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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고니안 랜서 가이드

드래고니안 랜서는 마창사의 전직 중 하나로 마수를 사냥하고 전이의 힘을 흡수해 자신이 사용하는 사냥꾼 컨셉의 딜러다.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노란색으로 번쩍이는 이미지와 달리 자체 속성은 따로 없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하다.

- 특징

드래고니안 랜서의 특징은 완전한 비채널링형 보조기인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과 지상 – 공중을 오가는 입체적인 액션이다. 

서번트 랜스는 한 발의 데미지는 약해도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사출되어 드래고니안 랜서의 딜량을 소폭이나마 보충해줄 수 있으며 그 아종 스킬인 서번트 랜스 : 어썰트와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는 각각 몬스터의 홀딩과 몰이를 통해 드래고니안 랜서의 유틸을 보충한다.


드래고니안 랜서는 서번트 랜스의 도움으로 원하는 때에 원하는 유틸을 보충할 수 있다

체공 중의 일반 공격은 드래고니안 랜서를 잠시 호버링 상태로 만들어주며 반대로 체공 중에 사용 가능한 스킬들은 드래고니안 랜서를 지상으로 급강하하게 만들어 뒤이은 스킬 연계를 수월하게 만든다.

비록 캔슬 연계기는 없으나 거의 모든 스킬이 공격 속도의 영향을 매우 강하게 받는다. 스킬의 후딜레이가 짧은 편에 속하는 데다가 살짝씩 생기는 빈틈을 서번트 랜스 : 어썰트와 서번트 랜스 : 인게이저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공격 속도를 확보한다면 캔슬기 없이도 원하는 대로 스킬 연계를 해내며 쾌적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공격 속도를 일정 이상 확보하지 못한다면 캔슬 기능도 없이 느릿느릿하게 움직이는 캐릭터를 보며 지루한 플레이를 하게 될 것이다. 스킬의 쿨타임 역시 약간 길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해서 플레이해야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드래고니안 랜서는 중갑과 광창을 사용하는 딜러다

무기는 마창사의 무기 중 '광창'을 사용한다. 마창사의 무기 중 가장 마법 공격력이 높은 데다가 '광창 마스터리'를 통해 추가 공격력, 공격 속도 증가, 마법 크리티컬 확률 등을 확보할 수 있는 광창을 마다하고 다른 무기를 착용할 이유는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마법 크리티컬 확률, 공격 속도를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드래고니안 랜서는 낮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꽤나 신경을 써야 한다. 마법 크리티컬 확률을 100% 확보한 뒤에는 기본적으론 지능으로 채우며 취향에 따라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을 공격 속도로 채워도 무방하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광창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가장 높은 수치의 공격력 상승치와 함께 공격 속도,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다른 옵션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

스위칭 스킬 마나 익스트랙트
(2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광창 마스터리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마나 익스트랙트
광창 마스터리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드래고니안 랜서에게는 탈리스만의 선택지라는 것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탈리스만이 계수 증가치나 스킬 구조 변경의 방향성 면에서 하자를 가지고 있다. 손해를 보지 않는 방향으로 탈리스만을 고르려고만 해도 남는 탈리스만이 둘밖에 없게 된다.

'산군투멸'은 팔티잔 스큐어의 채널링을 큰 폭으로 줄여주며 공중에서 즉시 시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주며 공격력도 평균급으로 올려주는 우수한 탈리스만이다. 팔티잔 스큐어를 그저 그런 중급기에서 드래고니안 랜서의 최고 주력기로 환골탈태시켜주기 때문에 그 어떤 경우에도 빠지는 일이 없는 고정 탈리스만이다.

'세컨드 그라인더'는 80제 스킬인 데보닝 슬래셔의 그라인더 개수를 1개 더 늘려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데보닝 슬래셔가 가지고 있던 협소한 풀히트 타점 문제를 히트박스 통합으로 해결해주는 동시에 공격력 상승량도 우수하다. 구조 개선, 공격력 증가 양면에서 문제가 없는 만큼 탈리스만 슬롯에서 빠질 일은 없을 것이다.

나머지는 그나마 단점이 적고 채용해도 무리가 덜한 탈리스만 한 개를 선택한다. 

'바투 서포트'는 번 로커스트를 지상에서 시전했을 때 회전하는 마법창을 투척하게 만드는 탈리스만이다. 번 로커스트의 데미지 딜링 시간만 늘어나게 만드는 일종의 구조 퇴화 탈리스만인데 공격력 증가량도 매우 형편없으며 쿨타임 감소량도 10%밖에 되지 않아 드래고니안 랜서의 탈리스만 중 최악으로 손꼽힌다.

'초지니 : 강습'은 페니트레잇 헤드를 지상 시전했을 때 지연 설치기로 변경하는 탈리스만이다. 하지만 프리퍼레이션과는 달리 설치 모션이 남아있기 때문에 실질 채널링 감소량은 원본 스킬의 즉시 낙하에 비해 그다지 크지 않다.

오히려 기존 페니트레잇 헤드의 유연한 구조와 안정성을 모두 버리면서 지상 시전 시에는 마법창이 매우 늦게 낙하하며 데미지 판정을 내기 때문에 빗나갈 변수까지 생긴다. 공격력 증가량 역시 카펠라 기준으로도 20%에 채 미치지 못하며 쿨타임 감소 역시 10%밖에 되지 않는다. 구조 개선, 데미지 딜링 양면에서 문제가 있는 탈리스만.

'카타스트로피'는 스케일 그라인더의 마법창 발사 속도와 횟수를 크게 올려주는 탈리스만이다. 그냥 사용한다면 발사 속도 증가량보다 발사 횟수 증가량이 조금 더 많아 채널링이 소폭 늘어난다.

