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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랜서 가이드

- 다크랜서란?

다크랜서는 마창사의 전직 중 하나로 지능과 마법크리티컬을 주 능력치로 삼는 마법 시너지 딜러다.

패시브 스킬 '잠식'이 높은 수치의 암속성 강화를 제공하며 전직 이후 스킬들 역시 자체적으로 암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속성을 고정으로 채택한다.

다크랜서는 흑뢰 계열스킬로 적을 공격하여 스킬의 피해 20%를 저장할 수 있으며 잠식 계열 스킬로 적을 공격하면 흑뢰로 누적시킨 스킬 피해를 일거에 터뜨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반대로 이미 잠식된 적을 흑뢰 계열 스킬로 공격했을 때에는 즉시 흑뢰가 터지며 20% 추가 데미지가 들어온다.


갖가지 방식으로 빠르게 창을 던져 전투에 임한다

다크랜서의 특징은 중거리에서 빠르게 스킬을 쏟아붓는 속사 플레이로 요약할 수 있다. 스킬의 타점이 중거리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매번 자신의 위치를 바꿔 시전할 필요가 없으며 스킬 모션 또한 대부분 간결하고 짧기 때문에 캔슬기가 없음에도 몬스터와 거리를 유지한 채 한 자리에 눌러앉아 스킬들을 빠르게 쏟아부을 수 있다.

탄탄한 유틸성 역시 다크랜서의 장점이다. 제법 넓은 범위의 적들을 한 곳에 모아서 몰아잡게 해주는 기본기와 홀딩기술을 통해 적의 움직임을 봉쇄한 채 자신과 파티원들의 딜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게 도와준다.

다만 기동력이 떨어지는 것이 다크랜서의 단점이다. 전직 후 스킬 중 자유로운 이동기가 없어서 마창사 공용 이동기인 '서라운드 브레이크'에 의지해야 하며 '서라운드 브레이크'마저 기동력이 좋은 이동기는 아니니 기동 능력 면에서는 답답함이 느껴질 수밖에 없다.

또한, 다크랜서의 모든 스킬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다. 공격 속도를 충분히 챙기지 않았다면 빠르게 스킬을 쏟아붓는 속사 플레이가 아닌 느릿느릿하게 하루 종일 창을 던져대다가 몬스터에게 따라잡혀서 얻어맞는 답답한 모습을 보게 되니 어느정도 공격속도를 신경써줘야한다.

- 다크랜서의 장비


다크랜서는 천과 투창을 사용하는 시너지 딜러다

 
무기는 마창사의 무기 중 '투창'를 사용한다. ‘어둠의 투창 마스터리’를 통해 무기의 마법 공격력과 적중률 증가를 얻을 수 있어 광창보다 높은 마법 공격력을 얻을 수 있고 쿨타임 패널티도 없기 때문에 투창 이외의 무기를 사용할 이유는 전혀 없다.

방어구는 지능, 마법 크리티컬을 보강하는 '가죽' 타입을 사용한다. 100레벨 달성 후 파밍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입수한 레전더리/에픽 등급 방어구는 할렘 지역의 NPC 딸기코 델라를 통해 가죽으로 바꾸면 된다.

칭호와 크리쳐는 일반적인 딜러들이 사용하는 데미지 증가/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추가 데미지/모든 공격력 증가/물리&마법&독립 공격력 증가 관련 옵션을 중복되지 않게 알맞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버프 스위칭 장비는 95레벨에 열리는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입수할 수 있는 '다크니스'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를 구비하면 된다. 방어구와 악세서리, 침식된 특수장비를 모두 갖췄을 경우 최대레벨보다 5 낮은 15레벨에 도달하게 되며 칭호(최대 3레벨), 아바타 및 엠블렘(최대 3레벨), 크리쳐(최대 1레벨)로 부족한 수치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장비 상황에 맞게 버프 스킬의 레벨링을 살짝 낮추고 버프 능력치를 강화한 왜곡된/뒤틀린 특수장비를 기용할 수 있다.

