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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맨 가이드

히트맨이란?

히트맨은 총검사의 전직 중 하나로 힘과 물리크리티컬을 주능력치로 삼는 물리 시너지딜러다.

자체 속성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으며 최종 무기 또한 중에서는 야천도가 암/수 듀얼 속성을 내장하고 있어 이를 토대로 세팅을 마련하거나 공격 속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히트맨은 여성 넨마스터, 팔라딘과 함께 파티원의 속도와 데미지를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특별한 시너지를 제공하며 버프 형식이기 때문에 조건을 타거나 유지에 어려움을 느낄 일도 없다. 모든 공격스킬은 검술, 사격, 복합으로 구분되며 일부 스킬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사격-검술, 사격-사격으로 캔슬이 지원되는 직관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초보자도 비교적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점은 시너지로서는 쉽고 강력한 캐릭터지만 개별 캐릭터로서의 성능은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다. 기관단총과 장도를 활용한 난무 공격이 주가 되기 때문에 히트수는 제법 잘 나오고 공격 시 발동하는 조건부 옵션을 활용하기 좋지만 1초 단위로 캐릭터의 생사가 오가는 후반 콘텐츠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채널링에 비해 화력이 높은 수준이 아니다.

또한 여성 넨마스터, 팔라딘의 파티원 보호, 회복, 크리티컬 보충, 추가 피해 소스 제공과 같이 동일한 속도 시너지 내에서도 다소 어정쩡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히트맨을 플레이하려고 한다면 이러한 부분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한 차례 개편을 통해 속도 시너지를 얻어 염팔히로 구분되기 시작했다

- 히트맨의 장비


히트맨은 경갑과 장도를 사용하는 물리 시너지 딜러다.

 
무기는 총검사의 범용 무기 '장도'를 사용한다. 기본 공격을 활용할 일이 많지는 않지만 제법 긴 기본 사정거리는 검술 스킬의 활용에 도움을 주며 주력기 중 잡기 판정을 가진 스킬들을 기본 공격에서 캔슬로 강제 연계하는 테크닉 사용 시에도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방어구는 힘, 체력, HP/MP MAX, 초당 MP 회복량, 히트 리커버리, 물리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경갑'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경갑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시너지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전술지휘'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30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SAO(스구하/유이), 선비의 수묵화(국화/대나무), 웰컴 투 헬(베이퍼/다크스틸), 힙합(경기장/길거리), 봉인의 수호자(빛/어둠), 세계의 가호(빛/어둠)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골드크라운, 시니컬 토끼, 헬로우 브라운 ,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과 물리 크리티컬, 공격 속도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히트맨은 물리 크리티컬 보정이 15%로 그리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처럼 다색 엠블렘 소켓은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0%를 최우선적으로 맞출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하며 공격속도의 영향이 큰 특성상 공격속도도 어느정도 수급한 뒤 나머지를 힘으로 세팅해주면 된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전술 지휘
장도 마스터리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하의 HP MAX,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물리크리티컬
힘 + 물리 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오라 힘,물리 공격력,힘 + 물리 크리티컬,속성 강화 힘, 힘 + 물리 크리티컬

탈리스만은 공중 사용 시 딜 포텐셜을 깎아먹고 지상 사용시 채널링이 되려 길어지는 '천벌'을 제외한 모든 탈리스만이 골고루 쓰인다.

알파 스트라이크 탈리스만인 시크릿 서비스는 원본 기술을 타 기술 시전 중 언제든지 쓸 수 있는 무딜레이 설치기로 바꾸기 때문에 단연 0순위로 꼽히며 광풍노도는 슈퍼홀드 판정의 추가 히트맨에게 부족한 무력화를, 황혼의 검사는 본래 스킬간 캔슬이 지원되지 않는 최후의 일격을 매끄러운 연계기로 바꿔준다는 점에서 수요가 있다.

와일드 헌트는 시즌 7에 와서 재평가를 받은 장비인데 문제점이었던 애매한 쿨타임은 쿨타임 감소에픽 장비의 대거 추가로 인해 쿨감 빌드가 상용화되면서 해결됐고 채널링 내내 통무적 판정이라는 안정성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이후 약간의 룬작을 곁들이면 25초에 2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준 필수급으로 부상한 탈리스만이다.

'리트릿 파이어'는 히트맨의 스킬 사용 도중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택티컬 오펜시브'를 이어서 쓸 수 있게 해준다. 다만, 마무리 베기 공격이 추가돼, 스킬 연계를 빠르게 해서 이득 보는 채널링 감소를 덮어버리는 점이 흠.

'롤랑 스페셜'은 총 세 번 나눠서 공격하던 '벽파일섬'을 한 방에 집중시켜 강력하게 공격하는 스킬로 바꿔준다. 공격력 상승치가 화끈해 기존에도 히트맨의 가장 강력했던 상급기에 걸맞게 매우 높은 총 공격력 상승량을 보여주지만 기를 모으는 동작만큼 채널링이 늘어나는 것이 단점.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시크릿 서비스
(알파 스트라이크)
브랜드가 나타나 히트맨 대신 공격
공격 횟수 20회, 공격력은 히트맨 주변 사격 공격력의 127%
황혼의 날개를 제외한 다른 스킬 도중 발동 가능 이 경우 시전 모션 없이 바로 발동
공격력 16% 증가
쿨타임 5% 감소

광풍노도
(휩쓸기)

공격에 맞은 적이 홀딩됨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7% 증가
쿨타임 감소량 10% 추가 감소
공격 범위 20% 증가
피니쉬 공격력 43% 추가 증가
황혼의 검사
(최후의 일격)
스킬 적중 시 캔슬하여 히트맨 전직 스킬 사용 가능
공격력 14% 증가
발동 속도 50% 증가
공격력 증가량 19% 추가 증가
와일드 헌트
(포인트 블랭크)
찌르기 성공 시 빌이 등장해 함께 사격
빌의 사격 공격력은 히트맨 사격 공격력의 35%
빌 사격 공격력 58% 증가
쿨타임 15% 감소
천벌
(헬릭스 다이브)
공격력 16% 증가
공중 또는 백스텝 중 사용 시 즉시 내려베기 공격력의 300% 피해를 주는 피니시 발동
피니시 공격 범위 30% 증가
공중 사용 시 공격력 7% 증가
지상 사용 시 사격 및 회전 베기 횟수 1 증가
공격력 7% 추가 증가
리트릿 파이어
(택티컬 오펜시브)
히트맨 전직 스킬 사용 후 계열에 관계 없이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사용 가능
사격 후 마무리 베기 공격 추가
- 후방 입력 시 스킬 발동 위치로 난사하며 이동, 사격 공격력은 제자리 범위 사격 공격력과 동일
마무리 베기 공격력은 총 공격력의 13%
쿨타임 10% 감소
마무리 베기 공격력 17% 추가 증가
롤랑 스페셜
(벽파일섬)
힘을 모은 뒤 일섬으로 1회 공격
일섬 공격력은 벽파일섬 1히트 공격력의 351%
공격 범위 12% 증가
일섬 공격력 60% 추가 증가

휘장은 힘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수호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각각 물리 크리티컬/주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공격속도, 이동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전술지휘관이라는 캐릭터의 성격과는 다소 동떨어진 모습이지만 파티 플레이에서는 전술지휘 버프를 한 번 돌려주는 정도면 시너지딜러로서의 역할은 끝이며 퓨딜처럼 최대한 딜을 욱여넣는 쪽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특히 채널링과 후딜레이는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DPS뿐만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라도 해당 능력치 확보에 어느정도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