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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브링어 가이드

소울브링어는 귀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귀검사의 기본 컨셉 중 귀신을 다루는 것에 집중한 직업이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모든 주력기에 암 속성이 부여되어있기에 따로 속성을 부여할 필요는 없다.

- 특징

소울브링어의 특징은 여러 종류의 귀신을 부려 전투를 돕게 하는 것이다. 소울브링어의 스킬은 일정 범위를 장악하고 그 범위 내의 적에게 영향을 주는 영역 계열 스킬과 검을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는 검술 계열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귀신 계열 스킬은 최대 5초까지 유지되며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울브링어가 검술 계열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추가로 영역 계열 스킬을 사용하게 해주는 패시브인 '귀백 해방'은 소울브링어를 단순한 검사에서 스피디하게 스킬을 쏟아붓는 마검사로 만들어준다.

소울브링어를 완벽히 이해하고 운용하기 위해서는 '귀백 해방'의 메커니즘과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귀백 해방'의 효과로 설치할 수 있는 스킬은 '냉기의 사야', '역병의 라사', '툼스톤 스웜프', '블레이드 팬텀'으로 총 4종류다.


'귀백 해방'을 이용하면 귀신 계열 스킬들을 채널링 없이 시전할 수 있다.

소울브링어의 또 다른 특징은 강력한 생존성이다. 자버프인 '잔영의 케이가'가 매우 높은 방어력 수치뿐만 아니라 이동속도 보정과 대시 시 1초 동안 무적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울브링어의 생존 능력은 던전 앤 파이터 내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이다.

종합하면 소울브링어는 생존에 관련된 유틸 능력에 있어서는 비교할 대상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빠르게 스킬을 쏟아붓고 위험할 때 빠질 수 있게 해주는 우수한 딜링 구조와 그 구조를 뒷받침하는 기동력과 생존 능력 덕분에 과장을 조금만 더하면 "죽는 것이 더 힘들다"는 생각도 들 것이다.

주의할 점으로는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를 모두 챙겨야 한다는 점이다. 소울브링어의 딜링의 축을 담당하는 스킬들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는 스킬과 캐스팅 속도의 영향을 받는 스킬로 양분되어 있다.

양쪽 모두 조화롭게 확보하지 못한다면, 뛰어난 구조가 무색하게 느린 스킬 시전을 겪을 수도 있다. 다만 캐스팅 속도는 방어구 마스터리를 통해 대폭 확보할 수 있으니 공격 속도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귀검사의 무기 중 '도', '소검'중 선택하여 사용한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에 영향받는 마법 퍼센트 데미지 딜러이기 때문에 둔기와 대검은 착용하지 않는다.

'도'는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가 빠르며 역경직이 적고 쿨타임 감소도 5% 수치를 제공한다. 소검보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이 떨어지지만 시간당 딜링 능력은 소폭 우위에 설 수 있다.

'소검'은 귀검사의 무기 중 마법 공격력이 제일 높으며 마법 크리티컬 히트가 2% 추가로 붙어있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며 역경직이 도에 비해 크다. 쿨타임 변동도 없어 스킬의 단발 딜링 능력은 도보다 우위일지라도 시간당 딜링 능력은 떨어진다.

두 무기 간의 우열은 서로의 마법 공격력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취향과 에픽 무기의 옵션에 따라 갈린다. 다만 파티플레이의 경우 버퍼의 공격력 상승 버프까지 더해지면 무기 마스터리 덕에 도가 소검의 공격력을 역전할 수도 있다.

엠블렘 옵션은 지능과 공격속도 위주로 가져간다. 소울브링어는 칼라를 계속해서 적에게 묻힐 수 있는 기본 공격의 비중이 높아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 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면 공격 속도를 택하는게 더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은 '팬텀 마스터리', 플래티넘 엠블렘은 '달의 커튼'이 가장 효율이 좋다. 소울브링어의 전직 패시브 스킬 중엔 1렙당 2%가 오르는 스킬이 없어 그나마 높은 달의 커튼을 채택한다.

스위칭 스킬 잔영의 케이가
(1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달의 커튼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잔영의 케이가
팬텀 마스터리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크리티컬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소울브링어의 탈리스만은 최고 주력 스킬인 40제 스킬 ‘귀참 : 광폭’의 공격력을 큰폭으로 강화하는 '영혼분쇄'와 '블레이드 팬텀'의 설치한 장판이 캐릭터의 주변을 따라다니게 바꿔주는 '망령의 진격'까지 고정으로 채용한 뒤 남은 한 자리를 소울브링어의 스킬 치고 긴 채널링을 가지고 있던 ‘흑염검’을 단타 스킬로 바꿔주는 '흑염 : 일섬'을 주로 채용한다.

흑염 : 일섬을 습득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보통 ‘귀참 : 나락’의 유틸리티를 약화시키는 대신 공격력을 나쁘지 않게 올려주며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파고드는 고통'과 ‘역병의 라사’를 소폭 강화시켜주는 '역병아귀', '검귀강령 : 식'을 강화시켜주는 '망령의 송곳니'를 채용한다.

