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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븐나이트 가이드

- 엘븐나이트란?

엘븐나이트는 나이트의 전직 중 하나로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물리 퓨어 딜러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엘븐나이트의 특징은 '체인러쉬'를 통한 끊임없는 연속 공격이다. '체인러쉬'는 버프 후 액티브형 스킬로, 엘븐나이트가 사용한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며 발동할 수 있으며 이렇게 발동한 체인러쉬가 적에게 적중했다면 그 체인러쉬를 다시 캔슬하며 다른 스킬을 발동할 수 있다.

이 때 '체인러쉬'를 캐릭터 위에 뜨는 체인바의 초록색 영역에 맞춰서 적중할 시 체인 수가 증가하며 그 이후에 사용하는 스킬을 이전에 쌓은 체인 수에 따라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게 된다. 이 콤보 수는 최대치는 2차 각성 이전에는 5체인, 2차 각성 이후에는 6체인이 된다.


체인을 유지해야 높은 공격력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따라서 엘븐나이트의 딜 사이클은 "딜이 거의 낮은 기본기>정확한 타이밍에 체인러쉬>체인러쉬가 적중했다는 가정 하에 캔슬하며 기본기>이를 반복하여 5체인(2차 각성 이후에는 6체인)>주력기>정확한 타이밍의 체인러쉬를 하며 체인 수를 유지한채로 스킬 사용"이 된다.

이러한 특이구조로 인해 엘븐나이트는 1렙만 투자한 전직 전 스킬 혹은 전직 기본기라 할지라도 체인 예열 및 유지를 위해 사용하게 되며 그 결과 사용 스킬 수가 많은데 그 스킬을 정확한 타이밍마다 '체인러쉬'라는 스킬을 섞어가며 딜을 해야하는 굉장히 손이 바쁜 캐릭터이다.

제자리에서 체인을 쌓아가며 적을 공격을 피하는 것이 힘든 엘븐나이트를 보조하기 위해 상당히 튼튼한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나이트 공용 스킬인 '방패 방어', 주변의 파티원에게도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 제공하는 '철벽방어', 배리어 효과가 달린 '신뢰의 돌파', 속성 저항력이 달린 '대자연의 가호' 그리고 슈퍼아머와 피격 데미지 감소 20퍼가 달려 있는 '자연의 수호'를 가지고 있기에 타이밍 맞춰서 피격 데미지 감소 스킬을 쓴다면 어지간한 공격에는 버티면서 꾸준히 '체인러쉬'를 활용해 공격할 수 있다.

- 엘븐나이트의 장비


엘븐나이트는 판금과 대검을 주로 착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검사의 무기 중 물리 공격력이 제일 높은 ‘대검'를 사용한다. 다만 대검만 착용해야하는 강제성은 없기 때문에 무기의 고유 공격력을 뛰어 넘을만큼 더 좋은 무기가 있다면 고려해볼 수도 있다.

방어구는 힘, 공격속도, 물리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판금'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판금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워크라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1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아스나/리즈뱃), 선비의 수묵화(매화), 웰컴 투 헬(블레이즈), 힙합(해변), 봉인의 수호자(불), 세계의 가호(불)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엘븐나이트는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전 직업중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되도록 개인의 선택에 따라 힘 또는 공격 속도를 세팅해주면 된다.

상의 옵션은 각성기를 크게 강화시켜주는 '대자연의 가호'를 고정하고 플레티넘 엠블렘의 경우 각성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공격력을 올려주는 '강인한 신념'과 각성기는 상승하지 않지만 다른 스킬들의 공격력 상승치가 더 높은 '체인러시'중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게 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워크라이
대자연의 가호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힘 + 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힐과 파티원 이동속도 증가 옵션을 댓가로 공격력 증가량이 낮은 '생명의 온기'를 제외한 탈리스만 중에서 취향에 따라 골라쓰면 되며 보통은 검풍을 설치형으로 바꿔주는 '자연의 바람' 정도를 필수로 챙겨가는 편이다.

