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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트리스 가이드

- 미스트리스란?

미스트리스는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마법 시너지or퓨어 딜러다.

암속성 같아보이는 이펙트와 달리 자체 속성은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미스트리스는 위장자에 가까운 악의 힘으로 자신을 미끼로 삼아 악마들을 끌어내 처단하는 캐릭터이며 악마의 힘을 일부 발현하거나 악마로 변신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미스트리스는 전 케릭중 유일무이한 특징을 가지고있는데, 바로 퓨어 딜러와 시너지 딜러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는 점이다. 자버프인 ‘일곱개의 대죄’ 시전시 질투에 물든 쾌락(방향키 ↑)와 투기에 가득찬 분노(방향키 ↓) 선택시 시너지 딜러가, 탐욕스런 자의 식욕(방향키 ←)와 오만한 자의 나태함(방향키 →) 선택시 퓨어 딜러가 될 수 있어 파티플레이시 시너지 딜러의 장점을, 솔로 혹은 2인 플레이시 퓨어 딜러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미스트리스의 2차 각성 패시브 ‘퍼스트 프리나 : 금단의 결정체’는 악마로 변신하여 공격하는 스킬을 적중할 경우 별도의 공격력을 가진 휘광이 발현되는데 꾸준히 적에게 달라붙어 터트리는 휘광 딜은 의외로 큰 누적 딜링을 넣어주며 훌륭한 성능을 자랑한다.


악마스킬을 사용하여 휘광을 터뜨려 공격하고, 무적기로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는 미스트리스

앞서 서술한 대로 미스트리스는 초근접 전투를 이어나가야하는데 그 줄타기를 이어가기 위한 방어 기반이 매우 훌륭하다. 여성 프리스트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가드스킬 ‘무기 막기’, 한번에 긴 거리를 이동할수 있는 긴급 탈출기 ‘컷 인 대쉬’, 시전 중 무적을 가진 ‘길로틴’, 피격 데미지 감소율 최대 99%의 ‘슬로스 바디’ 같은 스킬이 존재해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에서는 다른 케릭터들보다 압도적인 생존력을 발휘한다.

- 미스트리스의 장비


미스트리스는 중갑과 낫을 사용하는 시너지or퓨어 딜러다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낫'를 사용한다. ‘짊어진 자의 낫 마스터리’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를 사용한다는 선택지는 없다.

방어구는 지능,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중갑'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중갑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일곱개의 대죄'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선비의 수묵화(난초/국화), 웰컴 투 헬(오버그로스/베이퍼), 힙합(숲속/경기장), 봉인의 수호자(물/빛), 세계의 가호(물/빛)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아르고스, 시니컬 토끼,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미스트리스는 '죄를 고하는 자'를 통해 적절한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의 경우 상술했든 유의미한 지속딜을 뽑게 만들어 주는 '퍼스트 프라나'를 선택하며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죄업에 짓눌린 육신'을 선호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일곱개의 대죄, 퍼스트 프라나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하의 HP MAX,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마법 공격력,마법 크리티컬,속성 강화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후속 타격을 설치형으로 바꿔줘 채널링을 큰 폭으로 감소시켜 주는 ‘패스트 인테이크’와, 마찬가지로 채널링을 큰 폭으로 감소시키며 공격력 상승치까지 준수한 '컨퓨즈 티어'를 필수로 채용한다.

나머지 한 자리는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약간의 편의성까지 제공해 줘 손해볼 것 없는 ‘컨트롤 더 라스’와 유틸성이 좋아지는 ‘패시네이션’, 쿨타임까지 감소시켜 줘 회전율 상승치가 상당히 높은 '익스트리미스트' 중에서 채택한다.

‘엔드리스 그리드’는 원본 스킬인 '그리드 더 러커'의 공격력이 처참해 데미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풀히트를 위한 시간이 늘어나 몬스터의 이동에 따른 딜로스 또한 심했으나 진각성기를 사용할 때 휘광을 터트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 이쪽을 바라보고 채용할 가치가 있다. 다만 적중 난이도가 늘어나는것에 비례한 조작난이도는 감수해야 한다.

