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파이터는 모든 수단을 가리지 않고 각종 암기를 주저없이 꺼내 싸우는 거친 격투가다.
기본적으로 지능을 주 능력치 삼아 마법 공격을 하지만 2차 각성 패시브인 '용독술'을 통해 헬터 스켈터와 모든 전직 스킬을 자유롭게 물리/마법공격으로 변경하여 사용 할 수 있다.
스탯도 전직 이후 '사공수련'을 통해 높게 투자한 스탯을 다른쪽에도 동일하게 맞춰주니 개인의 취향에 맞춰 육성하면 된다. 자체 속성은 따로 없어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하다.
- 특징
스트리트파이터는 그 이름처럼 뒷 골목에서 일어나는 일명 '개싸움'에 특화된 직업이다. 때문에 스킬의 대부분이 비겁하다 싶을 정도로 많은 상태이상을 가진다. 홀딩, 출혈, 중독, 기절 등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을 가진 덕분에 일반 던전에서는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으며 무력화 게이지도 쉽게 깎아 내릴 수 있다.
2차 각성기 '독문무공'을 습득한 이후부터는 상시로 지속되는 강력한 평타에 힘입어 적을 악착같이 물고 늘어지며 HP를 깎아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강력한 평타 변형 스킬 '독문무공'은 스킬로 적절히 동작을 캔슬하면 더 높은 데미지를 뽑아낸다
다만, '독문무공'의 평타 동작 중 5타의 동작이 상당히 선,후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평타 중간중간에 스킬을 적절히 섞어서 모션을 캔슬해주면서 사용해야 최대 포텐셜을 뽐낼 수 있다.
또한 몇몇 스킬은 현재 몬스터에게 걸려있는 상태이상의 갯수에 따라 공격력이 변화하므로 단순히 평타만 치면 되는 캐릭터가 아닌 평캔 테크닉과 몬스터의 패턴, 자신의 스킬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된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격투가의 무기 중 '클로''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클로 마스터리’를 통해 무기의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자신이 주력으로 삼을 공격 타입을 정한 뒤 힘과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스트리트파이터(여)는 레벨링이 되는 '용독술'을 통해 꽤 넉넉한 수치의 물리/마법 크리티컬을 보정받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되도록 힘/지능으로 세팅해주면 된다.
또한, '독문무공'은 일반적인 2차각성기와 달리 전체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아바타 상의는 '독문무공'으로 고정되며 플래티넘 엠블렘은 '도발'을 사용하면 된다.
스위칭 스킬 | 독바르기 (15레벨) |
|
플래티넘 엠블렘 |
도발 | |
슬롯 | 옵션 | 앰블럼 |
머리/모자 | 캐스팅속도 or 지능 | 힘, 지능 |
얼굴/목가슴 | 공격속도 | 힘, 지능, 공격속도 |
상의 | [스위칭]독 바르기 독문무공 |
힘/지능 + HP MAX 힘/지능 + 회피율 |
하의 |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
힘/지능 + HP MAX 힘/지능 + 회피율 |
허리 |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
이동속도 |
신발 | 힘, 이동속도 | 이동속도 |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특장점이 뚜렷해 버스터 봄만 아니면 어떤 탈리스만을 선택해도 무난하다. 물론 결전의 무기를 사용한다면 시너지가 좋은 '들끓는 독수'를 고정으로 채용하고 나머지 탈리스만을 선택한다.
'백스트리트 킥'은 '그라운드 킥'의 답답한 선딜레이가 거의 없어지고 적중 후 다른 스킬로 연계까지 가능해지는 탈리스만이다. 스킬 연계를 중시한다면 가져갈만한 좋은 탈리스만이다.
'바이퍼 마인'은 베놈마인을 쿨타임 12초의 기본기 처럼 만들어주는 탈리스만이다. 2회까지 충전 가능하며 기본 공격을 캔슬하기 위해 1레벨 스킬도 채용하는 스트리트파이터 특성 상 약간의 평캔 편의성도 기대할 수 있다.
'대방출'은 회전 속도를 증가시켜 순식간에 데미지를 다 뽑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마지막 폭발 이후에도 적이 1.5초 동안 강제로 경직되게 해 소소한 도움을 주는 탈리스만이다.
