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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커 가이드

스트라이커(남)는 격투가의 전직 중 하나로 단련된 신체를 적에게 부딪히며 싸우는 전형적인 무투가 캐릭터다.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화염에 휩싸이는 이펙트와 달리 자체 속성은 따로 없다. 이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스트라이커는 격투가의 전직중 가장 격투기에 충실한 근접 타격기술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으로, 대부분의 스킬이 사거리가 매우 짧다. 때문에 적진 한 가운데에 돌진하는 경우도 많은데 상시 슈퍼아머 상태로 바꿔주는 버프형 스킬인 ‘슈퍼아머’를 보유하고 있어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또한 던파 최초의 스킬 간 연계 기능인 '머슬 시프트'를 통해 대부분의 스킬의 후딜레이를 생략해가면서 끝임없이 공격을 퍼 부을수 있으며 연계 성공시 연계해서 사용한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번 공격을 시작했으면 최대한 끝임없이 스킬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타점은 좁지만 한번 적중하기 시작하면 '머슬 시프트'를 통해 여러 스킬을 잇달아 퍼 부을수 있다.

스트라이커(남)가 이성직업인 스트라이커(여)와 특화된 점은 1차 각성 액티브 스킬인 ‘화염의 각’이다. 화염의 각은 지속시간 동안 마셜아츠 계열의 스킬 쿨타임과 딜레이를 감소시키며 모든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이에 스킬의 쿨타임이 스트라이커(여)보다 더 짧게 돌아오며 스킬의 타격동작도 더욱 짧고 간결하기 때문에 더 많은 스킬을 연계해갈 수 있다.

다만, 화염의 각 의존도가 높아 화염의 각을 습득하기 전에는 육성이 힘든 편이며 '화염의 각'이 실수로 해제됬거나 사용할 수 없는 일부 콘텐츠에선 급격하게 무력해진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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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권투글러브'를 사용한다. 별도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무기 마스터리는 없지만 '권투글러브 사용 가능'을 통해 쿨타임 감소 수치를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물리 공격력이 높은 무기인 '건틀릿'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트라이커(남)는 '급소 지정'을 통해 높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단, 장비에서 일체 크리티컬 보정을 받지 못할경우에는 부족할수도 있으니 크리티컬 확률 100%를 달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1레벨당 4%라는 높은 수치를 가진 '화염의 각'을 채택한 다음 '머슬 시프트'로 플래티넘 엠블렘 슬롯을 채우면 된다.

스위칭 스킬 강권
(1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머슬 시프트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강권
화염의 각
힘 + 물리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물리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태산 가르기'를 제외한 모든 탈리스만이 골고루 쓰이나 상급 기술 탈리스만인 '꺼지지 않는 불'과 '멸절' 거의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를 선택해서 채용한다.

'멸절'은 적을 맞추지 못할 경우 완전히 돌진이 끝난 다음에야 머슬 시프트로 연계할 수 있던 '아토믹 캐넌'을 적중하지 않아도 바로 돌진을 취소하고 다른 스킬로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꺼지지 않는 불'은 '낙화'를 머슬 시프트로 연계해 사용하면 이동하지 않고 바로 제자리에서 내려찍게 바꿔준다. 대다수의 스킬이 이리저리 조금씩 움직여 타점을 잡기 힘든 스트라이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편의성 기능임과 동시에 준수한 공격력 상승치, 쿨타임 감소치를 가지고 있어 우선 순위가 높다.

'불꽃 맹습'은 '헥토파스칼 킥'에 유도기능을 추가해주면서 타격 직후 바로 특정 스킬로 연계할 수 있게 해줘 '헥토파스칼 킥'을 투자하고 사용하고자 하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탈리스만이다.

'눈보다 빠르게'는 '라이트닝 댄스'의 첫 타격을 범위 내 자동 타게팅 공격으로 바꿔주면서 공격력 상승치도 상당히 높아 편의성과 딜을 겸비한 탈리스만이다.

'한마리 제비처럼'은 약간의 채널링 감소를 제외하면 평이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비연선풍'에 몬스터를 몰아주는 기능이 강화되어 다수전이 중요할 때 채용할 여지가 있다.

