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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가이드

소환사는 마법사의 전직 중 하나로 이름 그대로 다수의 소환수를 불러내 물량전을 펼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정령들은 자체 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계약소환수들은 자체 속성이 따로 없기 때문에 속성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소환사의 특징은 다수의 독립오브젝트를 활용한 최고의 지속력이다. 거의 대부분의 스킬들이 독립오브젝트를 통해 시전하는 형태로 이루어 지며 소환된 소환수는 별도의 공격패턴을 가지고 있어 소환사가 따로 명령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적을 찾아 공격한다.

대부분의 스킬이 독립오브젝트를 활용한다는 점은 양날의 검으로 작용한다. 소환된 다수의 소환수는 소환사가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을 피하는 중에도 꾸준히 알아서 공격하며 소환사가 전 직업 중 1위의 지속력을 내뿜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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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가득 메꾸는 엄청난 물량의 소환수들

반면 소환사가 단독으로 뽑아내는 엄청난 물량덕에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을 확인하기 어렵다. 소환사 본인의 방어 성능이 매우 좋다고는 말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 설정의 캐릭터 이펙트 투명도 조절을 하는 편이 좋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스태프'나 '로드'를 사용한다. 스태프는 마법 공격력이 더 높은 대신 캐스팅 속도, 공격 속도가 느리며 쿨타임이 증가한다. 로드는 캐스팅 속도와 공격 속도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플레이가 쾌적해진다. 소환사 본인이 시전하는 스킬의 딜 비중이 결코 적지 않기 때문에 두 무기 중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소환사는 환수 강화 오라를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플래티넘 엠블렘과 아바타 상의 옵션의 경우 교감을 추천한다. 환수 강화 오라도 레벨당 2%가 오르긴 하지만 소환사가 직접 사용하는 일부 스킬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교감을 1순위로 두게 된다.

스위칭 스킬 환수 폭주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교감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환수 폭주
교감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속성 저항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소환사의 탈리스만은 성능 편차가 너무 극명하다. 소환수의 방생딜까지 올려주는 '스피릿 디비전(에체베리아 강화)'과 '타우킹 쿠루타(쿠루타 강화)'를 제외하면 나머지 탈리스만은 전투 보조 성격에 가까워질 정도로 기댓값이 낮다.

그나마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건 '검은 달의 광기'와 '델라리온의 마물'이다. '검은 달의 광기'는 '블랙 루나틱'에 별도의 피니쉬 공격을 추가해 준다. 15초 동안 사용하는 방생딜의 약 30% 수준의 피니쉬 공격 덕에 탈리스만으로 얻는 이론상 상승치는 가장 높으나 사용하면 블랙 루나틱 상태가 끝나버리니 쓰자마자 피니쉬를 사용하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델라리온의 마물'은 범위기였던 월영을 소환수에게 부여하는 버프 형식으로 바꾸어 준다. 이후 소환수가 공격할 때마다 월영의 공격력 일정 비율만큼 추가타가 묻어 나가는 방식이다. 범위에서 적이 벗어나도 월영의 데미지를 안정적으로 넣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몇 안 되는 소환사가 단독으로 쓸 수 있는 공격 기술이라는 점을 희생해야 해 장단점이 있는 편이다.

'메테오 스트라이크'는 루이즈 교감 패턴인 메테오의 공격력을 강화하고 루이즈에 슈퍼아머를 부여해 이론상의 지속딜을 온전히 뽐낼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처음부터 슈퍼아머가 있는 다른 소환수를 채용하면 그만이기에 채용 가치는 낮다.

'극한의 분노'는 원본 스킬인 '분노의 난타'가 워낙 저열한 성능으로 인해 포기하는 경향이 많아 채용할 가치가 없으며 '정령의 속삭임'은 원본 스킬인 '융합정령 : 헤일롬'이 아예 공격성능이 없는 스킬이다. 따라서 채택할 가치가 없다.

