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리포터 뉴스

추천! 팁과 정보

어둑섬 공략

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 공략

대마법사의 차원회랑 공략

기계 혁명 : 개전 공략

던조 추천게시물

던파 영상관

캐릭터 & 계수표

던파 기초 가이드

팁과 정보

공지사항

묻고 답하기

사건사고

결자토

던파 동영상

카툰/팬아트/소설

아바타 코디 평가

자유 게시판

길드홍보 게시판

유머/짤방

유짤 베스트

껨조티비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이단심판관 가이드

이단심판관은 여성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도끼와 불꽃으로 적을 정화하는 광신도 컨셉의 캐릭터다.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성화'를 이용해 무기에 화속성과 명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꾸준히 사용해준다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 없을 정도니 속성 강화는 화속성이나 명속성중 하나를 골라서 투자해주는 것이 좋다.

- 특징

이단심판관은 물리 퇴마사의 전투 스타일과 인파이터의 설정을 계승한 캐릭터로 거대한 도끼와 성수, 화염을 이용하는 마치 중세의 마녀재판이 떠오르는 캐릭터이다.


화려하게 타오르는 불꽃은 이단심판관의 정체성이다

대부분의 스킬이 거대한 도끼를 휘두르는 채널링동작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연함보다는 묵직함을 느끼게한다.

하지만 '성화'와 '플레게의 정수'를 통한 일부 스킬 후딜레이 캔슬이 가능하고 '플레게의 화염병', '플레게의 정수'를 통해 화염을 순식간에 불태우는 액션을 취할수 있는 등 이단심판관은 답답한 캐릭터가 아닌 절제된 동작으로 적의 숨을 확실히 끊는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배틀엑스'를 사용한다. '배틀엑스 마스터리'의 효과가 '배틀엑스'를 장착했을때만 발동되기에 다른 무기를 장착할 이유가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이단심판관은 '광적인 믿음'을 통해 크리티컬확률을 보정 받지만 20%의 고정 수치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물리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성화'를 선택한다. 배틀엑스 마스터리가 1레벨당 상승치는 동일하나 기초 수치가 더 높아 실제 화력 상승치는 성화가 우위다. 다만, 배틀엑스 마스터리가 공격속도까지 소폭으로 올려줘 이쪽을 선택해도 큰 문제는 없다.

스위칭 스킬 광적인 믿음
(2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성화 or 배틀엑스 마스터리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힘 + 물리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광적인 믿음
성화 or 배틀엑스 마스터리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꽤 많은 종류가 공격력 상승치도 준수하면서 쿨타임까지 감소시켜 회전율을 대폭 상승시킨다. 역으로 공격력만 상승시키고 구조 변화마저 미미한 경우는 곧잘 버려진다. 즉, 탈리스만의 선택지가 좁은 편이다.

보통은 '즉결심판', '신벌'의 채널링도 줄이고 회전율은 50%에 가깝게 대폭 올려주는 '단호한 심판'과 '멸악대천벌'은 고정으로 채용하고 '왜곡된 자비'나 '율법의 전도자' 중 한 개를 추가로 결정한다.

'왜곡된 자비'는 공격 횟수 2회 증가와 공격 속도 증가가 같이 있어 채널링은 거의 바뀌지 않는다. 이 탈리스만 역시 회전율을 50% 가깝게 올려주긴 하나 채널링 감소가 절실한 이단심판관에게는 앞선 두 개의 탈리스만 처럼 무작정 채용하긴 망설여진다.

'율법의 전도자'는 채널링 감소가 매우 크다. 딜 증가율은 평범하지만 설치기의 가치는 이단심판관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화력을 중시한다면 '왜곡된 자비'를, 딜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율법의 전도자'를 선택하면 된다.

'이교도의 최후'는 참수의 데미지를 올리는게 아닌 참수 타격시 성화의 쿨타임을 초기화 하고 연이어 쓴 성화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구조다. 어떻게 보면 성화를 한 번 더 써야 탈리스만의 효과를 보니 일종의 채널링 증가로 볼 수 있다. 이에 채용 가치가 많이 떨어진다.

