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아키에이지, 정액 요금 1만 9800원인 까닭은?

 

아키에이지, MMORPG 기본 정액 요금(?)으로

송재경 대표의 MMORPG 복귀작품 '아키에이지'가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와 같은 1만 9800원의 정액 요금제를 선택했다. 

이는 '와우'이후 출시된 MMORPG인 '아이온'과 '블레이드앤소울' 보다는 저렴하며 현재는 정액제 요금을 폐지하고 무료화 선언을 한 '테라'와 '리프트'와 동일한 가격제다. 

'아이온'은 이와 비슷한 가격대지만 30일간 300시간만 즐길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고 블레이드앤소울은 30일 무제한 요금제지만 2만원 대다. 

아키에이지는 정액 요금 외 정량 요금으로 3시간과 30시간 모델을 제공한다. 3시간 요금은 아이온과 리니지1·2와 같고 30시간은 가장 저렴한 블레이드앤소울과 비슷한 수준이다. 

그 밖에 아키에이지에서는 엔씨소프트의 정액제 MMORPG와 유사하게 특정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형태의 요금 방식도 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표) 주요 MMORPG 요금 비교 

아키에이지의 정액 요금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안전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와우' 역시 상용화 초반 기존 MMORPG보다 저렴한 2만원 대 요금을 채택했지만 게이머들의 기대했던 수준과는 달라 '불매운동'이 전개될 만큼 타격이 있었고 결국 1만원 대로 인하했다. 

이후 정액제를 채택한 MMORPG가 대부분 이 요금제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며 '기본 요금화'되고 있다. 

또한, 정액요금제 게임은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부가아이템을 판매하는 던전앤파이터와 피파온라인3, 서든어택 등 '부분유료화'모델 게임과의 경쟁도 신경을 써야 한다. 즉 게이머가 기대하는 적정 수준 이상의 요금제를 채택할 경우 게임의 흥행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이에 업체에서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수준으로 통용되는 가격대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 셈. 

반면 와우 이전 출시된 리니지 형제는 현재 MMORPG 가운데 가장 높은 요금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이전보다는 인하된 가격이며 게임을 다년간 즐긴 골수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어 가능한 가격대로 보인다. 

따라서 신작의 경우 다소 위험 요소가 있는 수준의 가격인 셈. 이에 가장 최근 정액제를 선택한 '블레이드앤소울'은 와우와 리니지형제의 중간 수준 가격을 채택한 바 있다. 

한편, 아키에이지는 지난 2일 오픈베타 서비스에 나서 첫 주말 PC방 점유율에서 6.35%(게임트릭스 기준)를 기록하며 출시 후 최고 기록을 경신했으며 상용화는 무료이용권을 활성화하는 날짜인 16일로 예상되고 있다.

[이관우 기자 temz@chosun.com] [gamechosun.co.kr]
피파온라인3 모든 정보 총집합 ″피파온라인게임조선(http://fifa3.gamechosun.co.kr/)″
[특별기획] 대표는 말한다, 게임 그리고 2012와 2013″
아키에이지, 48시간만에 PC방 5위 안착…″비상″
월드오브탱크, 북미 탱크 ″국내″로 이전하는 법
디아블로3, 앞날 ″캄캄″…아키에이지-열강2, 출격에 ″휘청″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tester 기자의

댓글 7

  • nlv107_876532 비전력이부족하다잉
  • 2013-01-07 17:40:13
  • 음 블소는 꼴에 2만원대 했다가 상용화 하고 유저 우루룩 빠진듯
  • nlv22 스나이퍼나그네
  • 2013-01-07 17:41:41
  • 이글 보니 생각나네 와우 존나 싸게 한다더니 2만 5천원인가? 나왔지

    그때 나도 불매운동카페 가입했었다우 ㅋㅋㅋㅋㅋ
  • nlv22 슬레이어스박스주서
  • 2013-01-07 17:42:31
  • 흔한 블소의 자존심 ㅋㅋㅋ

    그나저나 아키 겜수준에 비해 너무 비싼거 아냐 9천800원이라도 할까 말까인데
  • nlv7 놀고먹소
  • 2013-01-07 18:01:28
  • 역시 따라잡을수없는 mmorpg의 벽 와우 요즘도 와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평생 못잡을듯 ㅋㅋㅋㅋ
  • nlv0 토우뤼
  • 2013-01-07 18:01:44
  • 난 블소안했는데 가격이 저랬냐..ㅋ
    안전한선택이 아니고 어쩔수없는 선택같은데
  • nlv30 [브로아]NonsenceQuiz
  • 2013-01-07 18:02:22
  • 다른게임 컴50맞추고 요금 2.5~3만원 주고 한다면
    아키에이지는 컴100 요금1.98

