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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정보] 캐릭터 선택

icon_ms 샌즈  |  2021-06-29 13:53  |  조회 32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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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는 64가지 직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이 중 개별 직업인 다크나이트와 크리에이터를 제외하면 14가지 직업군을 고른다음 세부 직업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직업군별 전직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캐릭터 기초 가이드 보러가기)

■ 귀검사(남/여)

귀검사는 검 종류의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로 검의 리치에 따라 근거리-중거리 싸움을 펼치며 일부 직업의 경우 마법을 익혀 원거리 전투를 수행할 수도 있다. 

귀검사는 귀수와 마수 설정 덕분에 암속성 저항이 높고 명속성 저항이 낮다. 에픽 아이템 중엔 일정 수치의 암속성 저항을 요구하는 장비가 있어 아이템 세팅 시 이득을 볼 수 있다.

남귀검사는 공통적으로 아군의 힘과 지능을 올려주는 카잔을 배울 수 있는 등 파티원을 보조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조작 난이도가 비교적 쉬워 초심자가 입문하기 좋은 직업이 다수 포진해있다.

무기를 극한까지 다루는 웨펀마스터, 혈기를 사용하여 적을 몰아치는 버서커, 귀신의 힘을 적극적으로 다루는 소울브링어, 파동의 힘으로 적을 제압하는 아수라, 원귀의 혼과 융합해 귀신과 인간의 경계에 선 검귀까지 5개의 전직이 존재한다.

여귀검사는 귀수가 아닌 전이의 힘이 담긴 마수를 사용한다. 스토리상 제국의 실험체로 쓰인 적이 있기 때문에 제국 관련 퀘스트를 진행할때 일반적인 캐릭터와 대화록이나 선택지가 크게 달라지는 차이를 보인다.

남귀검사와는 다르게 한직업을 제외하면 모두 파티원을 보조하는 기술이 없이 자신의 화력을 끌어올리는데 집중되어 있는 직업이다. 특히, 여귀검사는 남귀검사보다도 조작난이도가 간편한 직업이 대다수여서 던파를 입문할때 추천하는 직업군이다.

여귀검사는 속성 마검과 발검술을 접목한 마검사 소드마스터, 마인이 깃든 검을 휘두르는 데몬슬레이어, 죽음의 신 우시르의 신도인 다크템플러, 내공의 힘으로 만들어낸 쌍수를 사용하는 방랑자 베가본드, 두개의 태도와 와이어를 이용한 검술에 치중한 블레이드까지 5개 전직으로 나뉜다.

■ 격투가(남/여)

격투가는 주먹 무기를 사용하는 근접전의 전문가로 교전거리가 매우 짧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적에게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본 이동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돌진기나 몰이기가 전직별로 하나씩은 존재한다.

귀검사와 함께 던전앤파이터 출시 초기부터 존재한 캐릭터인지라 어둠의 친화에 대응하는 빛의 친화(명속성 저항 증가, 암속성 저항 감소)를 보유하고 있는데 에픽 아이템 중엔 일정 수치의 암속성 저항을 요구하는 장비가 있으므로 아이템 세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여격투가는 주먹과 다리 기술을 밸런스 있게 사용한다. 캐릭터 능력치는 공격범위와 공격거리가 다른 캐릭터와 비교해봤을 때 다소 부족한 면이 있지만 높은 공격력과 속도를 이를 커버한다.

여격투가는 넨으로 아군을 보호하거나 적을 공격하는 넨마스터, 적을 모조리 때려부수는 강권의 소유자 스트라이커, 암기와 독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트리트파이터, 화려한 잡기 연계로 적을 무력화하는 그래플러의 4개 직업이 존재한다.

