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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가드 가이드

- 뱅가드란?

뱅가드는 마창사의 전직 중 하나로 힘과 물리 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아 호쾌하면서도 빠른 물리 공격을 하는 광전사 컨셉의 퓨어 딜러이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뱅가드의 특징은 캔슬형 연계기마저도 공격기인 ’임팩트 스매쉬’로 구성된 극도의 호전적 스킬셋과 ‘슈퍼 아머’의 상위 호환이나 다름없는 기능인 ‘경직 무시’ 패시브다. 오로지 전투만을 추구하는 광전사라는 캐릭터 컨셉에 맞춘 두 특징 덕분에 뱅가드를 플레이하는 유저는 말 그대로 끊임없이 적을 공격하며 호쾌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묵직함과 호쾌함, 화려함을 모두 잡은 뱅가드의 액션성은 임팩트 스매쉬에 기반한다.

뱅가드의 스킬들은 대부분 어느 정도 후딜레이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적절하게 임팩트 스매쉬로 캔슬하며 다음 공격을 연계해가는 것이 뱅가드 플레이의 기본이다. 이 과정에서 적의 공격으로 인해 액션이 끊기는 것을 공격 중 피격 경직 무시 기능으로 방지할 수 있다.

다만 그 어떤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공격하는 광전사라는 컨셉으로 뱅가드가 끊임없이 호쾌한 액션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유저의 계산과 절제가 필요하다. 임팩트 스매쉬는 아이템 옵션의 도움 없이 최대 4개의 스택을 확보할 수 있는데 충전 쿨타임이 3초로 꽤나 짧은 편임을 감안하더라도 그로기 시간 동안 사용하기에도 빠듯한 수준이다. 여기에 마창사 특유의 긴 쿨타임이 더해져서 뱅가드가 끊임없이 액션을 이어가려면 스킬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다.

- 뱅가드의 장비


뱅가드는 중갑과 미늘창을 착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마창사의 무기 중 ‘미늘창'를 사용한다. 마창사의 무기 중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데다가 ‘마창 제어’를 통해 추가 공격력, 공격 속도 증가, 적중률, 경직 무시 옵션을 확보할 수 있다.

방어구는 힘, 물리 크리티컬, HP MAX를 보강하는 '중갑'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중갑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마창 해방'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0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아스나/리즈뱃), 선비의 수묵화(매화/난초), 웰컴 투 헬(블레이즈/오버그로스), 힙합(해변/숲속), 봉인의 수호자(불/물), 세계의 가호(불/물)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물리 크리티컬 확률, 공격 속도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뱅가드는 '마창 해방'을 통해 30%라는 꽤나 넉넉한 크리티컬 보정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달성하기 위해 큰 투자를 할 필요는 없다. 물리 크리티컬 확률을 97% 확보한 뒤에는 취향에 따라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을 힘 또는 공격 속도로 채우는 편이 좋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공격속도
상의 [스위칭]마창 해방, 임팩트 스매쉬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힘 + 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뱅가드의 탈리스만은 타격 잡기에 느릿한 채널링을 가진 런지 스트라이크의 구조를 완벽하게 바꿔주는 데다가 쿨타임 감소도 제공하는 '파워 스트라이크'를 고정으로 채용한다. 그 어떤 컨텐츠를 막론하고, 파워 스트라이크가 뱅가드의 탈리스만 슬롯에서 빠지는 일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반대로 어떤 컨텐츠에서도 채용되지 않는 탈리스만으로 '데모닉 사이클론 스피어'가 존재한다.

'크루얼 매서커'는 75제 스킬인 데들리 매서커를 몰아잡는 타격 잡기에서 광역 단타기로 바꿔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데들리 매서커가 몬스터를 끌어와서 파티원의 타점을 어그러뜨리는 것과 피격 대상의 머리를 돌려버리는 점, 피니시 타격의 범위가 좁아 딜이 새기 쉬운 점을 모두 해결해주며 범위도 크게 늘어나기에 파워 스트라이크를 뒤를 잇는 1순위 탈리스만으로 손꼽힌다.

'둠 슬래쉬'는 둠 글레이브에서 연계되는 임팩트 스매쉬를 스택을 소모하지 않는 고유의 추가타로 바꿔주는 동시에 둠 글레이브의 충격파 범위를 큰 폭으로 증가시키는 탈리스만이다. 이 추가타의 범위가 넓지 않은 데다가 둠 글레이브는 충격파 공격력보다 타격 공격력이 더 높기 때문에 충격파 범위 증가는 무의미한 옵션에 가깝다. 그럼에도 원본 스킬이 뱅가드의 스킬 중 각성기를 제외하면 독보적으로 강력하며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을 아낄 수 있기에 채용률은 매우 높은 편이며, 실 성능도 2순위에 둘 만하다.

'버스트 스매쉬'는 80제 스킬인 버스트 슬래쉬에 스킬 전후로 다른 스킬과 딜레이를 무시하고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며 범위를 증가시켜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단순히 탈리스만의 옵션만 보면 데미지 증가율도 높고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을 2개 절약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둠 슬래쉬의 상위 호환에 가깝다. 하지만 원본 스킬인 버스트 슬래쉬의 위력이 둠 글레이브에 비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장일단이 있다. 둠 슬래쉬와 자리를 경쟁하는 2순위 탈리스만으로, 유틸리티를 중시하는 유저라면 버스트 스매쉬를 채용하는 것이 좋다.

