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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수련의 방

icon_ms 샌즈  |  2022-07-22 10:07  |  조회 9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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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의 방은 몬스터, 캐릭터의 상태를 자유롭게 설정하고 몬스터를 직접 때려볼 수 있는 특수 던전이다. 수련의 방에서 소모품을 사용해도 실제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장비를 교체한 후 어느 정도 강해졌는지 테스트해 보거나 조작법을 다듬는 등, 말 그대로 '수련'용으로 쓰인다.

레벨 20을 달성하면 헨돈마이어에 있는 NPC 풍진에게 퀘스트를 받아 입장할 수 있다. 이후 세리아방 우측 워프포탈에도 수련의 방이 등록되어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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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아 방에서 바로 수련의 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소모품의 경우 한 개라도 가지고 있어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큐브의 계약이나 탈리스만 세팅같이 던전 안에서 교체할 수 없는 경우도 미리 입장 전 세팅한 상태로 들어가야 하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 설정

- 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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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하면 아무런 기본 설정이 없는 '수련의 방'이 적용된다. 만약 몬스터 도감에서 110레벨 몬스터가 2성 이상인 지역이 있다면 110레벨 던전 지역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다. (☞ 몬스터 도감 정보 보러가기)

이때 세부 난이도가 나뉜 곳이라면 난이도까지 지정할 수 있다. 일반 던전이라면 노멀부터 히어로즈 슬레이어까지, 상급 던전이라면 노멀, 익스퍼트, 마스터 난이도까지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지역 버프(힘, 지능 증가), 버퍼 직업군 솔로 플레이 보정까지 함께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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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설정 시 지역 버프도 동일하게 적용

- 몬스터

몬스터 도감에서 2성을 달성한 몬스터 중 네임드와 보스 몬스터를 소환해 볼 수 있다. 원본 몬스터와 동일한 속성 저항,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소환한 몬스터와 현재 던전 설정이 같다면 HP도 해당 난이도의 던전과 완전히 동일하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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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추가로 몬스터 피격 조건과 HP 상태, 몬스터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 네임드나 보스 몬스터 설정은 기본적으로 몬스터를 바꿀 때 변경되지만 임의로 바꿔놓을 수도 있다.

HP나 레벨 설정도 원하는 대로 조정해 볼 수 있다. '상태이상 설정'으로 특정 상태이상이 계속 유지되게끔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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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요구 명성치 요구, 일반 샌드백과 사양은 완전히 동일

만약 캐릭터의 명성이 일정 이상 높다면 '황금 샌드백'을 소환할 수도 있다. 요구 명성은 매월 1일에 조정되며 해당 시점에서 갓 출시된 콘텐츠를 졸업해도 높은 인챈트 없이 쉽게 달성 못할 매우 높은 수치를 요구한다. 몬스터 사양은 일반 샌드백과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일종의 명에 보상이라 할 수 있다.

-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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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상태를 보정할 수 있다. HP와 MP 상태를 낮춰 실전에서 어느 정도 전투가 진행된 상황을 재현할 수 있으며, 속도 버프를 넣어 파티플레이에서 버퍼의 지원을 받은 상태의 캐릭터 움직임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쿨타임 감소, 스탯, 속성강화, 속도버프는 임의의 수치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 다만 최대 수치를 초과해서 넣어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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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성능 고정'은 체크 전 장착 중인 장비의 강화, 마법부여, 재질, 등급, 옵션 레벨 등을 기억해 다른 장비로 교체해도 모든 내용을 동일하게 보정해 주는 시스템이다.

다른 장비로 교체해 보기 전 비싼 이관/계승 비용을 낼 필요 없이 미리 동일한 투자 사양으로 두 아이템을 비교해 볼 수 있는 핵심 기능이다. 단순히 한 대씩 쳐보는것 뿐만 아니라 타이머/타임어택 등 시간을 설정해 스킬 연계후 딜사이클에서 바뀐 장비가 주는 영향까지 테스트해볼 수 있다.

버닝 버프 적용은 PC방 기본 기능인 버닝 버프를 On/Off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1~85레벨 습득 스킬 레벨을 1 올려줘 캐릭터 화력을 크게 변동 시키는 버닝에 영향받지 않고 캐릭터의 화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 전투

모든 설정을 완료했으면 몬스터를 직접 소환해 때려보면 된다. 일반/스탑워치/타이머 중 어떻게 때려볼지 결정할 수 있다. 이 중 스탑워치는 반드시 몬스터의 체력을 설정해 줘야 하며 몬스터가 처치되거나 중단하기 전까지 시간을 계속 측정한다.

타이머는 소환하면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고 3초간의 예비 시간을 준 다음 몬스터가 등장함과 동시에 설정한 시간이 흐른다. 시간이 모두 지나면 그동안 넣은 누적 데미지가 어느 정도인지 표시된다. 데미지 분석도 타이머 시작 시 초기화되어 한정된 시간 동안 넣을 수 있는 화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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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예열해야 한다.

스탑워치와 타이머는 '챌린지' 모드로 좀 더 확실하게 측정해 볼 수 있다. 던전 지역을 수련의 방으로 설정하고 몬스터 분류에 '챌린지'로 되어 있는 샌드백을 선택하면 된다. 일반 스탑워치/타이머와 달리 소환 시 캐릭터가 던전에 처음 입장한 상태로 초기화된다.

대신 예비 시간이 5초며 몬스터도 미리 소환되어 있으니 빠르게 버프와 물약 세팅을 마친 후 공격 시, 스킬 사용 시 조건부가 있는 아이템을 예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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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지로 측정한 값은 캐릭터 단위로 서버에 저장되며 '챌린지 열람'을 눌러 가장 높은 (빠른) 기록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단순 클리어 타임, 누적 딜링뿐만 아니라 데미지 분석도 저장되어 스킬 사용 횟수를 비교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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