'파고드는 고통'과 '망령의 송곳니'는 탈리스만 자체의 성능은 우수하지만, 각각 강화 대상 스킬인 '귀참 : 나락'의 채용률이 높지 못한 탓과 '검귀강령 : 식'이 '블레이드 팬텀'보다 개선이 필요할 정도로 시급한 스킬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선호되지는 않는다. 반대로 '역병아귀'는 탈리스만 자체의 결함 탓에 선호도가 떨어진다. 공격력 증가량도 높지 않으며 쿨타임 감소 옵션도 없고 유틸리티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툼스톤 스웜프’를 강화시켜주는 '백귀야행'은 원본 스킬과 탈리스만의 성능 모두 썩 좋은 편이 아니라 잘 채용하지 않는다.

역병아귀
(역병의 라사)
영역 설치 삭제
주변 적에게 라사 분신 직접 부착
라사 분신은 5초간 지속 피해 후 폭발
다단히트 5회로 감소
폭발 공격력은 기존 부패 공격력의 500%
부패 공격력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탐색 범위 30% 증가
폭발 공격력 24% 증가

영혼분쇄
(귀참 : 광폭)
지면 공격 후 영혼 회오리 생성
영혼 회오리는 귀참 : 광폭 공격력의 20%에 해당하는 지속 피해를 입힘
 
[탈리스만 추가 효과]
영혼 회오리 피격된 적 중심부로 모음
영혼 회오리 범위 30% 증가
영혼 회오리 공격력 15% 추가 증가

흑염 : 일섬
(흑염검)
흑염검을 소환하여 즉시 적을 베고 지나감
베기 공격 범위 30% 증가
베기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을 베고 지나가는 이동거리 증가
베기 공격력 17% 추가 증가

파고드는 고통
(귀참 : 나락)
영혼의 검에 피격된 적에게 흑염 부착
흑염은 적에게 다단히트 공격 후 폭발
홀딩 기능 삭제
다단히트 공격력은 폭발 공격력의 9%
폭발 공격력은 기존 홀딩 해제 폭발과 같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흑염 폭발 공격력 43% 증가
쿨타임 10% 감소

백귀야행
(툼스톤 스웜프)
봉인의 비석 폭발시 주변 아군 파티원에게
10초 동안 공격속도 10% 증가 효과 적용
폭발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파티원 공격속도 5% 추가 증가
폭발 공격력 17% 추가 증가

망령의 진격
(블레이드 팬텀)
블레이드 팬텀이 자신을 따라다니며 주변의 적을 공격
- 스킬키 재입력시 즉시 피니쉬 발동
팬텀 다단히트 공격력 6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 팬텀 다단히트 간격 75% 감소
피니쉬 공격력 41% 증가

망령의 송곳니
(검귀강령 : 식)
점프하지 않고 즉시 내려베기 시전
지면 폭발시 명계의 칼날이 솟구쳐 추가 피해
- 명계의 칼날 공격력은 검귀강령 : 식 전체 공격력의 14%
 
[탈리스만 추가 효과]
명계의 칼날 공격력 20% 추가 증가
명계의 칼날 피격시 1초간 홀딩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소울브링어는 빠르고 간단한 캐릭터다. '귀백 해방'을 이용해 단시간에 빠르게 딜링 스킬을 퍼부은 뒤 '흑염의 칼라'로 강화된 일반 공격으로 지속딜을 보충하는 형태로 운용한다. 이 과정에서 몬스터가 위험한 패턴을 사용한다면 기동력과 생존력을 이용해서 피한 뒤 다시 공격하면 된다.

다만 일부 스킬은 시전한 위치에 고정되어 일정 영역 내에서만 데미지를 주며 모든 공격을 마치기까지 최대 5초가 걸린다. 이 5초가 지나기 전에 몬스터가 이동해서 영역 밖으로 나간다면 그대로 딜로스가 이어진다.

이에 임의로 즉시 끊을 수 있는 스킬이라면 적절할 때에 끊어서 바로 피니시 공격을 날려야 할 때도 있으며 아예 풀 히트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냉기의 사야'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다.

소울브링어는 결전의 무기 채택시 '수호룡의 비호 - 축복'을 코어 장비로 채택한다. 결전의 무기로 흑염의 칼라 지속 데미지가 크게 강화되는데 45레벨 공격 스킬 역할을 하는 흑영검이 별도의 스킬로 취급되어 스킬 레벨 10이 증가한 상태를 상시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커스텀 장비까지 동원해 흑염의 칼라에 모든 것을 몰아준 수준이 아니라면 근원의 무기와 다른 밸런스형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는 '어둠의 친화' 덕에 암속성 저항이 매우 높아 속성 저항과 관련된 아이템 채용 시 유불리가 다른 직업과 다르게 적용되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조정 이후 다른 타입의 무기와 비교 시 밸런스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타입의 무기는 기존 쿨타임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상태이상이 유의미한 옵션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상태이상 중 일부 옵션을 변경하고, 비주얼 및 사운드 측면에서 노후화 된 요소들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상태이상이 개편됨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보유한 캐릭터들의 일부 스킬들을 재조정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속성 강화 및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을 가진 스킬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 관련 스킬에 비해 아이템을 비롯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다른 공격력 증가 스킬과 동일한 효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도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0% -> 5% 감소

