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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 가이드

- 사령술사란?

사령술사는 도적의 전직 중 하나로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마법 퓨어 딜러다.

기본적으로 모든 공격에 암속성이 적용되어 있으며 패시브로 암속성 강화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암속성을 사용해야 한다.

사령술사의 특징은 니콜라스, 발라크르, 사령술사 본체가 쓰는 스킬이 구별되어 있다는 점이다. 동시 다발적인 스킬 사용으로 매우 빠른시간안에 스킬을 쏟아낼 수 있지만 동시에 3개의 케릭터를 조작하는 듯한 높은 조작난이도를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발라크르와 같이 사용하는 평타 마지막 타격엔 ‘안개뿜기’라는 별도의 타격이 있는데, 순간적으로 내뿜는 ‘안개뿜기’ 공격이 강력하기 때문에 평타를 지속적으로 넣어줘야 한다.

안개뿜기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으론 높은 캐스팅 속도 요구량이 있다. 안개뿜기를 수월하게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약 80% 이상의 캐스팅속도가 요구되는데, 캐스팅속도는 의외로 올리기 어려운 능력치인데다 사령술사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캐스팅속도도 경갑 마스터리의 10%와 완드 마스터리 30%가 전부기 때문에 마법공격을 사용하는 케릭터 중 유일하게 아바타의 머리/모자 옵션에 캐스팅 속도 사용을 고려하는 기형적인 구조를 만들어냈다.


안개뿜기의 후딜을 캔슬해가며 지속적으로 안개뿜기를 넣는 사령술사

니콜라스의 경우 별도의 AI를 가진 독립 오브젝트로, ‘복종하는 사령’을 통해 3가지의 공격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근접 전투 태세(방향키 →)는 근접공격이 추가되고 니콜라스의 방어력이 증가하며, 원거리 전투태세(방향키 ←)는 니콜라스의 공력력이 증가, 주인 수호태세(방향키 ↑)는 사령술사의 방어력이 증가하고 니콜라스가 공격을 멈추며 무적상태가 된다.

사령술사는 스킬 사용속도가 전직업중 최상위에 속하기때문에 발라크르와 니콜라스의 지속딜링을 유지할 시간이 매우 많다. 대신 상급기들의 성능은 저열해 비중이 떨어지므로 발라크르와 니콜라스에 SP와 TP를 투자하고, 이로인해 SP/TP가 부족해져 더더욱 상급기에 투자하지 않아 다시 발라크르와 니콜라스의 비중이 커져 상당히 의존하게 되는 케릭터이다.

- 사령술사의 장비


사령술사는 경갑과 완드를 착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도적의 무기 중 '완드'를 사용한다. 완드 마스터리가 있기는 하지만 공격력에 관여하는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옵션을 가졌거나 높은 강화단계의 단검이 있다면 쿨타임 감소량이 큰 점을 활용하여 단검을 사용하기도 한다.

방어구는 캐스팅속도, 지능,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경갑'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경갑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암흑의 의식'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아스나/리즈벳/스구하/유의), 선비의 수묵화(난초/국화), 웰컴 투 헬(오버그로스/베이퍼), 힙합(숲속/경기장), 봉인의 수호자(물/빛), 세계의 가호(물/빛)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아르고스, 시니컬 토끼,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사령술사는 캐스팅 속도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머리,모자 부위의 아바타 옵션을 마법 계열 캐릭터임에도 지능이 아닌 캐스팅 속도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노랑, 파랑 엠블렘 소켓은 최대한 캐스팅 속도로 채우는것이 좋다. 또한, 사령술사는 '학살자의 공포'를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지능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암흑의 의식, 언홀리 마스터리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하의 HP MAX,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캐스팅속도 +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캐스팅속도 +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마법 공격력,마법 크리티컬,속성 강화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긴 딜링시간으로 버려지던 스킬인 ‘망자의 집념’의 타격시간을 극적으로 줄여주면서도 엄청난 공격력 증가량을 가진 ‘응어리’와 발라크르의 채널링 문제, 판정 문제로 사용하지 않던 '살육난무'를 적당한 공격력 증가와 함께 설치형으로 바꿔주어 주력으로 쓸수있는 기본기를 새로 만들어 준다고 봐도 무방한 ‘살의’를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 한 자리를 '위압'과 '추억거리', '미련'중 선택하게 된다.

'위압'은 탈리스만의 공격력 증가량은 높으며 약간의 쿨타임 감소 세팅을 곁들여주면 25초에 2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P와 TP가 감당된다면 최우선으로 채택한다.

'추억거리'는 스킬 타격 시간이 크게 감소하며 니콜라스가 직접 행동하면서 손해 보는 방생딜까지 챙길 수 있게 해주고 쿨타임까지 감소시키는 상당히 고성능의 탈리스만이다. 다만, 원본 스킬에 있던 흡입기능이 아예 사라지기 때문에 유틸성능을 보고 '블랙 아라크니아'를 사용하던 유저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미련'은 탈리스만의 공격력 증가량은 평범하나 발라크르 계열 스킬 후 딜레이를 캔슬하고 헤이트풀을 사용, 또 다시 헤이트풀의 후 딜레이를 캔슬하고 사령술사 계열 스킬로 연계할 수 있게 해준다. 원본 스킬이 3회에 나눠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채용시 콤보의 윤활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굶주린 집행자'는 다소 긴 딜레이를 가지고 있던 '익스큐셔너 슬래쉬'를 사용하는 도중 비 발라크르 계열로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께 바꿔준다. 다만 공격력 상승치가 약간 낮은 것이 흠. 원본 스킬부터 약간 낮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더욱 부각되는 단점이다.

