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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가이드

다크나이트는 기존의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스타일로 등장한 외전 캐릭으로 시간을 넘나 드는 설정대로 독자적인 조작 체계를 가진 캐릭터다.

유저의 취향에 맞게 물리공격형 / 마법공격형을 선택하여 육성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딜러로 '오버플로우' 사용 시 무기에 '암속성'이 부여되어 다른 속성 부여가 필요 없다.

- 특징

다크나이트는 '가장 완벽한 귀검사'라는 콘셉트로 다크나이트 출시 이후 등장한 검귀를 제외한 각성 전 귀검사(남) 직업군의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스킬을 '타임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해 스킬끼리 콤보로 묶어 연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귀검사(남)과 아바타, 장비를 공유하지만, 기본 외형이 다를뿐만 아니라 음성이 다르다. 또한, 외전 직업인 만큼 전직이나 각성의 개념이 없으며 대신 '자각'을 통해 타 직업의 '각성'과 동일한 성장을 해나간다.

'타임 브레이크'는 다크나이트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핵심 시스템이다. 기본적으로 A부터 H까지의 기본 스킬 슬롯을 '콤보 슬롯'으로 활용하며, Q부터 Y의 스킬 슬롯을 '확장 슬롯'으로 활용하게 된다. 또 모든 스킬 간 자유로운 캔슬이 가능하며, 이 캔슬 시스템을 활용하여 부가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콤보는 최대 5개까지의 스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킬 사용순서대로 '100% - 130% - 150% - 180% - 200%' 의 증가 데미지를 가지게 된다.


'타임 브레이크'는 다크나이트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핵심 시스템이다.

단, 이 증가 데미지는 스킬 간 캔슬이 제대로 이루어졌을 시에 부여되며, 콤보세트의 스킬을 캔슬하여 확장슬롯의 스킬을 사용할 시, 캔슬 타이밍에 따른 증가 데미지를 받게 된다.(콤보 3단계에서 캔슬하여 확장 스킬 사용시 150%, 5단계에서 캔슬하여 사용시 200%)

때문에 강력한 상급 스킬을 최대한 뒤쪽에 배치하여, 좀 더 높은 공격력을 노리는 것이 콤보 구성의 기본 골자가 된다.

콤보세트의 쿨타임은 해당 콤보세트에 등록되어 있는 스킬들의 평균값으로 책정이 되며, 확장 슬롯의 스킬들은 스킬 자체의 쿨타임을 그대로 따르게 된다.

다크나이트는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강력한 상급 스킬의 쿨타임을 최소화 시켜 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속딜링 능력을 가질 수 있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기본적으로 귀검사 직업군의 무기를 사용한다. 모든 무기에 대한 마스터리 스킬이 존재하나, 주로 사용되는 무기는 '소검''도', 그리고 '대검'이다.

‘소검’은 마법공격형 다크나이트가 채택하게 되는 무기로 귀검사의 무기중 마법공격력이 가장 높으며, ‘어둠의 소검 마스터리’ 의 물리/마법 공격력 보정치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도’ 또한 마법공격형 다크나이트가 채택하게 되는 무기로 상대적으로 적은 역경직과 빠른 공격속도로 좀 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어둠의 도 마스터리’ 의 물리/마법 공격력 보정치는 평이한 편이다.

‘대검’은 물리공격형 다크나이트가 채택하게 되는 무기로 귀검사의 무기중 물리공격력이 가장 높다. ‘어둠의 대검 마스터리’ 의 물리/마법 공격력 보정치는 평이한 편이다.

방어구 재질은 자신이 주력하는 공격력 타입에 맞춰 선택한다 마법공격형 다크나이트는 캐스팅속도를 보강하는 ‘천’ 타입을 사용하며, 물리 공격형 다크나이트는 방어구 자체 힘이 제일 높은 ‘경갑’ 타입을 사용한다. '중갑'과 '판금'방어구도 사용은 할 수 있지만 뚜렷한 강점이 없어 추천하지 않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자신이 주력으로 삼을 공격 타입을 정한 뒤 힘과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자신의 공격 타입에 따라 물리/마법 크리티컬 확률을 100%로 조정한 뒤, 남는 슬롯에 힘/지능 등 스텟 엠블렘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아바타 상의 옵션은 '차원일치'를, 플래티넘 엠블렘은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이는 다크나이트의 전직 패시브 스킬이 한 종류밖에 없고 1레벨당 상승치도 낮아서 생긴 현상으로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공격 스킬에 플래티넘 엠블렘이 있다면 그쪽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또한 다크나이트는 특이하게도 아바타 하의 옵션에서도 무기 마스터리를 선택할 수 있다. 패시브 스킬 1레벨당 상승치가 낮은 다크나이트로선 몇 안되는 이득 요소이니 반드시 챙겨가야 한다.

