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리포터 뉴스

추천! 팁과 정보

어둑섬 공략

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 공략

대마법사의 차원회랑 공략

기계 혁명 : 개전 공략

던조 추천게시물

던파 영상관

캐릭터 & 계수표

던파 기초 가이드

팁과 정보

공지사항

묻고 답하기

사건사고

결자토

던파 동영상

카툰/팬아트/소설

아바타 코디 평가

자유 게시판

길드홍보 게시판

유머/짤방

유짤 베스트

껨조티비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계수표 가이드

Q. 표에서 상단에 범례가 뭘 말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A.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력 : 데미지에 기여하는 모든 버프,패시브(TP포함) 수치를 곱한 수치

회전율 : 공격력을 쿨타임으로 나눈 수치(사전적 의미의 dps를 나타냄)

쿨타임 : 해당 스킬의 원본 쿨타임에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쿨타임 감소 수치를 반영한 최종 쿨타임

SP소모 : 해당 스킬의 SP 소모값

SP효율 : 해당 스킬을 투자했을 때 SP 1로 얻을 수 있는 회전율

 

Q. 무기별특성에 따른 쿨타임변동은 반영이 되어있는건가요?

A. 마찬가지로 반영되어있습니다.

​예시로 남스커의 쿨타임의 경우엔 통파(무기 쿨타임특성 x)로 쿨타임을 측정한 후 쿨타임*0.9(권투글러브 착용가능 10%)*0.9(권투글러브 무기특성 10%) 이렇게 계산됩니다. 만약 의심가는 부분이 있다면 직접 계수표에 표기된 공격력을 쿨타임으로 나눠서 계산후 질문해주시면 저도 오류를 찾기 더 쉬워집니다.

 

Q. 장착한 장비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캐릭터 장비는 실제로 있는 에픽 장비가 아닌 기준값을 위한 가상의 에픽 장비를 사용합니다.

무기 : +12 강화 / +8 재련 105레벨 에픽 무기 (1레벨 피해 증가 5336, 버프력 1856) (버퍼의 경우 +10 증폭 내딛는 자 (딜 옵션은 적용 X))

방어구/악세사리/특수장비 : +10 증폭 110레벨 에픽 장비 (1레벨 피해 증가 4744, 버퍼의 경우 버퍼 추천 조합 사용, 방어구는 재질 변환까지)

융합 장비 : 바칼 무기 - 1420, 1291, 775 / 기계 대전 - 빙화 5 / 어둑섬 - 고도/고도 (버프력 측정용입니다. 딜러는 상관 X)

칭호 : 피해 증가 18% 칭호 (+6 속성 강화 마법부여)

아바타 : 찬란작 레어 아바타(상의 옵션 적용) / 어워즈 패셔니스타

엠블렘 : 각 직업별로 '크리티컬 100%'를 맞출수 있을 만큼 분배된 '찬란한 엠블렘'

플래티넘 엠블렘 : 각 직업별로 최적화된 엠블렘

크리쳐 : 피해 증가 20% + 속성 강화 25 크리쳐(2차 각성 패시브 +1Lv 추가 반영)

아티팩트 : 유니크 등급 아티팩트 (레드는 단일 속성 강화, 버퍼의 경우 스탯 사용)

휘장/젬 : +12 강화 에픽 등급 휘장, 레전더리 젬

모든 부위 가장 높은 수치 마법부여

무기/방어구를 지정하는 이유는 스탯과 공격력의 기준점을 잡기 위함입니다.

 

Q. 왜 공격력이 인게임 툴팁 %에 직업별 버프&패시브수치를 곱한수치랑 미묘하게 다른가요?

A. 무기 공격력 보정과 스탯 보정때문입니다.

무기 공격력과 스탯을 보정하는 이유는 각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의 수치가 다르고 크리티컬 확률 수치가 달라 엠블렘이나 마법부여에서 스탯을 더 수급할 수 있는 정도가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계수표는 기본적으로 파티플레이 상태를 가정하기 때문에 버퍼의 버프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버프 기준은 딜러와 최대한 비슷한 수준의 크루세이더(여)의 버프를 사용합니다.

공격력의 각 직업 표의 상단에(직업명 오른쪽에) 해당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와 물리or마법 공격력이 적혀있습니다. 여기에 용맹의 축복으로 인한 상승수치인 12442 추가됩니다.

또한, 언커먼 블루 아티팩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모든 직업에 '무색 큐브의 계약'을 적용, 공격력 40이 추가됩니다.

 

Q. 스텟보정은 어떤방식으로 들어가나요?

A. 각 직업별 스텟 격차에 따른 지역 버프(ex: 루프송)까지 계산하여 동일하게 졸업셋팅일때 스텟으로 인한 격차를 보정합니다.

Q. 스위칭 되는 버프수치는 어떻게 측정이 되는건가요?

A. 오퍼레이션 호프 드롭장비를 활용합니다. 짙은 심연의 편린 장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직업의 버프는 심연의 편린 S 포함 9세트 + 뒤틀린 심연 + 플티작 + 3레벨 칭호 + 크리쳐를 포함한 극 스위칭 상태입니다.

