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뮤 아크엔젤2' 1년만의 후속작 "원작과 차별화된 재미로 두 편 다 사랑받는 것 목표"

작성일 : 2021.09.03

 

오는 9월 9일 출시 예정인 뮤 아크엔젤2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전작 뮤 아크엔젤의 출시 후 1년만에 새롭게 출시되는 2인 만큼 전작과는 어떻게 차별화됐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뮤 아크엔젤 2가 출시함에 따라 전작은 어떻게 되는지 운영/업데이트되는 지 등 뮤 아크엔젤 유저의 불안감 또한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웹젠은 뮤 아크엔젤2 사내 테스트에 이어 CBT를 진행해 정식 출시에 앞서 같은 IP에 같은 장르지만 전혀 다른 게임으로 만들어낸 것을 증명하며 뮤 아크엔젤 유저의 불안감을 종식시켰다. 다만, CBT 기간이 짧은데다 참여 인원도 한정적이었던 만큼 뮤 아크엔젤2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뮤 아크엔젤 2를 담당하고 있는 웹젠 김우석 팀장과 최선혜 파트장에게서 뮤 아크엔젤 2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Q. 뮤 아크엔젤2 개발 컨셉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한다

뮤 아크엔젤2는 1년넘게 사랑받고 있는 뮤 아크엔젤의 후속작으로써, 전작과 동일하게 뮤 본연의 재미, MMORPG 본연의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한 게임입니다. 더불어 전작과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 많이 노력한 게임입니다. 아무래도 유저분들은 새로운 재미를 원하기 때문에 기존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는 그대로 살리며 ,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3가지의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퀘스트의 지루함을 줄이기 위해 중간중간 관문 시스템을 추가하였으며 관문을 통해 대량의 다이아를 얻게끔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길드 컨텐츠를 강화하였습니다. 출시 직후 부터 바로 다른 서버 유저들과 다양한 길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길드 컨텐츠 역시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성장의 재미와 쾌감을 주기 위해 초반 육성 속도도 빠르게 구현하였습니다.

Q. 전작 뮤 아크엔젤이 아직 앱스토어에서 상위권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1년만에 후속작을 출시하게 된 계기는?

뮤 아크엔젤과 뮤아크엔젤2 모두 유저들을 만족 시킬 자신이 있고, 오랫동안 유저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후속작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두 게임다 뮤의 정통성과 향수를 지녔기에 겉보기에는 비슷하게 보이는게임이지만, 실제로는 컨텐츠 분량부터 게임 설계까지 다른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작을 좋아해주시는 분들은 지속적으로 전작을 사랑해주실거라 믿고, 후속작을 좋아하시는 분들 역시 후속작을 재미있게 즐겨주실거라 믿습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서비스운영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Q. 뮤 아크엔젤과 차별화 포인트가 있다면?

전작과의 가장 큰 차이는 '집단 육성 시스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가지의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할 수 있으며, 파티를 구성해 같이 사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별화라기 보다는 늘 유저와 많은 소통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며, 유저분들의 개선사항에 대해 귀 기울여 듣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유저분들을 즐겁게 하는것이 목표 입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서비스를 하고 싶습니다.

Q. 전작과의 카니발리제이션의 우려는 없나?

기존 오리진 시리즈도 고민이 많았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뮤 오리진2 출시 후, 뮤오리진 1과 2모두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뮤 아크엔젤 역시 시리즈 후속작이 나온다고해도 1과 2 모두 사랑받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Q. 2가 출시되면 기존 뮤 아크엔젤 유저는 불만 내지는 서비스 등에 불안감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운영되나?

뮤 아크엔젤도 현재 순위권에 있는 게임이고, 많이 사랑받는 게임입니다. 오리진 시리즈때도 그랬듯이 신작이 나온다고 전작에 대해 관리를 소흘이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두 편 다 동시에 사랑받는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Q. 뮤 아크엔젤은 확률형 아이템을 자제하고, 여성 흑마법사 등 기존 뮤에서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었는데, 이러한 행보는 2에서도 동일하게 체험할 수 있나?