스위칭 스킬 오버플로우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무기 마스터리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or 지능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힘 or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or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오버플로우
차원일치
물리/마법크리티컬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하의 무기 마스터리 물리/마법크리티컬
힘/지능 + 물리/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힘 or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주력스킬인 '다크 웨이브 폴'의 타점을 영역판정으로 보정해주는 '다크 리버레이션' 과 '차지 익스플로전'의 타점을 극단적으로 넓혀주는 '모멘트 익스플로전'을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 하나를 선택한다.

나머지 한 자리는 다크나이트 스킬 운용 특성 상 자신이 집중해서 몰아줄 스킬을 추가로 강화시켜주는 편이다. '디멘션 버스트'는 '다크 버스트'를 사용할 때 전방에 적을 모으는 암흑차원을 생성, 몬스터를 한곳에 모으는 효과가 추가된다. 

공격력 상승치는 무난한 편이며 원본 스킬인 '다크 버스트'가 다크나이트에 스킬 중 상당히 강력한 상급기임을 감안하면 꽤 높은 총 공격력 상승량을 얻을 수 있다.

'다크 블리스티링 소드', '언리미티드 콤보'는 채널링을 늘리는 대신 공격력을 크게 강화시키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탈리스만이다. '다크 블리스티링 소드'는 추가 베기 수 2회 증가분 만큼 채널링이 늘어나지만 가장 후한 공격력 상승치로 보답한다.

'언리미티드 콤보' 역시 바뀐 동작의 후딜레이가 원본보다 길지만 베기의 위력이 크게 줄어드는 대신 타점에 따라 히트수와 위력이 크게 요동치는 피니쉬 검풍을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크 데몰리션
(다크 폴)
스킬 시전 후 이동 가능
공격력 9%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낙하 범위 20% 증가
쿨타임 10% 감소
다크 폴 공격력 증가율 14% 추가 증가

다크 블리스터링 소드
(다크 플레임 소드)
베기 수 2회 증가
흑염검 1, 2타 공격력 50% 감소
흑염검 3타 공격력 34%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검은 불꽃이 매 타격마다 생성되며 피니쉬 베기로 일제히 폭발
- 검은 불꽃 생성 수 : 최대 8개
검은 불꽃 타격 간격 삭제
검은 불꽃 공격력 299% 추가 증가
검은 불꽃 폭발은 생성 갯수에 비례하여 증가

언리미티드 콤보
(일루전 슬래쉬)
베기 공격력 50% 감소
피니쉬 검풍 대신 다크 브레이크 스킬 발동
내려치기 공격력은 검풍의 19%
충격파 공격력은 검풍의 130%
어둠의 기운 공격력은 검풍의 91%
 
[탈리스만 추가 효과]
다크 브레이크 충격파 크리 10% 증가
다크 브레이크 발동 후 다크 버스트 스킬 발동
다크 버스트 스킬의 공격력은 검풍 공격력의 163%

다크 리버레이션
(다크 웨이브 폴)
전방 500px 범위 내 모든 적에게 어둠의 검 5개를 떨어뜨림
폭발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폭발 공격력 증가율 16% 추가 증가

모멘트 익스플로전
(차지 익스플로전)
공격 범위 전 범위로 확대
베기 및 찌르기 공격 삭제
폭발 공격력 78%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폭발 공격력 6% 추가 증가

스플리트 세컨드
(팬텀 소드)
팬텀 소드 다단히트 27회 감소
폭발 공격력 98%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팬텀 소드 범위 30% 증가
폭발 공격력 증가율 29% 추가 증가

디멘션 버스트
(다크 버스트)
암흑검 시전 중 전방에 적을 모으는 암윽차원 생성
공격력 1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암흑차원 끌어들이는 범위 및 힘 30% 증가
공격력 증가율 21%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다크나이트는 콤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압도적인 상급스킬 회전율을 바탕으로 끊김없는 지속딜링 플레이를 추구한다. 자신이 주력으로 밀어주는 스킬들의 쿨타임을 극단적으로 줄여 쾌적한 플레이를 도모할 수 있고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고르게 분배시켜 한 순간도 쿨타임이 비지 않는 균형잡힌 플레이도 가능하다.

