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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멘탈바머 가이드

- 엘레멘탈바머란?

엘레멘탈바머는 마법사의 전직 중 하나로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마법 퓨어 딜러다.

모든 스킬들이 자체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급 기술은 네가지 속성이 모두 적용되므로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할 기본기와 중급기의 속성에 맞춰 투자하면 된다. 다만, 기본기나 중급기를 한 개씩만 채용하기보단 두 가지 이상을 채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속성강화수치를 모든 스킬에 적용하기 위해선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엘레멘탈바머의 특징은 '원소 폭격'을 활용한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는 화려한 원소마법이다. ‘원소 폭격’을 통해 엘레멘탈 레인, 엘레멘탈 버스터, 컨버전스 캐넌, 아마겟돈 스트라이크를 제외한 전직 후 액티브 공격 스킬을 시전 도중에 캔슬하여 자유롭게 다른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 각성기를 제외한 전직 후 기술들의 쿨타임을 20%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쿨타임까지 빠르게 돌아와 더욱 많은 스킬을 퍼부을 수 있다.


'원소 폭격'을 통해 빠른 속도로 여러 스킬을 연계할 수 있다.

엘레멘탈바머의 기술들은 대부분 매우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어 캔슬을 이용한 히트 앤 런에 유리하다. 또한 남마법사 공용 기본기인 텔레포트 역시 사용 가능해 기동력 또한 뛰어나며 '엘레멘탈 실드'가 상당히 높은 수치의 피격 데미지 감소를 제공해 단단한 방어력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원소 폭격’에 의해 짧은 쿨타임을 가진만큼 각성기를 제외한 기술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이 책정되어 있어 쿨타임마다 스킬을 적중시켜 스킬 사용횟수를 늘려야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스킬마다 캔슬 타이밍이 모두 달라 익숙해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엘레멘탈바머의 장비


엘레멘탈바머는 천과 스태프, 로드를 사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마법사의 무기 중 ‘스태프’나 '로드'를 사용한다. '스태프'의 마법공격력이 더 높기 때문에 딜적 옵션이 동일하다면 가급적 스태프를 착용하는 편이 좋으나 쿨타임과 공격 속도 차이가 꽤 크게 나기 때문에 로드를 착용하는 방향도 고려해야 한다.

방어구는 캐스팅속도, 지능,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천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마력폭주'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선비의 수묵화(난초/국화), 웰컴 투 헬(오버그로스/베이퍼), 힙합(숲속/경기장), 봉인의 수호자(물/빛), 세계의 가호(물/빛)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아르고스, 시니컬 토끼,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엘레멘탈바머는 '페이탈 엘레멘트'를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마나 폭주, 원소의 이해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하의 HP MAX,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마법 공격력,마법 크리티컬,속성 강화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우선 ‘엘레멘탈 레인’의 스킬 프로세스를 단축시키면서 공격력까지 큰 폭으로 강화시켜 주는 ‘엘레멘탈 오브’를 필수적으로 채용한 다음, 나머지 슬롯은 ‘컨센트레이트’를 강화하는 ‘듀플리케이트’와 ‘엘레멘탈 필드’를 강화하는 ‘원소 폭풍’, '컨버전스 캐넌'을 강화하는 '데들리 거터 볼' 중 두개를 취향에 따라 채용한다.

‘듀플리케이트’의 경우 중급&상급기 중 ‘엘레멘탈 오브’ 다음으로 쿨타임 대비 데미지가 높고, ‘원소 폭격’ 적용시 쿨타임 24초, 스태프 착용시 26.4초로 룬 셋팅을 통해 시로코 25초 그로기에 2번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원본스킬인 '컨센트레이트'가 타점이 민감한데, 탈리스만 채용시 폭발하는 구슬이 2개 추가되어 타점에 좀 더 신경써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원소 폭풍'은 '엘레멘탈 필드'를 스킬 사용 중에 설치할 수 있게 변경시켜주며 필드 유지시간 동안 스킬 연계시 엘레멘탈 필드의 쿨타임이 0.5초씩, 최대 4초까지 감소하며 이는 쿨타임 감소 세팅이 없는 기준으로 10% 쿨타임 감소 수치와 동급이다. 다만 공격력 상승치가 약간 낮은 것이 흠으로 해당 탈리스만을 채용하려면 쿨타임 감소 수치를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데들리 거터 볼'은 '컨버전스 캐넌'을 관통형 스킬로 바꿔줘 항상 최대 사거리를 유지할 수 있으며 공격력 상승치도 준수하다.

