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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 가이드

메카닉(여)는 거너의 전직 중 하나로 다수의 로봇을 소환해 전투에 활용하는 캐릭터다.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대부분의 스킬에 자체 명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일부 스킬들은 자체 속성이 따로 없기 때문에 속성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메카닉(여)의 특징은 다수의 오브젝트를 활용한 동시다발적인 공격이다. 거의 대부분의 스킬들이 설치형으로 한번 시전하고 나면 별도의 채널링없이 바로 다음 스킬을 이어 쓸 수 있는 구성으로 이루어져있어 미리 다수의 스킬을 설치해두고 적의 공격패턴을 회피하는 등 던전의 패턴이 복잡할 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캐릭터이다.

다만 대부분의 스킬이 오랬동안 남아 적을 공격하는 구조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적이 스킬을 설치해둔 지역을 이탈한다면 그대로 딜로스로 이어진다. 따라서 몬스터가 어디로 도망갈지, 무슨 패턴을 쓸지 예측하고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대다수의 설치형 스킬을 빠르게 깔아두고 다른 동작을 취할수 있다

남성 메카닉이 자폭형 로봇에 특화되어 있다면, 여성 메카닉은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G 시리즈’에 특화되어 있다. 이 G 시리즈는 G-1 코로나를 먼저 사용한 뒤 변신을 통해 다른 로봇으로 활용할 수 있다.

종합해보면 캐릭터 자체의 난이도는 낮지만 던전 패턴의 숙련도에 따라 공격력편차가 크게 나는 직업이다. 특출난 한방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던전의 패턴만 숙달되어있다면 꾸준히 로봇을 설치해가며 누적 딜을 넣을 수 있는 직업이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거너의 무기 중 '자동권총'을 사용한다. 특별한 무기 마스터리는 없지만 거너의 무기 중 '자동권총'의 마법 공격력과 지능이 제일 높기 때문에 다른 무기는 잘 고려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메카닉(여)은 마법 크리티컬 보정이 전 직업중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마법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되도록 개인의 선택에 따라 지능 또는 캐스팅 속도를 세팅해주면 된다.

또한, 아바타 상의 옵션은 모든 공격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G-오퍼레이터'를 선택하고, 플래티넘 엠블렘은 '하이테크놀로지'를 선택하면 된다. 다만,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G시리즈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의 공격력을 크게 올려주는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스위칭 스킬 로보틱스
(1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하이테크놀로지
2순위 : 트랜스포메이션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로보틱스
트랜스포메이션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메카닉(여)의 최주력기 'G-S.P. 팔콘'의 모션을 크게 단축시켜줘 보다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공격력 상승치까지 준수한 '에너지 순환 시스템'을 필수로 채용한 다음 나머지 두 개를 선택하면 된다.

남은 두 자리는 '스패로우 팩토리'의 구조를 변경, 자동타겟팅, 사전설치를 가능하게 해 줘 딜포텐셜을 보장하는 '스패로우 요격모드'를 고정으로 채용한 다음 방생딜을 내뿜던 '게일 포스'를 자폭시키는 스킬로 변경해 단타기로 바꿔주는 '얼티밋 게일포스'나 '메카 드롭'의 회전율을 큰 폭으로 올려주는 '폭격 개시'중 두 개를 채용한다.

'이볼빙 시스템'과 '스피닝 블레이드'는 공격력 상승량이 저조하기 때문에 우선 순위가 밀린다.

얼티밋 게일 포스
(게일 포스)
게일 포스가 지정한 위치로 돌진해 자폭
로봇 전폭이 적용되지 않음
자폭 공격력 70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게일 포스 크기 30% 증가
자폭 공격력 증가율 124% 추가 증가

폭격 개시
(메카 드롭)
실버 버스터 낙하 개수 2개 증가
실버 버스터 낙하 간격 15% 감소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실버 버스터 낙하 범위 20% 증가
실버 버스터 낙하 개수 1개 증가
공격력 증가율 13% 추가 증가

스패로우 : 요격 모드
(스패로우 팩토리)
팩토리에서 빠져나온 스패로우가 캐릭터 주변을 배회하며 돌아다님
스패로우는 10초간 지속
던전에서 방을 넘어가도 따라옴
지속시간이 종료되거나 탄을 모두 소모하면 가장 가까운 적에게 돌진해 자폭
스패로우 탄환 공격력 7% 증가
스패로우 폭발 공격력 7% 증가
솔라 모듈 시스템 공격력 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스패로우 지속시간 5초 증가
스패로우 탄환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스패로우 폭발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솔라 모듈 시스템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이볼빙 시스템
(HS-12 플라즈마)
G-오퍼레이터 스킬 습득시 시전 션 없이 사용 가능
공격력 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른 행동 중에도 사용 가능
폭발 위 20% 증가
공격력 증가율 15% 추가 증가

스피닝 블레이드
(프리스비)
스킬 키 추가 입력시 주변 600px 범위 내 가장 높은 등급의 적에게 프리스비 부착
프리스비 부착시 공격 범위 감소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증가율 11% 추가 증가

