리포터 뉴스

던조 베스트

팁과 정보

ㄴ잡담

ㄴ정보

ㄴ계수표

유머/짤방 게시판

공지사항

시즌 9 던전

ㄴ안개신 레이드

ㄴ무의 장막

ㄴ어둑섬

시즌 8 던전

ㄴ바칼 레이드

ㄴ기계 혁명 : 개전

ㄴ차원회랑

ㄴ이스핀즈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크루세이더 가이드

크루세이더(남)는 남성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신앙심을 바탕으로 아군을 강화시키거나 적에게 직접 성스러운 징벌을 내리는 전형적인 성직자 캐릭터다.

기본적으론 체력 또는 정신력을 주능력치 삼아 파티원들에게 버프와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버퍼(버프크루)지만 지능을 주능력치 삼아 마법 공격을 하는 딜러(배틀크루)로 전환이 가능한 직업이다.

모든 공격이 자체적으로 명속성을 보유하어 별도의 속성 부여는 필요 없다.

- 특징

버프크루는 파티 전원의 화력과 내구성을 동일하게 강화하고, 자신의 능력치를 끌어올리고 나면 파티원에게 적용중인 버프를 증폭시켜주기 위해 추가적인 조작이 필요 없으며, 사망 시 즉시 부활시키는 생명의 원천, 적절한 성능의 회복기 등 전체적인 성능이 한곳에 치우침 없이 밸런스가 맞춰져 있는 버퍼다.

특이하게 2차 각성기를 자기 강화 버프로 사용하게 되는데 버프 지속 시간 동안 시전한 스킬 수에 비례해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을 최대 24스택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 이렇게 올라간 스탯은 파티원 지원 버프를 더 강하게 만들어준다.


버퍼로서 크루세이더(남)의 특징

배틀크루는 파티 지원 능력을 거의 다 포기하고 자체적인 공격에 투자한 캐릭터이다. '성령의 메이스'를 습득할 경우 파티원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킬들의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딜러로 바뀐다. 2차 각성기가 바로 심판을 내리는 '징벌'스킬로 변경되고 빛의 복수가 자신의 공격이면 100% 발동하게 되는 등 스킬도 딜러에 적합하게 바뀐다.

딜러로 전환됐어도 판금 방어구의 높은 방어 능력과 여전히 사용가능한 회복 스킬을 이용해 즉사급 공격이 아니라면 몸으로 버티고 회복하며 공격하는 전사형 캐릭터이다.


퓨어딜러로 전환됐지만 회복관련 일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스킬 한방 한방의 공격력이 낮고 대신 스킬 쿨타임이 짧으며 기본 공격과 '빛의 복수'를 통해 메꿔야 하는 형태의 캐릭터기 때문에 쉴 틈없이 공격하며 피해를 누적시키는 지구력 싸움을 벌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십자가'를 사용한다. 버프 관련 옵션이 십자가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버퍼의 역할을 수행할 때는 십자가 이외의 무기는 고려되지 않는다.

딜러의 역할을 하고자 할땐 무기 마스터리가 없고, 고정 데미지 타입이므로 무기 선택에 제약 받지 않으나 지능과 마법 크리티컬을 제공하는 '낫'과 '염주' 사용을 권장한다. ‘낫’은 빠른 공격속도를 강점으로, ‘염주’는 높은 지능과 마법 크리티컬을 강점으로 갖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버퍼로 활약할때는 체력or정신력과 캐스팅속도 위주의 능력치를 가져간다. 버프 크루는 버퍼 클래스기 때문에 버프력에 영향을 주는 스탯인 체력/정신력을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최대한 수급하는 편이 좋다. 다만 옐로우, 그린 엠블렘의 경우 통상적으론 구할 수 없고 이벤트로만 수급할 수 있어 캐스팅속도나 HP MAX등 다른 엠블렘을 임시로 쓰기도 한다.

플래티넘 엠블렘은 버프 스위칭 아바타에 '영광의 축복'을, 아포칼립스 아바타에 '수호의 은총' 총 2가지가 사용된다.

버프 크루세이더(남)
스위칭 스킬 영광의 축복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수호의 은총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or 정신력 체력 or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체력 or 정신력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영광의 축복
아포칼립스
체력 or 정신력
HP MAX
하의 HP MAX 체력 or 정신력
HP MAX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체력 or 이동속도 이동속도

딜러로 활약하고자 할때는 다른 마법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마법크리티컬 보정이 '성령의 메이스'의 20%를 제외하면 전혀 없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용기의 은총'을 사용하면 된다. 

