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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마스터 가이드

소드마스터는 여성 귀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속성별 마검과 발검술을 결합해 화려한 검술을 펼치는 캐릭터다.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으며 ‘속성변환’을 통해 화, 수, 명, 암속성 중 한 가지 속성의 마검을 사용할 수 있어 따로 속성부여가 필요하진 않으나, 어떤 마검을 선택했냐에 따라 스킬의 공격력이나 범위 등 효과가 일부 변동되므로 자신이 주력할 속성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특징

소드마스터는 남귀검사의 웨펀마스터와 비슷하게 도, 소검, 대검, 둔기 등 광검을 제외한 모든 무기에 특화되어 있으며 어떤 무기를 선택했냐에 따라 스킬의 발동 효과가 변동되며 다양한 방식의 플레이 스타일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소드마스터는 스킬의 딜레이를 무시하고 바로 다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발검술'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각종 마검으로 공격하는 화려한 효과가 합쳐져 신속하면서 화려한 검술을 펼칠 수 있는 캐릭터이다.


발검술을 통해 신속하게 연계되는 화려한 속성 마검 스킬들

무기별로 고유한 모션을 가진 '제국검술'은 소드마스터의 지속력을 책임지는 스킬로, 빠르게 스킬을 퍼 붓고 난 뒤 대부분의 스킬이 쿨타임일 때도 꾸준히 추가적인 딜링을 넣어 지속력까지 보장되는 캐릭터다.

종합해보면 적당한 범위와 공격력, 지속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조작난이도도 '대검'을 착용하면 상당히 쉬운 편에 속하는 팔방미인 캐릭터다. 다만 방어력은 상당히 낮은편에 속하므로 무작정 근접한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빠르게 치고 빠지는 기민한 플레이를 요구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귀검사의 무기 중 '광검을 제외한 모든 무기'를 사용한다.

'대검'의 경우 귀검사의 무기 중 물리 공격력이 제일 높다. 이를 통해 순간 화력을 가장 크게 높일 수 있으며, 다른 무기에 비해 별다른 조건부가 없기 때문에 조작난이도가 쉬워 가장 많이 선호하는 무기다.

'소검'의 경우 개별 스킬의 공격력은 제일 낮지만 '마검발현'의 쿨타임이 압도적으로 짧으며 다단히트 스킬을 이용해 마검발현을 발동시켜 지속적인 딜링에 특화된 무기다. 다만, 순간 화력은 뒤처지는 편이며 다단히트 스킬을 겹치지 않게 분배해줘야 하기 때문에 조작난이도가 상당히 오르게 된다.

'도'는 개별 스킬의 공격력은 상당히 낮지만 제일 짧은 쿨타임과 넉넉한 '발검술' 스텍을 통해 다른 무기보다 더 많은 스킬간 연계를 통해 부족한 공격력을 메꾸는 이른바 콤보형 무기다. 하지만 다른 무기에 비해 연계에 실패하면 공격력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어 소드마스터의 무기중 제일 높은 조작난이도를 요구한다.

'둔기'는 '환검'과 '폭명기검'등 각종 스킬에 충격파를 일으키는 기능을 추가하여 광역 대미지를 퍼붓는 무기다. 다만, 다른 무기에 비해 공격력도, 지속력도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캐릭터의 유형에 맞게 물리 딜러를 위한 범용성 높은 조합인 힘과 물리 크리티컬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소드마스터는 매우높은 크리티컬 보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과 플래티넘 엠블렘은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 마스터리를 선택하면 된다. 소드마스터의 무기 마스터리는 다른 직업과 달리 여러 옵션이 함께 합쳐져있어 1레벨당 상승치가 높아 효율이 더 큰 편이다. 다만,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가격이 부담되고 다른 무기와 범용성을 생각하면 '마검일체'를 고려해볼 수 있다.