'비각술'은 적에게 지뢰를 박아두고 뒤로 강제 이동되는 거리가 감소하며 강제 이동되는 중에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한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해준다.이는 긴 채널링과 강제 이동 때문에 뻣뻣하게 느껴지는 조작감을 크게 개선해 주며 쿨타임 감소까지 제공해 줘 꽤 높은 회전율 상승치를 보여준다.
'오버 더 리미트'는 다단히트를 없애고 큰 상자에 화력을 집중시켜 폭발을 일으키는 스킬로 변경되며 스킬 시전 중 무적 판정이 추가된다. 툴팁엔 표기돼있지 않지만 후딜레이가 짧아져 바로 다음 스킬로 연계할 수 있을 정도이나 그만큼 선딜레이가 길어져 스킬 사용에 걸리는 시간 변동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버스터 봄'은 안그래도 원본 스킬의 공격력이 처참하게 낮아 버려지는데 탈리스만으로 인한 상승치 조자 낮다. 거쳐가는 용으로도 사용하기 힘든 수준의 탈리스만이다.
백스트리트 킥 (그라운드 킥) |
적중 시 캔슬하여 전직 계열 스킬 사용 가능 공격력 1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준비 동장 딜레이 감소 공격력 증가량 20% 추가 증가 |
바이퍼 마인 (베놈 마인) |
최대 2회까지 충전하여 스킬 사용 가능 - 12초마다 1회씩 충전 공격력 42%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5% 증가 |
대방출 (정크 스핀) |
공격력 12% 증가 폭발 공격에 맞은 적 1.5초 동안 강제 경직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9% 추가 증가 연타 시 회전속도 28% 증가 |
들끓는 독수 (맹독 일발화약성) |
상태이상 데미지 증가율 5% 추가 증가 쿨타임 15%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적을 끌어들이는 범위, 힘, 지속시간 40% 증가 공격력 15% 증가 쿨타임 감소량 5% 추가 감소 |
버스터 봄 (블록 봄) |
벽돌 타격 및 피니쉬 폭발 공격 삭제 벽돌이 정면을 향해 날아가며 경로에 있는 적에게 폭발 공격을 1회 가함 벽돌 폭발 공격력 140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충격파 타격부터 홀딩 효과 적용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 공격력 18% 증가 |
비각술 (비전 : 진천뢰) |
뒤로 물러나는 거리 50% 감소 덤블링 중 공중 사용 가능한 전직 계열 스킬 발동 가능 공격력 1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공격력 17% 추가 증가 쿨타임 10% 감소 |
오버 더 리미트 (만병지왕 - 파진포) |
폭탄이 담긴 상자를 투척 후 내려 찍어 단번에 폭발시키는 스킬로 변경 점프 중에도 사용 가능 변경 후 공격력은 변경 전 공격력의 116% [탈리스만 추가 효과] 폭발 범위 15% 증가 스킬 시전 중 무적 공격력 증가량 19% 추가 증가 |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스트리트파이터(여)는 스킬 개별의 공격력은 낮지만 독문무공이 제공해주는 강력한 기본 공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꾸준히 적중시키기 위한 인파이팅 형태의 플레이를 해야 한다.
다만, 스트리트파이터(여)는 적의 공격을 흘리거나 경감할 수 있는 수단이 '도발'로 적의 적중율을 감소시키는 정도기때문에 몬스터의 공격을 과감하게 받거나 흘리는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위험한 패턴은 '크레이지 발칸'을 허공에 사용해 무적판정으로 회피하거나 아예 공격을 예측하고 미리 평타를 전진하면서 사용해 위치를 조정해 피해야 하며 이는 캐릭터 자체의 조작난이도와 더불어 던전 패턴에 대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게 된다.
그래도 스트리트파이터(여)의 평타 딜량은 던전앤파이터 캐릭터 중 손에 꼽을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꾸준히 누적시킨다면 만족할만한 높은 딜량을 얻을 수 있다.
