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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결사 가이드

빙결사는 마법사의 전직 중 하나로 얼음으로 다양한 무기를 만들어 근접전을 펼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아 마법공격을 하며 던파 내 유일한 수속성 특화직업으로 모든 공격이 수속성이다. 별도의 속성 부여를 할 필요 없이 수속성 강화를 올려주면 된다.

- 특징

빙결사의 특징은 스킬간 연계 기능을 활용한 유연한 콤보다. 비록 모든 스킬을 조건 없이 연계 할 수 있는건 아니지만 '크리스탈 블레이드', '아이스 빅 해머', '샤드 매그넘'등 기본기, 중급기, 상급기에 모두 스킬간 연계 기능을 지원하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섞어 사용할 경우 정말 빠른 속도로 여러 스킬을 시전할 수 있다.


스킬간 연계기능을 잘활용하면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연속적인 스킬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중급기가 다른직업과 비교할 때 상당히 강력하고 기본기도 출중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스킬간 연계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정말 쉴새없이 적에게 공격을 퍼 부을수 있다.

다만 기본적으로 적과 거리를 상당히 좁게 유지해야 하며 각종 스킬은 아예 자동으로 적을 추적해 파고들기 때문에 자칫하면 공격에 휩쓸릴 수 있다. 각종 무적과 '텔레포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전투에 임해야 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마법사의 무기 중 '로드'를 사용한다. 빙결사는 마법 공격을 하는 캐릭터 중 특이하게 오로지 공격속도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로드를 선호하며 속도에 따른 딜레이 감소도 꽤 크기 때문에 스태프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빙결사는 '발현'를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발현'을 사용한다. 가장 높은 공격력 상승치와 더불어 마법크리티컬 확률까지 추가로 수급할 수 있어 가치가 높다.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차선책으로 '프로즌웨폰 마스터리'를 고려해볼 수 있다.

스위칭 스킬 공명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공명
2순위 : 프로즌웨폰 마스터리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공명
발현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속성 저항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핀포인트 러시'의 '아이스크래프트' 효과를 매 타격마다 발생시켜 딜로스를 방지하고 공격력도 무난하게 상승시켜주면서 쿨타임까지 감소시키는 '프리즈 브레이크'와 '아이스 빅 해머'의 공격 범위를 크게 늘려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효율을 상승시키면서 공격력 상승율까지 상당히 높은 '냉기의 조율자'를 고정으로 채용한다.

남은 한 자리는 '아이스 오브'에 유도기능을 부여해 맘 편히 내지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창백한 쐐기'나 '샤드 매그넘'의 공격범위를 크게 개선시키면서 공격력 상승폭도 상당히 높고 공격속도까지 올려줘 더 신속한 연계가 가능하게 해 주는 '아이스버그 하보크', 일부 스킬에 있는 연계 기능을 '오버프리즈 익스텐션'에도 적용 시키는 '아몰포스 웨이브' 중 한 개를 선택한다.

'서릿발'은 위의 탈리스만이 모두 없으면 거쳐가는 수준으로 사용하며 '빙룡승천파'는 스킬 자체가 너무 열악하고 공격력 상승치도 높지 않아 채용하지 않는다.

냉기의 조율자
(아이스 빅 해머)
일반 사용 시 넓은 범위에 냉기 충격파 방출
공격력 9% 증가

타 스킬 적중 후 캔슬하여 사용 시 공격력 18% 증가
이 경우 냉기 충격파 방출하지 않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일반 사용 시 냉기 충격파 범위 15% 증가, 공격력 증가량 15% 추가 증가
타 스킬 적중 후 캔슬 사용 시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프리즈 브레이크
(아이스맨/핀포인트 러시)
마법진 위치 지정 삭제
마법진 생성 시간 단축
공격범위 20% 증가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강타 공격력 27% 추가 증가
무너지는 얼움기둥 공격력 35% 추가 증가
매 타격마다 아이크래프트 창 발사

빙룡승천파
(블리자드 스톰)
시전자를 중심으로 거대한 냉기 폭풍 1개를 일으키는 스킬로 변경
마법진 범위 50% 감소 및 몹몰이 삭제
 
[탈리스만 추가 효과]
스킬 시전 시 즉시 냉기 폭풍 발동
다단히트 수 2회 증가
폭발 공격력 34% 증가

창백한 쐐기
(아이스 오브)
수인체 ON 시, 툰드라의 가호 오라가 붙어있는 적 중 가장 강한 대상을 추적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추적 시 이동속도 50% 증가
공격력 증가량 22% 추가 증가

서릿발
(아이스 필드)
얼음 가시 한 번에 생성, 타격 수 1회로 변경
발동 속도 50% 증가
공격력 23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수인체 ON 시 빙결 효과가 2초간 슈퍼 홀드 효과로 변경
공격력 증가량 50% 추가 증가

아이스버그 하보크
(샤드 매그넘)
전방에 다수의 얼음결정 생성
- 얼음 파편 공격 범위 증가
얼음 파편 공격력 1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샤드 매그넘 공격속도 50% 증가
얼음 파편 공격력 34% 추가 증가

아몰포스 웨이브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일부 전직 스킬 적중 후 캔슬하여 오버프리즈 익스텐션으로 연계 가능
- 캔슬 가능 대상 스킬 목록은 아이스 빅 해머와 동일
파동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파동 공격력 18%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빙결사는 탄탄한 중급기와 기본기를 위주로 공격할 수 있는 기회마다 계속해서 달라붙어 공격하는 인파이팅 형태의 플레이를 선호한다.

