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리포터 뉴스

던조 베스트

팁과 정보

ㄴ잡담

ㄴ정보

ㄴ계수표

유머/짤방 게시판

공지사항

시즌 9 던전

ㄴ안개신 레이드

ㄴ무의 장막

ㄴ어둑섬

시즌 8 던전

ㄴ바칼 레이드

ㄴ기계 혁명 : 개전

ㄴ차원회랑

ㄴ이스핀즈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미스트리스 가이드

미스트리스는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원죄의 힘으로 악을 유혹해 처단하는 캐릭터다.

지능마법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암속성 같아보이는 이펙트와 달리 자체 속성은 없기 때문에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미스트리스는 위장자에 가까운 원죄의 힘으로 자신을 미끼로 삼아 악마들을 끌어내 처단하는 캐릭터다. 악마의 힘을 일부 발현하거나 악마로 변신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죄업 스택을 소모해 추가 데미지와 유틸을 얻을 수 있다

던전 내에서 자버프인 '일곱개의 대죄' 효과로 죄업 스택을 쌓고 이를 사용해 공격력 강화와 함께 추가 유틸을 얻어낼 수 있다. '러스트 핸드', '스커드 더 라스'는 죄업 소모시 일정 시간 속도 버프를 제공해주며, 무거운 죄업 타격 시 HP와 MP를 7%씩 회복해 생존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미스트리스의 2차 각성 패시브 '퍼스트 프리나 : 금단의 결정체'는 악마로 변신하여 공격하는 스킬을 적중할 경우 별도의 공격력을 가진 휘광이 발현된다. 꾸준히 적에게 달라붙어 터트리는 휘광 딜은 의외로 큰 누적 딜링을 넣어주는 훌륭한 성능을 자랑한다.


일정 시간 악마 형상을 유지하는 '타락의 칠죄종'

1차 각성 이후 '타락의 칠죄종'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악마의 외형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선 상시 슈퍼아머, 공격 속도, 방어력,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증가 등 캐릭터 기초 체급이 상승, 스킬의 모션이 조금씩 간결해지는 점까지 합쳐져 더 날렵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 무기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를 사용한다. ‘짊어진 자의 낫 마스터리’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를 사용한다는 선택지는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미스트리스는 '죄를 고하는 자'를 통해 적절한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죄업에 짓눌린 육신'을 사용한다. 금단의 결정체나 낫 마스터리도 나쁘진 않지만 공격력 상승치가 비교적 낮다.

스위칭 스킬 일곱개의 대죄
(2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죄업에 짓눌린 육신
슬롯옵션앰블렘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일곱개의 대죄
죄업에 짓눌린 육신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4개의 탈리스만이 채널링 감소가 달려있고 공격력 상승치도 적절한 수준이다. 이에 미스트리스는 해당 4개의 탈리스만을 우선해서 가져가며 그 중에서도 '컨퓨즈 티어'와 '익스트리미스트'는 거의 고정으로 채용하는 편이다.

'앤드리스 그리드'는 회전율을 50%나 넘게 끌어올리는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탈리스만이다. 원본 스킬의 공격력이 다소 낮았던 점을 보충해 주력기로 당당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보완해준다. 설치기의 장점도 여전하기에 3번째 탈리스만으로 가장 먼저 고려된다.

또한 설치형으로 깔아둔 그리드가 계속해서 휘광을 터트려주는 점도 채용 포인트다. 안식의 날개 같이 휘광 타격이 끊길 수도 있는 타이밍에 미리 그리드를 사용해두면 휘광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화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패스트 인테이크'는 글러트니 바밋의 흡수 공격 타격당 죄업 스택이 증가해 빠르게 보충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탈리스만 한 자리를 희생해서 사용하기엔 크게 체감되진 않는 유틸이며, 순수하게 상급기를 강화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게 된다.

나머지 탈리스만은 공격력만 증가시키면서 수치도 압도적이지 않아 채용 가치가 낮다. 그 중에서도 '어나이어레이터'는 슈퍼아머 상태의 긴 채널링 때문에 생존에 위협이 생기며 채널링 중 '휘광'이 발동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어 거쳐가는 용도로도 쓰기 힘들다.