'뱅가드 스플래쉬'의 경우 기존의 불합리했던 '뱅가드 스트랏슈'의 폭발데미지가 시간차로 타격되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을 막아주고 상당히 넓은 중급기로 변모한다. 자체 한 번의 데미지는 낮은 편이나 엘븐나이트에게 부족했던 '1:다 전투에 유용한 기술'이 생긴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다만 원거리 범위기로 바뀌긴하나 최대딜을 내기 위해선 결국 체인러쉬 범위 안에서 때려야하니 그 점을 주의해야한다.

'자연의 바람'긴 채널링을 가져 매력적이지 않던 '런지 에볼루션'을 설치기로 바꿔주는 탈리스만이다. 검풍의 크기도 증가하기에 이동가능한 몹에 한해서 타점 조정도 더 편하게 할 수 있다. 쿨타임 감소효과 10퍼가 있기에 기존 쿨타임 25초를 22.5초 가량으로 줄여 시로코 그로기 시간인 25초에 특별한 추가 세팅 없이도 안정적으로 2번을 넣을 수 있기에 유의미한 딜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다. 다만 설치기로 바뀌긴하나 찌르기 공격이 끝나고 검풍이 생성된 후에 설치가 되기에 너무 성급하게 캔슬할 시 딜이 날아가고, 설치기인지라 최근 던전에 많이 등장하는 순간이동 패턴에는 취약하다.

'뉴트럴 헌팅'의 경우 공격력 상승이 제일 높아 채택하게 된다. 충격파 범위가 넓어지기에 신전과 지하실 등 일반 던전에서 다수의 몹을 상대할 때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며 또한 추적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는데 미묘하게 위치가 빗겨나간 채로 딜할 때 위치를 다시 조정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스킬 프로세스가 변경되기에 기존에 모션을 보며 '체인러쉬' 타이밍을 잡던 유저라면 새롭게 '체인러쉬' 캔슬 타이밍을 익힐 필요가 있다.

'에이션트 유니언'은 '신뢰의 돌파' 타격 시 추가로 에이션트 보어가 앞으로 장풍처럼 발사되며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장풍처럼 발사되기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지며 원본스킬의 공격력이 높은 스킬인 '신뢰의 돌파'의 공격력을 약 23퍼나 올려주기에 그것을 보고 채택한다. 거의 의미 없는 단점이긴하나 캐릭터의 뒷 쪽과 위 아래 쪽으로 방패 타격 범위와 에이션트 보어의 범위가 서로 다르기에 방패 타격은 맞았으나 보어의 타격이 맞지 않기도 한다.

'위드 투 시드'는 사용하고 나면 '체인러시'로 후속 연계를 할 수 없어 엘븐나이트의 전투 흐름을 끊어버리던 '체인 스트라이크'를 후딜레이를 끊고 체인러시로 이어나갈 수 있게 변경해 준다. 또한 공격력 상승치도 준수해 원래도 엘븐나이트의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중 제일 강력했던 원본 스킬에 날개를 달아준다.

