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븐나이트는 나이트의 전직 중 하나로 자연을 수호하는 요정 기사 컨셉의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엘븐나이트의 특징은 '체인러쉬'를 통한 끊임없는 연속 공격이다. '체인러쉬'는 엘븐나이트가 사용한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며 발동할 수 있으며 이렇게 발동한 체인러쉬가 적에게 적중했다면 그 체인러쉬를 또 캔슬하고 다른 스킬을 발동할 수 있다.
이 때 '체인러쉬'를 캐릭터 위에 뜨는 체인바의 초록색 영역에 맞춰서 적중할 시 체인 수가 증가하며 그 이후에 사용하는 스킬을 이전에 쌓은 체인 수에 따라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게 된다. 이 콤보 수 최대치는 2차 각성 이전에는 5체인, 2차 각성 이후에는 6체인이 된다.
체인을 유지해야 높은 공격력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따라서 엘븐나이트의 딜 사이클은 "화력이 낮은 기본기->정확한 타이밍에 체인러쉬->체인러쉬가 적중했다는 가정 하에 캔슬하며 기본기->이를 반복하여 5체인(2차 각성 이후에는 6체인)->주력기->정확한 타이밍의 체인러쉬를 하며 체인 수를 유지한채로 스킬 사용"이 된다.
이러한 특이구조로 인해 엘븐나이트는 1레벨만 투자한 전직 전 스킬 혹은 전직 기본기라 할지라도 체인 예열 및 유지를 위해 사용하게 된다. 그 결과 사용 스킬 수가 많은데 그 스킬을 정확한 타이밍마다 '체인러쉬'라는 스킬을 섞어가며 딜을 해야하는 굉장히 손이 바쁜 캐릭터이다.
제자리에서 체인을 쌓아가며 적을 공격을 피하는 것이 힘든 엘븐나이트를 보조하기 위해 상당히 튼튼한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나이트 공용 스킬인 '방패 방어', 주변의 파티원에게도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 제공하는 '철벽방어', 배리어 효과가 달린 '신뢰의 돌파', 속성 저항력이 달린 '대자연의 가호' 그리고 슈퍼아머와 함께 넉넉한 방어력을 제공해 주는 '자연의 수호'를 가지고 있다.
타이밍을 맞춰서 피격 데미지 감소 스킬을 쓴다면 어지간한 공격에는 버티면서 꾸준히 '체인러쉬'를 활용해 공격할 수 있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검사의 무기 중 물리 공격력이 제일 높은 ‘대검'를 사용한다. 다만 대검만 착용해야하는 강제성은 없기 때문에 무기의 고유 공격력을 뛰어 넘을만큼 더 좋은 무기가 있다면 고려해볼 수도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엘븐나이트는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전 직업중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되도록 개인의 선택에 따라 힘 또는 공격 속도를 세팅해주면 된다.
상의 옵션은 각성기를 크게 강화시켜주는 '대자연의 가호'를 고정한다. 플레티넘 엠블렘의 경우 각성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공격력을 올려주는 '강인한 신념'과 각성기는 상승하지 않지만 다른 스킬들의 공격력 상승치가 더 높은 '체인러시'중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게 된다.
스위칭 스킬 | 워크라이 (1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강인한 신념 or 체인러시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정신력 | 힘 + 물리크리티컬 힘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워크라이 대자연의 가호 |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
하의 |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힘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힐과 파티원 이동속도 증가 옵션을 댓가로 공격력 증가량이 낮은 '생명의 온기'를 제외한 탈리스만 중에서 취향에 따라 골라쓰면 되며 보통은 검풍을 설치형으로 바꿔주는 '자연의 바람' 정도를 필수로 챙겨가는 편이다.
'뱅가드 스플래쉬'의 경우 '뱅가드 스트랏슈'의 폭발데미지가 시간차로 타격되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을 막아주고 상당히 넓은 중급기로 변모한다. 자체 한 번의 데미지는 낮은 편이나 엘븐나이트에게 부족했던 '1:다 전투에 유용한 기술'이 생긴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다만 원거리 범위기로 바뀌긴하나 최대딜을 내기 위해선 결국 체인러쉬 범위 안에서 때려야하니 그 점을 주의해야한다.
'자연의 바람'긴 채널링을 가져 매력적이지 않던 '런지 에볼루션'을 설치기로 바꿔주는 탈리스만이다. 검풍의 크기도 증가하기에 이동가능한 몹에 한해서 타점 조정도 더 편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설치기로 바뀌긴하나 찌르기 공격이 끝나고 검풍이 생성된 후에 설치가 되기에 너무 성급하게 캔슬할 시 딜이 날아가고, 설치기인지라 최근 던전에 많이 등장하는 순간이동 패턴에는 취약하다.