'폭렬! 홍염 질풍각'은 사용이 불편한 점을 개선하긴 커녕 다단히트 횟수가 늘어나 채널링이 약간 증가하지만 그거에 비례해 높은 공격력 상승치를 보여줘 오로지 성능을 보고 채용하기도 한다.

'태산 가르기'는 원본 스킬이 딱히 스트라이커(남)에게 매력적인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가장 뒤로 밀린다.

폭렬! 홍염 질풍각
(홍염 질풍각)
다단히트 횟수 6히트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31%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단히트 공격 범위 30%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 범위 50%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17% 증가

눈보다 빠르게
(라이트닝 댄스)
시전 시 범위 내 적을 추격하여, 해당 적에게 이동해 첫 타격을 가하도록 변경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시전 중 이동속도 50% 증가
최대 이동 횟수 2회 증가
공격력 20% 추가 증가

불꽃 맹습
(헥토파스칼 킥)
시전 시 전방 일정 범위 내 가장 강력한 적을 향해 날아차기 공격을 하며, 타격 시 주변 적들까지 타격하는 충격파 발생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충격파 크기 10% 증가
타격 직후 머슬시프트 캔슬을 통해 질풍각, 홍염 풍각, 낙화, 강습 펀치 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공격력 17% 추가 증가

한마리 제비처럼
(비연선풍)
회전 차기 이후 추가 회전차기 시전하도록 변경
스킬키 재입력 시 더 빠른 타이밍에 추가 회전차기 가능
다단히트 횟수 2회 증가
방향키 입력시 대각선 방향으로 스킬 시전 가능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력 23% 감소
피니쉬 어택 공격력 23%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회전 차기 이동 거리 20% 증가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 범위 20% 증가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력 5% 추가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력 11% 추가 증가

태산 가르기
(스핀 킥)
시전 시 피니쉬 어택을 통해 전방 넓은 범위를 공격하며 타격한 적을 모아주는 충격파 생성
공격력 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머슬시프트로 캔슬하여 시전했을 시 스킬 시전 속도 10% 증가
피니쉬 공격 범위 1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꺼지지 않는 불
(낙화)
머슬 시프트로 캔슬하여 시전 시 즉시 다리를 크게 들어 내려찍음
- 폭발 공격력 16% 증가

 
일반 사용시 더욱 높이 도약해 내려찍음
- 폭발 공격 범위 30% 증가
- 폭발 공격력 1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폭발 공격력 19% 추가 증가

멸절
(아토믹 캐넌)
엄청난 열기를 동반한 충격파가 발생하며 더욱 넓은 범위를 타격함
- 타격 중에도 머슬시프트 캔슬 가능
- 충격파 공격력은 돌진 펀치 원 공격력의 111%
 
[탈리스만 추가 효과]
돌진 시 몹 주위에 풍압이 발생하여 더욱 넓은 범위의 적을 끌고 감
충격파 공격력 24%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스트라이커(남)는 '슈퍼아머'로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근거리에서 '머슬시프트'를 활용하여 끝임 없이 스킬을 연계해나가는 플레이를 추구한다.

다만, 별도의 방어관련 스킬은 없고 '슈퍼아머'상태여도 몬스터의 공격은 그대로 피격데미지로 들어오기 때문에 위협적인 공격은 피해가면서 전투해야하며 회피할때는 '섬보'가 '머슬시프트'를 통해 연계할경우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점을 활용해 순식간에 빠져나올 수 있다.

스트라이커(남)은 '머슬시프트'로 인해 몬스터를 때릴 수만 있다면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연계해줄 수 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춰 기본기에 힘을 실어줘도 되고 상급기에 힘을 실어줘도 된다.

1차 각성 패시브 '효율적인 연소'에 80%에 육박하는 높은 수치의 MP 소모량 감소가 있어 MP 과소모 수치를 올려도 전혀 문제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에 MP 과소모 테마를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남들이 가기 부담스러운 리플레이서 같은 아이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결전의 무기와 '아크로매틱 룸버스'간의 시너지도 출중하다. 이중개방이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하지 않아 되려 쿨타임 감소를 적용받는다. 대폭 쿨타임이 줄어든 기본기로 꾸준히 연계하면 거의 40초 마다 이중개방을 사용해 10초간 45%나 되는 공격력 상승 버프를 받을 수 있어 효율이 매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