스위칭 스킬 신검합일
(2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무기 마스터리
2순위 : 마검일체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신검합일
무기 마스터리
힘 + 물리크리티컬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 + 물리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소드마스터의 주력 상급기 '악즉참'의 공격력을 준수하게 올려주며 편의성을 제공하고 쿨타임까지 감소시켜주는 '데빌슬레이어'와 '반월'의 범위와 공격력을 매우 크게 상승시키는 '문플래쉬'를 고정으로 채용한다.

그 다음 나머지 한 자리를 '참마검'을 설치기로 변경시켜 짧은 시간에 더 많은 공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엑스트라 익스플로전', '마검방출'의 스킬 충전기능이 삭제되는 대신 바로 발사되고 '마검발현' 스텍 조건부 증뎀을 최대 5스텍에서 3스텍으로 압축시켜주는 '블레이드 템페스트', 즉폭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꽤 오랜 시간 좌우로 이동하며 공격했던 '파검무'를 크게 한 방 날리는 스킬로 바꿔주는 '올 포 원' 중 한개를 채용한다.

'피어싱 블레이드'는 최소사거리가 생기는 문제점 때문에, '파괴 증식'은 원본스킬의 문제점이 전혀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문플래쉬
(반월)
반월 회전 공격시 전방에 검기 1개 발사
검기 공격력은 반월 전체 공격력의 19%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검기 공격 범위 30% 증가
검기 공격력 14% 추가 증가
반월 베기 범위 30% 증가

폭축집중
(폭명기검)
스킬 충전중 발검술 회복속도 증가
공격력 16% 증가
폭발 공격 범위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3%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데빌슬레이어
(악즉참)
피니쉬 직전 발검술 시 피니쉬 자동 발동
연속베기 공격력 19% 증가
쿨타임 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단히트 최소 베기 횟수 최대로 고정
연속베기 공격범위 30% 증가
피니쉬 공격력 38% 증가

피어싱 블레이드
(용성락)
마검과 함께 전방으로 돌진하여 폭발공격
어퍼 및 상승 다단히트 삭제
돌진 폭발 공격력은 기존의 201%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전방 키 입력시 돌진 거리 증가
돌진 폭발 공격 범위 30% 증가
돌진 폭발 공격력 27% 추가 증가
쿨타임 5% 감소

엑스트라 익스플로전
(참마검)
전방에 마법진 설치 후 강화 마검 폭발
검 이동 공격 및 홀딩 삭졔
마검 폭발 공격력은 기존 피니쉬의 50%
마검 폭발은 4타 공격
마검 폭발 공격력 12%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검 폭발 범위 30% 증가
마검 폭발 공격력 14% 추가 증가
검기 이동속도 30% 증가

블레이드 템페스트
(마검방출)
전방에 속성 마검을 발사하여 피격된 적을 중심으로 마력의 폭풍을 발생시켜 피해를 준 후 폭발함
- 마력폭풍 다단히트 공격력 15% 증가
- 마력폭풍 다단히트 몹몰이 기능 추가
- 스킬 키 차지 기능 삭제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력 폭발 공격력 65% 증가
마검발현 최대 저장 횟수 2회 감소
- 마검스택 1개당 추가 증뎀량 2% 추가 증가

올 포 원
(극 귀검술 : 파검무)
강화 폭발로 변경
강화 폭발은 1회 타격 하며 모든 마검 폭발 공격력의 합과 동일
공격력 13% 증가
공격 범위 1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20% 추가 증가
쿨타임 8% 감소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소드마스터는 기본적으로 스킬의 범위가 어느정도 있는편이기 때문에 몬스터와 약간 거리를 둔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해 전투를 진행하지만 몬스터와 근접해 '제국검술'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지속력을 내뿜을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여력에 따라 몬스터와 약간의 거리를 두며 안정적으로 플레이를 하거나 몬스터와 접근해 엄청난 딜포텐셜을 내뿜는 플레이를 취사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소검'과 '도'를 장비할 경우 스킬의 공격력이 낮고 이를 '제국검술(속성변환&마검발현)'로 보충해야 온전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몬스터와 근접해서 일정시간 전투를 해 줄 필요가 있다.