'뉴트럴 헌팅'의 경우 충격파 범위가 넓어지기에 신전과 지하실 등 일반 던전에서 다수의 몹을 상대할 때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추적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는데 미묘하게 위치가 빗겨나간 채로 딜할 때 위치를 다시 조정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스킬 프로세스가 변경되기에 기존에 모션을 보며 '체인러쉬' 타이밍을 잡던 유저라면 새롭게 '체인러쉬' 캔슬 타이밍을 익힐 필요가 있다.
'에이션트 유니언'은 '신뢰의 돌파' 타격 시 추가로 에이션트 보어가 앞으로 장풍처럼 발사되며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장풍처럼 발사되기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져 다수 적 상대로 좋은 성능을 보이나 방패 타격 범위와 에이션트 보어의 범위가 서로 다르기에 방패 타격은 맞았으나 보어의 타격이 맞지 않기도 한다.
'위드 투 시드'는 사용하고 나면 '체인러시'로 후속 연계를 할 수 없어 엘븐나이트의 전투 흐름을 끊어버리던 '체인 스트라이크'를 후딜레이를 끊고 체인러시로 이어나갈 수 있게 변경해 준다. 또한 공격력 상승치도 준수해 원래도 엘븐나이트의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중 제일 강력했던 원본 스킬에 날개를 달아준다.
'앵거 오브 카멜리나'는 두 번의 동작으로 나뉘는 '자연의 분노'를 동작마다 끊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타격마다 '체인러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1만 찍은 기본기까지 동원해 '체인러시'를 사용하던 엘븐나이트에게 부담을 약간이나마 덜어주는 역할을 하는 탈리스만이다.
뱅가드 스플래쉬 (뱅가드 스트랏슈) |
시전시 일도양단 공격만 적용 일도양단 공격력 219% 증가 일도양단 공격시 섬광 전방 발사 섬광 공격력은 일도양단과 같음 잃도양단 또는 섬광 공격 1타만 적용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일도양단 및 섬광 공격력 45% 추가 증가 섬광 크기 30% 증가 |
자연의 바람 (런지 에볼루션) |
시전시 검풍 발생 후 체인러쉬 사용해도 검풍 유지 검풍 회전 공격력 3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검풍 회전 공격력 35% 추가 증가 검풍 크기 30% 증가 쿨타임 10% 감소 |
뉴트럴 헌팅 (분쇄) |
올려베기 후 공중에서 주변 적 추적 앞/뒤 방향키 입력시 해당 방향으로 탐색 회전 베기 공격 삭제 올려베기 공격력 130% 증가 내려찍기 공격력 7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 탐색 범위 30% 증가 충격파 범위 30% 증가 충격파 공격력 27% 증가 |
생명의 온기 (생명의 전조) |
피니쉬 공격시 주변 파티원 체력 20% 즉시 회복 및 3초간 영역내 파티원 체력을 초당 4% 회복시키고 이동속도를 5% 늘려주는 생명의 영역 생성 전조 폭발 공격력 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이동속도 버프 증가량 5% 추가 증가 전조 폭발 및 생명의 영역 범위 30% 증가 생명의 영역 지속시간 2초 증가 전조 폭발 공격력 12% 추가 증가 |
에이션트 유니언 (신뢰의 돌파) |
전방에 방패를 생성하면 에이션트 보어가 나타나 방패를 깨고 전방으로 돌진 에이션트 보어 공격력은 방패 파괴 공격력의 20% 방패 타격 공격 범위 3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에이션트 보어 크기 30% 증가 에이션트 보어 공격력 27% 추가 증가 전방 키 입력시 에이션트 보어 돌진 거리 증가 |
위드 투 시드 (체인 스트라이크) |
스킬 사용 후 체인러쉬 연계 가능 공격력 1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23% 추가 증가 타격 공격 범위 10% 증가 |
앵거 오브 카멜리나 (자연의 분노) |
방패 타격과 넝쿨 공격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음 - 스킬 시전 시 방패 타격 공격 - 추가 입력 시 넝쿨 다단히트 및 폭발 공격 - 추가 입력은 스킬 시전 후 10초 이내에 입력 가능 - 스킬 시전 및 추가 입력 시 각각 체인러쉬 연계 가능 방패 타격 공격력 9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방패 타격 공격력 108%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엘븐나이트는 체인바를 보지 않고도 '체인러쉬'를 칠 수 있게 될 정도로 숙련이 된다면 재빠르게 예열을 끝내고 주력기들을 후딜을 캔슬해가며 빠르게 넣는 것이 가능해진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기본기 쿨을 계속 확인하며 '체인러쉬' 타이밍을 살짝 씩 늦추면서 6체인을 유지하며 주력기의 쿨타임을 버는 것도 가능하다.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는 적을 계속 자신의 앞에 두고 있으면서 '체인러쉬'를 활용하여 스킬들을 몰아친 뒤 적의 공격은 '에이션트 보어'로 적 뒤로 이동하여 피하거나 방어기술로 막거나 '자연의 수호' 데미지 감소를 믿고 그냥 맞으면서 슈퍼아머로 적의 공격에 관계 없이 계속해서 '체인러쉬'를 이용해 끝임없는 공격을 퍼 붓는 플레이다.
