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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저 가이드

- 레인저(여)란?

레인저(여)는 여성 거너의 전직 중 하나로, 물리공격력과 힘, 그리고 물리크리티컬을 주능력치로 삼는 물리 퓨어 딜러이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레인저(여)는 사격과 체술이라는 두 가지 스킬 컨셉을 가지고 있으며, 스타일리쉬함을 추구하는 플레이 컨셉에 맞게 모든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다른 스킬을 시전할 수 있고 즉발 Y축 이동기 스타일리쉬 탑스핀과 건블레이드를 기반으로 높은 기동력을 보인다. 모든 스킬이 채널링이지만 원하는 순간에 캔슬하고 높은 기동력으로 회피하는 히트 앤 런에 최적화 된 딜러라 볼 수 있다.

다만 강력한 주력 딜링기인 ‘더블 건호크’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적 패턴의 타이밍을 재는 숙련도와 자기 캐릭의 적절한 위치를 잡는 포지셔닝, 그리고 적절한 순간에 딜링을 포기하고 회피할 줄 아는 과감한 결단력이라는 삼박자가 골고루 필요하다. 따라서 레인저(여)가 보여주는 호쾌하고 화려한 플레이의 이면에는 높은 직업 숙련도와 적에 대한 패턴 이해도가 요구된다는 단점이 있다.


실전에서 건호크를 적절한 위치와 타이밍에 쓰는 것은 상당한 숙련도를 요구한다

이성 동일계열 직업인 남성 레인저와의 차이점이라면 레인저(남)은 순수한 리볼버의 사격을 기반으로 적을 중~원거리에서 타격하지만, 레인저(여)는 리볼버의 사격과 동반되는 체인 기반의 체술의 혼합으로 적을 중~근거리에서 제압한다. 따라서 남레인저에 비해 넓은 히트범위와 뛰어난 유틸기, 높은 기동력을 지녔지만 적과의 교전 거리가 짧아 패턴에 재빨리 대응하지 못하면 위험부담이 큰 편이다.

- 레인저(여)의 장비


레인저(여)는 가죽과 리볼버를 사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어떠한 특색이 없는 사실상 전용무기인 '리볼버'를 사용한다. 타 직업이 사용하기엔 어떠한 메리트도 없는 무기이지만, 레인저는 '데스 바이 리볼버'라는 전용 버프를 통해 2.25배 강한 크리티컬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방어구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물리 크리티컬, 힘, 체력을 보강하는 '가죽'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가죽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하며 일부 셋팅의 경우 ‘리볼버 강화or스타일리쉬 LV+3 칭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데스 바이 리볼버(여)'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30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스구하/유이), 선비의 수묵화(국화/대나무), 웰컴 투 헬(베이퍼/다크스틸), 힙합(경기장/길거리), 봉인의 수호자(빛/어둠), 세계의 가호(빛/어둠)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골드크라운, 시니컬 토끼, 헬로우 브라운 ,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물리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다만 레인저(여)는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라는 전용 버프에 걸맞지 않게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장비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에서 힘에 엠블렘 옵션을 몰아주는 것은 좋지 않다.

또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스타일리쉬’와 ‘리볼버 강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스타일리쉬가 리볼버 강화보다 데미지 기대값이 미세하게 높고 탑스핀 이동속도 증가도 붙어있지만, 리볼버 강화에는 크리티컬 확률이 추가적으로 붙어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공격속도
상의 [스위칭]데스 바이 리볼버
스타일리쉬or리볼버 강화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힘 + 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더블 건호크의 데미지를 강화하고 범위를 증가시켜주는 유니크 '스피닝 탑 건호크'와 마찬가지로 주력 스킬인 권총의 춤의 쿨타임을 줄여주고 공격력을 준수하게 강화하는 ‘블레이드 댄싱’을 필수로 채용한다.