착용하게 되는 방어구를 제외하면 어떠한 방어 관련 스킬이 없어 상당히 낮은 방어력을 가진 다크나이트이기에, 콤보를 진행중이더라도, 위험하다 싶으면 과감하게 진행중인 콤보를 끊고 전장이탈에 용이한 '래피드 무브' 혹은 '모멘터리 슬래시' 로 캔슬하여 위협적인 패턴을 회피하고, 재정비후 다시 공격하는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스킬포인트가 굉장히 여유로운 편이기에, 대부분의 상급 스킬들을 마스터하여 활용하며, 남는 sp는 유저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중/하급 스킬들에 투자해주면 된다.

다크나이트는 공격 속도의 영향을 심각할 정도로 크게 받기 때문에 '사이버틱 스피드 부츠'를 기반으로 높은 공격 속도 조합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피격 데미지 증가 페널티를 극복하기 위한 아이템을 반드시 함께 조합해야 한다.

또한, 각성기가 태생적으로 다른 직업에 비해 한 개 적게 운용하는 외전 캐릭터 특성상 '아크로매틱 룸버스'의 각성기 페널티 영향을 다소 덜 받는 편이다. 부옵션으로 공격 속도도 있어 사이버틱 스피드 부츠와도 호궁합이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조정 이후 다른 타입의 무기와 비교 시 밸런스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타입의 무기는 기존 쿨타임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 대검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도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0% -> 5% 감소

* 둔기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소검
 - 마법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21년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다크 폴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콤보 캔슬 사용 시, 떨어지는 기운이 취소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쇼크 웨이브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드로우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모멘터리 슬래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플레임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다크 브레이크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웨이브 스핀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일루젼 슬래쉬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팬텀 소드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차지 익스플로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차원일치
 -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11레벨 기준 12.5% → 20%)

* 다크 버스트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공격 범위가 상향 조정됩니다.

* 타임 브레이크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디아볼릭 슬래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디 엔드 오브 타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2022.07.07 / Act 2. 빼앗긴 땅, 이스핀즈

110레벨 업데이트 이후 누적된 캐릭터의 생존력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부 직업들의 생존 능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교전 거리 및 상황에 따라 생존 능력이 비교적 낮은 직업의 경우 관련 능력치들을 상향 조정하였으며 회피율, 피해 감소 효과 등 일부 과도한 효율을 보유한 직업의 경우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타임 스톱
 - 콤보 슬롯 스킬 시전 중 입는 피해가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전 레벨 10%)

110레벨 업데이트 이후 성능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업들에 대한 조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던파로ON'에서 말씀드렸듯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도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어퍼
 - 공격력이 12.8% 증가합니다.

* 브리프 컷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바운스 블로우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다크 슬래쉬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다크 크로스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웨이브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스핀 어택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베인 슬래쉬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홉 스매쉬
 - 공격력이 12.2% 증가합니다.

* 그랜드 웨이브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트리플 스탭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피어스 스트라이크
 - 공격력이 12.5% 증가합니다.
 - 공격 시 상호 경직도가 조정됩니다.

* 피어스 스트라이크 강화
 - 1레벨 당 공격력 감소율이 변경됩니다. (10% → 5%)
 - 1레벨 당 다단히트 수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2회 → 1회)

* 다크 익스플로젼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윕 어택
 - 공격력이 11.2% 증가합니다.

* 래피드 무브
 - 공격력이 11.9% 증가합니다.

* 다크 레이브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다크 크래셔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다크 러스트
 - 공격력이 11.7% 증가합니다.

* 다크 볼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다크 폴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다크 소드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쇼크 웨이브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드로우 소드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모멘터리 슬래쉬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다크 플레임 소드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다크 브레이크
 - 공격력이 10.9% 증가합니다.