배틀 크루세이더(남)
스위칭 스킬 성령의 메이스
(2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용기의 은총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성령의 메이스
용기의 은총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버퍼로 활약할때와 딜러로 활약할때의 선호도가 같은 탈리스만도 있고 완전히 평가가 갈리는 탈리스만도 있다.

또한 탈리스만 옵션에 있는 '영광의 축복' 성능 강화의 경우 105레벨 장비부터 있는 '버프력' 옵션이 올려주는 버프 성능에는 적용되지 않아 무시해도 되는 수준의 격차를 보여준다. 이에 버퍼로 활약할 땐 부가 옵션을 보고 채택하는 편이다.

'앱솔루트 배리어'는 딜러로 활약할때의 핵심스킬인 '플래시 글로브'를 큰 폭으로 강화시켜 줘 필수적으로 채용한다. 버프성능도 어느정도 보장해주면서 신성한 빛을 공격 타입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 줘 양쪽 모두 채용의 가능성이 있다.

'라이프 오브 배슬'은 '생명의 원천'의 속도증가치를 대폭 강화시켜주면서 '참회의 망치'의 회전율을 대폭 올려준다. 버퍼로 활약할땐 반드시 챙기게 되며 딜러로 활약할때도 꽤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

'미카엘라의 심판'은 '정의의 심판'의 채널링을 큰 폭으로 감소시켜준다. 다만 SP 가성비 문제때문에 굳이 정의의 심판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딜러로서 채용 가치는 미묘한 편이다. 버퍼일땐 힐 윈드를 쓰고 바로 해제해도 배리어가 남도록 바뀌어 사용 편의성을 크게 올려준다.

'기적의 침례자'는 미라클 스플리터의 피니시 공격을 삭제하고 단순 전진 돌진기로 바꿔준다. 다만 공격력 상승치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라 딜러 역할을 할 때는 채용 가치가 없다.

버퍼로서도 큐어 사용시 파티원에게 5초간 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해 주는데 자신에게 상태 변화를 걸고 이득을 보는 세팅을 한 경우 되려 피해를 주게 되니 현 상황에서 채용 가치는 다소 떨어진다.

'찬란한 빛의 조력자'는 '운명의 창'을 홀딩 스킬로 바꿔주는 탈리스만이다. 딜러로 갈땐 이거만 보고 쓰기에는 화력 상승에 영향이 적어 채용하지 않으며 버퍼로 갈 땐 무력화 게이지를 깎을 수 있는 점을 보고 채용할 만 하다. 

'디바인 프로텍트'는 마찬가지로 '디바인 플래쉬'의 무색 큐브 조각 소모를 없애 기본기로 편입시켜주는 탈리스만이다. 폭발 범위도 눈에 띄게 넓혀줘 딜러로선 가장 먼저 채용하는 탈리스만이다. 버퍼의 경우 파티원에게 피해 감소 10% 버프를 걸어줄 수 있어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는 매력적인 탈리스만이다.

'생츄어리 오브 헤븐'은 홀리 생츄어리를 단타기로 바꿔주고 버퍼일 땐 마법진 폭발이 약간 늦춰지며 범위 안에 있었으면 5.5초동안 HP가 계속해서 회복되는 효과가 추가된다. 딜러와 버퍼 양쪽에 모두 유용한 탈리스만으로 양측 모두 거의 고정으로 채용한다.

앱솔루트 배리어
(플래시 글로브,
신성한 빛)
- 플래시 글로브
구체가 이동하지 않음
크기 30 % 증가
다단히트 간격 10% 감소
최대 다단히트 횟수 2회 증가

- 플래시 스크랩
구체가 이동하지 않음
크기 30% 증가
공격력 13% 증가

- 신성한 빛 마법 데미지도 흡수할 수 있음
견디는 데미지 5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기절 범위 20% 증가
기절 시간 20% 증가
플래시 글로브 다단히트 간격 15% 추가 감소
플래시 글로브 최대 다단히트 횟수 3회 추가 증가
플래시 스크랩 공격력 22% 추가 증가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6% 증가

