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리스트는 총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코어 에너지를 활용해 적의 발을 묶고 제압하는데 특화된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주능력치로 삼는 딜러다. 자체 속성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아 무기에 속성 부여가 필요하다.
- 특징
스페셜리스트는 파티의 화력을 집중시키는 유틸 능력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스퀘어리, 어트랙트 에뮤니션, 에너지 바운스가 일정 범위 내의 적을 한 점으로 모아주는 스킬, 후속타로 이어지는 다수의 슈퍼 홀드 판정 스킬과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코어 실드를 통해 유리한 전황을 만들어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
전용 패시브인 '인텐션'은 스킬의 특성을 바꾸는데 사용한다. 사용 전 홀드 상태를 유지해 게이지를 주입할 수 있는데 이렇게 충전된 스킬은 범위가 늘어나거나 홀딩 시간 증가, 스킬 공격력 증가 등 별도의 효과를 가지게 된다.
인텐션 발동 시 고유 대사와 함께 이펙트, 스킬 성능에 변화가 생긴다.
다만 화력 기댓값은 다소 낮은 편이다. 스킬의 범위도 충분히 넓은데다가 설치형 기술이 많기 때문에 구조적으로는 나무랄 데 없으나 개별 스킬의 위력이 낮고 쿨타임도 꽤 긴 편이라 스킬이 비는 시간이 많다.
특히 인텐션으로 추가 효과를 얻고자 차징하는 시간이 일종의 채널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화력을 전개하는 도중 그로기가 끝나거나 무적 판정으로 빠져나가는 사고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황에 맞게 채널링을 최대한 유지할 것인지 적절한 선에서 끊을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센스가 필요하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총검사의 무기 중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코어블레이드'를 사용한다. 총검사는 모든 직업이 자신의 무기에 특화된 무기 마스터리를 가지고 있어 서로간에 무기를 공유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마법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지능과 마법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마법크리티컬 확률을 100% 달성하도록 맞춰 준 뒤 나머지를 지능으로 가져면 된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코어 블레이드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공격력 상승치 자체는 인젝션과 코어 블레이드 마스터리를 고르게 올려주는 것이 더 좋으나 마스터리에 공격 속도 증가가 있어 그냥 이쪽으로 몰아주는 쪽이 더 깔끔하다.
스위칭 스킬 | 코어 프렉시스 (30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코어 블레이드 마스터리, 인젝션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지능 |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지능,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코어 프렉시스 코어 블레이드 마스터리, 인젝션 |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
하의 |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스페셜리스트는 '에너지 리액션'을 제외하면 각자 나름대로의 쓰임새가 있어 개인의 취향에 맞춰 채용하면 된다.
'익세시브 차징'은 CEAB-2와 연동해 사용 시 48%라는 상당히 높은 수치의 공격력 상승치를 가지고 있는 탈리스만이다. 다만, 세 배나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스킬과 연동하기 때문에 이론상 총 회전율 상승치는 상당히 저열하다. 이 탈리스만을 사용하고자 하면 던전의 상황을 잘 파악해야 효율적이다.
'페이탈 슬래쉬'는 탈리스만 적용 시 다단히트 피해를 제거하는 대신 베기 1회에 모든 피해를 집중하게 된다. 거기에 추가 옵션 발현시 차징 모션으로 대기할 수 있는 시간이 0.3초로 줄어드는 대신 베기 공격력과 공격범위가 더욱 강화된다.
'에너지 업허브'는 일렉트릭 필러 동시 발동 때문에 자체 화력은 낮지만 내려치기(선딜레이)와 올려베기(후딜레이)를 동시에 줄여주기 때문에 이 또한 채널링의 감소를 통해 추가 공격 기회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
'래피드 디스펄션'은 스킬의 채널링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건물형을 제외한 모든 적을 넉백시키는 유틸 옵션을 탑재하여 어지간해서는 풀히트가 보장되는 필수 탈리스만이며 '페이탈 슬래쉬'는 기존의 선딜을 짧은 차지 시간으로 맞바꾼 뒤 공격력과 범위를 폭발적으로 늘려준다.