남격투가는 다리를 사용하는 기술이 대부분이며 주먹 공격은 견제 또는 보조용으로만 쓰이는 경우가 많다. 교전 거리가 더 짧아져 이성 직업인 여격투가보다 모자란 최하위권이지만 공통스킬인 순보(섬보)덕분에 적에게 접근하는 속도는 여격투가 이상이다. 능력치도 여격투가와 비슷하게 책정되어 있다.

여격투가와 마찬가지로 넨마스터, 스트라이커, 스트리트파이터, 그래플러의 4전직 체제이며 전투 방식이 다리 기술/투척/몰아잡기 위주로 변하는 등 약간의 변경점은 있지만 여격투가와 큰 차이가 없다.

■ 거너(남/여)

거너는 총포와 중화기를 다루는 원거리 캐릭터로 근접전에 취약하고 무력화와 서포트 능력이 전무한대신 공격거리와 범위가 길고 넓으며 평균 이상의 속도로 빠르게 포화를 쏟아낼 수 있기 때문에 후방에서 화력지원을 주로 담당한다.

다만 태생부터 후방 지원에 특화된 딜러임을 감안하여 책정된 낮은 방어 능력치 때문에 패턴 대응이 비교적 어렵고 생존력도 떨어져 런처를 제외하면 조작난이도가 높은편이기에 초심자에게 추천하기 좋은 캐릭터는 아니다.

거너는 한 직업을 제외하면 이성 캐릭터 간의 차이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직업 중 하나로 70레벨까지 각성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스킬을 서로 공유한다. 각종 패시브를 통해 전문 분야가 나뉘어 지긴 하나 이마저도 큰 틀은 거의 같다.

사격술과 근접전용 체술에 특화된 레인저, 중화기를 활용한 장거리 지속딜링이 강점인 런처, 로봇을 수시로 설치하고 폭파시켜 전황을 제어하는 메카닉, 지뢰나 수류탄 라이플 등 다양한 군용 병기를 사용하는 스핏파이어로 전직이 나뉜다.

어썰트는 남거너에만 있는 직업으로 개조된 신체를 활용해 로봇과 아크 에너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테크니컬한 캐릭터다. 

■ 마법사(남/여)

마법사는 거너와 같이 후방에서 화력지원을 담당하는 중장거리 딜러다. 공격범위, 공격거리가 기본 캐릭터 중 최고 수준으로 딜레이가 있거나 충전이 필요하긴 하지만 공격력 또한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속도가 전직업중 제일 느리며 생존력도 떨어져 안정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단점때문에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제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여마법사는 충전 과정이 필요하지만 한 방의 위력이 강력한 원소마법을 다루는 엘레멘탈마스터, 몬스터나 정령을 불러내 적을 공격하도록 명령하는 소환사, 마법의 힘을 신체에 부여해 근접전투와 동시에 적을 추격하는 체이서로 물리/마법 공격을 병행할 수 있는 배틀메이지, 마법공학으로 만들어진 기계장치와 마도구를 전투에 활용하는 마도학자, 저주와 인형을 사용해 아군의 화력을 크게 상승시키는 인챈트리스로 나뉜다. 

남마법사는 죽음을 무효화하는 불사 패시브와 마나 회복을 도와주는 어비스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전직이 순간적으로 캐릭터 위치를 변경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여마법사보다는 조금 난이도가 낮다. 다만 불사는 대부분의 상위던전에선 발동하지 않으며 이 경우 전형적인 유리대포가 되므로 기동성을 최대한 살려야 한다.

직업전용 패시브를 통해 원소마법을 폭격하듯이 쏟아내는 엘레멘탈바머, 얼음으로 만든 병장기를 다루는 빙결사, 적에게서 혈기를 흡수하여 체력을 회복하고 흡수한 혈기로 강력한 기술을 사용하는 블러드메이지, 바람의 힘을 활용한 빠른 속도로 기동 전투에 특화된 스위프트마스터, 차원과 괴리의 힘을 다루는 상급자용 운영형 마법사 디멘션워커로 나뉜다.