다만, 무작정 붙어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자신의 위치를 바꾸는 '텔레포트', 몬스터를 추적하여 돌진하는 기능이 있는 '핀포인트 러시', '아이스 빅 해머', '브로큰 애로우'를 활용하여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을 잠시 회피한다음 기회가 보이면 바로 추적기능을 활용하여 달라붙어 공격하는 식으로 운영해 나가면 된다.

스킬은 기본적으로 버프와 패시브를 습득 후 '블리자드 스톰'을 제외한 40레벨 이후에 습득하는 모든 스킬을 마스터해준 다음 '아이스 빅 해머', '피어스 오브 아이스', '크리스탈 블레이드', '브로큰 애로우'를 추가로 마스터한다.

'블리자드 스톰'은 워낙 채널링이 길고 타점문제도 있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으며 '아이스 오브'나 '아이스 필드'의 습득레벨을 약간 포기하고 '회전투창'을 채택하여 기본기에 힘을 더 실어줄 수도 있다.

자체적으로 빙결을 걸 수 있기 때문에 화상의 지연딜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주력 기본기 '회전투창'이 빙결 상태이상을 부여하며, 상황에 따라 기본 쿨타임이 3초인 설화연창으로 빙결 부여를 시도할 수 있어 '영면을 위한 준비'와 함께 빙결+화상 조합을 채택할 수도 있다.

쿨타임 감소 아이템의 경우 너무 과도한 수치는 삼가는게 좋다. 기본기가 모두 약간의 채널링을 가지고 있어 줄어든 쿨타임을 제대로 소화하기 힘들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아이스 로드
 - 수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8%
 ㄴ레벨 당 증가량 : 1%

* 발현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2% → 20%)

■ 2022.09.22 / Act 3. 기계 혁명 : 개전

* 물대포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빙백검
 -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설화연창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회전투창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블레이드
 -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브로큰 애로우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피어스 오브 아이스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아이스 빅 해머
 - 공격력이 32.6% 증가합니다.
 - 잡기 불가 적 데미지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아이스 크래쉬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피니쉬 폭발 공격력이 삭제되고, 돌진 공격력에 이관됩니다.
 -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스킬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관련 툴팁이 수정됩니다.

* 아이스맨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블리자드 스톰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빙류환
 - 공격력이 6.3% 증가합니다.

* 아이스 오브
 - 공격력이 6.9% 증가합니다.

* 아이스 필드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아이스크래프트

다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얼음 무기 계열 스킬에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 되도록 변경되며 얼음창 공격력 비율이 재조정됩니다.
 - 기본 공격/각성기/범위형/원거리형 스킬 공격력 증가율 : 40%(스킬 레벨 12 기준) → 기본 공격 및 전직 계열 스킬 공격력 증가율 : 40%(스킬 레벨 12 기준)
 - 얼음창 공격력 반영율 : 60%(스킬 레벨 12 기준) → 전 레벨 10% 고정
 - 얼음창 폭발 시 공격력 반영율 : 40%(스킬 레벨 12 기준) → 전 레벨 5% 고정
 - 관련 툴팁이 수정됩니다.

* 샤드 매그넘
 - 공격력이 32.2% 증가합니다.
 - 잡기 불가 적 데미지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공격력이 6.8% 증가합니다.

* 쥬데카 디 이터널
 - 공격력이 12.3% 증가합니다.

* 글라키에스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영겁 : 나스트론드
 - 공격력이 6% 증가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교전 거리에 따라 공격력 편차가 크게 발생하는 피어스 오브 아이스의 공격 판정을 개선하였으며, 일부 스킬의 스킬 캔슬 타이밍을 변경하여 스킬 연계 사용 시 공격력이 유실될 수 있는 현상을 보완하였습니다.

추가로 스킬 시전 후 보다 유연하게 전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아이스 크래쉬 및 핀포인트 러쉬 스킬을 개선하였습니다.

* 물대포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빙백검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설화연창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회전투창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크리스탈 블레이드
 - 적중 시 전직 스킬 캔슬 시전 타이밍이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 첫 타격 적중 시
  ㄴ 변경 후 : 마지막 타격 적중 시

* 브로큰 애로우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대쉬/피니쉬 모션이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일부 스킬들의 캔슬 시전 타이밍이 변경됩니다.
  ㄴ 변경 전 : 피니쉬 모션 도중
  ㄴ 변경 후 : 마지막 타격 적중 시

* 피어스 오브 아이스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타격 범위 내의 적에게 적용되는 다단히트 횟수가 고정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이스 빅 해머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아이스 크래쉬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다단히트 공격 이후 낙하 모션에 슈퍼아머가 적용됩니다. (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이스맨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핀포인트 러쉬
 - 공격 성공 시, 공격 종료 후 짧은 시간 동안 무적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결투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블리자드 스톰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빙류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아이스 오브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아이스 필드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선딜레이 모션이 캐릭터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프로세스 시간이 재조정됩니다.

* 샤드 매그넘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쥬데카 디 이터널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글라키에스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영겁 : 나스트론드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