라이프 오브 배슬
(참회의 망치,
생명의 원천)
참회의 망치 사용 시 성안의 미카엘라가 사용하는 참회의 망치를 소환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5% 증가

생명의 원천 공격/캐스팅/이동속도 10% 추가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참회의 망치 크기/충격파 범위 30% 증가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6% 증가

미카엘라의 심판
(정의의 심판,
힐 윈드)
성안의 미카엘라가 사용하는 정의의 심판을 소환
빛의 칼날 다단히트 횟수 50% 감소
피니쉬 빛의 창 공격력 84% 증가

힐 윈드 스킬 시전 후 이동 가능
범위 내 파티원에게 즉시 배리어 부여
HP/MP 회복량 비율 15% 추가 증가
쿨타임 16%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정의의 심판 범위 20% 증가
피니쉬 빛의 창 공격력 증가율 32%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4% 증가

기적의 침례자
(미러클 스플리터,
큐어)
돌진 이동 거리 25% 증가
쿨타임 25% 감소

- 큐어 해로운 상태변화가 모두 회복되며, 모든 레벨에 적용
3초간 모든 상태이상 내성 100% 증가
큐어 적용 범위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십자가 크기 30% 증가
피니시 공격 삭제
공격력 15%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8% 증가

찬란한 빛의 조력자
(운명의 창,
아포칼립스)
낙하한 운명의 창이 적을 꿰뚫면서 2초간 무력화시킨 후 폭발
운명의 창 공격력 13% 증가

아포칼립스 시전 후
디바인 플래쉬 스킬을 자신을 제외한 아군 파티원에게 사용 시
힐 윈드, 홀리 생츄어리의 회복 효과를 파티원이 적용받을 시
썬더 해머:유피테르의 적 대상 속성저항 감소 효과를 적용 받을 시
아포칼립스의 남은 쿨타임 1초씩 최대 25초까지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운명의 창 크기/폭발 범위 20% 증가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4% 증가

디바인 프로텍트
(디바인 플래쉬)
데미지 경감 지속시간 1.2초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삭제
폭발 범위 20% 증가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폭발 범위 20% 추가 증가
공격력 증가율 22% 추가 증가

디바인 퍼니쉬먼트가 유지되는 동안 디바인 플래쉬 적용 대상에게 피해 감소 10% 버프를 부여
영광의 축복 힘/지능 증가량 6% 증가

생츄어리 오브 헤븐
(홀리 생츄어리)
마법진 범위 20% 증가

성령의 메이스 습득 시 효과
스킬을 시전하면 즉시 피니쉬 폭발이 발동
- 다단히트 공격 삭제
- HP 회복량 200% 증가
- 피니쉬 폭발 공격력 49% 증가 - 버퍼 전용 옵션

스킬을 시전하면 지정 위치에 성역을 발동
- 성역 내에 자신 및 파티원에게 회복 버프를 적용
- 성역 HP 회복량 : 홀리 생츄어리 회복량의 600%
- 성역 HP 회복 지속 시간 : 5.5초
- 성역 폭발 공격력은 기존 피니쉬 폭발 공격력의 200%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진 범위 20% 추가 증가
피니쉬 폭발 공격력 29%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지능 증가량 8%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크루세이더(남)는 버퍼로 활약할때와 딜러로 활약할때의 역할이 완전히 달라진다. 버퍼로 활약할때는 ‘디바인 퍼니쉬먼트’의 스택 및 유지시간, 많은 스킬과 대상을 하나하나 지정해야 하는 스킬의 존재 때문에 관리할 항목이 많아 손이 바쁜 버퍼이다.

사용해야 하는 스킬의 개수가 많고 일부 스킬은 단일 대상 사용이기 때문에 어떤 순서로, 누구에게 버프를 사용했는지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특히, 디바인 플래쉬의 ‘신앙’ 효과는 2차 각성기 ‘디바인 퍼니쉬먼트’ 유지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최우선 순위로 기억해야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파티의 1P 혹은 4P에 위치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럼에도 보호의 징표, 홀리 생츄어리, 생명의 원천, 탈리스만이 곁들여진 디바인 플래쉬의 막강한 보호/회복 효과로 인한 높은 안정성과 아군 전체를 동등하게, 상시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큰 장점이다. 변수를 차단하며 파티를 관리한다면 막강한 서포트 능력을 받은 아군이 무자비한 화력을 뿜어내는 장면을 목도할 수 있을 것이다.