* 웨이브 스핀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일루젼 슬래쉬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팬텀 소드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폴
 - 공격력이 10.8% 증가합니다.

* 차지 익스플로전
 - 공격력이 10.5% 증가합니다.

* 다크 버스트
 - 공격력이 10.1% 증가합니다.

* 타임 브레이크
 - 공격력이 10.3% 증가합니다.

* 디아볼릭 슬래쉬
 -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디 엔드 오브 타임
 - 공격력이 10.4% 증가합니다.

■ 2023.06.29 / 밸런스 조절

무기 마스터리의 레벨링 효율을 조정하고 무기 종류에 따른 물리/마법 간 성능 격차를 완화하였으며 스킬 연계 사용 시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내재된 힘
 - 콤보 시스템 관련 툴팁이 추가됩니다.

* 베인 슬래쉬
 - 잡기가 실패해도 진행 중인 콤보 슬롯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익스플로젼
 - 폭발 공격 범위가 증가하고, 타격 지점에 관계 없이 항상 최대 다단히트를 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어둠의 소검 마스터리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ㄴ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45% → 47.4%)
  ㄴ 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38.6% → 47.4%)
  ㄴ (추가) 1레벨 당 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1.3% → 1.5%)

* 어둠의 도 마스터리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ㄴ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39% → 44.5%)
  ㄴ 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36% → 44.5%)
  ㄴ 1레벨 당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1.3% → 1.5%)

* 어둠의 대검 마스터리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ㄴ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36% → 44.5%)
  ㄴ 1레벨 당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1.2% → 1.5%)

* 어둠의 둔기 마스터리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ㄴ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36% → 44.5%)
  ㄴ 1레벨 당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1.2% → 1.5%)

* 어둠의 광검 마스터리
 - 스킬 습득 레벨이 변경됩니다. (20 → 15)
 -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ㄴ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 30레벨 기준 (40.9% → 50.1%)
  ㄴ 1레벨 당 물리/마법 무기 공격력 증가율 (1.32% → 1.5%)

* 다크 레이브
 - 끌어오는 수에 관계 없이 항상 최대 물리 공격력을 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러스트
 - 잡기가 실패해도 진행 중인 콤보 슬롯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플레임 소드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다크 브레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내려칠 때의 무기 공격력이 삭제되고 충격파 공격력에 통합됩니다.
 - 충격파 공격 범위 및 띄우는 힘이 증가합니다.
 - 결투장에서 타격된 적을 띄우는 힘이 조정됩니다.

* 웨이브 스핀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콤보 슬롯과 확장 슬롯 또는 스킬 커맨드 간 캔슬 시전 시, 적 홀딩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 일루젼 슬래쉬
 - 공격력이 5.5% 증가합니다.

* 타임 스톱
 - 콤보 스킬 시전 후 캔슬하여 확장 슬롯 또는 스킬 커맨드로 스킬을 시전할 수 있는 기능이 기본 콤보 시스템으로 이관됩니다.
 - 콤보 슬롯 스킬 시전 도중 백스텝 시전 시 진행 중인 콤보가 초기화되지 않는 기능이 기본 콤보 시스템으로 이관됩니다.

* 팬텀 소드
 - 공격력이 5.3%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폴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차지 익스플로전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다크 버스트
 - 공격력이 5.4% 증가합니다.

* 타임 브레이크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디아볼릭 슬래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디 엔드 오브 타임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스킬 시전 시 일부 연출이 개선됩니다.

* 콤보 시스템 변경 사항
 - 콤보 슬롯 스킬 시전 도중 백스텝 강화 시전 시 진행 중인 콤보가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2024.01.11 / Act 1 외전. 이면 경계

* 베인 슬래쉬
 - 콤보 슬롯으로 스킬 시전 후 다음 콤보 스킬로 즉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러스트
 - 콤보 슬롯으로 스킬 시전 후 다음 콤보 스킬로 즉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다크 레이브
 - 공격력이 7.9% 증가합니다.

* 다크 플레임 소드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다크 브레이크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웨이브 스핀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일루젼 슬래쉬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팬텀 소드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다크 웨이브 폴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차지 익스플로전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다크 버스트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타임 브레이크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

* 디아볼릭 슬래쉬
 - 공격력이 7.8% 증가합니다.

* 디 엔드 오브 타임
 - 공격력이 5.1%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