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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로그 가이드

로그는 도적의 전직 중 하나로 눈에 보이지 않을 속도로 전장을 종횡무진하며 적을 농락하는 던파계의 스프린터 캐릭터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능력치로 삼으며 빛나는 이미지와 달리 자체 속성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아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로그의 특징은 매우 뛰어난 기동성이다. 던파 내 모든 캐릭터중 가장 뛰어난 기본 공격 속도, 이동속도를 보유한 도적이면서 스위프트, 실버스트림 등 타 직업 대비 매우 높은 속도 보정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단순히 적에게 이동하는 속도가 빠를 뿐, 막상 공격을 시작하면 높은 공격 속도가 무색하게 스킬 하나하나의 시전 시간이 긴 축에 속한다. 2차 각성기인 어슬랜트 스파이럴을 제외한 모든스킬을 시전 중 캔슬이 가능하지만, 스킬의 끝에 히트엔드 추가타격까지 적중해야 온전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는 속도는 빠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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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닝컷, 브레이킹 러시, 소닉 어설트 순식간에 거리를 좁히는 기술을 다수 갖고 있다.

앞서 언급한 '히트엔드'는 적을 타격 시 혹은 캔슬하여 스킬을 발동할 때 얻는 히트포인트를 데미지로 전환하여 스킬에 추가 타격을 가하는 스킬이다. 쌍검과 단검, 각 스킬 마다 히트엔드의 데미지 비중이 다르지만 50대 50정도의 데미지 비중을 갖고있어 항상 히트포인트를 가득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의할 부분은 히트엔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킬을 캔슬하지 않고 끝까지 사용해야 하는데, 다음스킬을 사용하기까지의 짧은 빈틈이 있다. 큰 피격 데미지가 예상된다면 브레이킹 러시, 사이드 스탭, 샤이닝 컷 등 스킬로 캔슬하고 자리를 이탈하는 포기의 미학도 필요하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단검이나 쌍검 둘 중 하나를 사용한다. 마스터리가 따로 있으며 두 무기의 특색이 확연히 다르기에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선택한다.

단검은 공격력이 낮지만 매우 빠른 공격속도와 높은 수치의 쿨타임 감소를 가지고 있다. 단검 마스터리의 쿨타임 감소, 공격속도 증가와 함께 쉴새없이 몰아치는 플레이를 주력으로 하게된다.

쌍검은 공격력이 높지만 쿨타임이 되려 증가하는 페널티를 가지고 있다. 대신 히트엔드의 데미지 비중이 단검에 비해 높아 호쾌한 한 방을 보여주며, 느린 공격속도를 보유하였지만, 높은 보정을 가진 로그이기 때문에 크게 부각되진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물리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로그는 매우높은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각각의 무기 마스터리를 선택한다. 공격력 상승치도 높으면서 단검은 쿨타임 감소, 쌍검은 히트엔드 공격력 증가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가치가 높다. 다만 포텐셜을 조금 희생하더라도 두 무기를 혼용하고자 할때는 플래티넘 엠블렘을 '히트엔드'로 골라 양측 무기 모두 균일하게 올려주는 방식도 있다.

스위칭 스킬 셰이크 다운
(1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무기 마스터리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셰이크 다운
무기 마스터리
힘 + HP MAX, 힘 + 회피율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HP MAX, 힘 + 회피율<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일반적으로 소닉 어썰트를 강화하는 '프리 무브먼트'와 엑조틱 렘펀트를 설치형으로 바꿔주는 '고스트 레이드'를 필수로 가져가며 남은 슬롯은 '로테이팅 나이프'를 제외한 모든 탈리스만 중 자유롭게 두 개를 채택한다.

보통은 어슬런트 스파이럴의 데미지를 크게 올려주고 시전 시간을 줄여주는 '임팩트 스파이럴'의 선호도가 높고, 최상급기를 무난하게 강화시켜주는 '브루탈 어썰트', 기존에 사용하지 않는 스킬 '버티컬 스파이럴'의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할로우 아웃' 정도 중에서 하나를 고른다.