딜러로 활약하는 크루세이더는 짧은 쿨타임의 스킬과 빛의 복수의 지속 딜링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근거리에서 계속해서 적과 전투를 벌이는 전형적인 전사 캐릭터다.

웬만한 공격엔 멀쩡한 단단한 몸과 강력한 회복 능력을 바탕으로 쉬지 않고, 끊임없이 적을 공격해야 한다. 특히 회복기의 경우 범위 내에 있는 아군도 적용 받기 때문에 죽을 아군을 살려내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부족한 슈퍼아머와 캐스팅기의 존재, 근접상태에서 불리한 공격기와 둔한 움직임 때문에 진입과 이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이동 속도에 어느정도 신경 쓰는 것이 권장된다. 조작 난이도는 쉬운 편이나 상위 컨텐츠로 갈 수록 캐릭터 숙련도와 패턴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아이템 테마의 경우 유피테르로 강화된 기본 공격, 자동으로 적을 공격하는 빛의 복수, 기본기로 편입된 디바인 플래시까지 합쳐져 기본기 테마의 포텐셜이 매우 높은 편이다. 다만 각성기의 쿨타임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버퍼 역할과 겸용이 힘들어 이 점은 주의해야 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버퍼간 버프력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어 크루세이더(남)의 영광의 축복과 크루세이더(여)의 용맹의 축복 스킬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크루세이더(남)의 경우 소모품 사용 및 조건부 체력/정신력 증가 옵션 등을 통해, 다른 버퍼에 비해 과도한 성능을 보일 수 있는 부분이 확인되어, 버프 적용 체력/정신력 스탯 타입을 크루세이더(여)와 동일한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파티원에게 적용 되는 실제 버프력 수치를 인지하기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버퍼의 스탯이 반영된 최종 버프력 수치가 툴팁에 표기되도록 변경하였으며, 캐릭터 상태창 아이콘에 파티원 적용 효과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각성 스킬 버프가 적용 되기 전 맵 이동 시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인챈트리스에 비해 각성기 사용 타이밍에 제약이 존재하는 점을 확인하여 해당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액션성 강화를 위해 전체 캐릭터의 생존 능력이 재조정됨에 따라 버퍼의 생존력 강화 버프 효과를 전반적으로 재조정하였습니다.

* 슬로우 힐, 홀리 생츄어리
 - HP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 보호의 징표
 - 버프 효과가 시전자의 체력/정신력 스탯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 아군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 천상의 멜로디/하모니
 - 버프 효과가 시전자의 체력/정신력 스탯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HP/MP max 증가량이 재조정됩니다.

* 빛의 복수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 고대 도서관 룬 옵션이 변경됩니다. (마법 방어력 증가 -> 썬더볼트 크기 증가)

* 영광의 축복
 - 스킬 툴팁에 실제 적용 버프 수치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자 상태 아이콘에 파티원 버프 효과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적용 체력/정신력에 반영되는 캐릭터 스탯이 크루세이더(여)와 동일한 구조로 변경됩니다.
 - 변경 시 조건부 체력/정신력 증가 옵션이나 소모품 사용으로 증가하는 스탯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버프 효과에 영향을 주는 스탯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체력/정신력 유지)
 - 힘/지능 증가량이 4% 증가합니다.
 - 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량이 2% 증가합니다.

* 아포칼립스
 - 스킬 툴팁에 실제 적용 버프 수치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자 상태 아이콘에 파티원 버프 효과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 적용 체력/정신력에 반영되는 캐릭터 스탯이 크루세이더(여)와 동일한 구조로 변경됩니다.
 - 변경 시 조건부 체력/정신력 증가 옵션이나 소모품 사용으로 증가하는 스탯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버프 효과에 영향을 주는 스탯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체력/정신력 유지)

* 디바인 플래쉬
 - 버프 받는 순간 피격 데미지 감소율이 변경됩니다. (90% -> 20%)

* 최후의 심판
 - 시전자 상태 아이콘에 파티원 버프 효과가 표기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 후 버프 효과가 적용되기 전 맵 이동 시, 버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선택 스킬로 아포칼립스 지정 시)

크루세이더(남)의 생명의 원천이나 인챈트리스의 편애 스킬과 같이 파티원을 지정하여 부여하는 버프 스킬들의 경우, 현재 파티원 존재 유무에 따라 파티원 선택 순서가 실시간으로 변경 되고 있어 버프 대상 지정 시 불편함을 겪는 부분을 확인하여 해당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파티원 선택 위치가 고정되도록 시스템을 변경하였습니다.