버프와 관련된 칭호는 25레벨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선비의 수묵화(난초/국화), 웰컴 투 헬(오버그로스/베이퍼), 힙합(숲속/경기장), 봉인의 수호자(물/빛), 세계의 가호(물/빛)이 있으며 크리쳐의 경우 쁘띠 아르고스, 시니컬 토끼, 베히모스, 올림푸스, 해상열차 바캉스, 서부의 보안관, 사막의 수호자, 각성의 서에서 모자란 레벨을 보충할 수 있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지능과 마법크리티컬, 공격속도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다크랜서는 '다크니스'를 통해 어느정도 크리티컬 확률을 보정받지만 버프형태라 그 수치가 마을에선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다크니스' 레벨링 상황에 맞춰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공격속도
상의 [스위칭]다크니스, 어둠의 투창 마스터리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하의 HP MAX,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지능 + 마법 크리티컬
허리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마법 공격력,마법 크리티컬,속성 강화 지능, 지능 + 마법 크리티컬

다크 랜서의 탈리스만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편이다. 물론 최선의 선택지는 거진 정해져있는 것과 다름없지만 '작렬하는 흑뢰'와 '조여오는 어둠을 제외하면 모든 탈리스만이 세팅이나 목적에 따라 채용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일점집중'은 바이올런트 피어스의 작은 창 투척 다단히트를 완전히 삭제하여 채널링을 파격적으로 줄여주는 탈리스만이다. 공격력은 각성기를 제외한 다크 랜서의 모든 스킬 중 가장 강력하지만 채널링이 지나치게 길어 채용이 꺼려졌던 바이올런트 피어스를 실전에서 활용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다크 랜서의 탈리스만 중에서 가장 채용률이 높고 성능도 우수하여 필수 탈리스만으로 꼽힌다.

'공허의 저편'은 75제 스킬인 폴링 데스의 범위를 매우 크게 늘려서 딜로스의 가능성을 0으로 만들어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물론 폴링 데스는 원본 스킬부터가 구조적으로 매우 우수한 스킬이었기에 탈리스만의 유틸리티 상승이 크게 체감이 되는 편은 아니다. 하지만 공격력 증가 측면에서 다크 랜서의 모든 탈리스만을 통틀어 최상급이기에 순간딜, 지속딜 양면에서 폴링 데스의 지분이 크게 뛰어오른다.

'데들리 모스'는 80제 스킬인 다크 임펄스의 선딜레이를 대폭 줄여주며 공중에서도 시전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추방자의 산맥에서만 획득 가능한 탈리스만이다. 스킬 연계 측면에서도 유연성을 더해주며 기존 고정 탈리스만이던 '극 : 멸광폭살'보다 순간딜, 지속딜 모두 우위에 설 수 있는 좋은 탈리스만이다.

'극 : 멸광폭살'은 흑광폭살의 선딜레이를 늘리지만 범위 역시 크게 증가시키며 던진 마창이 즉시 폭발하도록 구조를 바꾸는 탈리스만이다. 추방자의 산맥 추가 이전까지는 다크 랜서의 필수 탈리스만 중 하나로 꼽혔으나, 현재는 '데들리 모스'에게 순간딜, 지속딜, 유틸리티 모두 밀리며 입지가 많이 좁아진 상태이다. 그래도 '탈리스만 선택' 아이템과 조합하면 흑광폭살을 시로코 그로기 시간인 25초 동안 2회 시전할 수 있으므로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데들리 모스 대신 채용을 고려해볼만 하다.

'스파이럴 볼텍스'는 스파이럴 러쉬의 공격력과 범위, 흡입력을 강화하는 탈리스만이다. 탈리스만의 성능 자체는 무난하게 수수하지만 반대로 그 탓에 우선도는 많이 떨어진다. 그래도 지속딜링 능력은 소폭이나마 다른 탈리스만들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지속딜에 중점을 두는 유저라면 채용을 고려할 가치가 있다.

'조여오는 어둠'은 다크 디비젼의 유도 능력과 창 분열 범위를 강화하는 탈리스만이다. 탈리스만의 강화 방향이 강력한 소수의 적을 상대하는 상위 컨텐츠와는 어울리지 않으며 순간딜, 지속딜 양면에서 장점이 없다시피하기에 채용 가치가 부족하다.

'작렬하는 흑뢰'는 다크 스타의 창 낙하 개수를 늘려주며, 창이 모두 낙하한 뒤에도 창이 남아 잠식계 스킬에 반응해서 폭발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탈리스만이다. 원본 스킬인 다크 스타도 지나치게 긴 스킬 프로세스 때문에 거의 채용되지 않는 스킬이었는데 그 프로세스를 더 늘려버린다는 점에서 채용 가치는 전무하다.