그러나 '체인러시'의 성공률이 낮다면 공격력과 스킬시전속도가 현저히 떨어져 높은 숙련도를 요구한다. 이에 던파의 다른캐릭터들과는 차원이 다른 조작난이도를 선사한다.
SP 투자도 자신의 숙련도를 감안해서 투자하게 된다. 기본기 위주로 투자를 해 더 많은 스킬 순환을 노리거나 기본기를 1렙 씩만 주고 상급기 위주의 안전한 플레이를 추구하는 것도 좋다.
상급기를 고를 때도 뱅가드 스트랏슈, 자연의 속박, 런지 레볼루션, 생명의 전조 뭘 고르든 SP 제한 내에서 자신의 손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는 엘븐나이트의 높은 조작난이도 특성상 아무리 딜이 더 좋아보이는 스킬 빌드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손에 맞지 않아서 '체인러쉬' 실수가 많이 나오는 스킬 빌드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엘븐나이트는 직업 스킬 구성만 보면 기본기 테마의 포텐셜이 충분히 있는 편이다. 다만 조건부 달성을 위해 기본 공격을 섞어줘야 해 안그래도 어려운 조작난이도에 기름을 부어버리니 주의해야 한다. 만약 사용하고자 하면 결전의 무기의 피버타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상태이상이 유의미한 옵션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상태이상 중 일부 옵션을 변경하고, 비주얼 및 사운드 측면에서 노후화 된 요소들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상태이상이 개편됨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보유한 캐릭터들의 일부 스킬들을 재조정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 대검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둔기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위대한 의지
- 스킬 레벨링 효과가 변경됩니다.
- 해제할 수 있는 상태이상 레벨 -> 상태이상 면역 증가 지속 시간(마스터 시 5초)
* 강인한 신념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21년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라이온 킥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실드 스타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무장 해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보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디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선고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압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체인러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2022.08.04 / 밸런스 조절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라이온 킥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실드 스타크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무장 해제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보어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디어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선고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압도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체인러쉬
- 방패 휘두르기 공격의 z축 범위가 증가합니다.
- 전진 밀치기 공격의 선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신록의 검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엘비쉬 점프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철벽방어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뱅가드 스트랏슈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자연의 속박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런지 에볼루션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분쇄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천마 섬광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생명의 전조
- 공격력이 6.2% 증가합니다.
* 신뢰의 돌파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체인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자연의 분노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트와일라잇 유니콘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에우디아의 성채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판타지 오브 네이쳐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라이온 킥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실드 스타크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가디언 라이딩
가디언 라이딩의 경우 엘븐나이트의 핵심인 체인러쉬를 활용한 플레이가 원활하지 않은 육성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라이딩 상태의 모든 공격이 기본기 숙련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ㄴ 그에 따라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마스터 및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30/40 → 1/11)
-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15 → 50)
- 라이딩 상태의 HP가 캐릭터 HP의 일정 비율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포니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30초 → 60초)
- 스킬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200초 → 120초)
-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이 삭제됩니다.
- 라이딩 상태 종료 시 짧은 시간 무적 판정이 적용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뒷발 차기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가디언 라이딩 강화
- 스킬이 삭제됩니다.
* 무장 해제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보어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디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이션트 디어 강화
- 마스터 및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1/3 → 7/9)
- T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2 → 1)
- 최초 습득 시 에이션트 디어 스킬의 다단히트 수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선고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선고 강화
- 선고 디버프 공격력이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압도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자연의 수호
- 스킬 쿨타임이 조정됩니다. (1레벨 기준 20초 → 전 레벨 30초)
-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ㄴ 조정 전 : 1레벨 기준 22초, 레벨당 2초 증가
ㄴ 조정 후 : 1레벨 기준 31.5초, 레벨당 1.5초 증가
* 체인러쉬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신록의 검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엘비쉬 점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철벽방어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피격 물리/마법데미지 감소율이 조정됩니다. (1레벨 기준 3% → 전 레벨 15%)
* 뱅가드 스트랏슈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자연의 속박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런지 에볼루션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분쇄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천마 섬광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생명의 전조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신뢰의 돌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체인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자연의 분노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트와일라잇 유니콘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에우디아의 성채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판타지 오브 네이쳐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