* 파티원 1인 선택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변경 전 : 생존 중인 파티원 수에 맞춰 파티원 선택 위치 자동 정렬
 - 변경 후 : 생존 중인 파티원 수와 무관하게 파티원 선택 위치 고정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 속성 저항 감소 디버프가 속성 피해량 증가 디버프로 변경됩니다. (20 → 4.5%)

■ 2022.09.22 / 리뉴얼 / Act 3. 기계 혁명 : 개전

버프 크루세이더를 육성하는 과정에서 주요 투자 스탯인 체력/정신력이 싱글 플레이 시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을 케어하기 위해 지능 스탯을 보정해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느린 속도로 인해 겪는 답답함을 완화하기 위해 자신에게 적용 되는 일부 스킬의 속도 증가 효과를 조정하였으며, 빛의 복수, 플래시 글로브, 플래시 스크랩의 스킬 이펙트 비주얼 개선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단, 배틀 크루세이더의 경우 일부 버프 스킬로 인한 생존 능력이 의도보다 과도한 부분이 확인 되어, 성령의 메이스 습득 시 일부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신의 은총
 - 싱글 플레이 시, 크루세이더의 체력/정신력 중 높은 스탯만큼 지능을 동일하게 보정해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지능이 체력/정신력보다 낮을 경우 적용됩니다.
 - 최초 습득 가능 레벨에 맞게 스킬 트리가 변경됩니다.

* 큐어 강화
 - 큐어 스킬의 적용 범위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1레벨 당 범위 증가율 : 10%

* 순백의 칼날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영혼의 희생
 - 이동 속도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1레벨 기준 : 10% → 20%)
 - 캐스팅 속도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1레벨 기준 : 10% → 25%)

* 빛의 복수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파티 플레이 상태에서 스킬 시전 시, 파티원 선택 창에 버프 적용 유무를 보여주는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스킬 툴팁 오류가 수정됩니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성령의 메이스
 - 성령의 메이스 습득 시 사용 불가 스킬이 추가됩니다.
 - 천상의 멜로디, 신성한 빛, 보호의 징표, 힐 윈드
 - 크리티컬 확률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 20% → 30%)
 - 이동 속도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 15.3% → 25.3%)
 - 캐스팅 속도 상승량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 12% → 27%)
 - 스킬 시전 시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승리의 창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크로스 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시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영광의 축복
 - 스킬 시전 시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디플렉트 월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프레셔 월
 - 최초 습득 가능 레벨에 맞게 스킬 트리가 변경됩니다.

* 플래시 글로브
 - 스킬 이펙트 및 프로세스가 변경됩니다.
 - 전방으로 이동하는 빛의 구체를 생성하여 이동 중 타격 되는 대상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며 피니쉬 폭발 공격이 삭제됩니다.
 - 스킬 프로세스 변경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구체 유지 시간이 변경됩니다. (5초 → 3초)
 - 기절 유지 시간이 전 레벨 6초로 변경 되며, 적이 바라보는 방향에 관계 없이 기절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결투장 미적용)
 - 관련 툴팁이 변경됩니다.

* 플래시 글로브 강화
 - 플래시 글로브와 플래시 스크랩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1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 : 10%

* 플래시 스크랩
 - 스킬 이펙트 및 프로세스가 변경됩니다.
 - 전방으로 이동하는 빛의 구체를 생성하여 충돌 시 폭발하여 단일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 되며 구체 충돌 공격 및 입자 폭발 공격이 삭제됩니다.
 - 스킬 프로세스 변경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구체 유지 시간이 변경됩니다. (5초 → 3초)
 - 기절 유지 시간이 전 레벨 6초로 변경 되며, 적이 바라보는 방향에 관계 없이 기절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최초 습득 가능 레벨에 맞게 스킬 트리가 변경됩니다.

* 합티즘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시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생명의 원천
 - 파티 플레이 상태에서 스킬 시전 시, 파티원 선택 창에 버프 적용 유무를 보여주는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참회의 망치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힐 윈드
 - MP 회복 효과가 본인에게도 적용 되도록 변경됩니다.