'라이트 램페이지'는 '라이트 브랜디쉬'의 시전 속도를 큰 폭으로 감소시키고 매 타격마다 적을 끌고 오는 판정을 추가해 준다. 큰 변동점은 없이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탈리스만이다.
'오버서플라이'는 차징 다단 히트 수를 늘리는 대신 그에 걸맞은 화끈한 공격력 상승치를 가지고 있는 탈리스만이다. 공격력 상승치가 상당히 큼에도 쿨타임 감소까지 달려있어 스페셜리스트의 탈리스만 중 가장 높은 총 공격력 상승량과 회전율 상승량을 겸비한 강력한 탈리스만이다.
'에너지 리액션'은 상호작용 해야 하는 스킬이 기존에 주력 기술로 활용하지 않던 스킬로 해야하는 데다가 원본 스킬 자체가 공격보다는 적 무력화에 초점이 맞춰진 스킬이라 공격력 상승치가 낮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익세시브 차징 (어트랙트 에뮤니션) |
최대 충전 상태의 CEAB-2에 에너지 추가 주입 가능 이 경우 어트랙트 에뮤니션 공격력의 30% 만큼 CEAB-2 폭발 공격력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인력탄 지속 시간 1초 감소 공격 범위 및 끌어오는 범위 20% 증가 폭발 공격력 60% 증가 |
페이탈 슬래쉬 (라이트닝 슬래쉬) |
베기 준비 시간 50% 감소 에너지 다단히트 공격 삭제 베기 공격력 9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차징 모션 최대 유지 가능 시간 90% 감소 차징 모션 최대 유지 시 베기 공격력 14%, 공격 범위 30% 증가 |
에너지 업허브 (디바이드 어쓰) |
내려치기 도중 일렉트릭 필러 발동 가능 내려치기 준비 시간 20% 감소 공격 범위 30% 증가 내려치기 공격력 1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올려베기 후딜레이 40% 감소 올려베기 공격력 33% 증가 |
에너지 리액션 (에너지 바운스) |
에너지 기둥을 코어 실드, 엑소셋으로 타격 시 추가 폭발 발생 추가 폭발 공격력은 에너지 바운스 폭발의 33% [탈리스만 추가 효과] 에너지 기둥 크기 20%, 지속 시간 1초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11% 감소 |
래피드 디스펄션 (디스펄션) |
에너지 방출 시간 40% 감소 에너지 방출 다단히트 수 5 증가 에너지 방출 다단히트 공격력 25% 감소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장막 생성 시 슈퍼아머 적도 밀쳐냄 에너지 장막 폭발 공격력 66% 증가 |
라이트 램페이지 (라이트 브랜디쉬) |
매 공격마다 타격된 적을 캐릭터 앞쪽으로 끌어옴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시전 속도 40% 증가 공격력 22% 추가 증가 |
오버서플라이 (CEAB-2) |
오버 차징 기능 추가 - 오버 차징 최대 충전 다단히트 수 : 5회 - 오버 차징 최대 충전 시, 폭발 공격력 증가율 : 20% 최대 유지 가능 시간 3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오버 차징 최대 충전 시, 폭발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스페셜리스트는 적을 한 점으로 끌어모아 무력화시킨 뒤 타점을 고정하여 파티원이 화력을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한다.
홀딩 판정 스킬이 많을뿐만 아니라 범위도 제법 넓은 편이라 천 갑옷을 입은 캐릭터 치고는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2차 각성 이후로는 버프 스킬인 코어 프렉시스의 방어력 증가 수치가 2만을 넘기기 때문에 전방에서도 조금만 컨트롤에 신경을 써준다면 큰 어려움 없이 전투를 지속할 수 있다.
적의 위협적인 공격을 순간적으로 피해야 할 때 자리를 수성해야 한다면 '테이저'를 활용해볼 수 있다. 적중 시 짧은 시간 동안 무적상태가 되기 때문에 패링하듯이 적의 공격을 흘러보내고 다음 공격을 이어갈 수 있다. 만약 자리를 이탈해야 한다면 '로망 대시'로 빠르게 위치를 바꿔주는 것도 가능하다.
