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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템플러 가이드

- 다크템플러란?

다크템플러는 귀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마법 시너지 딜러다.

자체 속성은 모든 공격이 암속성을 가지고 있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 없으나 속성 강화를 제공하는 버프&패시브가 따로 없기 때문에 다른 공격 속성을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도 있다.

다크템플러의 특징은 높은 안정성이다. 적을 무력화시키는 홀딩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그림자 속에 숨어 무적 상태가 되는 최고급 생존기인 ‘쉐도우 하이딩’ 또한 갖추고 있다. 덕분에 다크템플러는 평상시에는 적을 무력화시키며 일방적으로 딜을 누적할 수 있으며 위험한 패턴이 나올 때에는 무적 상태가 되어 가볍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다크템플러만의 고유한 특징으로는 25제 패시브인 ‘이보브’를 통해 얻게 되는 영혼 스택을 들 수 있다. 적을 공격할 때 높은 확률로 적의 영혼을 흡수하여 영혼 스택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소모하여 리버레이트 계열 스킬을 사용하거나 75~85제 액티브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다크템플러는 적을 무력화 시키는 캐릭터 중에서도 상당히 스킬 구조가 우수한 편에 속한다. 주력 딜링 스킬과 홀딩 스킬이 분리되어 있어 홀딩이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홀딩을 배제하고도 그럭저럭 스킬 사이클을 굴려나갈 수 있을 정도이다. 또한 일부 고위 스킬을 제외하면 스킬들의 시전 시간이 짧은 편에 속하는 것 역시 장점이다. 순간적으로 딜을 우겨넣어야 하는 상황에서 재빠르게 여러 스킬을 넣는 것이 가능한 홀딩 캐릭터는 그리 많지 않다.


일부 스킬들을 제외하면 다크템플러의 스킬 구조는 홀딩캐 중에서는 우수한 편에 속한다.

눈에 잘 띄지 않는 사소한 편의성을 꼽자면, 다크템플러의 시너지 적용 방식을 들 수 있다. 다크템플러는 생존하는 것만으로도 맵 전체의 모든 몬스터에게 디버프를 걸어준다. 범위의 제약이 있는 오라형 시너지 딜러나 다른 파티원들보다 먼저 몬스터를 공격해야 온전히 시너지를 제공할 수 있는 타격형 시너지 딜러와 비교할 때, 다크템플러는 굉장히 편안하게 파티원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다크템플러의 우수한 스킬 구조는 주로 하위 스킬에 국한되어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딜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들 중에는 채널링이 제법 긴 스킬이 많고, 그 중 ‘디스트로이어’는 탈리스만으로 강화하면 채널링이 더더욱 늘어나고 만다. 한정된 그로기 타임 동안 모든 스킬을 효율적으로 넣기 위해서는 스킬 빌드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다크템플러의 2차 각성 스킬들은 다크템플러 특유의 ‘영혼 스택’을 소모하여 강화하는 것을 컨셉으로 잡고 있다. 이 스킬들을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혼 스택의 소모에 신경을 써서 리버레이트 계열 스킬들을 사용해야 한다.

- 다크템플러의 장비


다크템플러는 판금과 도, 소검을 사용하는 시너지 딜러다

 
무기는 귀검사의 무기 중 '도'와 '소검'을 사용한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에 따라 공격력이 정해지는 마법 공격 퍼센트 데미지 딜러이기 때문에 둔기와 대검은 착용하지 않는다. 이성직업인 소울브링어와 달리 무기 마스터리 패시브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크템플러는 순수하게 도와 소검 자체의 특징을 보고 무기를 선택해야 한다.

'소검'은 귀검사의 무기 중 마법 공격력이 제일 높으며 마법 크리티컬 히트가 2% 추가로 붙어있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며 역경직이 도에 비해 크다. 또한 쿨타임 증가 패널티가 붙어있기 때문에 시간당 딜링 능력은 도에 비해 약간 떨어진다.

'도'는 공격 속도와 캐스팅 속도가 빠르며 역경직이 적고 쿨타임 증가 패널티가 없다. 소검보다 무기의 마법 공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킬의 단발 딜량은 떨어지지만 시간당 딜링 능력은 소폭 우위에 설 수 있다.

두 무기 간의 우열은 취향과 에픽 무기의 옵션에 따라 갈린다. 시즌 7 기준으로는 무기의 옵션은 도가 소검보다 높은 평가를 받지만, 우수한 무기로 평가받는 100제 에픽 도 ‘태극천제검’의 패널티 옵션이 다크템플러에게 상당히 치명적이다. 통계 상으로는 소검이 도보다 훨씬 채택률이 높다.

방어구는 공격 속도, 캐스팅 속도, 지능,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판금'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판금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컨제스트'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3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선비의 수묵화(대나무), 웰컴 투 헬(다크스틸), 힙합(길거리), 봉인의 수호자(어둠), 세계의 가호(어둠)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다크템플러는 '충실한 종'을 통해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그 수치가 낮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컨제스트, 우시르의 저주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하의 HP MAX,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마법 공격력,마법 크리티컬,속성 강화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디스트로이어'의 채널링을 늘리지만 그만큼 공격력 상승치와 쿨타임 감소까지 제공하는 '익스터미네이트'를 가장 많이 채용한 다음 그 뒤는 '이몰레이션'을 설치형으로 바꿔줘 '익스터미네이트'로 늘어난 딜타임을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는 '오퍼드 세크리파이스'와 마찬가지로 '지하드'의 범위 지정 딜레이를 삭제시켜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위대한 성전의 검'을 주로 채용한다.