확률형 아이템은 전작과 동일하게 최대한 배제할 예정입니다, 존재한다고해도 극악의 확률로 많은 돈을 들이는 형태가되지 않을것으로 판단됩니다.

Q. 3개 캐릭터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는 집단 육성 시스템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부탁한다.

3개의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캐릭터를 중복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각 캐릭터당 2개로 나뉘어지는 특성까지 더해져 50여 가지가 넘는 자신만의 군단을 꾸릴 수 다는 것이 어디서도 즐길 수 없는 차이점입니다.

Q. 사내 테스트와 비공개테스트를 진행했다. 평가는 어떠했는지? 테스터로부터 가장 많이 받은 피드백이 있다면?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관문보스 등이 있어 성장에 대한 방향성, 플레이가 매우 직관적이라 좋았다는 평이 많았고 3개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하는 집단 육성 시스템에도 재미를 느꼈다는 평입니다.

Q. 비공개 테스트 당시 어떠한 캐릭터 조합이 가장 인기가 있었나?

아무래도 3개의 캐릭터를 골고루 조합해서 사용하는 유저들이 제일 많았습니다. 역시나 최초는 흑기사를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 캐릭터부는 요정이나 흑마법사부터 순차적으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Q. 뮤를 대표하는 3종의 캐릭터가 나오는데, 다른 캐릭터도 출시 계획이 있는지?

기존 뮤 시리즈처럼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신규 캐릭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Q. 혼자서 3개 캐릭터를 운용하다 보면 보스전 등에서 많은 유저와 만날 경우 렉 등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인원을 소화 가능한가?

이미 CBT에서 검증하였듯이, 서버나 클라이언트 검증은 다 끝난 상황입니다. 많은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해도 최적화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렉현상에 대해서는 걱정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Q. 뮤 유저에게는 익숙한 악마의 광장, 블러드 캐슬 등 외에도 뮤 아크엔젤2만의 콘텐츠도 준비돼 있나?

말씀주신 뮤의 시그니쳐 컨텐츠 외에다 방대한 컨텐츠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퀘스트 진행 중간 중간, 관문 시스템을 추가되어 관문 보스 처치시, 대량의 다이아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우선 위에도 설명드린 관문 시스템은 기본이고 MU 도우미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루트와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접속을 하던, 하지 않던 가만히 있어도 경험치가 올라갈 수 있는 경험치 시스템도 존재하며 마지막으로 공성전을 포함 다양한 길드 컨텐츠를 런칭과 동시에 바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Q. 고대 보스 전에서는 길드원의 딜량을 한 명에게 몰아주는 독특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다만, 해당 시스템은 특정 길드가 계속해서 서로 지원해 고대 보스를 독식할 가능성도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말씀주신대로 독식이 될 수 있는 보스 컨텐츠들은 리젠시간을 구애 받지 않게 설계했습니다. 시간대를 잘활용하면 어떤 파티이던지 길드 보스를 처치할 수 있게끔 구현할 예정입니다.

Q. 출시 후 기대하는 성적이 있는지?

성적도 성적이지만 오랫동안 유저들에게 사랑 받는 게임이 되길 희망힙니다. 늘 그랬듯 오랫동안 유저와 소통하는 서비스를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뮤 아크엔젤2를 기다리는 유저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새로운 뮤 시리즈를 출시하게 되어 매우 설레며, 좋은 결과가 있길 바립니다. 소통을 최우선적을 가치로 두고 서비스에 임할 예정입니다. 아크엔젤2도 오랜기간동안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합니다. 

전작과 동일하게 많은 유저분들에게 사랑받는것이 목표입니다. 성과도 성과이지만 많은 유저들이 저희게임을 플레이하시면서 즐겨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