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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리스트 가이드

듀얼리스트는 마창사의 전직 중 하나로 시로코의 기운을 이용해 만든 환영인 미라지와 함께 동시다발적인 공격을 퍼붓는 창술사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자체 속성은 따로 없기 때문에 무기에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듀얼리스트의 특징은 신기루(미라지) 스킬을 이용해 기존의 행동을 캔슬하며 연계 공격을 펼쳐갈 수 있는 점이다. 적의 패턴 상황에 맞춰 행동을 캔슬해가며 빠르게 각종 스킬을 설치기화하며 딜링을 넣을 수 있는 등 유저의 의도대로 콤보를 마음껏 변경할 수 있어 유연하고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스킬을 상황에 맞춰 설치기로 전환하며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이 듀얼리스트의 특징이다.

듀얼리스트의 플레이 스타일에서 가장 큰 축을 차지하며 액션성을 담당하는 것은 '미라지'다. 각성기, 또는 공중에서 시전하는 스킬들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서 '미라지 계열 스킬'을 시전하면 환영에게 기존 행동을 맡기고 본체는 미라지 계열 스킬을 시전한다.

미라지 계열 스킬들은 쿨타임과 동작이 짧으며 TP를 통한 스킬 강화를 공유하기 때문에 듀얼리스트의 탄탄한 기본기를 책임진다. 특히 '라이징 랜서'는 강력한 홀딩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듀얼리스트의 유틸적인 측면을 더욱 강화시켜준다.

하지만 듀얼리스트의 주력기 일부는 적과 거리를 벌려 '창끝'으로 맞춰야 데미지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의 행동에 맞춰 끊임없이 캐릭터의 위치를 조절해야 하며 이는 높은 조작난이도를 요구하게 된다.

또한 듀얼리스트의 모든 스킬은 공격 속도에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연계의 편의성과 재미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격 속도 증가 옵션 확보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마창사의 무기 중 '장창'을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장창 숙련'을 통해 무기의 물리공격력과 공격 속도, 적중률이 증가하며 쿨타임도 소폭 감소하기 때문에 '미늘창'은 사용할 이유가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과 물리 크리티컬, 공격 속도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듀얼리스트는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그리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한 뒤 되도록 개인의 선택에 따라 힘 또는 공격 속도를 세팅해주면 된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 옵션은 '미라지 부스트'를 사용한다. 다만 공격력 상승치를 약간 포기하고 공격속도가 추가로 오르는 '장창 숙련'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

스위칭 스킬 오러 랜스
(2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미라지 부스트
2순위 : 장창 숙련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힘 + 물리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오러 랜스
1순위 : 미라지 부스트
2순위 : 장창 숙련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듀얼리스트의 탈리스만은 보통 '초뇌격 극혈섬', '래피드 스피어 벌컨', '미라지 디스로케이션', '서든 프로미넌스' 4가지 중 3가지를 택한다. '미라지 크로스', '더 슈퍼셀', '크레센트 문 슬래셔' 3종은 일반적인 주요 컨텐츠에서는 잘 채용하지 않는다.

'래피드 스피어 벌컨'은 공격력은 강하나 스킬의 구조에 결함이 있던 롤링 벌컨의 집탄률과 재발사 간격을 개선해 구조적 문제를 완화시켜주는 동시에 공격력을 크게 올려주는 탈리스만이다. 이 탈리스만 없이는 롤링 벌컨의 풀히트가 까다롭기 때문에 계수 증가와 구조 개선 양면에서 유의미한 이 탈리스만의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미라지 디스로케이션'은 75제 스킬인 쿼드러플 드라이브에 매우 다양한 유틸리티를 부여하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다른 스킬의 채널링을 미라지로 캔슬하고 쿼드러플 드라이브를 시전할 수 있게 해주며 찌르기 횟수를 4회에서 2회로 줄여주는 동시에 쿨타임도 10% 감소시켜준다.

유틸리티 면에서도 모든 탈리스만을 통틀어 굉장히 파격적인 데다가 쿨타임 감소 덕분에 25초 그로기 시간 동안 쿼드러플 드라이브를 2회 사용하는 딜 사이클 변화까지 가능하기에 듀얼리스트 최고의 탈리스만으로 손꼽힌다.

'서든 프로미넌스'는 80제 스킬인 미스트 플레어에 3초 이내 재시전 기능을 추가해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프로세스 변경으로 인한 채널링 증가를 선딜레이 감소로 완화해주며 도리어 듀얼리스트의 스킬 연계에 유연성을 더해주는 요소로도 작용한다. 탈리스만으로 인한 계수 증가량도 매우 높은 편인데다가 쿨타임 감소까지 붙은 매우 우수한 탈리스만이다.