'엘레멘탈 게더링‘의 경우 범위 증가, 폭발 간격 감소, 미약하지만 몹몰이 추가 등으로 사용이 매우 편리해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본적인 쿨타임이 매우 길어 지속 딜링 측면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플레임 써클을 강화하는 ‘서클 익스플로젼’ 같은 경우 원본 스킬의 공격력이 낮아 실용성이 부족하며, 라이트닝 월을 강화하는 ‘일렉트릭 트레인’ 같은 경우는 원본스킬인 '라이트닝 월'의 낮은 공격력과 탈리스만의 성능이 저열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서클 익스플로전
(플레임 서클)
전방 사용시 회전 공격력의 136% 피해를 입히는 피니쉬 폭발 공격 추가
제자리 사용시 피니쉬 폭발 공격력 34% 증가
회전 범위 30% 증가
플레임 서클 회전 공격력 증가
전방 사용시 17% 증가
제자리 사용시 30% 증가
플레임 서클 폭발 범위 20% 증가
플레임 서클 회전 속도 30% 증가
일렉트릭 트레인
(라이트닝 월)
라이트닝 월 3개 추가 생성
라이트닝 월 공격력 72% 감소
경직 해제시 감전 해제 공격 추가
탈리스만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 라이트닝 월 공격력의 40% 피해를 입힘
라이트닝 월 생성 간격 30% 감소
라이트닝 월 크기 20% 증가
라이트닝 윌 공격력 8% 추가 증가
엘레멘탈 오브
(엘레멘탈 레인)
공중에 마법구를 생성 후 증폭 시켜 지면으로 발사 하여 폭발함
작은 마법구 공격 삭제
마법구 충돌 공격력 226% 증가
마법구 폭발 공격력 145% 증가
마법구 충돌 공격력 27% 추가 증가
마법구 폭발 공격력 46% 추가 증가
마법구 모으는 시간 20% 감소
마법구 낙하속도 30% 증가
듀플리케이트
(컨센트레이트)
피니쉬 폭발 공격력의 10% 추가 피해를 입히는 구슬 2개 추가 생성 튕기는 구슬 공격력 60% 증가
튕기는 구슬 크기 30% 증가
엘레멘탈 게더링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마법진이 모일 때 적을 중심부로 모음
마법진 폭발 공격력 10% 증가
마법구 및 마법진 크기 30% 증가
마법구 공격력 440% 증가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공격 속도 30% 증가
원소 폭풍
(엘레멘탈 필드)
검은 눈 습득 시의 원소 폭격 효과가 강화되어, 다른 스킬 시전 중 엘레멘탈 필드를 시전하면 시전 모션 없이 즉시 시전된다.
공격력 11% 증가
엘레멘탈 필드 위에서 엘레멘탈 바머의 전직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엘레멘탈 필드 스킬의 쿨타임이 0.5초씩 감소한다.
엘레멘탈 필드 크기 10% 증가
공격력 13% 추가 증가
데들리 거터 볼
(컨버전스 캐넌)
더욱 빈틈없이 압축된 강력한 원소 구체를 발사한다
강화된 원소 구체는 시전 시 폭발하지 않고 범위 내의 모든 적들을 타격한 후 관통하여 지나간다
공격력 10% 증가
원소 구체 크기 20% 증가
공격력 23% 추가 증가

휘장은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축복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마법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이동속도, 캐스팅속도, 공격속도를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엘레멘탈바머는 중·장거리에서 스킬 간 캔슬을 이용하여 데미지를 누적하는 플레이를 추구한다. 지속 딜링을 해야 하는 타이밍에는 스킬의 넓은 범위와 '텔레포트'를 이용한 히트 앤 런을 기본으로 하며 순간적인 데미지 딜링을 필요로 할 때는 '라이트닝 월'과 '다크니스 맨틀을 이용해 적을 고정시켜 놓고 스킬 간 캔슬을 이용해 상급 기술을 연사하는 방식으로 딜링을 한다.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많은 스킬 사용 횟수로 커버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스킬을 자주 맞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엘레멘탈 바머의 기본 운용이다. 대신 자주 스킬을 맞춘다면 준수한 총합 데미지로 리턴이 돌아온다.

엘레멘탈바머는 '엘레멘탈 실드'에 30% 이상의 피격 데미지 감소 버프가 붙어 있어 생각보다 튼튼한 편이기에 필요하다면 적의 공격을 슈퍼아머 기술로 버티면서 맞딜을 해 데미지 누수를 줄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엘레멘탈바머의 스킬트리는 매우 다채로운 것이 특징이다. '원소 폭격'을 이용해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엘레멘탈바머의 특징 상 마스터했다면 적절히 활용할 수 있으며 필수적으로 채용하는 기술들은 '엘레멘탈 레인', '엘레멘탈 필드', '컨버전스 캐넌',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정도이며, 채용하는 것이 손해인 '라이트닝 월'과 '다크니스 맨틀'을 제외한 모든 기술들을 취향대로 찍으면 된다.

중급기는 무난한 데미지와 범위, 적당한 쿨타임을 가진 '플레임 써클'과 짧은 쿨타임에 비해 준수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타점 문제가 있는 '컨센트레이트' 중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기본기는 공격력은 낮지만 짧은 쿨타임과 넓은 범위로 잡몹 처리에 좋고 회전율이 좋은 '파이어로드', 높은 회전율을 자랑하지만 범위가 협소한 '크리스탈 어택', 사실상 1:1기술이지만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체인라이트닝', 무난한 공격력과 넓은 범위를 가진 '암전'과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중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