대마법사 루이즈
(루이즈 언니)
교감 패턴 시 전방에 다수의 작은 메테오 스트라이크 낙하
- 메테오 스트라이크 충돌 공격력 삭제
- 메테오 스트라이크 히트수 9회 증가
- 메테오 스트라이크 공격력 83%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루이즈 언니! 상시 슈퍼아머
메테오 스트라이크 공격력 7% 추가 증가

스피릿 디비전
(정령왕 에체베리아)
최대 소환수 1 증가
초고밀도 레이저 제외한 패턴 공격력 49%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한번에 소환하는 수 1 증가
초고밀도 레이저를 제외한 패턴 공격력 19% 증가

진정한 타우킹
(타우킹 쿠루타)
맹렬한 분노 횡베기 적 끌어들이는 힘 100% 증가
공격력 1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쿠루타 크기 20% 증가
맹렬한 분노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증가율 14% 추가 증가

정령의 속삭임
(융합정령 헤일롬)
이클립스 하이브 패턴 추가
쿨타임 30초
12초간 소환사 이동속도 20%, 모든 소환수 공격속도 10%, 이동속도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헤일롬 무적
헤일롬이 소환되어 있는 동안 소환사 캐스팅 속도 10% 증가
추가 조작 패턴 지속시간 50% 증가

극한의 분노
(분노의 난타)
내려치기 삭제
도끼의 힘을 모아 내려쳐 넓은 범위에 강력한 한방 피해를 입힘
피니쉬 공격력 18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분노의 난타 캐스팅 시간 50% 감소
도끼에 힘 모으는 시간 20% 감소
쿨타임 10% 감소
피니쉬 공격력 증가율 20% 추가 증가

검은 달의 광기
(블랙 루나틱)
블랙 루나틱 재사용 시 루이즈가 다크 라이트닝 시전
- 다크 라이트닝 공격력은 추적 달빛 합산 공격력의 110%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2% 감소
다크 라이트닝 공격력 92% 추가 증가

델라리온의 마물
(전설소환 : 월영)
소환되어 있는 모든 소환수에게 월영을 전이 시킴
- 전이된 월영은 10초간 지속됨
- 30회의 스택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소환수가 스택을 공유함
- 월영이 전이된 소환수가 적 타격시 스택을 1회 소모하여 대상에게만 피해를 입히는 작은 폭발을 발생시킴
- 작은 폭발의 공격력은 식(蝕) 폭발 공격력의 56%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전이된 월영 지속시간 5초 증가
작은 폭발 공격력 10%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소환사는 '채찍질'이나 '저놈 잡아라'로 소환수들을 조절해 줄 수 있는 중거리에서 전투한다. 소환사가 시전하는 액티브 스킬보다 소환수가 알아서 공격하는 공격의 딜 비중이 더 높으므로 직접적으로 몬스터와 치고받는 전투가 아닌 CEO처럼 소환수를 경영하는 플레이가 된다.

50레벨 이후에 습득하는 스킬 중 소환수는 융합정령 : 헤일롬과 각성기를 제외하면 없다. 헤일롬마저 직접 공격하는 소환수가 아니라 단순히 소환사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버프를 주는 소환수며 나머지는 직접 공격하거나 소환수를 보조하는 스킬을 배운다.

소환수 중 아우쿠소는 터렛형 소환수기 때문에 육성과정같이 맵을 계속해서 이동하며 다수의 몹을 상대해야 하는 던전과는 맞지 않아 이런 던전에선 다른 소환수를 채용하는 것이 좋다.