그 외에는 '데들리 케이프'의 공격력을 상당히 높게 올려주면서 채널링까지 감소시켜주는 '쉐도우 템페스트'도 떠오르고 있다.

'리인포스 배리어'는 탈리스만의 강화효과가 다른 탈리스만보다 밀려서 채택하지 않으며 '쉐도우 스웜'은 즉발성 기술인 '스타폴'의 공격을 지연시키는 점 때문에 채용하지 않는다.

'폴리그라마 레이'는 스킬 개선점에 비해 과도하게 공격력 상승치가 낮게 책정되 우선 순위가 제일 뒤로 밀린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리인포스 배리어
(블랙 미러)
방어막 유지시간 동안 이동속도 10% 증가
공격력 14% 증가
방어막 유지시간동안 이동속도 증가율 5% 추가 증가
블랙미러 공격력 증가율 16% 추가 증가
쉐도우 템페스트
(데들리 케이프)
베기 다단히트 횟수 9회 감소
피니쉬 공격이 적을 1.5초간 홀드
피니쉬 공격력 52% 증가
피니쉬 후 어둠의 기운이 폭발하여 다단히트 피해를 입힘
어둠의 기운 공격력은 다단히트 공격력의 231%
다단히트 횟수 4회
베기 다단히트 공격속도 20% 증가
익스터미네이트
(디스트로이어)
검기를 날린 후 어둠 구체를 생성하여 던짐
어둠 구체 공격력은 폭발의 225%
쿨타임 16% 감소
검기 폭발 타격 수 100% 증가
다단히트 간격 50% 감소
검기 폭발 공격력 50% 감소
어둠 구체 공격력 변화율 759% 추가 증가
쉐도우 스웜
(스타폴)
적을 추적하는 우시르의 기운이 자신의 주위를 돌도록 변경
스킬키 재입력 시 우시르의 기운 발사
지속시간 10초, 종료 시 자동 발사
폭발 횟수 3회 감소
우시르의 기운 공격력은 폭발 공격력의 1%
폭발 공격력 5% 증가
추적 범위 200px 증가
폭발 공격력 179% 증가

오퍼드 세크리파이스
(이몰레이션)

자신을 대신하여 마법진을 생성하는 환영을 전방에 소환
환영 중심으로 적을 끌어들이는 기능 추가
이몰레이션 폭발 공격력 27% 증가
환영이 마법진을 생성할 때 이동 가능
이몰레이션 폭발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폴리그라마 레이
(데우스 엑스 레이)
작은 에너지포 4개 추가 발사
작은 에너지포의 1개당 공격력은 원래 에너지포의 3%
영혼을 충전하지 않고 즉시 에너지포 발사
즉시 영혼 최대 10개 소모
작은 에너지포 공격력 96% 증가

위대한 성전의 검
(지하드)

우시르의 저주 디버프 오라가 붙어있는 적 중 가장 강한 적을 추적하여 검을 내리꽃음
범위 내에 적이 있는 경우에만 스킬이 활성화 됨
공격력 9% 증가
영혼을 소모하지 않고 항상 최대 공격력으로 적용
공격력 24% 추가 증가

휘장은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축복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마법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이동속도, 캐스팅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다크템플러는 이기적이며 교묘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캐릭터다. 설치형 홀딩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홀딩을 통한 무력화가 유효한 적을 상대로는 일방적인 공세를 펼칠 수 있으며, 위험할 때에는 '쉐도우 하이딩'으로 숨어버리면 그만이다. 적의 일반 패턴은 틀어막고 위험한 공격은 무적으로 피해가며 꾸준히 딜을 누적해가는 모습은 다크템플러 외에 쉽게 따라할 수 없는 장점이다.

다만 가끔은 일부 스킬의 긴 채널링이 발목을 잡는다. 특히 최고 주력기 중 하나인 ‘디스트로이어’는 긴 시간 동안 다크템플러를 무방비한 체공 상태로 만드는 스킬이기에 쿨타임이 찼다고 함부로 사용했다간 적이 피해버릴수도 있고 적의 위험한 공격에 노출되기도 한다.

기본기 중에서는 주로 ‘소울드레인’, ‘리버레이트-벅샷’, ‘리버레이트-매드니스’를 채용한다. 소울드레인은 구조적으로 우수한 설치형 기본기이며 매드니스는 기본기의 수준을 넘어선 딜량을 보여준다. 벅샷은 공격력은 낮은 편이지만, 언제든지 시전이 가능한 기본기라는 점을 높이 평가받는다. 다만, 리버레이트-벅샷은 TP 강화를 찍으면 도리어 딜이 떨어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중급기와 상급기는 40제 스킬 ‘데들리 케이프’를 제외한 모든 스킬들을 채용할 수 있다. 단, '데들리 케이프'를 채용하고자 한다면 탈리스만 '쉐도우 템페스트'를 함께 채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