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리포터 뉴스

추천! 팁과 정보

어둑섬 공략

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 공략

대마법사의 차원회랑 공략

기계 혁명 : 개전 공략

던조 추천게시물

던파 영상관

캐릭터 & 계수표

던파 기초 가이드

팁과 정보

공지사항

묻고 답하기

사건사고

결자토

던파 동영상

카툰/팬아트/소설

아바타 코디 평가

자유 게시판

길드홍보 게시판

유머/짤방

유짤 베스트

껨조티비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크루세이더 가이드

크루세이더(여)는 남성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이성 직업과 마찬가지로 신앙심을 바탕으로 아군을 강화시키거나 적에게 직접 성스러운 징벌을 내리는 전형적인 성직자 캐릭터다.

지능을 기반으로 버프 성능이 오르며 자체적으로 무기에 명속성을 부여해 다른 속성 부여가 필요 없다.

- 특징

크루세이더(여)는 기본적인 버프력은 타 버퍼에 비해 낮지만, '신성한 빛'과 '재생의 아리아', '치유의 기도'등 아군이 끈질기게 버틸 수 있는 방어적인 요소들이 뛰어나다.

또한 다른 버퍼들이 버프력을 유지&강화시키기 위해 일정 스킬을 꾸준히 사용해줘야하는 조건이 붙는다면 크루세이더(여)는 처음 '용맹의 축복'을 걸어준 뒤 '용맹의 축복'의 효과를 15% 증폭시켜주는 '용맹의 아리아'외에는 변동될 요소가 없다. '용맹의 아리아'도 그저 아무조건없이 쿨타임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가장 입문하기 쉬운 버퍼라고 볼 수 있다.


자주 보게 될 '용맹의 아리아'의 시전 모습

크루세이더(여)의 또 다른 특징은 버퍼치고 상당히 높게 측정된 공격력이다. 솔로플레이의 경우 왠만한 딜러보다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파티플레이의 경우 비록 자신의 '용맹의 축복',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등 화력 증강 버프를 적용받지 못해 초라한 딜이 나오지만 다른 버퍼는 아예 딜을 할 수 없는 구조거나 답답한 구조이기 때문에 의외의 기여도를 보여줄 수 있다.

다만 최종적으로는 파티원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의 수치가 다른 버퍼보다 꽤 낮기 때문에 '용맹의 아리아'의 쿨타임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아이템 셋팅을 하거나, 주어진 보조 스킬을 통해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가며 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거나, 크루세이더 본인의 딜링 스킬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등 추가적인 기여를 필요로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십자가'를 사용한다. 버프 관련옵션이 '십자가'에만 존재하며 '십자가 마스터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십자가'이외의 다른 무기는 고려가치가 없다.

방어구도 버퍼 전용 옵션이 '판금'에만 붙어 있어 무조건 판금을 사용해야 한다. 파티 강화 버프를 올려주는 '버프력'이 판금 방어구에만 붙어 있어 판금을 장착하지 않으면 크루세이더(여)를 파티에 데려갈 이유가 없어진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크루세이더(여)는 버퍼 클래스기 때문에 버프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인 지능을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최대한 수급하는 편이 좋다.

스위칭 스킬 용맹의 축복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버프 : 계시 : 아리아
솔플 딜링 : 십자가 마스터리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용맹의 축복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105레벨 장비부턴 '버프력' 옵션이 올려주는 버프 성능에는 탈리스만의 '용맹의 축복' 성능 강화 옵션이 적용되지 않아 무시해도 되는 수준의 격차를 보여준다. 이에 파티 플레이에선 부가 옵션을 보고 채택하는 편이다.

'천상에 울려퍼지는 아리아'는 '용맹의 아리아'를 설치형으로 만들어준다. 솔로플레이에선 공격력 상승치가 너무 압도적으로 높고 설치형의 장점을 무시할 수 없어 고정으로 채용한다.

'미라클 오브 썬더'는 정화의 번개를 단타기로 바꿔주고 부활의 시전범위를 전 범위로 넓혀준다. 다만 양측 효과 모두 현 시점에선 다른 탈리스만으로 얻는 이득에 비해 소소한 정도라 우선도가 떨어진다.

'그랜드 세인트 크로스'는 십자가로 내려찍는 성역을 밟을 때 HP와 MP를 회복시켜주는 옵션이 추가된다. 회복양이 크진 않지만 소소하게 HP 관리를 해줄 수 있으며 MP의 경우 이 탈리스만 없이는 회복 수단이 없기에 장비 상황에 따라 채용할만 하다.

'찬란한 빛의 구원자'는 리펜텐스 스매시를 스택형 스킬로 바꿔준다. 기존 30초 쿨타임의 스킬을 13.35초마다 스택을 최대 2회까지 채워두고 원할 때 사용할 수 있게 바꾼다. 범위와 회전율도 대폭 증가해 거병 스킬간의 연계를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파티플레이에선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의 쿨타임을 줄여주기 때문에 우선도가 높다.

'천상의 활력소'는 사용시 10초 동안 주변 적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주는 라이트닝 실드가 생성되며 에디피케이션의 이동속도 버프 효과가 다른 방으로 넘어가도 유지되도록 바뀐다. 버퍼로 활약할땐 매우 좋은 옵션이나 딜러로선 탈리스만으로 인한 공격력 상승 효과를 10초 동안 적과 붙어있어야 제대로 받을 수 있기에 가장 기피하는 탈리스만이다.