■ 프리스트(남/여)

프리스트는 교단의 이름 아래에 모인 신실한 성직자들로 개개인의 전투력보다는 파티 보조에 중점을 둔 직업이다. 체력회복과 상태이상 회복 스킬을 공통스킬로 가지고 있으며 전직 스킬도 파티원과 합을 맞출 수 있는 스킬이 대부분이다. 

또한 마법 공격형 퇴마사를 제외하고는 모든 직업이 튼튼한 방어구나 피격 데미지 경감, 변신에 기반한 높은 HP 등 방어 성능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초심자가 부담없이 입문하기 좋은 직업군이다. 다만 속도가 마법사에 비견될 정도로 비교적 느려 여귀검사보단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남프리스트는 총 4개의 전직을 보유하고 있다. 던파 최초의 버퍼로서 아군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대폭 강화시키는 버퍼와 스스로의 전투능력을 끌어올려 딜러를 오갈 수 있는 크루세이더, 신격권이라는 특수한 복싱기술을 연마한 인파이터, 물리 또는 마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부적과 식신, 퇴마술로 적을 제압하는 퇴마사, 악마의 힘을 갈무리하여 적과 싸우는 어벤저까지 총 4개 전직을 보유하고 있다. 

여프리스트는 격투가, 거너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이성직업과 대응한다. 아예 직업 이름과 역할군이 같은 신성력을 이용해 버프와 전투를 동시에 수행하는 크루세이더, 물리 퇴마사의 콘셉트를 이어받아 배틀액스와 성스러운 불꽃으로 적을 섬멸하는 이단심판관, 마법 퇴마사의 부적술과 퇴마술을 이어받은 무녀, 죄악의 힘으로 적에게 디버프를 걸고 악마의 형상으로 변하여 적을 찢는 미스트리스가 있다. 인파이터에 대응되는 직업은 아직까지 없다. 

■ 도적

도적은 흑요정 종족의 정예요원으로 평범한 공격력과 짧은 교전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타 캐릭터보다 우월한 속도를 바탕으로 쉴새 없이 맹공을 퍼붓거나 치고 빠지는 운영을 취해야 하는 숙련자용 캐릭터다.

모든 전직이 평범하지 않은 스킬 매커니즘이나 조건부를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선 최대 포텐셜의 반절밖에 내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높은 캐릭터 이해도와 뛰어난 컨트롤 실력을 요구한다. 어느 정도 던파에 익숙해지고 난 뒤에 육성을 시도해볼만한 캐릭터다. 

던파 최속의 전직으로 빠른 속도에서 나오는 높은 DPS와 시원시원한 플레이에 강점이 있는 로그, 니콜라스와 발라크르 등 죽은 자를 조종하거나 원혼으로 공격하는 사령술사, 화염인술과 분신술의 대가 쿠노이치, 기습공격에 특화됐으며 적을 뒤에서 공격할 경우 기술 위력이 극대화되는 섀도우댄서까지 4개의 직업이 구현된 상태다.

■ 나이트

나이트는 던파의 세계관이 본격적으로 확장된 대전이와 동시에 출시된 캐릭터로 대전이 이후 스토리의 중심인 칼로소와 깊은 연관이 있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귀검사/다크나이트와 함께 검 계열의 무기를 공유하는 직업이기도 하며 직업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뉘는 독특한 전투 시스템이 특징이다.

나이트는 다른 차원의 자신과 싱크로 하는 콘셉 답게 세부 전직별로 조작 난이도, 장점과 단점이 모두 천차만별이다. 던파 내에서 범접할 수 없는 최고 난이도 캐릭터와 누구나 조작 가능한 최저 난이도 캐릭터가 공존하는 독특한 직업군이다.

