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닉(남)는 거너의 전직 중 하나로 로봇을 빠르게 생산, 설치해 전투에 참여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파이어볼트로 변환되는 스킬을 포함해 대부분의 스킬에 자체 화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전폭에 반응하지 않는 스킬은 자체 속성이 따로 없기 때문에 속성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메카닉(남)의 특징은 다수의 오브젝트를 일제히 한 곳에 집중해 폭발시키는 강력한 한 방이다. 여성 메카닉이 ‘G 시리즈’에 특화되어 있다면 남성 메카닉은 자폭형 로봇에 특화되어 있는 데 비해 2차 각성 패시브 'HS-1 친구들'의 효과로 대부분의 스킬을 시전 모션 없이 설치할 수 있다.
순식간에 설치한 엄청난 수의 자폭가능한 로봇을 일제히 폭발 시키는 '로봇 전폭'은 분산된 공격을 한 방에 집중시켜 높은 순간 데미지를 뽑을 수 있다.
순식간에 자신이 습득한 모든 스킬을 쏟아부을 수 있다.
다만 너무 짧은 시간안에 모든 스킬을 쏟아 붇기 때문에 한번 공격을 퍼 붓고 나면 다음 중급기, 상급기의 쿨타임이 돌아오기까지 상당히 긴 공백이 생기게 되며 '로봇 전폭'이 불가능한 스킬은 모든 타격이 끝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한 번 스킬을 빗맞춘다면 엄청난 딜로스로 이어진다.
또한, 기본기는 중상급기와 달리 쿨타임이 너무 짧은대신 낮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론상의 최대화력을 뽐내기 위해선 신속한 재사용을 요구한다.
정리하자면, 메카닉(남)은 스킬들의 쿨타임을 계속 계산해가면서 지속적으로 사이클을 돌리는 직업이면서 몰이 스킬이나 홀딩, 상태이상과 같은 기능이 전무해 초보 유저가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약간의 운용난이도가 있다. 캐릭터 조작은 쉬워도 던전 패턴, 스킬 매커니즘의 이해도에 따라 공격력편차가 크게 나는 직업이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거너의 무기 중 '자동권총'을 사용한다. 특별한 무기 마스터리는 없지만 거너의 무기 중 '자동권총'의 마법 공격력과 지능이 제일 높기 때문에 다른 무기는 잘 고려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메카닉(남)은 마법 크리티컬 보정이 전 직업중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마법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되도록 개인의 선택에 따라 지능 또는 캐스팅 속도를 세팅해주면 된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아크리액터'를 선택하면 된다. 메카닉(남)의 각성 이전 패시브, 버프 스킬 중 자버프 '로보틱스'를 제외하면 모든 스킬을 균등하게 올려주는 스킬이 아크리액터밖에 없어 다른 스킬을 고려할 가치가 없다.
스위칭 스킬 | 로보틱스 (1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아크리액터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지능 |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지능, 캐스팅속도 |
상의 | [스위칭]로보틱스 아크리액터 |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
하의 |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스패로우 팩토리'의 구조를 변경, 자동타겟팅, 사전설치를 가능하게 해 줘 딜포텐셜을 보장하는 '스패로우 : 격추모드'를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 두 자리를 선택한다.
'커버링 파이어'는 'TX-80 디멘션 러너'의 소환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공격 시간까지 큰 폭으로 단축시켜 실전 딜효율을 상승시킨다.
'언카운터블 메카 드롭'은 '메카 드롭'의 로봇 낙하 속도를 큰 폭으로 상승시켜 좀 더 빨리 화력을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얼티밋 템페스터'는 소환 후 지속해서 방생딜을 내뿜던 '템페스터'를 일정시간 개틀링건을 난사한 후 자폭하는 스킬로 변경해 일종의 설치형 장판 기술로 바꿔줘 넓게 분포됐던 딜포텐셜을 짧은 시간에 압축시킨다.