 

Q. 이 스킬은 도저히 타수가 이렇게 나올수가 없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삼은건가요?

A. 수련의 방에서 '샌드백'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마찬가지로 인간형, 건물형에 따라 계수가 달라지는 스킬들의 경우 건물형에 스킬 자체가 발동하지 않는 이상 건물형 사용 기준입니다.

단, 일부 스킬들의 경우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풀히트 하지 않은 별도의 계수나 타수를 명시하여 출력중입니다.

 

Q. 여러 무기를 낄 수 있는데 왜 특정 무기의 계수표만 있나요?

A. 기본적으로 스킬 메커니즘이 바뀌는 경우에만 타 무기 계수표까지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타 무기 계수표가 병행 제작되고 있는 직업은 웨펀마스터, 소드마스터, 로그, 퇴마사까지 4직업인데요, 이들은 특정 무기 장착시 스킬 프로세스가 같이 바뀌기 때문에 별도로 계수표를 출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무기 마스터리가 두 종류 있거나, 아예 마스터리가 없어 무기 선택지가 자유로운 경우에는 가장 %/쿨(회전율)이 높으면서, 공격력 위주 무기와 교환비가 2:1 이상 발생하는 무기를 선택합니다. (ex : 소울브링어, 데몬슬레이어, 스핏파이어, 배틀메이지)

단, 소환사, 다크나이트처럼 쿨타임 변동이 모든 공격에 적용되지 않는 직업의 경우 공격력이 가장 높은 무기를 채택했습니다.

 

Q. 다른 무기를 꼈을때의 기준은 무엇을 근거로 산출되는 건가요?

A. 무기간 기본 스펙 차이를 근거로 산출됩니다.

예를 들면 봉과 창의 앞뎀이 계수표 기준스펙에선 각각 16691, 16864 가 나오는데요, 이를 단순히 16691/16864 한 수치가 딜 증가, %/쿨 감소율이 됩니다. 단, 무기 마스터리 보정이 무기간 다른경우에는 무기마스터리까지 반영됩니다.(ex : 소울브링어, 다크나이트)

 

Q. 탈리스만 적용된 계수는 어떤식으로 계산되어있나요?

A. 카펠라의 성흔 유니크 탈리스만의 기본 효과와 추가효과만 계산합니다. 룬의 효과로 인해 달라지는 경우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Q. 그래서 계수가 높으니 이직업 센거죠? / 계수가 낮으니 약한거죠?

A.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계수표는 동일 조건에서 스킬을 한번씩(지속딜로 따로 표기한경우 제외) 사용했을 때 강약을 나열한 표입니다. 비록 타 직업과의 형평성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 표이긴하지만 실전에서 얼마나 잘 적중시킬수 있느냐, 더 나아가서 이 직업이 얼마나 딜 효율도 좋아서 실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지는 계수표에서 보여주지 못합니다.

 

해당 글 이외의 질문내용이나 오류 제보는 '대략볼록할철'로 쪽지를 보내주시거나 디스코드 '대볼철#1282'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즌에선 버퍼 진각 40초가 아닌 30초에 맞춘 계수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지글은 왜 30초 계수표인지 부터 설명해야하기에+룰이 많이 바뀌었기에 본문 내용이 많이 깁니다. 목차를 보시고 원하는 내용으로 이동해주세요.

항상 자기 시간 할애하며 빌드 깎아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목차

- 30초로 설정한 이유

- 30초 계수표 제보 수칙

- 25초 계수표 시즌3 대비 변경점

- 직업별 기준 속도

 

■ 30초로 설정한 이유

1. 크리소스 강화 물약의 존재 

토벌 시간의 대부분을 오즈마와 투닥투닥 하게 되는 그린 파티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강화 물약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이건 오늘의 던파에 소개된 적 있는 글이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 수동적인 40초, 능동적인 30초

그로기가 아닌 입장딜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자신이 아포칼립스를 쓰는게 아니라면 미묘한 시간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마지막 2~3초에 여러개의 스킬을 몰아치려 하는 xx초 계수표 특징상 실전에서 40초의 시간을 온전히 활용하면서 스킬을 완벽하게 맞추기는 불가능에 가깝죠. 

반면 크리소스 물약은 자신이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버퍼가 아포를 올린 후 40초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30초라는 시간에 극딜 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몬스터 패턴이라는 경우의 수가 있기는 한데 이건 40초도 똑같이 겪는 문제점입니다.

오히려 쿨타임을 맞춘게 조금 삑나더라도 아포타임 40초 안에 써서 만회할 수 있는 30초와 달리 40초는 삑나면 아포 없이 쳐야해서 더 손해가 큽니다.

3. 입장 벨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직업별, 장비별로 예열 작업 필요한 경우가 많음

던파에는 캐릭터 또는 아이템 별로 예열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편의성 패치로 예전보단 빠르게 전투준비가 완료되는 것은 맞지만 어쨋든 예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첫 타격부터 자신의 100% 성능을 발휘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대표적으론 영보 세트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2번과 연계되는데요, 자신의 예열을 기다려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 40초보다는 능동적으로 극딜을 시작할 수 있는 30초가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4. 위 경우를 다 어찌어찌 다 넘어간다 쳐도 수련의 방 타이머 40초가 없음

어떻게 보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어차피 최대 포텐셜 보는거니 걍 40초 ㄱㄱ라고 하고 싶어도 수문장처럼 막는 이유죠.