‘어나이어레이터’는 슈퍼아머 상태의 긴 채널링 때문에 생존에 위협이 생기며 채널링 중 ‘휘광’이 발동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는데다 자체 데미지 또한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에 버려지나, 몹몰이 유틸이 달려있어 강하지 않은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는 던전에서의 사용은 고려해볼만 하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앤드리스 그리드
(그리드 더 러커)
악마 계열 스킬 시전 중 발동 가능
그림자 생성이 완료된 후에도
다단히트 피해를 입힘
다단히트 수 6회 증가, 공격력 감소
쿨타임 15% 감소
삼키는 연출 중 슈퍼 홀드 지속 1초 증가
삼키는 도중에도 다단히트 피해를 가함
최대 다단히트 횟수 7회 추가 증가, 공격력 18% 감소
어나이어레이터
(사이드 매서커)
공격 범위 40% 증가
주변 적을 끌어오는 판정 발생
연타 시 회전속도 증가
회전 수 6 증가, 공격력 감소
회전 중 이동속도 400% 증가
공격력 16% 증가
컨트롤 더 라스
(스커드 더 라스)
순간 베기 시 Y축 이동 가능
공격 범위 20% 증가
공격력 13% 증가
전진 거리 20% 증가
시전 중 스킬키 추가 입력시 타격한 적 추격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패시네이션
(엔비어스 키스)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발동 가능 거리 40% 증가
경직시간 1초 증가
매혹 유지 시간 3초 증가
공격력 10% 증가
스킬에 유도 성능 추가 및 투사체 속도 증가
공격력 증가량 18% 추가 증가
패스트 인테이크
(글러트니 바밋)
흡수 최대 충전 시간 70% 감소
다단히트 최대 횟수 50% 감소
다단히트 간격 20% 감소
흡수 다단히트 공격력 200% 증가
공격 범위 20% 증가
흡수 공격의 끌어들이는 범위 및 속도 증가
피니쉬 다단히트 공격력 18% 증가
익스트리미스트
(세컨드 소울)
첫 베기 동작이 삭제되고, 시전 즉시 몰아넣기 공격 발동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6% 증가
피니쉬 원죄 폭발 공격이 제자리에서 내려치는 동작으로 변경
공격력 23% 추가 증가
컨퓨즈 티어
(서드 립)
찌르기 공격 여부와 무관하게 시전 즉시 무적 부여
찌르기 유지시간 1초 증가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촉수 산개 공격력 22% 증가
찌르기 후 스킬키 추가 입력 시 피니쉬 공격 발동
피니쉬 촉수 산개 시전시간 20% 감소
피니쉬 촉수 산개 공격력 32% 추가 증가

휘장은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축복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마법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이동속도, 캐스팅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미스트리스 운용의 핵심은 2차각성 패시브의 ‘휘광’ 옵션을 최대한 많이 발동시키는 것이다. 휘광은 악마로 변하는 스킬을 시전시 발동되며 적에게 추가 딜링을 넣어주는데, 쿨타임이 존재하며 발동조건이 존재하므로 꾸준히 신경써주며 발동시켜줘야한다. 이를 꾸준히 해주지 못한다면 전반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미스트리스 특성상 매우 저열한 데미지 딜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러스트 핸드', '엔비어스 키스' 등 미스트리스 본인이 적에게 밀착하는 스킬이 존재하면서, 반대로 '슬로스 바디', '세컨드 소울', '글러트니 바밋' 등 몬스터를 미스트리스의 코앞으로 당겨오는 스킬도 많아 미스트리스는 몹과 항상 근접해있다고 봐도 무방하며 파티원의 타점을 흐리지 않기위해서라도 더더욱 몬스터와 최대한 근접하는 플레이가 권장된다.

결국 본인의 딜링을 위해서든, 파티원의 딜링을 위해서든 미스트리스는 몬스터와 밀착한 상태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강요받는데, '물몸'이라는 단점이 이를 곤란하게 만드는 케릭터다. 케릭터 자체는 조건부도, 설치기도 없는 간단한 케릭터라서 조작난이도가 없다시피하나, 물몸을 커버하기 위해 몬스터의 공격 전조를 파악하고 '길로틴', '컷인대쉬' 등의 생존기로 회피하는 테크닉이 필수라는 점이 조작난이도를 올린다. 다만 '슬로스 바디'는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이므로 딜링을 위해 사용해야하며 생존을 위해 아끼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스킬트리는 '그리드 더 러커'를 제외한 모든 악마스킬을 마스터 후, 낫 계열 스킬에선 '세컨드 소울'을 마스터한다. 남는 SP는 취향대로 투자하나, '사이드 매서커'는 슈퍼아머 상태의 채널링이 너무 길어 사용에 주의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