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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저 가이드

- 레인저(남)란?

레인저(남)는 남성 거너의 전직 중 하나로 스타일리쉬한 공격 및 빠른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어 출시초기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물리공격력과 힘, 그리고 물리크리티컬을 주능력치로 삼는 물리 퓨어 딜러이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레인저(남)은 던파 내에서 손에 꼽히는 다단히트 횟수를 가진 캐릭터로, 화려한 리볼버의 쌍권총 난사로 적들에게 수많은 총알 세례를 퍼부으며 이때 올라오는 데미지 숫자와 타격 사운드는 이 직업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이다.


일렬로 빠르게 올라오는 데미지는 레인저가 단연 일품이다

레인저(남)는 사격과 체술이라는 두 가지 스킬 컨셉을 가지고 있으며, 스타일리쉬함을 추구하는 플레이 컨셉에 맞게 모든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다른 스킬을 시전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스킬이 채널링이지만 원하는 순간에 캔슬하여 회피하는 히트 앤 런유형의 딜러다.

꾸준한 스킬 구조 개선으로 높은 직관성과 쉬운 조작감을 가졌지만, 주요 스킬들의 범위가 좁아 스킬 운용에는 꽤 숙달되야 하는 편이다. 높은 데미지를 가졌지만 어떠한 유틸도 없고 범위도 좁아 맞추기가 힘든 ‘더블 건호크’는 물론이고, ‘패스트 드로우’, ‘트리플 탭’, ‘헤드샷’ 등 전방 사격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스킬들이 Y축 범위가 매우 좁아 항상 적과 캐릭터의 위치에 신경을 써야 하는 직업이다.

이성 동일계열 직업인 여성 레인저와의 차이점이라면 여레인저는 체술의 비중이 높고 이를 통해 리볼버 사격 뿐만 아니라 체인을 통한 많은 제압 능력이 있지만, 남레인저는 대부분의 스킬이 순수 사격 딜링 스킬이며 체술이 오직 사격을 위한 동작에 불과하다. 여레인저에 비해 공격 거리가 길고 데미지 포텐셜이 뛰어나며 특히 기본기가 뛰어나 지속 딜링 측면에서는 훨씬 좋지만, 범위가 좁고 기동력과 유틸성이 떨어져 실전 데미지 효율은 더 낮은 편이다.

- 레인저(남)의 장비


레인저(남)는 가죽과 리볼버를 사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어떠한 특색이 없는 사실상 전용무기인 '리볼버'를 사용한다. 타 직업이 사용하기엔 어떠한 메리트도 없는 무기이지만, 레인저는 '데스 바이 리볼버'라는 전용 버프를 통해 2.25배 강한 크리티컬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방어구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물리 크리티컬, 힘, 체력을 보강하는 '가죽'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가죽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하며 일부 셋팅의 경우 ‘리볼버 강화or스타일리쉬 LV+3 칭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데스 바이 리볼버(남)'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30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스구하/유이), 선비의 수묵화(국화/대나무), 웰컴 투 헬(베이퍼/다크스틸), 힙합(경기장/길거리), 봉인의 수호자(빛/어둠), 세계의 가호(빛/어둠)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골드크라운, 시니컬 토끼, 헬로우 브라운 ,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물리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레인저(남)는 '죽음의 표식'을 통해 높은 수치의 물리 크리티컬 보정을 제공받기 때문에 다색 엠블렘 소켓을 힘에 주력해서 투자한다.

또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스타일리쉬’와 ‘리볼버 강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스타일리쉬가 리볼버 강화보다 데미지 기대값이 미세하게 높고 윈드밀 이동속도 증가도 붙어있지만, 리볼버 강화에는 크리티컬 확률이 추가적으로 붙어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공격속도
상의 [스위칭]데스 바이 리볼버
스타일리쉬or리볼버 강화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힘 + 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3번 던져야 하는 '더블 건호크'의 투척 횟수를 2회로 줄이면서 공격력도 큰 폭을 상승시키는 '더블 그라인더'와 주력 스킬인 '난사'의 범위와 편의성, 공격력을 크게 강화하는 ‘엑셀레이션 리볼버’를 필수로 채용한다.

남은 한 자리는 '매거진 핸들링, 듀얼 리액션, 불릿 스톰' 중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제압사격'을 강화해주는 ‘매거진 핸들링’은 기본적인 공격력 상승치가 70제 액티브 스킬 답게 상당히 높고 '제압사격'의 공격속도를 올려주기까지 하니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듀얼 리액션'은 네 번 연속 좌우로 교차하면서 사격하는 '패스트 드로우'를 세 번째 동작 때 양쪽 리볼버를 동시 사격하고 종료하는 스킬로 바꿔준다. 스킬 프로세스 단축과 더불어 추가 조작을 하지 않아도 항상 최대 속도와 타수로 발사하게 고정돼 편의성까지 제공해 주는 것은 덤.