현재 xx초 계수표는 작업량의 문제로 인해 분석과정을 거의 딜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만약 타이머를 60초로 설정하고 40초 시점에서 딱 멈추고 분석하려 하면 프레임 단위로 분석해야 합니다. 여기서 만약 시간차로 공격하는 스킬이 있다면? 프레임 단위로 봐도 분석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오즈마 레이드 메타를 반영한 xx초 계수표는 첫 입장딜 상황을 가정해 30초로 책정했습니다. 

 

■ 30초 계수표 제보 수칙

1. 장비는 기준 속도를 준수해서 장착 

2. 쿨타임 감소 아이템 착용시 해당 에픽 세트를 최소 2부위(혼합셋은 방어구 제외 가능) 착용해야함

3. 수련의방 설정에서 기준속도를 넘지 않게끔 속도 보정을 주고, 크리티컬 보정을 활용하여 확정크리티컬로 맞춤.

4. 속도 관련 자버프, 퀵스탠딩 모두 마스터

5. 몬스터는 정신 자극의 비약 사용한 상태에서 벽이 아닌 중앙에서 샌드백으로 30초 타이머.

6. 스킬 사용 순서, 딜표, 스킬트리(TP까지), 탈리스만&룬 기재하여 영상 제보

7. 벽치기 금지, 깔아두기는 타임어택 카운트(3,2,1)때 시전해서 몬스터를 제대로 적중 시켜야함.

8. 스위칭 일체 허용 안함

(태극 음-양은 단독제보 가능)

9. 제출된 영상은 던파조선의 '가이드' 게시판에 등재되기 때문에 영상 해상도는 최소 480+, 음성은 게임음성만 녹화되야함

10. 정신 자극의 비약을 제외한 도핑금지.

11. 원계수표와 본인의 아바타상의옵션&플래티넘 엠블렘이 다를 경우 반드시 추가 제보 해야함

12. 레벨링이 포함된 아이템의 경우 해당 직업이 스킬 레벨에 따라 쿨타임과 딜레이가 감소하는 직업이라면 해당 레벨분량 강제 착용.

13. 딜표역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데미지가 바뀌는 다음 아이템 착용 불가

- 임의 선택 (선택 세트 하의)
- 행운의 트라이앵글 세트 (단품 한 두부위는 상관 없음)
- 운명의 주사위 세트 (단품도 안됨)
- 삼켜진 분노 세트 (단품도 안됨)
- 수문장 세트
- 영명한 세상의 순환

제보는 00.df.db@gmail.com 으로 영상을 첨부하여 보내주시면 됩니다. 던조 쪽지로 제보하는 경우는 제작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보하실때 반드시 '탈리스만'과 '룬'의 정보를 알려주셔야하며 '룬'의 경우 보라색, 빨간색을 최대수치로 적용하길 원하는 스킬을 알려주셔야합니다. '파란색, 초록색'을 이용해서 추가 시전을 했을 경우 반드시 어느 등급인지, 몇개를 썼는지 적어주셔야 합니다. 

 

■ 25초 계수표 시즌3 대비 변경점

1. 속도 보정 기준 변화 

버퍼의 스킬 레벨이 오른 것을 반영하면서 기존대비 공격속도 20%, 캐스팅속도 10%를 상향했습니다.

2. 몬스터 운석 -> 샌드백으로 변경

입장딜을 기준으로 하기에 수정과 덩치가 비슷한 샌드백으로 다시 변경합니다

3. 벽치기 허용 -> 금지

마찬가지로 벽을 보며 때려도 무방했던 시로코 그로기와 달리 허허벌판 위의 수정을 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4. x초룰 폐지

기존 그로기처럼 제한시간이 모두 지나면 아예 데미지를 줄 수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폐지합니다.

 

■ 직업별 기준 속도

- 공격속도 

아바타 15% (목가슴+얼굴+세트)

엠블렘 0~9.4%

칭호 3%

젬 3%

크리쳐 2%

27레벨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39.2% (27레벨 아포칼립스 39%)

18레벨 대천사의 축복 13.5% (32레벨 생명의 원천 23.2%)

22레벨 신실한 열정 12.9% (세인트 관련 스킬 없음)

도합 88.6~98%

 

- 캐스트속도

아바타 3%~31% (머리,모자, 세트옵)

엠블렘 0~18.4%

칭호 3%

크리쳐 2%

젬 4.5%

18레벨 대천사의 축복 13.5% (세인트 생명의 원천 10%)

도합 26~72.4%

편린풀셋만 착용한 상태에서 속도 보정 공속 +100% 캐속 +80% 기준 속도입니다. 아이템 조합을 특정 아이템으로 고정될 것을 가정하고 기준속도에서 아이템에 포함된 속도만큼 올려 제보하셔도 인정합니다. (ex : 선택의 기로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