* 정의의 심판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아포칼립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미러클 스플리터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시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운명의 창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시 기합이 삭제되며,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디바인 플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 스킬 시전 시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파티 플레이 시 속성 피해량 증가 디버프 효과가 다른 버퍼와 중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디바인 퍼니쉬먼트
 - 징벌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징벌
 - 다단히트에 타격된 적이 캐릭터 중심으로 끌려오도록 변경됩니다.

* 성스러운 분노 : 아스트라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2022.10.27 / Act 4. 폭룡왕 바칼 

상태이상 면역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과거의 콘텐츠에서의 상태이상 면역은 생존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으나, 최근 콘텐츠에서는 사실상 캐릭터의 생존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화두가 된 건 바칼 레이드의 권역이나 피격 시 상태이상 데미지로 전환되는 아이템 등이 해당될 것 같습니다.

크루세이더(남)의 큐어 스킬은 그러한 상태이상 데미지에 대해 두 가지 문제점을 낳고 있습니다. 하나는 무조건적인 면역으로 무적을 구현하는 부분과, 다른 하나는 세팅에 따라 그 상태를 무한히 지속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두 가지 문제점은 크루세이더(남)의 버프력에 영향을 줄 정도로 중요한 메리트로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바칼 레이드에서의 권역 기믹까지 무시하면서 더 이상은 메리트 영역으로 둘 수 없다고 판단, 두 가지 문제점을 모두 조치하게 되었습니다. 상태이상 면역 상태는 내성+100%로 변경하여 일부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면역이 되지 않도록 조치하였고, 무한 지속되는 상황도 지속시간을 변경하였으며 높은 생존력을 기반으로 다소 낮게 설정되어 있던 버프력 계수를 상향하여 전체적인 버프력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 수호의 은총
 - 체력, 정신력 증가 수치가 변경됩니다. (34레벨 기준)
 - 체력 : 283 → 483
 - 정신력 : 317 → 517

■ 2023.09.14 / 선계 : 하늘 아래 첫 번째 세계(시즌 9 개시)

기존 과도한 성능을 발휘하는 썬더 해머 : 유피테르 스킬과 디바인 플래쉬 스킬의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일부 버프 시전 시 편의성을 강화하고, 디바인 퍼니쉬먼트 스킬 스택에 관계 없이 각성 버프 효과가 최대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빛의 복수
 - 스킬 시전 시 시전자와 같은 맵에 있을 경우에만 썬더볼트가 발동되도록 수정되며 관련 툴팁이 추가됩니다.

* 생명의 원천
 - 쿨타임 적용 및 사용 가능 횟수 차감 시점이 변경됩니다. (시전 시 → 버프 부여 시)
 -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파티 플레이 시 스킬을 시전하여 파티원 선택 창이 출력될 때 점프 키로 스킬을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캐스팅 속도 증가율 옵션이 추가됩니다. (38레벨 기준  14.4%)
 -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포칼립스
 - 디바인 퍼니쉬먼트 스킬 습득 시 성스러운 힘 최대 개수 상태로 버프가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디바인 플래쉬
 - 카운터 적중 시 데미지 증가율 기능이 삭제됩니다.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 기본 공격, 홀리 쇼크 빛기둥 및 충격파, 홀리 라이트닝 공격력이 10% 감소합니다.

* 디바인 퍼니쉬먼트
 - 스킬 옵션 관련 툴팁 문구가 변경됩니다. (신앙 버프 유지 시간 → 신앙 버프 최대 유지 시간)

* 최후의 심판
 - 디바인 퍼니쉬먼트 스킬을 습득한 상태에서 아포칼립스를 선택하여 발동 시, 성스러운 힘 최대 개수 상태로 버프가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2023.11.09 / 시즌 9 Act 1. 어둑섬

지난 9월 기본기 관련 장비 및 일부 스킬 공격력 조정 이후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순백의 칼날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빛의 복수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승리의 창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크로스 크래쉬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디플렉트 월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플래시 글로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플래시 스크랩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합티즘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참회의 망치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정의의 심판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아포칼립스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미러클 스플리터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운명의 창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디바인 플래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홀리 생츄어리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디바인 퍼니쉬먼트
 - 징벌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성스러운 분노 : 아스트라페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최후의 심판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