    결국엔 셈셈요^^
  • nlv2 닥썰
  • 2013-01-07 18:04:49
  • 와우 만한게 없네 진짜
  • nlv18 사행성
  • 2013-01-07 18:29:00
  • mmorpg의 우상 와우가 19800원이니까 그러겠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nlv21 사랑ing
  • 2013-01-07 18:29:22
  • 다른건 모르겠는데.. 슬레이어스박스주서 너 잇자너... 아키 겜수준이 9천800원 이라메.. 근데 왜하냐... 걍 하지마~ 넌 그냥 나가서 폐지박스나 주어~ 아니 머 이런거 비슷하게라도 만들줄이나 아냐? 돈 없으면 나가서 알바라도 좀 해... 요즘 것들은 일하긴 싫고 돈은 없고 돈 나가는건 무쟈게 아깝고 그러지? 문제다
  • nlv1 장어왕
  • 2013-01-07 18:35:07
  • ㅋㅋㅋㅋ블소건 뭐건;;; Sigh....

    그 밖에 아키에이지에서는 엔씨소프트의 정액제 MMORPG와 유사하게 특정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형태의 요금 방식도 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슨 아이템을 유료로 파실 생각이지..
  • nlv24 선돌진후렙확인
  • 2013-01-07 18:38:25
  • 뭘 저리 주절주러 비교해 놓았는가?
    이 한마디면 족하다.
    "3개월 정액제 팔아먹고 그다음은 없다."
    리니지1의 가격과 비교는 왜하는지 모르겟다.
    그 게임들은 이미 영혼까지 팔린 게이머가 존재한다.
    그들에게 돈은 중요치 않다.
    그냥 추세가 그 금액이니 동일시 한것뿐
    이슈는 유료화의 이유 여야 맞는것이다.
  • nlv2 로디머스
  • 2013-01-07 21:02:53
  • 블소처럼 특정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한다고? 잘못된 생각같은데.
  • nlv22 장객
  • 2013-01-07 21:45:41
  • 정액도 요금을 받다니 ㄷㄷ
  • nlv15 순결한콩
  • 2013-01-07 22:19:15
  • 이런 따라쟁이 ㅡㅡ

    정액 요금은 와우처럼

    캐쉬템은 넥슨처럼

    할 생각인가보네요^^

    미니맵이나 고치세요

  • nlv19 wildgrass
  • 2013-01-08 00:02:13
  • 결국 또 이트리겠지 유료화->>>>>질질 끌다 부분유료화 해서 평생 긁어먹기
  • nlv45 김버리
  • 2013-01-08 09:48:15
  • 아... 하기 싫어지네 ㅋㅋ
  • nlv5 [스슷]
  • 2013-01-08 12:34:57
  • 특정 아이템 유료화 이런 것 좀 안할 수 없나요
    개발 및 홍보에 들어간 비용을 빠르게 회수하고 싶은 마음이야 이해가 가지만
    좀 더 멀리 내다보고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운영방침을 다시 잡았음 좋겠습니다
  • nlv31 Internet-1
  • 2013-01-08 12:45:44
  • 정액요금은 와우랑 비슷하네..
    그럼 요금문제로 비싸다고 난리치는 사람은 별로 없겠다
    다만 한 번의 결제가 계속적인 결제로 이어질 지가 변수
  • nlv26 seoyo9
  • 2013-01-08 18:29:46
  • 링클프리 면바지 3종세트 와 일맥상통하는 부담없는 만원대 가격

    린저씨 와갤러 아키는 오유 vs 일베? 그래도 국산겜이 대박났으면 좋겠네요

  • nlv24 나만오빠다
  • 2013-01-09 20:23:40
  • 유저가 곧 우수수 빠지 겠지 ?
  • nlv14 elasticity
  • 2013-01-11 03:05:56
  • 이제 와우 결제비용 넣기도 아깝다
    접속해서 점프만 하다가 접종하는데
    아키는 뭐가 다를까 싶음 10렙이상 못 찍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