에너지 순환 시스템
(G-S.P. 팔콘)
모든 폼의 동작 속도가 빨라짐
코로나 폼
- 발사 대기 시간 50% 감소
- 공격력 16% 증가
롤링썬더 폼
- 레이저 발사 간격 30% 감소
- 공격력 15% 증가
랩터 폼
- 다단히트 횟수 10 감소
- 다단히트 공격력 8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스텍 회복 시간 10% 감소
코로나, 롤링썬더 폼 공격력 19% 추가 증가
랩터 폼 다단히트 공격력 31% 추가 증가

네오디뮴 마그넷
(마그네틱 필드)
스킬을 차징하여 사용시 전방 일정 범위 이내의 가장 등급이 높은 적에게 소형 마그네틱 장치가 빠르게 날아가 폭발을 일으킴
- 범위 내 적이 없을 경우 전방에서 폭발
- 폭발 타격이 1히트로 변경
- 폭발의 공격력은 다단히트 원 공격력의 1700%
일반 사용시 다단히트 공격력 1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차징 시 폭발 공격력 250% 추가 증가
일반 사용시 다단히트 간격 40% 감소
일반 사용시 다단히트 공격력 15%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메카닉(여)는 적에게 한걸음 물러나서 각종 로봇을 설치하고 다니며 중거리에서 전투하며 개별 스킬의 공격력도 설치형 스킬 치곤 어느정도 공격력이 보장되는 편이다.

다만, 설치된 스킬이 모든 공격을 마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설치되기까지의 딜레이도 어느정도 있는 편이기 때문에 몬스터가 어디로 도망갈지, 무슨 패턴을 쓸지 예측하고 스킬을 써야 한다.

G-시리즈는 기본적으론 몬스터를 자동으로 공격하지만 유저의 조작을 통해 순간적으로 극딜을 넣어주는 'G-2 롤링썬더 사출', 'G-마그네틱'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적절한 스킬 빌드 설계를 통해 아낌 없이 사용해줘야 더욱 높은 딜포텐셜을 끌어올 수 있다.

스킬트리는 G-시리즈와 버프, 패시브를 투자한 다음 75레벨 이후 스킬과 '스패로우 팩토리', '게일 포스', '메카 드롭'을 마스터 한 다음, 남는 sp를 'HS-12 플라즈마', '프리스비'등에 투자해주면 된다.

일단 한 번 설치하면 엄청난 수의 다단히트를 보여주는 특징 상 메카닉은 아이템 테마를 딱히 가리지 않는 편이다. 다만 짜릿짜릿한 스킬 이펙트와 달리 감전을 자체적으로 걸어줄 순 없으니 팔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75레벨 액티브 스킬 팔콘의 경우 특이하게도 쿨타임 증가 페널티를 무시하고 공격력 증가만 이용할 수 있어 '아크로매틱 룸버스'의 효율이 매우 높다.

부착에 성공하면 범위 안에서 적을 직접 공격하고 있지 않아도 꾸준히 타격을 넣어주기 때문에 '오브젝트 딜링' 아이템의 효율이 매우 높다. 다만 해당 테마의 경우 장비 성능 자체가 파티플레이에선 효율이 급감하기 때문에 육성단계에서만 사용하게 된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트랜스포메이션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0% → 20%)

■ 2022.08.25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G-1 코로나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트랜스폼 : G-2 롤링썬더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트랜스폼 : G-3 랩터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공중 전폭 메카 : 게일 포스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메카 드롭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캐스팅 시간이 감소합니다. (0.7초 → 0.4초)
 - 타게팅 마크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스패로우 팩토리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솔라 모듈 시스템
 - 공격력이 6.5% 증가합니다.

* 트랜스 폼 : G-0 배틀로이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HS-12 플라즈마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프리스비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G-S.P. 팔콘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마그네틱 필드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고기동 메카 : 볼트 MX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하이퍼 플레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G-X 스타더스트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2023.09.14 / 선계 : 하늘 아래 첫 번째 세계(시즌 9 개시)

* G-1 코로나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트랜스폼 : G-2 롤링썬더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Ex-S 바이퍼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트랜스폼 : G-3 랩터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Hold & Go

의도치 않게 Hold & Go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공격 정지 상태임을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이펙트의 외형 및 출력 위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On 상태일 때의 이펙트 외형 및 출력 위치가 변경됩니다.
 - 스킬 툴팁이 개선됩니다.
 - 스킬 레벨이 초기화됩니다.

* 공중 전폭 메카 : 게일 포스
 - AI가 개선됩니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메카 드롭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쿨타임이 5초 감소합니다. (40초 → 35초)
 - 타게팅 마크가 더 멀리까지 이동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스패로우 팩토리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솔라 모듈 시스템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트랜스 폼 : G-0 배틀로이드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HS-12 플라즈마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프리스비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G-S.P. 팔콘

G-오퍼레이터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G-S.P. 팔콘에 이중 적용되는 현상이 확인되어, 이에 대한 수정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수정으로 인해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플레이 체감 변화로 겪은 불편함을 보완하고자 G-S.P. 팔콘 스킬의 쿨타임을 조정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쿨타임이 2초 감소합니다. (15초 → 13초)

* 마그네틱 필드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고기동 메카 : 볼트 MX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하이퍼 플레어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G-X 스타더스트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