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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블레이드는 여귀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마검이나 기공, 또는 신적 존재의 힘을 이용하는 다른 여귀검사와 달리 검술 그 자체에 주목한다. 

을 주능력치로 삼는 독립공격력 기반 물리 딜러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어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블레이드는 오로지 검술 자체에 집중한다. 전이의 기운이 담긴 왼손의 귀박주를 사용하긴 하지만 이 역시 와이어를 만들어 검술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공중 액션까지 곁들여져 전장을 휩쓰는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블레이드 스킬의 가장 큰 특징은 흑요, 백아, 와이어 등 다양한 보조 무기를 활용하는 동작이 서로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납도술'이 가능한 스킬은 블레이드의 꽃인데 일부 스킬을 제외하면 어떤 동작 중에도 해당 스킬 사용을 중지하고 잠깐의 준비 동작을 거친 후 해당 스킬로 이어나갈 수 있다.


작은 컷신과 함께 두 스킬을 한 번에 퍼붓는 '납도술'

이렇게 이어나간 스킬은 이전에 강제로 중지했던 스킬의 잔여 공격력이 그대로 합산되므로 여러모로 트리키한 스킬 연계가 가능하다. 납도술이 가능한 스킬은 총 네 가지로 이 중에는 2차 각성기 '데이브레이크'와 진 각성기 '테스타먼트'까지 포함되어 있어 짧은 시간에 화력을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납도술 이외에도 섀터드 글래스, 딥 더스크 등 이전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발동하거나 적중 후 다음 스킬을 연계할 수 있는 스킬이 있어 전반적으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몰아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거침없이 공격을 이어갈 수 있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검사의 무기 중 ‘도’를 사용한다. 도를 장착했을 때만 발동하는 여러 패시브 스킬이 공격 속도, 쿨타임 감소, 크리티컬 확률을 제공하므로 다른 무기를 장착할 이유가 없다. 다만 독립 공격력 캐릭터이므로 육성 과정 중 임시로 좋은 옵션의 무기를 사용할 수는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과 물리 크리티컬, 공격 속도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블레이드는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20%로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수치이다.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되도록 개인의 선택에 따라 힘 또는 공격 속도를 세팅해 주면 된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빈티지’의 효율이 가장 높다. 다만 '올드 패션드'가 공격력 상승 효율이 조금 낮아도 적중률이 더 오르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위칭 스킬 트레이스
(2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빈티지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힘, 힘 + 물리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트레이스
빈티지
힘 + 물리크리티컬
물리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물리크리티컬
물리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납도술이 적용되는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크레센도'와 '오버 더 락'을 고정으로 채택하는데 단순히 납도술 가능 스킬이어서 고정으로 채용하는 것은 아니다. 크레센도는 쿨타임 감소를 제공해 줘 좀 더 자주 스킬을 연계할 수 있게 해주며 오버 더 락은 무려 40%에 육박하는 높은 수치의 공격력 상승량을 가지고 있어 매우 가치가 높다.

나머지 한자리는 개인의 취향에 맞춰서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퍼들'은 가장 무난한 선택지로 돌진공격이 투척공격으로 바뀌어 스킬 적중율이 조금 더 증가한다. 공격력 또한 원본 스킬이 탈리스만 적용 스킬 중 가장 강력한 만큼 높은 수치의 공격력을 올릴 수 있으며 쿨타임 감소 수치까지 있기 때문에 별다른 특색이 없다면 가장 우선도가 높다.

'패스트 트래커'는 공격력 상승치가 블레이드의 탈리스만 중 두 번째로 낮지만 적중 후 러스티 네일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준다. 초기화 된 러스티 네일까지 합산하면 꽤 높은 수치를 올려주긴 하지만 그렇다고 러스티 네일로 연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개인의 선호도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블랙잭'은 공격력 상승치는 매우 낮지만 스킬 앞뒤로 연계 기능을 추가해 주고 높은 수치의 쿨타임 감소를 제공해줘 콤보의 윤활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오버페이스 자체의 채널링이 비교적 있는 편이라 연계를 포기하는 것이 더 빠르게 공격할 수도 있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콜 오브 나이트'는 특이하게 나이트폴을 피격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바꿔준다. 공격력 상승치는 평범하지만 메인 딜링기를 피격기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은 의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슈터 칵테일'은 회전 후 막타로 이루어진 동작 중 회전베기 또는 피니쉬 베기를 생략할 수 있게 해줘 스킬 동작을 간결하게 만든다. 특히 공중 사용 시 공격력 상승율이 38%에 육박하므로 셰이커 블래스트를 주력 스킬로 사용할 예정이면 채용할 가치는 충분하다.