'앵거 오브 카멜리나'는 두 번의 동작으로 나뉘는 '자연의 분노'를 동작마다 끊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타격마다 '체인러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1만 찍은 기본기까지 동원해 '체인러시'를 사용하던 엘븐나이트에게 부담을 약간이나마 덜어주는 역할을 하는 탈리스만이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뱅가드 스플래쉬
(뱅가드 스트랏슈)
시전시 일도양단 공격만 적용
일도양단 공격력 219% 증가
일도양단 공격시 섬광 전방 발사
섬광 공격력은 일도양단과 같음
잃도양단 또는 섬광 공격 1타만 적용
일도양단 및 섬광 공격력 45% 추가 증가
섬광 크기 30% 증가
자연의 바람
(런지 에볼루션)
시전시 검풍 발생 후 체인러쉬 사용해도 검풍 유지
검풍 회전 공격력 39% 증가
검풍 회전 공격력 35% 추가 증가
검풍 크기 30% 증가
쿨타임 10% 감소
뉴트럴 헌팅
(분쇄)
올려베기 후 공중에서 주변 적 추적
앞/뒤 방향키 입력시 해당 방향으로 탐색
회전 베기 공격 삭제
올려베기 공격력 130% 증가
내려찍기 공격력 79% 증가
적 탐색 범위 30% 증가
충격파 범위 30% 증가
충격파 공격력 27% 증가
생명의 온기
(생명의 전조)
피니쉬 공격시 주변 파티원 체력 20% 즉시 회복 및 3초간 영역내 파티원 체력을 초당 4% 회복시키고 이동속도를 5% 늘려주는 생명의 영역 생성
전조 폭발 공격력 5% 증가
이동속도 버프 증가량 5% 추가 증가
전조 폭발 및 생명의 영역 범위 30% 증가
생명의 영역 지속시간 2초 증가
전조 폭발 공격력 12% 추가 증가
에이션트 유니언
(신뢰의 돌파)
전방에 방패를 생성하면 에이션트 보어가 나타나 방패를 깨고 전방으로 돌진
에이션트 보어 공격력은 방패 파괴 공격력의 20%
방패 타격 공격 범위 30% 증가
에이션트 보어 크기 30% 증가
에이션트 보어 공격력 27% 추가 증가
전방 키 입력시 에이션트 보어 돌진 거리 증가
위드 투 시드
(체인 스트라이크)
스킬 사용 후 체인러쉬 연계 가능
공격력 12% 증가
공격력 23% 추가 증가
타격 공격 범위 10% 증가
앵거 오브 카멜리나
(자연의 분노)
방패 타격과 넝쿨 공격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음
- 스킬 시전 시 방패 타격 공격
- 추가 입력 시 넝쿨 다단히트 및 폭발 공격
- 추가 입력은 스킬 시전 후 10초 이내에 입력 가능
- 스킬 시전 및 추가 입력 시 각각 체인러쉬 연계 가능
방패 타격 공격력 90% 증가
쿨타임 10% 감소
방패 타격 공격력 108% 추가 증가

휘장은 힘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수호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엘븐나이트는 체인바를 보지 않고도 '체인러쉬'를 칠 수 있게 될 정도로 숙련이 된다면 재빠르게 예열을 끝내고 주력기들을 후딜을 캔슬해가며 빠르게 넣는 것이 가능해진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기본기 쿨을 계속 확인하며 '체인러쉬' 타이밍을 살짝 씩 늦추면서 6체인을 유지하며 주력기의 쿨타임을 버는 것도 가능하다.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는 적을 계속 자신의 앞에 두고 있으면서 '체인러쉬'를 활용하여 스킬들을 몰아친 뒤 적의 공격은 '에이션트 보어'로 적 뒤로 이동하여 피하거나 방어기술로 막거나 '자연의 수호' 데미지 감소를 믿고 그냥 맞으면서 슈퍼아머로 적의 공격에 관계 없이 계속해서 '체인러쉬'를 이용해 끝임없는 공격을 퍼 붓는 플레이다.

그러나 '체인러시'의 성공률이 낮다면 공격력과 스킬시전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므로 던파의 다른캐릭터들과는 차원이 다른 조작난이도를 선사하니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다.

SP 투자의 경우 자신의 숙련도를 감안해서 투자하게 된다. 기본기 위주로 투자를 해 더 많은 스킬 순환을 노리거나 기본기를 1렙 씩만 주고 상급기 위주의 안전한 플레이를 추구하는 것도 좋다.

상급기를 고를 때도 뱅가드 스트랏슈, 자연의 속박, 런지 레볼루션, 생명의 전조 뭘 고르든 SP 제한 내에서 자신의 손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는 엘븐나이트의 높은 조작난이도 특성상 아무리 딜이 더 좋아보이는 스킬 빌드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손에 맞지 않아서 '체인러쉬' 실수가 많이 나오는 스킬 빌드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