캐릭터 자체적으로 타격 데미지와 독 데미지가 비등비등할 정도기 때문에 중독 관련 아이템과 시너지가 탁월하다. 특히 '독에 익숙함'의 효과로 중독 피해를 무효화 시키기 때문에 피격 데미지의 50%를 중독 피해로 바꾸는 '골렘의 핵 팔찌'를 아예 피격 데미지 50% 경감 효과로 사용할 수 있다.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상태이상이 유의미한 옵션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상태이상 중 일부 옵션을 변경하고, 비주얼 및 사운드 측면에서 노후화 된 요소들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상태이상이 개편됨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보유한 캐릭터들의 일부 스킬들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 도발
-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감소 (10레벨 기준 80 → 25%)
* 독문무공
- 모든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 도발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모든 레벨 60 → 25%)
* 독무
- 지속시간동안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 지속시간동안 무력화형 상태이상 내성 추가 감소 (11레벨 기준 40 → 25%)
■ 2022.05.26 / 리뉴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베놈 마인과 정크 스핀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두 스킬 모두 타점에 따른 공격력 편차가 발생하는 부분을 완화하고, 기존보다 넓은 범위를 타격할 수 있도록 보강하여 활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일부 스킬의 y축 판정을 개선하였으며, 독문무공의 기본 공격력을 조정하고 해당 스킬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 이중 투척
- 베놈 마인 변경에 따라 옵션이 변경됩니다.
ㄴ베놈마인 지뢰 개수 증가치가 삭제됩니다.
ㄴ베놈마인 지뢰 투척 거리 및 폭발 크기 증가율이 추가됩니다.
- 관련 툴팁이 변경됩니다.
* 히든 스팅
- 독문마경 습득 후, 독문무공 상태에서 시전 시 투척하는 뱀 모양의 독기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ㄴ독문무공 공격과 유사한 형태의 이펙트로 변경됩니다.
- 독기가 바닥에 닿았을 때 발생하는 충격파의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그라운드 킥
- 잡히지 않는 적 타격 시 데미지 증가치가, 독 바르기 발동 시 추가되는 독 공격력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베놈 마인
- 스킬 이펙트 및 프로세스가 변경됩니다.
ㄴ스킬 시전 시 주위에 6개의 지뢰를 던집니다.
ㄴ지면에 설치된 지뢰는 잠시 후 차례대로 폭발하여 다단히트 피해를 입힙니다.
- 스킬 변경에 따라 관련 툴팁이 변경되며,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정크 스핀
상황에 따라 스킬을 보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스킬 이펙트 및 프로세스가 변경됩니다. |
ㄴ일반/특수 용품 투척 확률이 삭제됩니다.
ㄴ던지는 물품의 종류가 일부 변경되며, 각 물품의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ㄴ투척 타이밍마다 좌우 양 쪽에 동시에 물품을 던집니다.
- 타격 수는 각 투척 타이밍 당 1회입니다.
ㄴ마지막에는 다이너마이트를 던져 대폭발을 일으킵니다.
- 중간에 취소할 경우 바로 다이너마이트를 던집니다.
ㄴ다이너마이트에 맞은 적은 화상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 스킬 변경에 따라 관련 툴팁이 변경되며, 공격력이 재조정됩니다.
* 용독술
- 물리, 마법 크리티컬 증가치가 전 레벨 40%로 고정됩니다.
* 독문무공
- 독문무공 상태에서 사용하는 기본 공격/대쉬 공격/점프 공격이 독문무공의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도록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대쉬 공격/점프 공격의 공격력이 7% 감소합니다.
- 기본 공격/대쉬 공격/점프 공격의 y축 타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2023.12.14 / 캐릭터 밸런스 조절
* 기본 공격
-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헬터 스켈터
- 공격력이 5.8% 증가합니다.
* 독 바르기
- 평타 타격 시 독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스킬키 재입력 시 독바르기 효과 제거 기능이 삭제됩니다.
* 일발화약성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훅 공격 시 궤적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ㄴ 이에 따라 X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히든 스팅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블록 버스터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벽돌 가격 시 궤적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ㄴ 이에 따라 X축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마운트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크레이지 발칸
- 마지막 충격파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충격파 타격 시 독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천라지망
-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그라운드 킥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베놈 마인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정크 스핀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독무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맹독 일발화약성
- 공격력이 5.2% 증가합니다.
* 블록 봄
- 공격력이 5.9% 증가합니다.
* 비기 : 폭독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적에게 폭독을 심는 시도 시, X축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만병지왕 - 파진포
- 공격력이 5.8% 증가합니다.
* 독문무공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금기 : 독사굴
- 공격력이 5.6% 증가합니다.
* 페인킬러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사흑주 독아혼천
- 공격력이 5.7% 증가합니다.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