체인소 러시를 강화시켜주는 '로테이팅 나이프' 같은경우에는 여러가지 유틸을 강화시켜주지만 결국 풀히트까지 오래걸리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긴 어렵고, 엑셀 스트라이크의 히트엔드를 3회늘려주는 '앤드 쓰라이스'는 데미지 증가율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히트엔드수 자체가 늘어나 채널링이 길어져 평가가 낮다.

할로우 아웃
(버티컬 스파이럴)
지상에서 시전 시 점프 후 스킬 발동
적을 관통하지 않도록 변경
공격 범위 50% 증가
회전 공격 다단히트 수 200% 증가
회전 공격력 50% 감소
다단히트 간격 67%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이동 거리 50% 증가
회전 공격력 47% 증가

프리 무브먼트
(소닉 어설트)
시전 시 가장 근접한 적 추격
최대 돌진 거리 40% 증가
히트엔드 공격력 8% 증가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분신 난무 수 100% 증가
분신 공격력 44% 증가
워프 가능 범위 100% 증가

엔드 쓰라이스
(엑셀 스트라이크)
타격당 습득 및 최대습득가능 히트포인트 40% 증가
히트엔드를 최대 3회까지 발동 가능
히트엔드 공격력 53% 감소
히트엔드 타격당 습득 히트포인트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대쉬 공격 범위 50% 증가
히트엔드 공격력 16% 증가

로테이팅 나이프
(체인소 러시)
히트엔드 다단히트 수 4회 감소
히트엔드 공격 시 회전칼날과 동일한 피해를 입히는 단검 30개 투척
쿨타임 11%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 모으는 범위 및 공격 범위 35% 증가
회전칼날 유지시간 0.5초 증가
공격력 7% 증가

임팩트 스파이럴
(어슬랜트 스파이럴)
낙하속도 300% 증가
지상에서 시전 시 점프 높이 50% 증가
회전 공격 삭제 및 공격 범위 30% 증가
충격파 공격력 72% 증가
타격당 습득 히트포인트 30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낙하 후 히트엔드 발동 가능 시간 증가
충격파 공격력 증가량 55% 추가 증가

고스트 레이드
(엑조틱 램펀트)
다음 스킬 시전 중 발동 시, 분신이 엑조틱 램펀트 스킬 시전
- 브레이킹 러시, 체인소, 소닉 어썰트, 디스트리뷰션
분신이 시전할 경우 엑조틱 램펀트의 히트포인트가 습득되지 않고, 최대 연계점수 기준 히트엔드 공격이 발동된다.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1% 감소
공격력 17% 증가

브루탈 어썰트
(디스트리뷰션)
다단히트 공격이 슈퍼 아머 및 잡기 불가 타입의 적도 끌어옴
공격 범위 25% 증가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단히트&히트엔드 공격속도 50% 증가
공격력 24%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로그는 빠른 이동속도와 캔슬 능력을 앞세운 히트 앤 런 형식의 딜링을 추구한다. 무적을 보유한 스킬로 카운터 데미지를 주며 적이 이동하는 패턴이 나올땐 추적 하는 판정의 스킬을 사용하여 맵 어디로 이동하든 따라 붙어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적의 강력한 패턴이 나올땐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후퇴하고 패턴이 끝나는 즉시 추적능력이 있는 스킬로 빠른 전투합류가 가능한 테크니션이다.

단 근접 딜러이기 때문에 너무 딜링에 욕심을 부리진 말아야 한다. 로그는 꽤 높은 수치의 회피율 보정이 있기는 하지만 정말 그거뿐이고 몸 자체는 빈약해 확률 싸움에 지면 순식간에 경직이 있는 적의 스킬에 사망할 수 있다.

또한 무작정 스킬만 계속해서 사용하다 보면 포인트가 부족해 최대 데미지를 줄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스킬 사용 전후로 기본 공격 1타를 넣어주고 바로 캔슬해 스킬을 사용하는 '평캔 테크닉'을 요구한다.

로그는 상당히 튼튼한 중급기 라인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다. 이에 기본기 테마나 과무큐 테마 같이 상체나 하체를 강화하는 테마가 아니라면 어떤 장비든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다.

물론 앞서 언급한대로 공격속도가 아무리 높아도 스킬마다 사용 시간이 꽤 있는 편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높은 수치의 쿨타임 감소는 삼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