하지만, 마법창 발사 속도가 크게 빨라진 탓인지 도중에 채널링을 끊고 피니쉬 타격을 시전해도 마법창 발사가 잠시간은 유지된다. 이 점을 이용하면 실질적으로 채널링을 약 절반 가까이 줄이면서 공격력 증가는 온전히 누릴 수도 있다. 여러 모로 모난 구석이 없는 탈리스만이나 정작 원본 스킬의 sp 효율이 처참해 탈리스만까지 같이 버려진다.

'오버 퀘이크'는 어스웜 헌트를 맵병기에 가까운 스킬로 바꿔주는 탈리스만이다. 스킬 연출 변화도 매우 화려하며 스킬 프로세스 변경 덕분에 프레임 드랍으로 인해 빗나가는 일도 없어진다.

구조 개선 면에서는 합격점을 줄 만하지만 공격력 증가량이 카펠라 기준으로도 25%밖에 안된다는 점과 쿨타임 감소 옵션조차 없다는 것이 발목을 잡는다. 원본 스킬 역시 공격력과 쿨타임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혔던 만큼 공격력에 신경을 쓰는 유저라면 오버 퀘이크를 선호하지 않을 것이다.

'프리퍼레이션'은 잠깐의 채널링을 가지는 설치기 '광룡분쇄창'을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처럼 완전한 비채널링 즉발기로 바꾸는 탈리스만이다. 공격력 증가량에는 별 하자가 없으나 광룡분쇄창의 덫이 가지는 다양한 기능을 강제로 삭제해버리는 탓에 구조적으로는 소폭의 손해를 보게 된다. 

원본 광룡분쇄창의 채널링도 매우 짧은 편이었고 즉발 기능 역시 덫 유지 중 재시전 시 발동하는, 원래 가지고 있던 기능인 만큼 구조 개선 면에서는 손해만 본다는 느낌을 지우기가 어렵다. 다만 공격력 증가 면에서는 손해가 없는 최후의 탈리스만인 만큼, 되려 세 번째 탈리스만으로 사용하기에는 가장 선호도가 높다.

바투 서포트
(번 로커스트)
밀어내기 시전 시 회전 마법창을 던져 적을 몰아줌
회전 마법창 공격력은 밀어내기 공격력의 5%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10% 증가
휘두르기 공격력 18% 증가
상승 공격력 20% 증가
회전 마법창 공격력 20% 증가

초지니 : 강습
(페니트레잇 헤드)
지상 시전 시 마법창으로 변한 서번트 랜스가 기본 낙하 위치에 낙하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창 크기 30% 증가
타격 범위 30% 증가
충격파 30% 증가
공격력 19% 증가

카타스트로피
(스케일 그라인더)
마법창 발사 횟수 15회 증가
마법창 이동속도 100% 증가
마법창 가속도 700% 증가
마법창 유지시간 45% 감소
마법창 공격력 30% 감소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창 발사 횟수 10회 증가
마법창 발사 간격 50% 감소
피니쉬 공격력 13% 증가

신군투멸
(팔티잔 스큐어)
난무 횟수 2회로 변경
지면 폭발 범위 20% 증가
난무 공격력 128% 증가
지면 폭발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중 시전 시 즉시 마법창을 내리찍어 폭발을 일으킴
난무 공격력 증가량 24% 추가 증가
지면 폭별 공격력 34% 추가 증가
공중 시전 시 폭발 공격력 125% 증가

오버 퀘이크
(어스웜 헌트)
마법의 기운이 지나가며 전방에 3회 연쇄 폭발(최대 1히트)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의 기운 최대 이동 거리 25% 증가
마법의 기운 이동속도 25% 증가
연쇄폭발 1회 추가
공격력 증가량 16% 추가 증가

프리퍼래이션
(광룡분쇄창)
기본 공격 및 다른 행동 중에도 시전 가능하며,
공중에서도 다른 행동 중 시전 가능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추가 조작 없이 즉시 덫이 발동하도록 변경
더 이상 적들을 끌어오지 않음
공격력 24% 추가 증가

세컨드 그라인더
(데보닝 슬래셔)
양손에 각각 그라인더를 생성하여 전방으로 투척
제자리, 전진 다단히트 공격이 하나의 다단히트 공격으로 통합
통합된 다단히트 공격력은 제자리 다단히트 공격력의 102%
폭발 공격 1회 추가
폭발 공격력 42%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창 회전 및 폭발 크기 15% 증가
공격력 18%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드래고니안 랜서는 원하는 때에 발동할 수 있는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의 유틸성 덕분에 유동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도약을 채용해서 점프력을 강화해도 공중 시전이 가능한 스킬들을 활용하면 얼마든지 급강하할 수 있기에 패턴 회피로 인한 딜로스 문제가 적다.

지상과 공중을 오가는 입체적인 액션성과 서번트 랜스 계열 스킬의 자유도를 잘 이해하면 얼마든지 나만의 스킬 연계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장비 조합의 경우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상태변화 세팅과 결전의 무기는 역시너지가 난다. 강화 스택이 상태 변화 도트 데미지마다 줄어들어 무기의 옵션을 제대로 이끌어 낼 수 없다.

이에 결전의 무기가 서번트 랜스도 강화시켜 주는 점에 착안해 아예 기본기 테마를 맞춰도 무방하다. 탈리스만의 성능이 썩 좋지 않아 상급기 보다는 기본기 위주로 운용하게 되는 드래고니안 랜서의 플레이 스타일과도 어느정도 궤를 같이하는 부분이다.

특히 서번트 랜스는 15레벨 액티브 스킬로 취급되어 일부 기본기 테마 아이템의 강화 효과를 이중으로 적용받으며 기본기 테마의 경우 공격속도를 매우 높게 확보할 수 있어 더더욱 강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