스킬 사용 중 '발검술'과 '연환격', '쾌속검'을 활용해 순식간에 스킬을 취소하고 해당 지역을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해서 공격한 뒤 빠져나오는 히트&런 플레이가 가능하다.

소드마스터는 무기와 마검별 특색이 조금씩 달라져 장비 테마도 다채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마검에 묻어 나오는 각종 상태 변화를 활용할 수도, 소검이나 도를 사용해 각종 기본기를 강화 시켜주는 조합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소검 사용 시 '아크로매틱 룸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TP에 비례해 성능이 큰 폭으로 강화되는 특성상 '경계를 넘어선 차원'도 매우 좋은 효율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잿빛의 묘상석'은 사용할 수 없다.

- 타 무기 계수표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조정 이후 다른 타입의 무기와 비교 시 밸런스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타입의 무기는 기존 쿨타임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 대검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둔기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21년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쾌속검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환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승천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비연참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마검발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빙결 확률 감소 (36레벨 기준 42.2% → 10%)
 - 레벨링 효율 (0.9% → 0.2%)

* 섬광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반월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폭명기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악즉참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용성락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참마검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마검방출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파검무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2022.09.22 / Act 3. 기계 혁명 : 개전

* 태산압정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회전격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반격
 -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속성변환

명속성 속성변환 후 적 타격 시 발생하는 프레임 드랍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 전류 공격 프로세스를 제거하고 해당 공격력을 번개 공격력에 합산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명속성 선택 시 최초 번개 공격 이후 발생하는 추가 전류 공격 프로세스가 삭제됩니다.
 - 삭제된 전류 프로세스의 공격력은 번개 공격력에 합산됩니다.

* 연환격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쾌속의 도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31% → 41%)
 - 발검술 캔슬 성공 시 스킬 공격력 증가율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34% → 39%)

* 견고의 대검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31% → 41%)

* 파쇄의 둔기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증가합니다. (30레벨 기준 31% → 41%)

* 쾌속검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승천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대쉬 공격의 적을 밀어내는 힘이 증가합니다.
 - 대쉬 공격과 올려베기의 공격력 비율이 조정됩니다.

* 환검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비연참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반월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섬광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폭명기검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악즉참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시공섬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용성락
 - 공격력이 6.1% 증가합니다.

* 마검방출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참마검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극 마검술 : 파검무
 - 공격력이 5.8% 증가합니다.

* 궁극의 검 : 레바테인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극 마검술 : 창륜검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리전 오브 슈프림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2023.12.14 / 캐릭터 리뉴얼

* 제국검술
 - 도, 대검, 둔기 착용 시에도 마검발현이 발동되도록 개선됩니다.

* 태산압정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회전격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연환격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속성변환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반격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속성의 소검 마스터리

섬광 스킬의 상태 이상 공격력 개선에 따라 무기 종류 및 속성 간 밸런싱을 위해 관련 옵션을 조정하였습니다.

 - 섬광 상태이상 확률 증가치가 전 레벨 고정 수치로 변경됩니다. (30레벨 기준 97% → 100%)
 - 섬광 상태이상 데미지 증가율이 전 레벨 고정 수치로 변경됩니다. (30레벨 기준 180% → 30%)

* 쾌속의 도 마스터리

발검술 스킬의 특정 레벨 구간 스택 회복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발검술 자동 회복 속도 시간 감소 수치가 조정됩니다. (10레벨 기준 3.1초 → 2초)

* 견고의 대검 마스터리
 - 악즉참 스킬을 최대 충전해 사용 할 경우 무적 효과가 부여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파쇄의 둔기 마스터리
 - 폭명기검 스킬이 리뉴얼 되어 신규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 폭명기검의 내려찍기 피니쉬 공격만 발동
  ㄴ 폭명기검 공격력 증가
 - 폭명기검 공격력 증가율이 변경됩니다. (80% → 180%)

* 발검술
 - 발검술 스택 회복 시간이 감소합니다. (10레벨 기준 6.1초 → 5초)

* 쾌속검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환검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승천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대쉬 공격의 이동 거리가 감소합니다.