앤드리스 그리드
(그리드 더 러커)
악마 계열 스킬 시전 중 발동 가능
그림자 생성이 완료된 후에도 다단히트 피해를 입힘
다단히트 수 6회 증가, 공격력 감소
쿨타임 1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삼키는 연출 중 슈퍼 홀드 지속 1초 증가
삼키는 도중에도 다단히트 피해를 가함
최대 다단히트 횟수 7회 추가 증가, 공격력 18% 감소

어나이어레이터
(사이드 매서커)
공격 범위 40% 증가
주변 적을 끌어오는 판정 발생
연타 시 회전속도 증가
회전 수 6 증가, 공격력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회전 중 이동속도 400% 증가
공격력 16% 증가

컨트롤 더 라스
(스커드 더 라스)
순간 베기 시 Y축 이동 가능
공격 범위 20% 증가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전진 거리 20% 증가
시전 중 스킬키 추가 입력시 타격한 적 추격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패시네이션
(엔비어스 키스)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발동 가능 거리 40% 증가
경직시간 1초 증가
매혹 유지 시간 3초 증가
공격력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스킬에 유도 성능 추가 및 투사체 속도 증가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패스트 인테이크
(글러트니 바밋)
흡수 최대 충전 시간 70% 감소
다단히트 최대 횟수 50% 감소
다단히트 간격 20% 감소
흡수 다단히트 공격력 20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20% 증가
흡수 공격의 끌어들이는 범위 및 속도 증가
피니쉬 다단히트 공격력 18% 증가

익스트리미스트
(세컨드 소울)
첫 베기 동작이 삭제되고, 시전 즉시 몰아넣기 공격 발동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피니쉬 원죄 폭발 공격이 제자리에서 내려치는 동작으로 변경
공격력 23% 추가 증가

컨퓨즈 티어
(서드 립)
찌르기 공격 여부와 무관하게 시전 즉시 무적 부여
찌르기 유지시간 1초 증가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촉수 산개 공격력 2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찌르기 후 스킬키 추가 입력 시 피니쉬 공격 발동
피니쉬 촉수 산개 시전시간 20% 감소
피니쉬 촉수 산개 공격력 32%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미스트리스 운용의 핵심은 2차 각성 패시브의 '휘광' 옵션을 최대한 많이 발동시키는 것이다.

악마로 변하는 스킬 시전 시 발동되는 휘광은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신경써주며 발동시켜줘야한다. 이를 꾸준히 해주지 못한다면 전반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미스트리스 특성상 매우 저열한 데미지 딜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칠죄종 변신 상태일 경우 어떤 공격으로 때려도 쿨타임에 맞춰 휘광이 발동하지만, 변신을 무한정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하게 신경 써줘야 한다.


악마스킬을 사용하여 휘광을 터뜨려 공격하고, 무적기로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는 미스트리스

미스트리스는 '러스트 핸드', '엔비어스 키스' 등 미스트리스 본인이 적에게 밀착하거나, 반대로 '슬로스 바디', '세컨드 소울', '글러트니 바밋' 등 몬스터를 미스트리스의 코앞으로 당겨오는 등 몬스터와 거리를 좁히는 스킬이 많다.

이에 미스트리스는 적과 항상 근접해있다고 봐도 무방하며 파티원의 타점을 흐리지 않기위해서라도 더더욱 몬스터와 최대한 근접하는 플레이가 권장된다. 본인의 딜링을 위해서든, 파티원의 딜링을 위해서든 미스트리스는 몬스터와 밀착한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강요받는다.


테크닉을 곁들이면 근접 상태를 유지하고 더 알찬 딜링이 가능하다

미스트리스는 초근접 전투, 줄타기를 이어가기 위한 방어 기반이 매우 훌륭하다. 여성 프리스트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가드 스킬 '무기 막기', 한번에 긴 거리를 이동할수 있는 긴급 탈출기 '컷 인 대쉬', 시전 중 무적을 가진 '길로틴', 피격 데미지 감소율 최대 99%의 '슬로스 바디' 까지 갖추고 있다.

캐릭터 자체는 간단한 캐릭터지만, 근접한 상태에서 공격 전조를 파악하고 '길로틴', '컷 인 대쉬' 등의 생존기로 회피하는 테크닉을 곁들이면 조작난이도는 올라가도 근접 상태를 유지하고 더 알찬 딜링이 가능하다.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 속에서 이런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오히려 근접하고 있을때 다른 케릭터들보다 압도적인 생존력을 발휘한다.

다만 '슬로스 바디'는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이므로 딜링을 위해 사용해야하며 생존을 위해 아끼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미스트리스는 '무거운 죄업'으로 MP를 계속해서 채울 수 있어 MP과소모 같은 MP 관련 페널티를 무마시킬 수 있다. 결전의 무기의 경우 변신 지속시간을 계속해서 증가시켜 무한 유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댓가로 공격력 감소가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