기본 옵션
추가 옵션
스파이럴 볼텍스
(스파이럴 러쉬)
흑뢰 증폭이 일어난 상태로 마창을 투척함
공격력 19% 증가
마창 크기 30% 증가
흑뢰 증폭 시 적을 끌어들이는 힘, 범위 30% 증가
공격력 증가율 15% 추가 증가

작렬하는 흑뢰
(다크 스타)

낙하한 마창 10초간 유지
모든 마창이 낙하한 뒤 잠식 계열 스킬로 마창 타격 시 한꺼번에 폭발
마창 폭발 공격력은 다단히트 공격력의 360%
마창 낙하 범위 25% 증가
창 낙하 개수 2개 증가
공격력 9% 증가
극 : 멸광폭살
(흑광폭살)
흑뢰를 추가로 한번 더 주입
마창 크기 20% 증가
마창 날아가는 속도 10)% 증가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1% 증가
마창이 바닥에 닿는 순간 폭발
공격력 증가율 21% 추가 증가
조여오는 어둠
(다크 디비전)
어둠의 창 투척시 전방의 가장 가까운 적에게 유도되어 날아감
공격력 16% 증가
어둠의 창 분열 인식 범위 10% 증가
공격력 증가율 20% 추가 증가
일점집중
(바이올런트 피어스)
작은 마창 투척 개수 5개 감소
큰 마창 투척 모션 후딜레이 20% 감소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44% 증가
작은 마창을 투척하지 않음
공명 모션 기본 속도 100% 증가
스킬 키 연타시 공명 모션 속도가 증가하지 않음
공격력 증가율 114% 추가 증가
공허의 저편
(폴링 데스)
하늘을 뒤덮는 거대한 균열을 생성
- 맵 전체에 잠식 부여
공격력 14% 증가
균열의 잠식된 적 인식 범위가 맵 전체로 확대
공격력 20% 추가 증가
데들리 모스
(다크 임펄스)
땅에 창을 꽃아 잠식을 직접 주입함
- 지상에서 잠식을 뿌리는 동작 삭제
- 땅에 창을 꽃는 순간 잠식 지대 생성
- 공중에서 시전 가능
공격력 13% 상승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9% 추가 증가

휘장은 지능과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완벽한)축복의 휘장을 착용하며 4개의 젬 슬롯에는 마법 크리티컬/암속성 강화를 고정으로 두고 이동속도, 공격속도, 최대 무게 증가를 입맛에 맞게 채워넣는다.

- 실전

다크랜서는 실전에서 저기동성 대포에 가까운 느낌으로 운용한다. 통일된 타점 + 간결한 스킬 모션이 가져오는 시너지는 실전에서 생각보다 더 크게 체감된다. 다가오는 적은 '피어싱 드라이브'로 밀어내며 간격을 유지하고 스킬을 쏟아붓는 것만으로도 크게 손실 없는 지속 딜링을 구사 할 수 있다.

다만 가죽을 입는 데다가 방어 관련 스킬이 액티브와 패시브를 통틀어서 전혀 없기 때문에 한 번 위기에 처하면 큰 피해를 입기 쉽다. 중거리 딜링 캐릭터의 이점을 살려서 적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스킬의 전반적인 공격력이 많이 부족하여 순간적인 화력 집중 능력이 약한 것도 단점이다. 지속 딜링 면에서는 우수한 구조와 적은 딜 손실로 어떻게든 보충할 수 있지만, 그로기 딜링 능력은 매우 부족한 편이니 이것을 보충할 수 있도록 그로기 이전까지 지속딜을 최대한 넣어줘야 한다.

기본기는 주로 '디스페어'와 '절명창'을 고정으로 채용한다. '디스페어'는 범위가 매우 넓어서 생각날 때마다 써주면 손해 볼 일이 없는 우수한 기본기이며 '절명창'은 쿨타임 대비 데미지가 다크랜서의 기본기 중 가장 우수하기 때문에 채용을 망설일 이유가 없다. 지속 딜링 능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기본기를 더 채용하고자 한다면 '암흑나선창'을 채용한다.

중급기와 상급기는 35제 스킬인 '스파이럴 러시'와 45제 스킬인 '흑광폭살', 그리고 70제 이후 스킬들을 고정으로 채용한다. 상급기에 힘을 더 실어주고자 한다면 40제 스킬인 '다크 스타'와 60제 스킬인 '다크 디비전'을 추가로 채용한다. 쿨타임 대비 데미지는 '다크 스타'가 더 높지만 단발 데미지와 딜링의 안정성은 '다크 디비전'이 더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