남은 한자리는 보통 강력한 상급기 '제압사격'을 강화해주는 ‘블레이드 스톰’이나 블레이드를 투척한 다음 별도의 추가조작을 해야하는 '킬 포인트'를 바로 공격하게 바꿔주는 '핀 포인트', 역시 강력한 상급기인 '체인 디바이더'를 무난하게 강화시켜주는 '윈드 디바이더'중에서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언급하지 않은 나머지 둘은 효율이 떨어지기에 추천하지 않는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블레이드 댄싱
(권총의 춤)
난사 삭제
건블레이드 다운 판정 삭제
권총의 춤이 체술 계열 스킬로 판정됨
건블레이드 타격 횟수 100% 증가
연타 최대치일 때 공격속도 20% 증가
쿨타임 10% 감소
건블레이드 공격력 25% 증가
건블레이드에 타격된 적을 전방 175px 위치로 이동
건블레이드 공격력 24% 추가 증가
스타일리쉬 헤드샷
(멀티 헤드샷)
첫 사격 후 5초동안 사격을 나눠서 사용 가능
방향키 입력 기능 삭제
스킬 키 입력 시 항상 가장 강력한 적을 향해 사격
공격 범위 20% 증가
공격력 14% 증가
다른 스킬을 캔슬하여 시전 시 스타일리쉬 스택 소모 없음
공격 범위 증가량 20% 추가 증가
공격력 증가량 13% 추가 증가
스피닝 탑 건호크
(더블 건호크)
건호크가 정지한 상태일 때 건호크를 타격 가능
건호크 타격 시 유지시간 6% 증가(최대 30%)
던지는 횟수 1회 감소
다단히트 간격 23% 감소
더블 건호크 크기 25% 증가
더블 건호크 강화 습득 시 끌어들이는 범위 25% 증가
2번째 건호크 공격력 20% 증가
재투척 시 마릴린 로즈, 탑스핀, 니들 소배트, 체인 스내치, 소닉 스파이크, 블러디 스파이크, 킬 포인트 사용으로 자동 투척 가능
단, 이 경우 스타일리쉬 스택 1 소모
블러디 스타
(블러디 스파이크)
지상 시전 시 후방으로 점프 후 하강하며 돌진
공중 시전 시 즉시 하강하며 돌진
페이탈 크레센트 삭제
하강 공격력은 원본 스킬과 동일
공격력 147% 증가
착지 자세에서 즉시 스타일리쉬 스택을 소모하여 스킬 연계 가능
하강 속도 40% 증가
공격력 증가량 44% 추가 증가
블레이드 스톰
(제압사격)
사격 중 건 블레이드를 둘러 추가 공격을 가함
건블레이드를 사격 공격력의 37%로 적용 (최대 10 히트)
공격 범위 10% 증가
건 블레이드에 피격된 적을 전방 250px 위치로 이동
공격 범위 증가량 20% 추가 증가
피니쉬 공격력 130% 증가
핀 포인트
(킬 포인트)
블레이드 투척과 사격을 동시에 시전
- 블레이드는 사격과 상관없이 적을 묶어둠
- 블레이드 적 묶어두는 시간 1초 감소
- 피니쉬 공격력 28% 증가
블레이드 최대 투척 개수 4개 증가
피니쉬 공격력 증가량 66% 추가 증가
윈드 디바이더
(체인 디바이더)
체인을 휘두를 때마다 칼날 바람을 일으켜 더 넓은 범위를 공격
공격력 11% 증가
타격된 적을 동일한 y축으로 끌어모음
공격력 증가량 23% 추가 증가

휘장은 힘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수호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레인저(여)는 부족한 지속 딜링 능력을 강력한 중상급 스킬로 보완하여 메인 딜러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많은 채널링 비중과 부족한 생존기로 플레이어의 역량을 굉장히 많이 타기 때문에, 캐릭 스스로의 숙련도 뿐만 아니라 던전의 패턴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도 또한 요구된다.

단순히 몹을 타격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적과 교전을 한다는 느낌으로 패턴을 하나하나 대응해가면서 스킬을 카운터로 받아친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스킬트리는 35레벨 이후 사용하는 기술 중 블러디 스파이크를 제외하고 마스터하지만, 취향에 따라 멀티 헤드샷을 포기할 수도 있다. 남는 SP는 기본기 중 체인 스내치, 더스트 샷, 탑스핀, 니들 소베트 등 취향에 맞게 투자하며 기본기 플레이가 취향에 맞지 않다면 블러디 스파이크에 투자해도 된다.

TP는 권총의 춤, 이동사격, 더블 건호크, 제압사격을 마스터하고 멀티 헤드샷을 SP 마스터했다면 멀티 헤드샷, 아니라면 기본기나 블러디 스파이크에 투자하고 남는 것은 기본기 숙련에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