슈터 칵테일
(셰이커 블래스트)
지상 사용 시 피니쉬 베기 삭제, 회전 베기 공격력 209% 증가
공중에서 시전 시 회전 베기 삭제, 피니쉬 베기 공격력 9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회전 베기 공격 범위 20% 증가, 공격력 42% 추가 증가
피니쉬 베기 공격 범위 20% 증가, 공격력 28% 추가 증가

콜 오브 나이트
(나이트폴)
피격 및 다운 중 스킬 시전 가능. 이 경우 무적 상태가 됨
다단히트 수 2회 감소
공격력 24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57% 추가 증가
검풍 크기 및 전진 거리 15% 증가

크레센도
(라스트 오더)
스킬 발동 시 무적 부여
공격력 1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3%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블랙잭
(오버페이스)
셰이커 블래스트 및 각성기를 제외한 전직 스킬 적중 시 후 딜레이를 캔슬하여 오버페이스 시전 가능
오버페이스 적중 시 후 딜레이를 캔슬하여 전직 계열 스킬 시전 가능
공격력 7% 증가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7% 추가 증가
쿨타임 감소량 10% 추가 감소

패스트 트래커
(불스아이)
불스아이 사용 시, 러스티 네일 쿨타임 초기화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내려베기 범위 2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오버 더 락
(스트레이트 샷)
공격력 12% 증가
납도술 연계 성공 시 공격력 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에 맞은 적 중 후방에 있는 적이 전방으로 끌려옴
공격력 22% 추가 증가

퍼들
(카타르시스)
돌진 공격이 삭제되고, 전방 범위 내의 가장 강한 적에게 와이어가 부착된 백아를 투척하도록 변경
공중 발동 가능
공격력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9% 추가 증가

- 실전

블레이드는 지정된 연계 가능 스킬을 연결해 상황에 맞춰 유연하면서도 효율성 높은 스킬 콤보를 설계해야 하는 캐릭터다. 연계를 제대로 이어가면 적을 추적하는 판정과 약간의 무적, 넓은 범위를 활용하며 공격을 안정적으로 적중 시킬 수 있다.

연계가 끊겨도 와이어를 사용하는 스킬을 사용해 적에게 순식간에 근접할 수 있으며 피격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행 오버'까지 보유해 다른 캐릭터들이 공중에 뜬 상태로 무력하게 당할 때 전열을 가담을 수 있다.

직선 주파 능력도 슬라이스 임팩트와 연환격을 조합하면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어 매우 뛰어나다. 즉, 블레이드는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의 판단에 따라 공격하는 것이 탁월한 캐릭터로 자신의 컨트롤이 충분하다면 매우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캐릭터다.

블레이드는 기초 능력치가 HP와 체력에 치중되어 있어 MP 관련 능력치가 나쁜 편이다. 스킬별 요구 MP 수치도 꽤 높아 MP와 관련된 장비 조합을 운용하고자 하면 다른 직업보다 조금 더 신경 써줘야 한다.

반대로 상급 스킬을 두 개씩 짝지어 커맨드를 비슷하게 맞춰두고 납도술을 이용해 커맨드 조작을 쉽게 할 수 있어 커맨드 관련 아이템과는 궁합이 좋다.

기본기의 종류가 많고 누적 딜링도 뛰어난 점에 주목해 기본기 테마도 고려할만 하다. 다만 이럴 경우 납도술을 위시한 기존 블레이드 플레이 방식과는 다르게 운용해야 한다. 기본 공격도 꾸준히 넣어줘야 해 조작난이도도 오르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