'나선마환창'은 드레드보어에 몬스터를 끌어당기는 흡입 기능이 추가되며 범위가 증가한다. 몬스터를 끌어당기는 기능은 전통적으로 레이드 컨텐츠에서 파티원의 스킬을 빗나가게 만드는 방해 요소로 취급받기 일쑤였다. 하위 컨텐츠에서 농사를 지을 때에는 유용할 수 있으나 상위 컨텐츠에서 쓰기 좋은 탈리스만은 결코 아니다.

'광풍마창'은 블레이드 스톰의 공격력을 크게 올려주는 동시에 채널링도 절반 이상을 줄여버리는 매우 우수한 탈리스만이다. 그러나 원본 스킬인 블레이드 스톰의 성능이 우수한 탈리스만으로도 커버가 되지 않을 정도로 낮기 때문에 광풍마창 역시 잘 쓰이지 않는다. 차후 진 각성 패치를 통해 블레이드 스톰의 위상이 오른다면 광풍마창 역시 빛을 볼 수 있겠으나 아직은 여러 모로 애매한 탈리스만이다.

'사이클론 데모닉 스피어'는 디베스테이트의 채널링을 매우 크게 늘려버려서 스킬 구조를 퇴화시키는 탈리스만이다. 그에 비해 데미지 증가율도 신통치 않고 쿨타임 감소도 없기 때문에 빈 슬롯을 채울 다른 탈리스만이 없어도 채용을 주저하게 된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나선마환창
(드레드보어)
회오리에 적을 끌어들임
회오리 범위 15% 증가
공격력 10% 증가
적 끌어들이는 범위 10% 증가
회오리 범위 15% 추가 증가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광풍마창
(블레이드 스톰)

횡베기 시 항상 최대 속도로 캐릭터가 이동하면서 공격
횡베기 횟수 8회 감소
횡베기 공격력 200% 증가
피니시 공격력 60% 증가
범위 20% 증가
피니시 공격력 증가율 60% 추가 증가
사이클릭 데모닉 스피어
(디베스테이트)
회전 베기 속도 50% 증가
회전 베기 횟수가 9회 증가하며, 공격력 50% 감소
피니시 공격력 44% 증가
회전 베기 범위 20% 증가
피니시 공격력의 33% 피해를 입히는 베기 타격이 추가
파워 스트라이크
(런지 스트라이크)
찌르기가 삭제되며 즉시 점프하여 적을 내려침
쿨타임 10% 감소
피니시 공격력 61% 증가
피니시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시 공격력 증가율 28% 추가 증가
둠 슬래쉬
(둠 글레이브)
둠 글레이브 사용 직후 임팩트 스매쉬 연계 시 크레센트 슬래쉬 스킬을 사용
연계하는 크레센트 슬래쉬 공격력은 둠 글레이브 내려베기 공격력의 15%
임팩트 스매쉬 스택을 소모하지 않음
둠 글레이브 충격파 범위 20% 증가
연계용 크레센트 슬래쉬 공격력 변화율 15% 추가 증가
크루얼 매서커
(데들리 매서커)
창을 휘두를 때 주변의 적을 잡지 않으며 창을 바닥에 내려찍어 충격파를 발생
- 이때 충격파 공격력은 원 공격력 총합의 118%
충격파 범위 15% 증가
충격파 공격력 15% 추가 증가
버스트 스매쉬
(버스트 슬래쉬)
각성기를 제외한 전직 계열 스킬로 적을 명중 시킨 후 캔슬하여 버스트 슬래쉬 스킬로 사용 가능
- 버스트 슬래쉬 스킬로 적을 명중 시킨 후 버스트 슬래쉬의 후딜레이를 각성기를 제외한 다른 전직 계열 스킬로도 캔슬 가능
- 공격력 14% 증가
범위 20% 증가
공격력 증가율 21% 추가 증가

휘장은 힘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수호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뱅가드는 매우 호쾌하며 묵직하면서도 화려하며 빠른 액션을 즐길 수 있는 캐릭터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마냥 단순한 캐릭터는 아니다.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채널링 스킬’이라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뱅가드에게 있어서는 '임팩트 스매쉬' 스택 충전을 돕는 일종의 보조 배터리 역할을 할 수 있다.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을 어느 정도 소모해서 충전이 필요할 때에 '디베스테이트', '데모닉 인페르'노 같은 채널링 스킬들을 사용한다면 '임팩트 스매쉬'의 소모를 어느 정도 줄이며 플레이할 수 있다.

스킬 트리는 주요 패시브와 35제 이상의 스킬들을 마스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40제 무큐기인 '블레이드 스톰'은 긴 시전 시간에도 불구하고 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찍지 않고, 남는 SP는 뱅가드의 가장 우수한 기본기인 ‘크레센트 슬래쉬’에 투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