'불릿 스톰'은 범위가 전방에 치중해있던 '와이프 아웃'의 공격 범위를 자신 주변 범위로 바꿔 실제 공격 범위를 크게 증가시킨다. 다만 전방 X축 범위는 줄었기 때문에 몬스터와 1:1 전투를 할 경우에는 더욱 근접해서 써야 하는 점이 단점.

'와이드 아웃'은 공격력 상승치는 평이하지만 공격범위가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곳에서 채용할 수도 있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엑셀레이션 리볼버
(난사)
상시 최대 속도 및 최대 타수로 공격
연타 기능 삭제
공격력 14% 증가
공격 속도 50% 증가
발사수 10% 증가
공격력 8% 추가 증가
난사 공격 범위 20% 증가
와이드 아웃
(멀티 헤드샷)
전방위 적 탐색 후 일제히 공격
단타 공격으로 변경
기본 공격력 480% 증가
공격 및 탐색 범위 30% 증가
연타시 타겟팅 속도 30% 감소
기본 공격력 75% 추가 증가
더블 그라인더
(더블 건호크)
던지는 횟수 1회 감소
2번째 건호크부터 투척
1/2타 다단히트 간격 30% 감소
1타 공격력 10% 증가
건호크 공격력 7% 증가
건호크 크기 40% 증가
건호크 간격 100% 증가
건호크 잡을 때 밀리지 않음
재투척 시 헤드샷, 난사, 멀티헤드샷, 제압사격 패스트 드로우, 와이프 아웃 사용으로 자동 투척 가능
단, 이 경우 스타일리쉬 스택 1 소모
먹이사냥
(데들리 어프로치)
착지시 웨스턴 파이어 자동 시전
자동 웨스턴 파이어 공격력은 데들리 어프로치 총 공격력의 17%
캔슬 사용시 스타일리쉬 스택 소모하지 않음
스타일리쉬 스택이 0인 경우 사용되지 않음
자동 웨스턴 파이어 적중 시 스타일리쉬 스택 1 충전
자동 웨스턴파이어 공격력 14%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매거진 핸들링
(제압사격)
총 사격 시간 0.3초 증가 피니쉬 공격력 142% 증가
공격 속도 20% 증가
공격 범위 30% 증가
듀얼 리액션
(패스트 드로우)
리볼버 교체수 1회 감소
- 3번째 공격시 리볼버 2정 장착 후 동시 사격
전체 공격력 15% 증가
3번째 양손 리볼버 공격력 37% 증가
상시 최대 속도 및 최대 타수 공격
- 최대 타수 고정
- 연타기능 삭제
불릿 스톰
(와이프 아웃)
지면을 강하게 차 주변의 암석 파편을 일으킨 후 암석 사이로 총알을 발사해 적을 공격
- 암석 파편 공격력은 다단히트 전체 공격력의 14%
다단히트 공격력 50% 감소
다단히트 횟수 200%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17% 증가
공격 범위 20% 증가
- 윈드밀 스타일리쉬 캔슬 후 사용시 공격 범위 25% 증가

휘장은 힘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수호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레인저(남)는 부족한 지속 딜링 능력을 강력한 중상급 스킬로 보완하여 메인 딜러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많은 채널링 비중과 생존기 부족, 그리고 협소한 스킬 범위로 쉬운 조작감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숙련도를 요구한다.

단순히 몹을 타격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적과 교전을 한다는 느낌으로 패턴을 하나하나 대응해가면서 스킬을 카운터로 받아 치듯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특히 ‘더블 건호크’나 ‘패스트 드로우’같이 범위가 좁은 상급 스킬은 쿨타임이 돌아왔다고 바로 사용하지 말고, 적이 패턴을 시전하여 이동하지 않는 순간에 안전한 장소에서 시전하는 것이 좋다.

스킬트리는 현 메타와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많이 갈리는 편이다. 잔몹 처리가 좋지만 조작감이 불편하고 데미지가 낮은 '멀티 헤드샷', 데미지가 우수하지만 범위가 좁고 채널링이 긴 '이동사격', 준수한 기본기지만 슈퍼아머가 없고 범위가 좁은 '트리플 탭', 즉발형 스킬로 응용성이 뛰어나지만 강제로 이동하며 타점이 애매한 '데들리 어프로치' 등 플레이어마다 마스터하는 스킬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 실전에서 몇 번 사용해보고 본인의 손에 맞는 스킬을 채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외에 '헤드샷'을 포함한 나머지 무색 큐브 스킬은 전부 우선적으로 마스터하면 된다.

TP는 우선적으로 마스터한 스킬에 투자 후 앞서 취향껏 채택한 스킬트리에 맞춰 남은 TP를 분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