'능동 방호 체계'와 '카운트다운 스타트'는 원본 스킬의 저열함 때문에 때문에 우선 순위가 밀리며 '프리즈!'는 탈리스만 공격력 상승치가 상당히 저열해 거쳐가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얼티밋 템페스터 (템페스터) |
템페스터가 목표로 지정한 위치에 머신건 난사 로봇 전폭이 적용되지 않음 정해진 탄수를 모두 소모하면 제자리에서 폭발 [탈리스만 추가 효과] 머신건 공격 범위 30% 증가 머신건 공격력 증가율 42% 추가 증가 |
언카운터블 메카 드롭 (메카 드롭) |
모든 로봇이 한번에 낙하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로봇 낙하 간격 30% 감소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
스패로우 : 격추 모드 (스패로우 팩토리) |
팩토리에서 빠져나온 스패로우가 캐릭터 주변을 배회하며 돌아다님 스패로우는 10초간 지속 던전에서 방을 넘어가도 따라옴 로봇 전폭시 2기씩 자폭 스패로우 폭발 공격력 9% 증가 솔라 모듈 시스템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스패로우 지속시간 5초 증가 스패로우 폭발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솔라 모듈 시스템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
카운트다운 스타트 (Ez-10 카운터 어택) |
카운터어택이 점점 커짐 로봇 전폭이 적용되지 않음 충전이 불가능하도록 변경 카운터어택 폭발시 카운트다운 등장하지 않음 폭발 범위 30% 증가 쿨타임 10% 감소 카운터어택 공격력 30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카운터어택 무적 지연시간 1초 감소 카운터어택 공격력 증가율 47% 추가 증가 |
능동 방호 체계 (Ex-S 바이퍼 Zero) |
전방 600px 범위 내 가장 높은 등급의 적에게 탄환과 레이저를 발사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레이저 발사 간격 10% 감소 공격력 증가율 13% 추가 증가 |
커버링 파이어 (TX-80 디멘션 러너) |
디멘션 러너의 소환에 걸리는 시간이 감소하고, 발사하는 미사일이 유도 기능을 가짐 - 소환 시간 30% 감소 - 전방 550px 이내의 적 중 가장 높은 등급의 적에게 미사일 9개 발사 - 미사일 발사 속도 20% 증가 - 미사일 공격력 12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돌진 속도 50% 증가 미사일 공격력 56% 추가 증가 |
프리즈! (TX-45 A-Team) |
로봇 폭발에 타격당한 적이 2초간 홀드 - 폭발에 의한 홀드 중 추가 폭발이 일어나도 홀드 시간은 갱신되지 않음 모든 로봇의 공격력 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이 홀드되는 시간 1초 추가 증가 모든 로봇의 공격력 21%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메카닉(남)는 적에게 한걸음 물러나서 각종 로봇을 설치하고 다니면서 중거리에서 전투한다. 특히,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을 설치하면서 돌아다닐 수 있고 대부분의 스킬은 캐릭터의 동작과 상관없이 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의 공격패턴을 회피하면서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하는 등 던전의 패턴이 복잡할 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캐릭터이다.
다만, 설치된 스킬 중 일부 스킬은 모든 공격을 마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로봇 전폭'을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역설적으로 '로봇 전폭'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당한 데미지 손해를 보기 때문에 몬스터가 무슨 패턴을 쓸지, 안전지대는 어디일지 예측하고 스킬을 써야 한다.
또한, 메카닉(남)은 'Hold & Go'를 통해 로봇들의 자동 공격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데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게 설정해야하는 스킬과 '로봇전폭'을 사용해 더 높은 데미지를 주기 위해 자동으로 공격하면 안되는 스킬이 혼재되있어 적절한 스킬 빌드 설계가 요구된다.
스킬트리는 버프, 패시브를 먼저 투자해 주고 75레벨 이후 스킬과 '스패로우 팩토리', '메카 드롭'을 마스터 한 다음, '로봇전폭'을 통해 적극적인 자폭 로봇(랜드러너, 카운트다운, 트랩러너, 카운트어택) 재사용에 비중을 둘지, 자동으로 적을 공격하는 설치형 오브젝트 로봇(템페스터, 바이퍼, 바이퍼 Zero)에 비중을 둘지 선택하면 된다.
'템페스터'와 '바이퍼'는 꾸준히 적을 공격한다는 전제 하에 이론상 누적 데미지는 상당히 높지만 이리 뛰고 저리 뛰는 던전의 메타에 부합하지 않아 자폭 로봇에 최대한 힘을 실어주는 스킬트리가 선호되고 있다.
다만 상급기 공격력을 깎고 기본기를 올려주는 아이템까지는 채용하지 않는 편을 추천한다. 아무리 랜카전이 좋아도 대다수의 상급기도 설치형으로 쓸 수 있어 딜지분이 결코 낮지 않기 때문이다.
■ 2022.08.25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 RX-78 랜드러너
- 공격력이 11.1% 증가합니다.
* Ez-8 카운트다운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Ex-S 바이퍼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RX-60 트랩러너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공중 전투 메카 : 템페스터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템페스터의 자폭 공격력 일부가 미사일 공격력에 이관됩니다.
* 메카 드롭
- 공격력이 11.8% 증가합니다.
* 스패로우 팩토리
- 공격력이 11.9% 증가합니다.
* 솔라 모듈 시스템
- 공격력이 11.9% 증가합니다.
* 게이볼그 펀치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Ez-10 카운터어택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Ex-S 바이퍼 Zero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TX-80 디멘션 러너
- 공격력이 11.6% 증가합니다.
* TX-45 A-Team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헬 마치
- 공격력이 11.3% 증가합니다.
- 로봇 행진 공격력이 폭발 공격력에 이관됩니다.
- 로봇 행진에 타격된 적이 중심부로 밀려나도록 변경됩니다.
- 관련 툴팁이 수정됩니다.
* 버추얼 러쉬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GW-16 발트슈타인
- 공격력이 11.4% 증가합니다.
■ 2023.07.27 / 밸런스 조절
로보틱스 버프 이펙트와 로봇 폭발 시 파편 이펙트 연출을 개선하여, 전반적인 프레임 저하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
* RX-78 랜드러너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Ez-8 카운트다운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로봇 전폭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Ex-S 바이퍼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RX-60 트랩러너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7/28 11:45 문구 추가) 적을 끌어당기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 공중 전투 메카 : 템페스터
- AI가 개선됩니다.
* 메카 드롭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스패로우 팩토리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솔라 모듈 시스템
- 공격력이 10.7% 증가합니다.
* 게이볼그 펀치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Ez-10 카운터어택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Ex-S 바이퍼 Zero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TX-80 디멘션 러너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TX-45 A-Team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헬 마치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버추얼 러쉬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GW-16 발트슈타인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