* 소검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몽롱한 눈의 브레멘
 -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감소 (1레벨 기준 80 → 25%)

* 몽롱한 눈의 브레멘 강화
 - 1레벨당 모든 상태이상 내성 5 추가 감소 → 1레벨당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5% 추가 감소

* 달의 커튼
 - 암속성 강화 증가 옵션이 속성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ㄴ1레벨 습득 시 속성 공격력 증가량 : 1%
 ㄴ레벨 당 증가량 : 1%

* 사슬 해제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5% → 20%)

■ 2023.05.11 / Act 7 외전. 코드네임 게이볼그

탐식의 크레바스 스킬의 시전 딜레이를 조정하여 사용감을 개선하였으며, 귀백해방을 통한 장판 스킬 연계 중 끊김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귀참
 - 공격력이 18.1% 증가합니다.

* 달빛 베기
 - 공격력이 18.2% 증가합니다.

* 만월 달빛 베기
 - 데모닉 크라운 습득 후, 방향키 미입력 시 전진 거리가 감소합니다.

* 잔영의 케이가
 - 기본 / 대쉬 공격력이 10.6% 증가합니다.

* 귀검편
 - 공격력이 18.5% 증가합니다.

* 냉기의 사야
 - 공격력이 18.4% 증가합니다.
 - Z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역병의 라사
 - 공격력이 12.4% 증가합니다.

* 툼스톤
 - 공격력이 18.1% 증가합니다.

* 귀영섬
 - 공격력이 18.1% 증가합니다.

* 귀참 : 광폭
 - 공격력이 12.8% 증가합니다.

* 흑염의 칼라
 - 공격력이 11.9% 증가합니다.

* 흑염검
 - 공격력이 12.3% 증가합니다.

* 제 7의 귀신 : 광폭의 블라슈
 - 공격력이 18.4% 증가합니다.

* 귀참 : 나락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툼스톤 스웜프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블레이드 팬텀
 - 공격력이 12.6% 증가합니다.

* 검귀강령 : 식
 - 공격력이 12.6% 증가합니다.

* 지그 강림
 - 공격력이 12.9% 증가합니다.

* 탐식의 크레바스
 - 공격력이 14.2%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선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구천강림 : 귀문
 - 공격력이 12.7% 증가합니다.

■ 2023.10.26 / 시즌 9 외전. 신출귀검(新出鬼劍) 

노후화 된 스킬들의 비주얼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으며, 귀검편, 툼스톤, 블레이드 팬텀 등 일부 스킬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플레이 편의성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귀참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개선된 이펙트에 맞춰 공격 범위가 재조정 됩니다.

* 카잔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몽롱한 눈의 브레멘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잔영의 케이가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캐릭터 투명도가 개선 됩니다.
 - 흑염의 칼라 상태에서 공중 공격 시 칼날 부분에 케이가 스킬의 공격력이 포함되도록 변경됩니다.

* 귀참 드라이브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개선된 이펙트에 맞춰 공격 범위가 재조정 됩니다.
 - 충전, 추가 조작 시 돌진 거리가 증가합니다. 

* 귀검편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개선된 이펙트에 맞춰 공격 범위가 재조정 됩니다.
 - 적을 끌어오는 효과가 개선됩니다.

* 냉기의 사야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툼스톤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방향키 전방 입력 시, 비석이 전방에 낙하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전방 입력으로 스킬 진행 도중 귀백 해방으로 발동되는 귀신도 전방에 소환됩니다.

* 역병의 라사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귀영섬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흑염의 칼라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제 7의 귀신 : 광폭의 블라슈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블라슈 등장 및 폭발 공격의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개선된 이펙트에 맞춰 공격 범위가 재조정 됩니다.

* 블레이드 팬텀
 - 스킬 사용 직후 피니시가 입력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 추가 입력 가능 시간이 추가 됩니다. (0초 → 1초)

* 구천강림 : 귀문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스킬 시전 시, 일정 확률로 특수한 이펙트가 출력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2023.12.14 / 캐릭터 밸런스 조절

* 귀참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달빛 베기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귀검편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냉기의 사야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역병의 라사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툼스톤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기본 공격을 캔슬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귀영섬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귀참 : 광폭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흑염의 칼라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흑염검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제 7의 귀신 : 광폭의 블라슈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귀참 : 나락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툼스톤 스웜프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팬텀 마스터리
 - 귀영섬의 적 홀드 시간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블레이드 팬텀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검귀강령 : 식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지그 강림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탐식의 크레바스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구천강림 : 귀문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