스페셜리스트는 공격 속도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사이버틱 스피드 부츠'를 기반으로 높은 공격 속도 조합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피격 데미지 증가 페널티를 극복하기 위한 아이템을 반드시 함께 조합해야 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 코어블레이드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2022.07.07 / Act 2. 빼앗긴 땅, 이스핀즈
110레벨 업데이트 이후 성능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에 대한 조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던파로ON'에서 말씀드렸듯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빔 슬래쉬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코어 실드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로테이션 웨이브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테이저
- 스킬 쿨타임이 변경됩니다. (10초 → 8초)
* 스퀘어리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엑소셋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일렉트릭 필러
- 공격력이 11.1% 증가합니다.
* 이미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어트랙트 에뮤니션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슬래쉬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디바이드 어쓰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버스트 필드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에너지 바운스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디스펄션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라이트 브랜디쉬
- 공격력이 11.1% 증가합니다.
* CEAB-2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익시드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블랙 시드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블랙 호라이즌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2023.06.29 / 밸런스 조절
타 직업 대비 기본 속도가 낮게 설정 되어 캐릭터 플레이 시 답답함이 느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의 기본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 던전에서 캐릭터의 기본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 캐릭터 기본 속도는 정보창에 표기되지 않는 고유 정보로 속도 상한선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자신을 무적 상태로 만들어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신규 스킬 `코어 배리어`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디바이드 어쓰, 디스펄션, 라이트 브랜디쉬 스킬의 공격 후 딜레이를 캔슬하며 다른 스킬을 사용 가능하도록 하여 스킬 연계성을 강화하고, CEAB-2의 최대 충전을 위한 필요 타격 수를 조정하여 스킬 활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스페셜리스트의 천 마스터리
- 천 계열 방어구 장착 시 공격속도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ㄴ 5부위 장착 기준 5% → 10%
* 빔 슬래쉬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코어 실드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로테이션 웨이브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신규 스킬 - 코어 배리어
- 20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신규 액티브 스킬입니다.
- 주변에 코어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전개하여 배리어를 생성해, 짧은 시간 무적 상태가 됩니다.
- 피격 상태를 제외한 모든 상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코어 배리어 스킬의 무적 기능이 이펙트가 사라질 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 테이저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스퀘어리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8초 → 7.5초)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엑소셋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7.5초 → 6.5초)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일렉트릭 필러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10초 → 8초)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이미션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인텐션 발동 시 설치형으로 전환되도록 변경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어트랙트 에뮤니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다단히트 공격의 Y축 범위가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슬래쉬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디바이드 어쓰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시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전직 계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버스트 필드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인텐션 발동 시 필드 추가 유지 시간은 설치형으로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 에너지 바운스
- 공격력이 12.7% 증가합니다.
- 다단히트 간격이 짧아지고 다단히트 수가 증가합니다.
ㄴ 그에 따라 다단히트 공격력이 조정됩니다.
ㄴ 총 공격 시간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디스펄션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다단히트 공격의 상호 경직이 감소합니다.
-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전직 계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Y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라이트 브랜디쉬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전직 계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CEAB-2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코어 동력원 투척 직후 바로 공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최대 충전을 위한 다단히트 수가 감소합니다. (10회 → 5회)
* 익시드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블랙 시드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블랙 호라이즌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 기본 공격 / 대쉬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빔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코어 실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로테이션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테이저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퀘어리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엑소셋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일렉트릭 필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이미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어트랙트 에뮤니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슬래쉬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디바이드 어쓰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버스트 필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에너지 바운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디스펄션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라이트 브랜디쉬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CEAB -2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익시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블랙 시드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블랙 호라이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2024.01.11 / Act 1 외전. 이면 경계
* 기본 공격 / 대시 공격 / 점프 공격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빔 슬래쉬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코어 실드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로테이션 웨이브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테이저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스퀘어리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엑소셋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일렉트릭 필러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이미션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어트랙트 에뮤니션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라이트닝 슬래쉬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디바이드 어쓰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에너지 바운스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디스펄션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캐릭터 몸쪽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라이트 브랜디쉬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CEAB-2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블랙 시드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