'초뇌격 극혈섬'은 뇌격점혈섬의 공격력을 크게 증가시키며 찌르기 속도와 피니시 베기 범위를 큰 폭으로 증가시키는 탈리스만이다. 뇌격점혈섬은 원래 미라지 스킬로 설치기화하는 스킬이었기에 탈리스만이 제공하는 유틸은 크게 와닿지 않는다.

그러나 듀얼리스트의 각성기 제외 최강의 스킬인 뇌격점혈섬의 계수를 크게 증가시켜준다는 것만으로도 단발딜 증가에 중점을 두는 유저라면 후회 없이 채용할 만하다.

'크레센트 문 슬래셔'는 삼일참월의 범위와 공격력을 강화하는 탈리스만이다. 비선호 탈리스만 중에서는 가장 무난한 계수 증가율을 가졌으나 원본 스킬의 부족한 성능과 무의미한 유틸 탓에 채용되지 않는다.

'미라지 크로스'는 공아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며 신기루가 추가타를 넣어서 적을 홀딩하는 기능을 부여해주는 탈리스만이다. 하지만 이 추가타의 범위가 지나치게 협소하며 공격력 증가량도 매우 낮은 데다가 홀딩이라는 유틸리티가 탈리스만 슬롯 하나를 희생할 만큼 매력적이지도 않다. 그렇기에 미라지 크로스는 일반적으로 채용되지 않는 탈리스만이다.

'더 슈퍼셀'은 메조싸이클론의 쿨타임을 크게 감소시켜서 스킬 회전율 증가에 중점을 둔 탈리스만이다. 그러나 공격력 증가치가 지나치게 낮은 탓에 메조싸이클론 원본 스킬이 채용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인 저열한 공격력을 보정해주지 못한다.

그렇기에 지속딜 능력에서조차 미라지 크로스에게마저 밀려버린다. 그나마 범위 증가만큼은 듀얼리스트의 모든 탈리스만 중 압도적이기에 하위 던전에서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에는 잠깐이나마 사용할 만하다.

미라지 크로스
(공아)
올려치기 발동 시 미라지 분신이 라이징 랜서 대신 시전
공아 총합 공격력의 10% 피해를 입히며 2.5초동안 홀딩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20% 증가
쿨타임 12% 감소
미라지 분신 라이징 랜서 공격력 9% 추가 증가

더 슈퍼셀
(메조싸이클론)
스킬 시전시 뇌전을 떨어트리는 효과 추가
뇌전 공격력은 메조 사이클론 총 합 공격력의 10%
쿨타임 1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범위 40% 증가
쿨타임 감소율 9% 추가 감소
공격력 8% 증가

초뇌격 극혈섬
(뇌격점혈섬)
찌르기 공격속도 50% 증가
마지막 베기 공격 모션이 변경됨
마지막 베기 공격력 40% 증가
마지막 베기 공격범위 25%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지막 베기 공격력 증가율 46% 추가 증가
마지막 베기 공격 범위 증가율 20% 추가 증가
공격속도 20% 증가

래피드 스피어 벌컨
(롤링 벌컨)
재발사 시간 20% 감소
최대 발사 횟수 1 증가
공격력 2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재발사 시간 감소율 30% 추가 감소
공격력 증가율 11% 추가 증가

크레센트 문 슬래셔
(삼일참월)
공격력 15% 증가
궤적 크기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증가율 16% 추가 증가
궤적 크기 증가율 20% 추가 증가
공격속도 20% 증가

미라지 디스로케이션
(쿼드라플 드라이브)
미라지 스탠스 발동 가능 타이밍에 쿼드러플 드라이브 사용 가능
견제 찌르기 1, 2타 삭제
3, 4타 공격력 27%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 스킬을 캔슬하여 사용 시 공격속도 상승 효과 부여
3, 4타 공격력 18%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서든 프로미넌스
(미스트 플레어)
미스트 플레어 사용 후 3초 이내 추가 사용 가능
추가 사용 가능 시간 동안 신기루 효과 발생
두 번째 미스트 플레어의 공격력은 첫번째의 20%
 
[탈리스만 추가 효과]
미스트 플레어 선딜레이 감소
공격력 14% 증가
쿨타임 12% 감소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듀얼리스트는 높은 유틸성과 우수한 기본기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며 상황에 맞춰 빠르게 미라지 계열로 기존 스킬을 캔슬하는 형식의 플레이를 추구한다