‘갈퀴손’은 데미지 증가량도 낮고 몹을 끌어오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시 손해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거미왕의 힘’은 ‘분기암경파’ 자체가 니콜라스의 지속딜이 중지된다는 이유로 사용돼지 않는데, 이 문제를 탈리스만으로도 전혀 해결해주지 않아 채택할 가치가 없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살의
(학살의 발라크르)
살육난무 시전 시 발라크르가 살의를 담은 검기 방출
검기는 전방으로 전진하며 경로상의 적들에게 최대 5히트하여 원본 스킬의 545% 피해를 입힌다.
검기 크기 25% 증가
검기 타격당 공격력 18% 증가
위압
(발라크르의 야망)
즉시 손을 움켜쥐어 1회의 타격을 입힘
움켜짐 공격력은 총 공격력의 118%
공격력 18% 증가
쿨타임 6% 감소
갈퀴손
(기요틴)
총 공격력의 112% 해를 입히는 손톱으로 지면을 긁는 동작만 진행하며 강격 캔슬 사용시 내려치기 동작 또한 대체
피격당한 적은 사령술사의 전방으로 끌려옴
공격력 13% 증가
쿨타임 11% 감소
응어리
(망자의 집념)
즉시 망자의 소용돌이를 생성
휘몰아칠 때 주변 적을 중심부로 끌어당기며 총 공격력의 30%만큼 다단히트 피해를 입히고 마지막으로 총 공격력의 86% 피해를 입히는 강력한 폭발을 일으킴
공격 범위 20% 증가
끌어당기는 범위 20% 증가
폭발 공격력 21% 증가
미련
(헤이트풀)
발라크르의 야망, 기요틴, 익스큐서너 슬래쉬 스킬 시전 중 사용 가능
공격력 16% 증가
스킬 후 딜레이를 사령술사 계열 스킬로 캔슬 가능
공격력 14% 추가 증가
추억거리
(블랙 아라크니아)
니콜라스가 죽은 자신의 여동생을 강령시켜 거미줄을 뿜음
거미줄을 밟은 적들은 3초간 홀드 및 지속 피해
구속 거미줄 공격력 290% 증가
구속 거미줄 공격력 63%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굶주린 집행자
(익스큐셔너 슬래쉬)
발라크르가 거대화하여 더 넓은 범위를 공격
공격력 10% 증가
시전중 다른행동을 할수 있으며, 발라크르 계열의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사용 가능
공격력 21% 추가 증가

휘장은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축복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마법 크리티컬/암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이동속도, 캐스팅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사령술사는 니콜라스와 발라크르에 대량의 SP와 TP를 소모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사용가능한 액티브스킬이 적은데다, 3개의 개체가 동시조작이 가능하므로 스킬의 시전속도 또한 매우 빠르다. 다만 여러 개의 스킬이 한번에 들어가며 약간의 시간이 지나야 온전히 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헛치지않게 조심해서 사용해야한다.

'발라크르'의 안개뿜기와 '니콜라스'의 지속딜을 이용해 누적딜을 꾸준히 쌓는 것이 사령술사의 주요 딜링 방식이지만 이들은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 아이템의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살의’ 탈리스만을 습득한다면 더욱 더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게 되는데 기존에 없는 스킬 취급을 받던 살육난무를 쿨타임마다 써줘야 할 기본기로 탈바꿈 시키기 때문에 꾸준히 조작해주어야할게 하나 추가된다. 하지만 정작 살의로는 발라크르의 모션캔슬이 되지 않으며 살의를 사용하고싶다면 발라크르의 모션이 전부 끝난상태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안뿜캔 사이사이에 넣고싶다면 안뿜캔 대신 추가적인 조작으로 ‘강격’을 사용해 안개뿜기의 후딜레이를 캔슬해주고 시전해야한다. 문제는 그 강격조차 발라크르의 모션 자체를 캔슬시켜주진 못해 뻑뻑한 연계가 된다는 점. ‘살의’ 탈리스만 또한 사령술사의 필수 탈리스만으로 꼽히기 때문에 사령술사의 조작난이도를 높이는 주범이다.

니콜라스는 독립오브젝트 고유의 AI문제로 인해 딜량이 들쭉날쭉하며, 대부분 원거리 전투태세를 유지하지만 공격해선 안될 타이밍에 공격을 시전해 유저를 곤란하게 하는 경우가 있어 ‘복종하는 사령’을 통해 주인님 수호태세로 상황에 맞게 변경해주어야 한다. 또한 별도의 HP를 가지고있어 본체와 발라크르에만 집중하다보면 어느새 죽어있을 수도 있는데, 니콜라스는 사령술사의 주력 딜링스킬중 하나이기 때문에 죽었거나 공격중지 상태로 대기하고 있으면 딜로스가 심각하므로 꾸준히 신경써주어야한다.

스킬트리는 ‘발라크르 강령’, ‘니콜라스 강령’, ‘리빙데드’와 ‘익스큐셔너 슬래쉬’를 마스터하고 안뿜캔에 사용할 기본기 위주로 습득한다. 주로 망자의 원한, 어둠의 손톱을 채택하며 ’응어리’ 탈리스만을 습득 시 망자의 집념도 마스터한다. 니콜라스가 시전하는 스킬들은 시전 중 니콜라스의 지속딜이 중지된다는 이유로 채택하지 않으나, ‘블랙 아라크니아’의 경우에는 TP를 소모하지 않으면서 별도의 세팅없이도 25초에 두 번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므로 마스터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