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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커 가이드

- 스트라이커(남)란?

스트라이커(남)는 격투가의 전직 중 하나로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물리 퓨어 딜러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 최종 무기에 속성을 기본적으로 보유한 무기가 있다면 이에 맞춰 세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스트라이커는 격투가의 전직중 가장 격투기에 충실한 근접 타격기술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으로, 대부분의 스킬이 사거리가 매우 짧다. 때문에 적진 한 가운데에 돌진하는 경우도 많은데 상시 슈퍼아머 상태로 바꿔주는 버프형 스킬인 ‘슈퍼아머’를 보유하고 있어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또한 던파 최초의 스킬 간 연계 기능인 '머슬 시프트'를 통해 대부분의 스킬의 후딜레이를 생략해가면서 끝임없이 공격을 퍼 부을수 있으며 연계 성공시 연계해서 사용한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번 공격을 시작했으면 최대한 끝임없이 스킬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타점은 좁지만 한번 적중하기 시작하면 '머슬 시프트'를 통해 여러 스킬을 잇달아 퍼 부을수 있다.

스트라이커(남)가 이성직업인 스트라이커(여)와 특화된 점은 1차 각성 액티브 스킬인 ‘화염의 각’이다. 화염의 각은 지속시간 동안 마셜아츠 계열의 스킬 쿨타임과 딜레이를 감소시키며 모든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이는 스킬의 쿨타임이 스트라이커(여)보다 더 짧게 돌아오며 스킬의 타격동작도 더욱 짧고 간결하기 때문에 더 많은 스킬을 연계해갈 수 있다.

다만, 화염의 각 의존도가 높아 화염의 각을 습득하기 전에는 육성이 힘든 편이며 '화염의 각'이 실수로 해제됬거나 사용할 수 없는 일부 콘텐츠에선 급격하게 무력해진다.

- 스트라이커(남)의 장비


스트라이커(남)는 경갑과 권투글러브를 사용하는 퓨어 딜러다

 
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권투글러브'를 사용한다. 별도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무기 마스터리는 없지만 '권투글러브 사용 가능'을 통해 쿨타임 감소 수치를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물리 공격력이 높은 무기인 '건틀릿'은 추천하지 않는다.

방어구는 체력, 힘, 물리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경갑'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경갑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물리&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강권'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1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리즈뱃), 선비의 수묵화(매화), 웰컴 투 헬(블레이즈), 힙합(해변), 봉인의 수호자(불), 세계의 가호(불)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트라이커(남)는 '급소 지정'을 통해 높은 수치의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단, 장비에서 일체 크리티컬 보정을 받지 못할경우에는 부족할수도 있으니 크리티컬 확률 100%를 달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1레벨당 4%라는 높은 수치를 가진 '화염의 각'을 채택한 다음 '머슬 시프트'로 플래티넘 엠블렘 슬롯을 채우면 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공격속도
상의 [스위칭]강권, 화염의 각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태산 가르기'를 제외한 모든 탈리스만이 골고루 쓰이나 '라이트닝 댄스'의 첫 타격을 범위 공격으로 바꿔주면서 공격력 상승치도 상당히 높은 '눈보다 빠르게'는 거의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를 선택해서 채용한다.

그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은 탈리스만은 공격력 상승치가 높으면서도 쿨타임 감소수치까지 제공해줘 이론상 가장 높은 회전율 상승치를 보여주는 '꺼지지 않는 불'이다.

'멸절'은 적을 맞추지 못할 경우 완전히 돌진이 끝난 다음에야 머슬 시프트로 연계할 수 있던 '아토믹 캐넌'을 적중하지 않아도 바로 돌진을 취소하고 다른 스킬로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불꽃 맹습'은 '헥토파스칼 킥'에 유도기능을 추가해주면서 타격 직후 바로 특정 스킬로 연계할 수 있게 해줘 '헥토파스칼 킥'을 투자하고 사용하고자 하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탈리스만이다.

'한마리 제비처럼'은 약간의 채널링 감소를 제외하면 평이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비연선풍'이 25초에 2회 사용할 수 있는 것에서 착안해 채용하기도 한다.