전반적인 스킬들의 공격력이 낮은 듀얼리스트는 제한된 시간 동안 미라지 스킬들을 활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많은 스킬들을 쏟아붓는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듀얼리스트의 스킬 중에는 공중으로 떠오르며 시전하는 스킬도 상당수 있으며 고기동 형태의 스킬도 기본기와 무큐기에 하나씩 있기에 위험한 상황에서는 신속하게 반응하여 회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킬들의 쿨타임이 꽤나 짧게 책정되어 있어 정형화된 콤보로 적을 공격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스킬 간 미라지 캔슬을 통한 연계, 공중으로 체공하고 낙하하는 스킬을 묶는 콤보 등 자신만의 콤보를 개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비 테마의 경우 기본 공격을 간간히 넣어줄 수 있을 정도로 스킬 사용 속도가 빨라 좀 과하게 높은 쿨타임 감소도 충분히 소화해낼 수 있어 선택지가 넓다.

아예 기본기 테마로 아이템을 맞춰 쉴새 없이 미라지 계열을 섞어가며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안그래도 어려운 듀얼리스트의 조작 난이도를 극한으로 올려버리기 때문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지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효과가 낮아 장비 세팅 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20% 미만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확률 버프/패시브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무형의 창술사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1레벨 기준 12.5% → 20%)

■ 2022.09.22 / Act 3. 기계 혁명 : 개전

* 퀵 펀토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패러트루퍼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서라운드 브레이크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스윌링 스피어

 - 공격력이 6.4% 증가합니다.

* 그라운드 씨커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트윈 펀토

 - 공격력이 7% 증가합니다.

* 라이징 랜서

 - 공격력이 6.6% 증가합니다.

* 슈트롬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파동연환창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공아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스파이럴 웨이브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메조싸이클론

 - 공격력이 13.4% 증가합니다.

* 뇌격점혈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오러 포스 재블린

 - 공격력이 6.7% 증가합니다.

* 롤링 벌컨

 -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삼일참월

 - 공격력이 14.3% 증가합니다.

* 쿼드러플 드라이브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미스트 플레어

 - 공격력이 8.5% 증가합니다.

* 살극쌍연무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레조넌스 임페일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천하포무 : 투극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2023.06.29 / 밸런스 조절 

타 직업 대비 기본 속도가 낮게 설정 되어 캐릭터 플레이 시 답답함이 느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의 기본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던전에서 캐릭터의 기본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 캐릭터 기본 속도는 정보창에 표기되지 않는 고유 정보로 속도 상한선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퀵 펀토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패러트루퍼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서라운드 브레이크

전투 시 몬스터들의 공격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각 공격 시 전진 거리 및 내려찍기 공격 후 딜레이를 조정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전진 거리가 증가합니다.

 - 내려찍기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 스윌링 스피어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그라운드 씨커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트윈 펀토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라이징 랜서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슈트롬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파동연환창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공아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스파이럴 웨이브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공중에서 시전 시 내려치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 메조싸이클론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뇌격점혈섬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가 변경됩니다. (마지막 베기 범위 → 공격 범위)

* 오러 포스 재블린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롤링 벌컨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삼일참월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쿼드러플 드라이브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MP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스킬 범위 정보에 공격 범위가 추가됩니다.

* 미스트 플레어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스킬 범위 정보가 변경됩니다. (공격 범위 → 타격 범위)

* 살극쌍연무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레조넌스 임페일

 - 공격력이 10.2% 증가합니다.

* 천하포무 : 투극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일부 스킬에 창끝 타격 및 점혈 축적 관련 툴팁이 보강됩니다.

 - 대상 스킬 : 퀵 펀토, 트윈 펀토, 뇌격점혈섬, 쿼드러플 드라이브

■ 2023.08.17 / 밸런스 조절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에 대한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부 직업의 경우 스킬 프로세스 개선을 함께 진행하여 플레이 체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기본 공격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퀵 펀토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패러트루퍼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서라운드 브레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윌링 스피어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그라운드 씨커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트윈 펀토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라이징 랜서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슈트롬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파동연환창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공아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스파이럴 웨이브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메조싸이클론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뇌격점혈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오러 포스 재블린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롤링 벌컨

공격력 유실 위험도를 완화하기 위해 롤링 벌컨 스킬의 공격 판정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타격 범위 내의 적에게 적용되는 다단히트 횟수가 고정됩니다.

* 삼일참월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쿼드러플 드라이브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미스트 플레어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살극쌍연무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레조넌스 임페일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천하포무 : 투극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