'우리엘의 가호'는 결계 영역을 넓히고 파티원도 잠시동안 무적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만든다. 다만, 순간적인 무적이 요구되는 패턴이 많지 않고 설사 필요하다 하더라도 우리엘의 결계 쿨타임이 워낙 길어 제대로 대응하기 힘들다.

'미카엘의 성광구'는 미라클 샤인을 설치형으로 바꿔주는 탈리스만이다. 전이 대상 제한 수가 없어져 난전 속에서도 확실하게 아군을 지원할 수 있게 되고 캐스팅만 끝나면 바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솔로 플레이와 파티 플레이 모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탈리스만이다.

천상에 울려퍼지는 아리아
(용맹의 아리아,
재생의 아리아)
용맹의 아리아 사용 시 대천사 미카엘이 나타나 용맹의 아리아를 대신 시전

재생의 아리아 사용 시 대천사 우리엘이 나타나 재생의 아리아를 함께 시전
아리아 유지 시간 2초 증가
(최종 HP 회복량 3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23% 증가
다단히트 간격 15% 감소, 다단히트 2회 증가

용맹의 축복 힘/지능 증가량 4% 증가

미라클 오브 썬더
(정화의 번개,
부활)
작은 번개 삭제
즉시 피니쉬 번개가 떨어짐
피니쉬 번개 크기 25% 증가
피니쉬 번개 공격력 100% 증가

부활 사용 시 대천사 라파엘이 함께 부활을 시전
부활 적용 범위 전 맵으로 변경
부활 대상 회복량 15% 추가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피니쉬 번개 공격력 42%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용맹의 축복 힘/지능 증가량 6% 증가

그랜드 세인트 크로스
(그랜드 크로스 크래쉬)
공격력 11% 증가
십자가 크기 30% 증가
십자가 균열에 들어오는 아군 HP/MP 18% 즉시 회복
십자가 균열 유지 시간 5초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충격파 공격력 23% 추가 증가
쿨타임 12% 감소

용맹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6% 증가

찬란한 빛의 구원자
(리펜텐스 스매시,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스택형 스킬로 변경
- 공격력 45% 감소
- 십자가 크기 30% 증가
- 15초 마다 1회 충전 (최대 2회 충전)

다음 조건 만족 시 현재 적용 중인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쿨타임 1초 감소 (최대 25초)
- 빛의 은총 : 속성 피해량 증가 효과 5초 유지 시
- 신실한 열정 : 버프 유지 시간 갱신 효과 발동 시
- 재생의 아리아 : 아군에게 회복 효과 적용 시
- 미라클 샤인 : 아군에게 회복 효과 적용 시
 
[탈리스만 추가 효과]
두번째 휘두르기 타격 성공 시 라이트 익스플로젼 발생
- 라이트 익스플로젼 공격력은 두번째 휘두르기 공격력의 29%
쿨타임 11% 감소

용맹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4% 증가

천상의 활력소
(대천사의 축복,
에디피케이션)
대천사의 축복 사용 시 풀 스택 상태로 시전
적용 대상에게 계시의 빛이 내리며 10초동안 주변에 명속성 다단히트 피해를 입히는 라이트닝 실드 생성

에디피케이션의 이동속도 버프 효과 방 이동 후에도 유지되도록 변경
유지시간 2초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4% 증가
폭발 크기 30% 추가 증가

용맹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8% 증가

우리엘의 가호
(우리엘의 결계)
공격력 17% 증가
결계 내부의 아군에게 우리엘의 가호 적용
- 우리엘의 가호 : 적용된 대상을 1.5초간 무적 상태로 만듬(스킬 1회당 1번만 적용)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20% 추가 증가
결계 범위 20% 증가
용맹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6% 증가

미카엘의 성광구
(미라클 샤인)
시전 시 미카엘이 나타나 성광구를 소환
- 3초간 지속되며 범위 내 적과 아군에게 기적의 빛 1회 발사
- 기적의 빛에 타격 된 적과 아군에게 미라클 샤인 효과 적용
(공격 개체 제한 삭제, 적이 한명일 시 데미지 증폭 기능 삭제)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9% 증가
다단히트 간격 감소
타격 수 2회 증가

용맹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8%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크루세이더(여)는 '용맹의 축복'을 파티원에게 쓰고 난 뒤 각종 증폭 스킬을 적재 적소에 사용해 파티원의 화력을 증강시킨다. 스킬들의 딜레이가 꽤 빠르기 때문에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다.

버퍼 중 가장 많은 방어 계열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파티원들의 HP를 즉사급 공격이 아니라면 부족할일 없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신성한 빛'이 적용된 상태의 '수호의 축복'은 어지간한 강력한 공격도 '재생의 아리아' 및 '크럭스 오브 샤피엘'과 동반하면 파티원을 죽지 않고 버티게끔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방을 무력화상태로 만드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크루세이더(여)의 장점이다. 이러한 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안정적으로 생존하여 편차없는 딜을 넣을 수 있는 파티가 될 수 있다.

장비 테마의 경우 버퍼 클래스 특성상 조합을 맞춘다기 보다는 쿨타임 감소 아이템을 선호하는 편이다. '주체할 수 없는 낡은 규칙', '어댑터블 투톤 링', '쿨링 서포트 벨트' 등으로 최대한 쿨타임을 줄여 파티원을 보조할 수 있다.

다만, 너무 쿨타임 아이템 위주로 장착할 경우 솔로플레이에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솔로플레이도 생각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장비 테마를 맞춰 두는것도 나쁘지 않다. 그 중에서도 높은 수치의 쿨타임 감소를 제공하면서 화력도 어느정도 보장되는 '수면' 테마의 효율이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