소환사는 다수의 독립오브젝트를 사용하는 특성상 아이템을 약간 가리는 편이다. 이득을 보는 아이템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MP 과소모 테마가 있다. 처음 소환할 때 대량의 MP를 소모하고 이후에는 유지비 명목의 적은 MP를 사용하기 때문에 MP 과소모 수치를 극한으로 올려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

또한 '용살자의 증표 - 용골 뿔피리'의 경우 헤일롬의 구조 덕에 큰 이득을 본다. 헤일롬은 한 번 소환하면 따로 재시전을 하지 않는 스킬이므로 레벨링을 온전히 받을 수 있으며 아이템의 속성 강화 버프 조건부도 '지배의 고리'를 쿨타임마다 재사용해 주면 적용되기 때문에 소환사의 코어픽으로 작용한다.

로우 라이프(마나 실드) 테마의 경우 카시야스 소환이 HP를 5% 소모하기 때문에 '잊혀진 기록' 사용이 강제된다.

소환수가 꾸준히 타격을 넣어주기 때문에 '오브젝트 딜링' 아이이템의 효율이 매우 높다. 다만 해당 테마의 경우 장비 성능 자체가 파티플레이에선 효율이 급감하기 때문에 육성단계에서만 사용하게 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스태프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환수 강화 오라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10% → 20%)

* 정령소환 : 융합정령 헤일롬
 - 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5.5%
 ㄴ레벨 당 증가량 : 0.5% 

■ 2022.05.26 / 리뉴얼

이번 리뉴얼에서는 소환사의 독특한 전투 스타일은 유지하되 플레이 중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지배의 고리를 통한 소환수 소환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전투 준비 시간을 단축하고, 일부 소환시간이 존재하는 소환수들의 지속시간을 무제한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성이 낮은 다크문 스킬을 블랙 루나틱 스킬로 리뉴얼하여 새로운 플레이 체험의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정령소환 : 데드 멀커
 - 소환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정령소환 : 글레어린
 - 소환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정령소환 : 아퀘리스
 - 소환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정령소환 : 플레임 헐크
 - 소환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정령소환 : 정령왕 에체베리아
 - 소환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계약소환 : 정복자 카시야스 
 - 기다려! 상태에서 소환해제 시 지옥도 패턴이 발동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상급던전과 레이드에서 코인을 사용하여 부활할 경우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 정령소환 : 융합정령 헤일롬

다크문 스킬 삭제로 기존 소환수 강화 관련 기능이 사라져 해당 부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정령소환 : 융합정령 헤일롬 스킬에 일부 기능을 이관하고 신규 패턴 및 기능을 추가하여, 소환수를 서포트 하는 헤일롬의 특색을 강화하였습니다.

 - 소환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신규 패턴이 추가됩니다.
  ㄴ스피릿 로어  - 일정시간 마다 헤일롬이 정령의 기운을 퍼뜨려 맵에 존재하는 소환수들의 HP를 회복시킵니다.
 - 소환 시 신규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헤일롬이 상급정령을 강화하여 슈퍼아머를 부여합니다.
  ㄴ헤일롬이 존재 하는 동안 모든 소환수가 상태이상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 지배의 고리
 - 시전 시 카시야스 및 라모스를 제외한 현재 소환 가능한 모든 소환수를 일괄 소환하도록 변경됩니다.
 -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소환수 소환 가능 수 / 지배의 고리 유지 시간이 삭제됩니다.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30초 → 10초)

* 다크문
 - 스킬이 삭제됩니다.

* 블랙 루나틱
 - 75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시전 시 무색 큐브 조각이 3개 소모됩니다.   
 - 검은 달의 힘으로 일정 시간동안 루이즈를 폭주시켜, 루이즈의 공격이 식(蝕)의 힘을 활용한 공격으로 강화됩니다.
 - 폭주 하는 동안, 루이즈에게 슈퍼아머가 부여 되며 교감 패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전설소환 : 갈애의 라모스 
 - 기다려! 상태에서 소환해제 시 충격파 패턴이 발동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상급던전과 레이드에서 코인을 사용하여 부활할 경우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 식락
 - 시전 시 적이 없어도 스킬 프로세스가 진행되도록 변경됩니다.