'폭렬! 홍염 질풍각'은 사용이 불편한 점을 개선하긴 커녕 다단히트 횟수가 늘어나 채널링이 약간 증가하지만 그거에 비례해 높은 공격력 상승치를 보여줘 오로지 성능을 보고 채용하기도 한다.

'태산 가르기'는 원본 스킬이 딱히 스트라이커(남)에게 매력적인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가장 뒤로 밀린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폭렬! 홍염 질풍각
(홍염 질풍각)
다단히트 횟수 6히트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31% 감소
다단히트 공격 범위 30%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 범위 50%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17% 증가
눈보다 빠르게
(라이트닝 댄스)
시전 시 범위 내 적을 추격하여, 해당 적에게 이동해 첫 타격을 가하도록 변경
공격력 13% 증가
시전 중 이동속도 50% 증가
최대 이동 횟수 2회 증가
공격력 20% 추가 증가
불꽃 맹습
(헥토파스칼 킥)
시전 시 전방 일정 범위 내 가장 강력한 적을 향해 날아차기 공격을 하며, 타격 시 주변 적들까지 타격하는 충격파 발생
공격력 14% 증가
충격파 크기 10% 증가
타격 직후 머슬시프트 캔슬을 통해 질풍각, 홍염 풍각, 낙화, 강습 펀치 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공격력 17% 추가 증가
한마리 제비처럼
(비연선풍)
회전 차기 이후 추가 회전차기 시전하도록 변경
스킬키 재입력 시 더 빠른 타이밍에 추가 회전차기 가능
다단히트 횟수 2회 증가
방향키 입력시 대각선 방향으로 스킬 시전 가능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력 23% 감소
피니쉬 어택 공격력 23% 감소
회전 차기 이동 거리 20% 증가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 범위 20% 증가
회전 차기 다단히트 공격력 5% 추가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어택 공격력 11% 추가 증가
태산 가르기
(스핀 킥)
시전 시 피니쉬 어택을 통해 전방 넓은 범위를 공격하며 타격한 적을 모아주는 충격파 생성
공격력 6% 증가
머슬시프트로 캔슬하여 시전했을 시 스킬 시전 속도 10% 증가
피니쉬 공격 범위 10% 증가
공격력 18% 추가 증가
꺼지지 않는 불
(낙화)
머슬 시프트로 캔슬하여 시전 시 즉시 다리를 크게 들어 내려찍음
- 폭발 공격력 16% 증가

일반 사용시 더욱 높이 도약해 내려찍음
- 폭발 공격 범위 30% 증가
- 폭발 공격력 14% 증가
쿨타임 10% 감소
폭발 공격력 19% 추가 증가
멸절
(아토믹 캐넌)
엄청난 열기를 동반한 충격파가 발생하며 더욱 넓은 범위를 타격함
- 타격 중에도 머슬시프트 캔슬 가능
- 충격파 공격력은 돌진 펀치 원 공격력의 111%
돌진 시 몹 주위에 풍압이 발생하여 더욱 넓은 범위의 적을 끌고 감
충격파 공격력 24% 추가 증가

휘장은 힘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수호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스트라이커(남)는 '슈퍼아머'로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깊숙히 파고들어 근거리에서 '머슬시프트'를 활용하여 끝임 없이 스킬을 연계해나가는 플레이를 추구한다.

다만, 별도의 방어관련 스킬은 없고 '슈퍼아머'상태여도 몬스터의 공격은 그대로 피격데미지로 들어오기 때문에 위협적인 공격은 피해가면서 전투해야하며 회피할때는 '섬보'가 '머슬시프트'를 통해 연계할경우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점을 활용해 순식간에 빠져나올 수 있다.

스트라이커(남)은 '머슬시프트'로 인해 몬스터를 때릴 수만 있다면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연계해줄 수 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춰 기본기에 힘을 실어줘도 되고 상급기에 힘을 실어줘도 된다. 75레벨 이후의 스킬과 '라이트닝 댄스', '클로즈 킥'은 왠만해선 마스터 한다음 주로 '헥토파스칼 킥', '스핀 킥'등의 상급기와 '비연선풍', '홍염 질풍각'등의 중급기, '본 크러셔' '철산고', '섬격'등의 기본기 정도에 sp를 나눠서 분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