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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브링어 가이드

- 소울브링어란?

소울브링어는 귀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마법 시너지 딜러며 귀검사의 기본 컨셉 중 "귀신"을 다루는 것에 집중한 직업이다.

패시브 스킬 '달의 커튼'이 암속성 강화를 소폭 제공하기에 암 속성을 고정으로 채택한다. 모든 주력기에 암 속성이 부여되어있기에 따로 속성을 부여할 필요는 없다.

소울브링어의 특징은 여러 종류의 귀신을 부려 전투를 돕게 하는 것이다. 소울브링어의 스킬은 일정 범위를 장악하고 그 범위 내의 적에게 영향을 주는 영역 계열 스킬과 검을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는 검술 계열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귀신 계열 스킬은 최대 5초까지 유지되며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울브링어가 검술 계열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추가로 영역 계열 스킬을 사용하게 해주는 패시브인 '귀백 해방'은 소울브링어를 단순한 검사에서 스피디하게 스킬을 쏟아붓는 마검사로 만들어준다. 소울브링어를 완벽히 이해하고 운용하기 위해서는 '귀백 해방'의 메커니즘과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귀백 해방'의 효과로 설치할 수 있는 스킬은 '냉기의 사야', '역병의 라사', '툼스톤 스웜프', '블레이드 팬텀'으로 총 4종류다.


'귀백 해방'을 이용하면 귀신 계열 스킬들을 채널링 없이 시전할 수 있다.

소울브링어의 또 다른 특징은 강력한 생존성이다. 자버프인 '잔영의 케이가'가 피해 감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동속도 보정과 대시 시 1초 동안 무적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울브링어의 생존 능력은 던전 앤 파이터 내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이다.

종합하면 소울브링어는 생존에 관련된 유틸 능력에 있어서는 비교할 대상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빠르게 스킬을 쏟아붓고 위험할 때 빠질 수 있게 해주는 우수한 딜링 구조와 그 구조를 뒷받침하는 기동력과 생존 능력 덕분에 과장을 조금만 더하면 “죽는 것이 더 힘들다”는 생각도 들 것이다.

주의할 점으로는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를 모두 챙겨야 한다는 점이다. 소울브링어의 딜링의 축을 담당하는 스킬들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는 스킬과 캐스팅 속도의 영향을 받는 스킬로 양분되어 있다. 양쪽 모두 조화롭게 확보하지 못한다면, 뛰어난 구조가 무색하게 느린 스킬 시전을 겪을 수도 있다. 다만 캐스팅 속도는 방어구 마스터리를 통해 대폭 확보할 수 있으니 공격 속도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 소울브링어의 장비


소울브링어는 천과 도, 소검을 사용하는 시너지 딜러다

 
무기는 귀검사의 무기 중 '도', '소검'을 사용한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에 영향받는 마법 퍼센트 데미지 딜러이기 때문에 둔기와 대검은 착용하지 않는다.

'도'는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가 빠르며 역경직이 적고 쿨타임 증가 패널티가 없다. 소검보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이 떨어지지만 시간당 딜링 능력은 소폭 우위에 설 수 있다.

'소검'은 귀검사의 무기 중 마법 공격력이 제일 높으며 마법 크리티컬 히트가 2% 추가로 붙어있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며 역경직이 도에 비해 크다. 쿨타임이 5% 증가하는 패널티도 있기에 스킬의 단발 딜링 능력은 도보다 우위일지라도 시간당 딜링 능력은 떨어진다.

두 무기 간의 우열은 서로의 마법 공격력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취향과 에픽 무기의 옵션에 따라 갈린다. 시즌 7에서는 에픽 무기 옵션이 소검보다 도가 크게 우월하기 때문에 도의 선택률이 더 높다.

방어구는 캐스팅속도, 지능,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천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잔영의 케이가'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0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선비의 수묵화(매화/난초), 웰컴 투 헬(블레이즈/오버그로스), 힙합(해변/숲속), 봉인의 수호자(불/물), 세계의 가호(불/물)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마법 크리티컬 확률, 공격 속도를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소울브링어는 15%라는 낮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법 크리티컬 보정에 꽤나 신경을 써야 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잔영의 케이가, 팬텀 마스터리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하의 HP MAX,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마법 공격력,마법 크리티컬,속성 강화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소울브링어의 탈리스만은 최고 주력 스킬인 40제 스킬 ‘귀참 : 광폭’의 공격력을 큰폭으로 강화하는 '영혼분쇄'와 '블레이드 팬텀'의 설치한 장판이 캐릭터의 주변을 따라다니게 바꿔주는 '망령의 진격'까지 고정으로 채용한 뒤 남은 한 자리를 소울브링어의 스킬 치고 긴 채널링을 가지고 있던 ‘흑염검’을 단타 스킬로 바꿔주는 '흑염 : 일섬'을 주로 채용한다.

흑염 : 일섬을 습득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보통 ‘귀참 : 나락’의 유틸리티를 약화시키는 대신 공격력을 나쁘지 않게 올려주며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파고드는 고통'과 ‘역병의 라사’를 소폭 강화시켜주는 '역병아귀', '검귀강령 : 식'을 강화시켜주는 '망령의 송곳니'를 채용한다.