전직으로는 스킬과 스킬 사이를 체인으로 이어가며 공격 타이밍을 조절하는 엘븐나이트, 악마 군단을 부리며 함께 싸우거나 자폭시켜 공격하는 카오스, 빛의 힘을 바탕으로 아군을 보호하고 치유하며 적의 어그로를 끌어 전면에서 맞서 싸우는 팔라딘, 파트너 드래곤인 아스트라에게 공격명령을 내리면서 동시 공격이 가능해 다양한 방법으로 적과 맞서싸우는 드래곤나이트가 있다.

■ 마창사

마창사는 제국의 투기장 출신 용병집단으로 병장기를 다루는 캐릭터중에서는 가장 긴 교전거리를 자랑하는 캐릭터다. 한 방 한 방의 강력함 보다는 거리를 조절해가며 기민하게 여러 스킬을 퍼 붓는 스타일로 전투를 치르는 중급자용 직업이다.

4개의 전직이 존재하며 적의 공격을 일정 비율 무시하며 스킬과 스킬 사이를 임팩트 스매쉬로 연계하며 적을 쓸어담는 뱅가드, 미라지(신기루)를 이용해 아류 창술을 여러 사람이 공격하는 것 처럼 쏟아부을 수 있는 듀얼리스트, 마수사냥에 특화된 특수 마창술을 사용하는 드래고니안랜서, 투창을 통해 잠식과 흑뢰를 연계하는 다크랜서로 전직이 나뉜다.

■ 총검사

총검사는 거너와 같은 천계인으로 총뿐만 아니라 검술까지 함께 사용하는 캐릭터다. 간결하면서 묵직한 동작이 주류가 되며 적을 무력화시키거나 자신이 무적 상태로 돌입하는류의 스킬이 많아 초심자도 어렵지 않게 플레이 할 수 있다.

전직으로는 장도와 SMG를 들고 적진에서 전두지휘하는 히트맨, 빠르고 절도있는 총검술을 사용하는 요원, 중검과 샷건, 폭탄으로 전장을 초토화시키는 트러블슈터, 코어 에너지를 활용해 적을 무력화하는 스페셜리스트가 있다.

■ 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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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처는 선계 출신의 캐릭터로 자연을 사랑하고 모험을 즐기는 여행자다. 활을 주무기로 삼아 원거리 공격에 능하며 때로는 재빠르게 근접하여 적을 제압하는 액션도 가지고 있다. 

전직으로는 악기처럼 생긴 선현궁을 연주해 아군의 사기를 붇돋우는 뮤즈, 선계의 기술로 만든 다양한 도구를 전투에 활용하는 트래블러가 있다. 

■ 다크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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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힘을 다루는 2가지 외전 캐릭터 중 하나로 스토리상 사도급의 강력함을 지닌 특수한 존재였으나 모종의 이유로 힘을 잃어 서서히 힘을 되찾는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귀검사의 모든 각성 이전 기술을 어레인지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다섯 개의 스킬을 하나의 스킬 콤보로 묶어 사용할 수 있다. 스킬당 소모 sp가 적기 때문에 남들보다 배는 많은 스킬을 콤보 시스템을 곁들여 알차게 사용하는 것이 다크나이트의 장점이다.

■ 크리에이터

시간의 힘을 다루는 2가지 외전 캐릭터 중 하나로 스토리상 사도급의 강력함을 지닌 특수한 존재였으나 모종의 이유로 힘을 잃어 서서히 힘을 되찾는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크리에이터는 마법사를 기반으로 제작된 캐릭터이며 키보드로 이동과 기술을 선택을 담당하고 공격과 스킬시전은 전부 마우스로 통해 이뤄진다는 게 특징이다. 시전 거리가 제한되는 일부 기술을 제외하면 화면 내 어디든 즉시 공격이 가능하다.

이에 스킬 개별 공격력은 낮아도 공격범위와 공격거리, 뛰어난 무력화와 방어 성능을 가지고 있어 쉬지 않는 공격을 선사해줄 수 있다.

(☞ 캐릭터 기초 가이드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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