* 비연참
 - 공격력이 9.9% 증가합니다.
 - 엑시던스 미습득 시 더 이상 적을 띄우지 않고 지상에서 적을 난무하도록 프로세스가 변경됩니다.

* 마검발현
 - 공격력이 9% 증가합니다.

* 섬광

섬광 스킬의 경우 수속성의 빙결 상태 추가 데미지 기능이 몬스터 상태에 관계 없이 적용 되고 있다거나, 특정 공격의 경우 캐릭터 공격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 데미지로 적용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는데요. 해당 기능들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판단 되어 기존 기능을 제거하고 별도의 검기 공격력을 가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화속성/명속성의 경우 관련 상태이상 공격력 및 효과를 재조정하여 유의미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화속성 속성변환 시
  ㄴ 화상 상태이상 공격력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도록 변경됩니다.
  ㄴ 화상 상태이상 지속시간이 전 레벨 고정 시간을 가지도록 변경됩니다. (41레벨 기준 4.7초 → 4초)
 - 수속성 속성변환 시
  ㄴ 빙결 대상 추가 데미지 기능이 삭제됩니다.
  ㄴ 별도의 수속성 검기 공격력을 가지도록 변경됩니다.
 - 명속성 속성변환 시
  ㄴ 감전 공격력이 유의미한 값을 가지도록 변경됩니다.
  ㄴ 감전 상태이상 지속시간이 전 레벨 고정 시간을 가지도록 변경됩니다. (41레벨 기준 4.7초 → 4초)
 - 암속성 속성변환 시
  ㄴ 암속성 불꽃을 붙이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ㄴ 별도의 암속성 검기 공격력을 가지도록 변경됩니다.
 - 변경되는 사양으로 인해 스킬 공격력이 재조정 됩니다.
 - 스킬 툴팁이 각 속성 별로 특수 효과가 나열되도록 개선됩니다.

* 반월

반월 스킬의 경우 최대 타격 수를 만족시키기 위해 적을 지나치면서 공격 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어 해당 부분을 개선 하기 위해 공격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도중 공격 범위가 균일하게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 폭명기검

스킬 활용성 및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스킬 리뉴얼을 진행하였으며, 충전 시 발검술 스택 회복 가속 기능을 추가하여 도를 제외한 무기 장착 시 스킬 연계성 또한 보완하였습니다.

 - 스킬이 리뉴얼됩니다.
 - 마검을 소환해 휘두른 후 내려쳐 폭발을 일으키며 공격합니다.
 - 스킬키를 눌러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 중에는 발검술 스택이 빠르게 회복됩니다.

* 악즉참

스킬 비주얼 업데이트와 함께 대검 장착 중 충전 사용 시 무적 효과를 부여하여 대검 특화 스킬 컨셉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충전 기능 관련 일부 버그를 수정하여 스킬 사용감을 개선하였습니다.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다단히트, 피니쉬 공격 속성이 모든 공격 속성 타입으로 변경됩니다.
 - 각 단계 별 충전 시간 및 프로세스가 변경됩니다.
  ㄴ 총 충전 시간은 소폭 감소합니다.

* 극 귀검술 : 시공섬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용성락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참마검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마검방출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파검무
 - 스킬이 리뉴얼 됩니다.
 - 전방에 마검을 소환한 후 바로 앞의 마검을 집어 들고 적을 베어 넘깁니다.

* 궁극의 검 : 레바테인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극 마검술 : 창륜검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리전 오브 슈프림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