■ 2022.06.02

블랙 루나틱 스킬의 경우 버프형 스킬로 커맨드 사용 효과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의도하였으나 분노의 난타 및 지고의 정령왕과 같은 특정 소환수를 통해 발현되는 액티브 공격 스킬에 가깝다고 판단되어 커맨드 사용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블랙 루나틱 
 - 블랙 루나틱 스킬에 커맨드 사용 효과가 추가됩니다.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소환수 스킬 레벨과 관계 없이 모든 패턴을 사용하도록 변경하여 소환수들이 모든 레벨 구간에서 온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모든 소환수의 스킬 레벨 별 추가 패턴이 기본 행동 패턴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레벨 별 추가 패턴 관련 툴팁이 삭제됩니다.

* 계약소환 : 기갑 호도르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아도르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나이아스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스토커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위스프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정령 희생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계약소환 : 프리트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지배력 강화
 - 채찍질의 범위 증가 옵션 효과가 지배력 강화 습득 시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계약소환 : 검은기사 산도르

기존 산도르의 상태변화 내성 증가 및 HP 회복 패턴의 경우 현재 사용성이 크게 떨어진 상황이라고 판단되어 해당 패턴을 삭제하고, 프로텍션 오라의 활용성을 강화하였으며 개선 후 프로텍션 오라의 생존력 강화 효과가 파티 플레이에서 의도보다 강력한 효과를 가질 수 있기에 파티원에게는 오라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상태변화 내성 증가 및 HP 회복 패턴이 삭제됩니다.
 - 프로텍션 오라의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40초 → 무제한)
 - 프로텍션 오라가 마법 방어력도 상승 시키도록 변경됩니다.
 - 프로텍션 오라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 프로텍션 오라가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저놈 잡아라!

프레임 저하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단히트 공격 횟수를 조정하였습니다.

 - 다단히트 간격이 증가합니다. (0.5초 → 1초)
 - 다단히트 횟수가 감소합니다. (60히트 → 30히트)
  ㄴ 줄어든 다단히트 횟수에 맞춰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데드 멀커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블랙 스웜 공격 범위 비율이 추가됩니다.

* 정령소환 : 글레어린

글레어린의 일부 공격 패턴의 공격 판정을 개선하여 타점에 따라 공격력이 유실되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에 활용성이 낮은 라이트닝 쉴드를 라이트닝 로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번개 발사 패턴의 다단히트 횟수가 감소합니다. (3 → 2)
  ㄴ 줄어든 다단히트 횟수에 맞춰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번개 5연발 패턴의 번개 수가 감소합니다. (5 → 3)
  ㄴ 타격 지점에 관계 없이 항상 최대 다단히트 횟수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ㄴ 줄어든 번개 수에 맞춰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라이트닝 쉴드 패턴이 삭제됩니다.
 - 라이트닝 로드 패턴이 추가됩니다.
  ㄴ 일정시간 동안 글레어린이 각성하여 번개 발사 패턴과 번개 3연발 패턴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아퀘리스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플레임 헐크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계약소환 : 마계화 아우쿠소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계약소환 : 루이즈 언니!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정령소환 : 정령왕 에체베리아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끈끈이 투척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계약소환 : 타우킹 쿠루타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계약소환 : 정복자 카시야스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필살검 천귀살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지배의 고리
 - 소환 간격이 감소합니다.

* 분노의 난타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블랙 루나틱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채찍질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도록 변경됩니다.

* 전설소환 : 월영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전설소환 : 갈애의 라모스

소환 직후 보다 빠르게 채찍질 버프를 부여할 수 있도록 소환 후 피격 판정을 조정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소환 직후부터 피격이 가능해지도록 변경됩니다.

* 식락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배경 이펙트가 다른 오브젝트를 가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이펙트가 내 캐릭터 이펙트 투명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지고의 정령왕
 - 공격력이 12.8% 증가합니다.

* 포식의 델라리온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