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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플러 가이드

- 그래플러(여)란?

그래플러(여)는 격투가의 전직 중 하나로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물리 시너지 딜러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그래플러(여)의 특징은 다양하고 화려한 잡기스킬과 간결하고 빠른 타격스킬이다. 대부분의 스킬이 프로레슬링에서 따온 기술이나 동작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는 3차 각성 이후 습득하는 스킬들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또한 대부분의 스킬이 잡기 스킬로 이루어져 있고, 잡기스킬들은 잡기 성공시 저마다의 ‘무적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여 상대의 위협적인 공격을 흘려보내고 무력화시켜 일방적으로 계속해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다.

전직 후 습득하는 스킬인 ‘체인커넥션’ 을 통하여, 무적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서 사용한 잡기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빠르게 다음 스킬로 연계할 수 있다.


'턴 힐'은 공격 프로세스를 크게 단축 시켜 짧은 시간안에 여러 스킬을 넣을 수 있게 해준다.

최근 출시된 던전들의 성향 때문에 짧은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어야 하는 상황을 2차 각성후 습득하는 ‘턴 힐’ 스킬로 주요 잡기 스킬들을 빠르고 강력한 단타기로 바꾸어 극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출시될 던전에 좀 더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그래플러(여)의 장비


그래플러(여)는 경갑과 격투가의 무기를 사용하는 시너지 딜러다

 
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권투글러브를 제외한 모든 무기'를 사용한다. '독립 공격력'캐릭터이면서 ‘무기 마스터리’ 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 혹은 스텟의 밸런스에 맞게 무기를 취사선택 할 수 있다.

방어구는 힘과 물리 크리티컬을 보강해주는 '경갑'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경갑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반드시 잡는다(여)'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0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선비의 수묵화(매화/난초), 웰컴 투 헬(블레이즈/오버그로스), 힙합(해변/숲속), 봉인의 수호자(불/물), 세계의 가호(불/물)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그래플러(여)는 ‘옷깃 잡기’ 스킬과 ‘파워 슬램’ 스킬의 존재로 크리티컬 확률이 상대적으로 널널한 편이기에, 조금 모자라는 크리티컬 확률을 먼저 채운 뒤, 남는 소켓을 힘 엠블렘으로 채우는 것이 좋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반드시 잡는다
강렬한 테이크 다운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힘 + 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주력스킬인 '스파이어'의 쿨타임을 줄여주고 공격력도 무난한게 올려주는 ‘엑셀레이트 스파이어’와 '수플렉스 싸이클론'을 무난하게 강화시키는 ‘래피드 무브 싸이클론’을 고정으로 채용한다음 나머지 한 자리는 보통 '자이언트 허리케인', '익스트림 소닉 붐'중 한 개를 채용한다.

'자이언트 허리케인'은 '자이언트 스윙'의 타격이 종료된 후 회오리를 발생시켜 추가 공격을 하는 스킬로 바꿔주고 '턴 힐' 버전으로 사용 시 회오리가 주변의 적을 끌어모으는 기능까지 추가되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로 고전하는 '자이언트 스윙'의 1:다 전투 성능을 크게 상승시킨다.

'익스트림 소닉 붐'은 공중에서도 시전 가능하게 바뀌고 '조인트 스매시'와 '수플렉스 싸이클론' 적중 이후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토르페지노'로 연계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되 여러모로 콤보의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는 탈리스만이다.

개인의 취향과 스킬트리에 따라 ‘하이퍼 캐넌 스파이크’와 ‘맥스 허리케인 어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스카이 엠프레스 클러치’는 원본 스킬 ‘에어클러치’ 자체의 채널링 시간이 걸림돌이 되어 추천되지 않는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엑셀레이트 스파이어
(스파이어)
공격력 12% 증가
잡기 범위 30% 증가
충격파 범위 30% 증가
점프 및 내려찍기 속도 30% 증가
점프 중 이동 속도 30% 증가
잡힌 적이 바닥에 메다 꽂혀 홀드되도록 변경
공격력 17% 추가 증가
쿨타임 12% 감소
래피드 무브 싸이클론
(수플렉스 싸이클론)
회전 수 5회 증가
회전 속도 30% 증가
회전 공격력 40% 감소
회전 중 이동속도 100% 증가
회전 충격파 범위 30% 증가
피니쉬 충격파 범위 30% 증가
그랩캐넌 공격력 13% 증가
그랩캐넌 충격파 범위 30% 증가
피니쉬 공격력 59% 증가
그랩 캐넌 공격력 10%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하이퍼 캐넌 스파이크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일반 버전으로 사용 시 암벽 2개 추가 생성
암벽 생성 후 이동 가능
턴힐 버전으로 사용 시 공격력 10% 증가
충격파 범위 25% 증가
일반 버전으로 사용 시 피니쉬 충격파 공격력 28% 증가
턴힐 버전으로 사용 시 충격파 공격력 21% 추가 증가
스카이 엠프레스 클러치
(에어클러치)
잡기 성공 시 에어슈타이너 쿨타임 초기화 회전 중 기본 공격 또는 스킬 키 연타시 회전 속도 증가
공격력 21% 증가

맥스 허리케인 어택
(싸이클론 어택)

일반 버전으로 사용 시 잡기 모션 삭제
즉시 제자리에서 회전한 후 돌진하도록 변경
회전 중 방향키로 돌진 방향 지정 능
회전 중 적을 끌어들임
턴힐 버전으로 사용 시 공격력 11% 증가
전방 범위 내 가장 강한 적을 추적하여 내려찍도록 변경
시전 시 체인 그랩 효과가 즉시 적용되도록 변경
일반 버전으로 사용 시 공격력 23% 증가
턴힐 버전으로 사용 시 공격력 20% 추가 증가
공격 후 스킬 키 추가 입력시 지상으로 빠르게 착지

자이언트 허리케인
(자이언트 스윙)

피니시 타격시 1.5초간 지속되는 회오리 생성
- 주변의 적을 회오리의 중심으로 끌어옴
- 회오리는 15회 히트하며, 총합 공격력은 원 스킬 공격력의 15%
일반 버전으로 사용 시 항상 그래플러의 바로 앞으로 적을 던짐
턴힐 버전으로 사용 시 피니시에 타격된 적을 한 곳으로 끌어모음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5% 증가

익스트림 소닉 붐
(토르페지노)

적을 잡자마자 폭발이 일어남
폭발 횟수 7회 증가
폭발 공격력 44% 감소
폭발이 발생하는 속도 증가
폭발 종료 후 잡힌 적이 1초간 홀딩됨
공중에서 시전 가능
조인트 스매쉬 명중 후 캔슬하여 시전 가능
수플렉스 싸이클론 피니쉬 모션 중 시전 가능
공격력 19% 증가

휘장은 힘과 독립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징벌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그래플러(여)는 특유의 잡기스킬 무적을 활용하여 적의 공격을 적당히 흘려내며 또다른 잡기 스킬을 계속해서 연계해나가는 픞레이를 지향한다.

남들이 위협적인 패턴을 회피할 때 잡기스킬의 무적시간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는 점은 그래플러(여)가 가진 최대의 장점이며,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체인커넥션’ 스킬의 활용이 굉장히 중요하다.

주요 패시브와 버프, 에어클러치, 에어슈타이너, 조인트 스매쉬를 제외한 숄더태클 스킬 이후 습득하는 스킬을 전부 마스터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남은 sp는 넥스냅과 앞서 제외된 조인트 스매쉬 등에 취향에 맞게 투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