'타오르는 성찬'은 이단심판관 탈리스만 중에서도 독보적인 낮은 딜증가율을 가지고 있다. 추가되는 옵션도 500px 내 모든 적에게 발동되는 옵션인데 애초에 원본 스킬이 몇 안되는 후딜레이 캔슬 스킬이라 연계로 사용하는 것을 감안하면 별로 도움되지 않는 옵션이기에 채용 가치가 없는 수준이다.

'분쇄차륜형'은 한 술 더 떠서 큼직하게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며 광범위하게 공격하던 차륜형을 조그맣게 두 개로 쪼갠다음 전방으로 굴려버린다. 화력 상승치가 좋은 것도 아닌데다가 범위까지 줄이고 타점마저 이동시켜 안정성까지 줄이기에 거쳐가는 용으로도 쓰기 힘들다.

단호한 심판
(즉결심판)
찌르기 공격 삭제
회전 베기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1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회전베기 범위 30%증가
회전베기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왜곡된 자비
(고결한 격노)
연속베기 횟수 2회 증가
시전 중 받는 피해 9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속도 20% 증가
쿨타임 15% 감소
공격력 9% 증가

이교도의 최후
(참수)
성화 상태에서 사용 시 신앙심을 더욱 고양시켜 강화된 성화의 불꽃으로 일격을 가함
- 이단의 낙인이 찍혀있거나 소각 중인 대상 타격 시, 남아있는 성화의 지속피해를 한꺼번에 입히며 2초간 홀딩
공격력 11% 증가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시전 중 무적
공격력 18% 추가 증가

율법의 전도자
(업화의 소용돌이)
성화 상태에서 사용 시 2회 회전 후 이동 및 공격 가능 상태로 전환
소용돌이 속도 및 횟수 최대치 고정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범위 40% 증가
회전베기 3회 증가
회전베기 공격력 감소율 13% 추가 감소

즉각처분
(역죄단멸)
올려베기 공격을 하지 않고 항상 횡베기로만 공격
횡베기 공격력 9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전직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이 스킬을 시전하거나 이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여 전직 스킬 시전 가능
(캔슬 가능 스킬은 성화와 동일)
횡베기 공격력 93% 추가 증가

멸악대천벌
(신벌)
항상 공중 사용 모션으로 발동
회전 횟수 및 회전베기 횟수 1회 감소
내려찍기 공격력 2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8% 감소
성화 상태에서 사용 시 내려찍기 직후 화염불길 발생
화염불길 공격력은 회전베기 공격력의 37% (최대 10히트)

분쇄차륜형
(차륜형)
차륜 회전 속도 60% 증가
차륜 크기 10% 증가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차륜 타격이 홀딩 및 슈퍼아머 상태인 대상도 끌고오도록 변경
공격력 24%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이단심판관은 기본적으로 채널링이 있는 스킬을 사용한다. 반면 방어력은 딱히 높지 않기 때문에 무턱대고 스킬을 사용하다간 채널링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비명횡사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스킬 사용이 필요하다.

쿨타임 증가 무기인 '배틀엑스'를 장착하고있지만 스킬의 후딜레이 캔슬이 가능한 '성화', '플레게의 화염병' 등 다수의 기본기를 채용해 무작정 늘어지지 않고 간결하게 중간 중간 끊는 테크닉이 가능하다. 강력한 상급기 전후로 기본기를 섞어서 전반적인 회전율을 올려주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또한 성화로 불타고 있는 만큼 데미지의 일부분이 지연딜로 들어가기 때문에 적절히 소각시켜 지연딜을 최소화 해야 한다.

이단심판관은 불태우는 이미지와 달리 화상 상태이상을 자체적으로 걸 수 없다. 오히려 상태 이상 테마를 갈 경우 성화로 불타는 딜에도 상태 이상이 따라붙어 지연딜에 지연딜이 꼬리 물고 이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공격 속도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사이버틱 스피드 부츠'를 기반으로 높은 공격 속도 조합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피격 데미지 증가 페널티를 극복하기 위한 아이템을 반드시 함께 조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