'파고드는 고통'과 '망령의 송곳니'는 탈리스만 자체의 성능은 우수하지만, 각각 강화 대상 스킬인 '귀참 : 나락'의 채용률이 높지 못한 탓과 '검귀강령 : 식'이 '블레이드 팬텀'보다 개선이 필요할 정도로 시급한 스킬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선호되지는 않는다. 반대로 '역병아귀'는 탈리스만 자체의 결함 탓에 선호도가 떨어진다. 공격력 증가량도 높지 않으며 쿨타임 감소 옵션도 없고 유틸리티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툼스톤 스웜프’를 강화시켜주는 '백귀야행'은 원본 스킬과 탈리스만의 성능 모두 썩 좋은 편이 아니라 잘 채용하지 않는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역병아귀
(역병의 라사)
영역 설치 삭제
주변 적에게 라사 분신 직접 부착
라사 분신은 5초간 지속 피해 후 폭발
다단히트 5회로 감소
폭발 공격력은 기존 부패 공격력의 500%
부패 공격력 10% 증가
탐색 범위 30% 증가
폭발 공격력 24% 증가
영혼분쇄
(귀참 : 광폭)
지면 공격 후 영혼 회오리 생성
영혼 회오리는 귀참 : 광폭 공격력의 20%에 해당하는 지속 피해를 입힘
영혼 회오리 피격된 적 중심부로 모음
영혼 회오리 범위 30% 증가
영혼 회오리 공격력 15% 추가 증가
흑염 : 일섬
(흑염검)
흑염검을 소환하여 즉시 적을 베고 지나감
베기 공격 범위 30% 증가
베기 공격력 11% 증가
적을 베고 지나가는 이동거리 증가
베기 공격력 17% 추가 증가
파고드는 고통
(귀참 : 나락)
영혼의 검에 피격된 적에게 흑염 부착
흑염은 적에게 다단히트 공격 후 폭발
홀딩 기능 삭제
다단히트 공격력은 폭발 공격력의 9%
폭발 공격력은 기존 홀딩 해제 폭발과 같음
흑염 폭발 공격력 43% 증가
쿨타임 10% 감소
백귀야행
(툼스톤 스웜프)
봉인의 비석 폭발시 주변 아군 파티원에게
10초 동안 공격속도 10% 증가 효과 적용
폭발 공격력 11% 증가
파티원 공격속도 5% 추가 증가
폭발 공격력 17% 추가 증가
망령의 진격
(블레이드 팬텀)
블레이드 팬텀이 자신을 따라다니며 주변의 적을 공격
- 스킬키 재입력시 즉시 피니쉬 발동
팬텀 다단히트 공격력 61% 증가
영역 지속시간 2초 감소
- 팬텀 다단히트 간격 75% 감소
피니쉬 공격력 41% 증가
망령의 송곳니
(검귀강령 : 식)
점프하지 않고 즉시 내려베기 시전
지면 폭발시 명계의 칼날이 솟구쳐 추가 피해
- 명계의 칼날 공격력은 검귀강령 : 식 전체 공격력의 14%
명계의 칼날 공격력 20% 추가 증가
명계의 칼날 피격시 1초간 홀딩

휘장은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축복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마법 크리티컬/암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이동속도,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소울브링어는 빠르고 간단한 캐릭터다. '귀백 해방'을 이용해 단시간에 빠르게 딜링 스킬을 퍼부은 뒤 '흑염의 칼라'로 강화된 일반 공격으로 지속딜을 보충하는 형태로 운용한다. 이 과정에서 몬스터가 위험한 패턴을 사용한다면 기동력과 생존력을 이용해서 피한 뒤 다시 공격하면 된다.

다만 일부 스킬은 시전한 위치에 고정되어 일정 영역 내에서만 데미지를 주며 모든 공격을 마치기까지 최대 5초가 걸린다. 이 5초가 지나기 전에 몬스터가 이동해서 영역 밖으로 나간다면 그대로 딜로스가 이어지기 때문에 임의로 즉시 끊을 수 있는 스킬이라면 적절할 때에 끊어서 바로 피니시 공격을 날려야 할 때도 있으며 아예 풀 히트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냉기의 사야’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스킬의 공격력이 상당히 낮다. 워낙 공격력이 낮은 탓에 그로기 딜링 능력이 상당히 부족하다. 부족한 그로기 딜링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그로기가 나오기 전까지 우수한 안정성과 쉬운 난이도를 활용하여 최대한 공격해 누적 딜을 높여야 한다.

고정적으로 채용하는 액티브 스킬은 기본기는 귀검편, 무큐기는 역병의 라사, 귀참 : 광폭, 흑염의 칼라, 75제 이후 스킬들이다. 언급한 스킬들은 그 어떠한 스킬트리에서도 빠지는 법이 없는 우수한 스킬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도 / 소검 마스터리 중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에 해당하는 무기 마스터리를 포함해서 전직 후 패시브 스킬들과 고정 채용 액티브 스킬들을 채용하고 나면, 그 뒤는 자신이 선호하는 스킬을 찍으면 된다. 주로 기본기에서는 귀참 / 냉기의 사야가 후보에 오르며 무큐기로는 툼스톤 / 귀참 : 나락 / 툼스톤 스웜프가 채택 후보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