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어머! 블소엔 있고, 디아3엔 없네'

 

한국 온라인게임의 자존심이 걸린 순간.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개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이하 MMORPG) '블레이드&소울'(이하 블소)와 대중의 첫 만남이 되는 공개테스트가 하루만을 남기고 있다.

이번 '블소'의 등장은 엔씨가 '아이온' 이후 4년여 만에 선보이는 새로운 MMORPG 게임이란 점에서 벌써부터 많은 유저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고 있다. 엔씨 역시 이번 공개테스트를 앞두고 '리니지', '아이온' 이후 새로이 출발하는 '블소'체제의 시험대란 점에서 크게 의미를 부여하며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블소'는 앞서 발표한 미국 게임 '디아블로3'와 흥행 성적을 놓고 숙명적인 한판을 펼친다. 국내 온라인게임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디아블로3'의 흥행 성적을 넘겨야하는 중요한 상황에 있는 '블소'는 이번 공개테스트에 흥망여부가 걸려있어 배수의 진을 치고 테스트 전을 대비하고 있다. 

◆'블소'와 '디아블로3' 비교해보니... '있기 없기'

엔씨는 '블소'의 공개테스트를 하루 앞두고 흥행을 자신하고 있다. 질풍노도와 같은 '디아블로3' 서비스에 대해 게이머들이 불만을 쏟고 있는 마당에 보다 월등한 게임 개발력을 갖춘 ‘블소’가 흥행에 실패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실제 '블소'의 게임 개발력은 디아블로3와 비교해볼 때 ‘명품’이라 확언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란 게 업계의 설명.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가장 설득력 있는 블소 흥행의 예측 이유는 보다 다양한 즐길 거리가 곳곳에 적용돼 있다는 점이다. '디아블로3'의 흥미 도달 방법이 무자비한 폭력과 아이템 획득하기에 의존하고 있다면 '블소'는 '디아블로3'에서 경험할 수 없는 3D화면에서 수만 명 유저가 맞붙는 전투를 맛보게 한다.

무엇보다 기존 온라인게임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종류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과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엔딩의 연속성 그리고 여성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손쉬운 조작의 귀여운 캐릭터까지 '블소' 곳곳에 유저를 배려한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블소’에 따라 엔씨소프트 등락 가능성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64%. 증권가에선 엔씨소프트의 1분기 실적 부진 전망은 이미 예상됐던 것으로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 다만 향후 '블소' 공개테스트 때 동시접속자수와 유료화 직후 매출 규모 등 '블소' 향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한다는 권고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와 '아이온'등 단일 게임으로 국내 동시 접속자 20만 시대를 열면서 MMORPG 장르를 주도해온 실질적인 선두기업이다. 게임업계 일각에서는 이미 한 달 전에 출시해 다수의 동시접속자를 확보한 '디아블로3'의 우세로 분석하고 있으나 사실상 대부분은 '블소'의 잠재력에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태.

'디아블로3'가 아무리 많은 동시접속자를 확보했더라도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시점에서는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보고 '블소'의 공개테스트 향방에 이목을 집중. 실제 '블소'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한 캐릭터 사전 생성서비스에서 13개 서버에 총 21만 유저가 모이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이런 여건을 감안해볼 때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조만간 상승폭을 이어갈 것으로 점치는 전문가들이 많다. 이에 따라 엔씨소프트가 3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27만 원대 회복을 코앞에 두고 있다. 20일 증권시장에서 엔씨소프트는 전일보다 2.47%오른 26만 9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특히 국내 MMORPG 게임 시장 여건을 감안하면 엔씨소프트는 수십만 명의 유저풀과 서비스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요즘처럼 대작기근현상에 더욱 빛을 발할 것이란 전망이다. 더욱이 '블소'의 게임 흥행성까지 감안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글로벌 대작 게임을 상대로 제대로 된 '한방'을 날리는 셈이다.

[이승우 기자 press011@chosun.com] [gamechosun.co.kr]
[디아블로3] 실체 드러낸 디아3, 이제 핵심정보 챙겨야
[디아블로3] 서비스 혹평, 패키지 구입자는 유료베타테스터?
김택진 "훌륭한 게임 만들고자 하는 꿈 변함 없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에 직격탄 “크로스파이어 직접 서비스”
게임업계 ‘블소’ 특수로 기대감 UP
여고생 치어리더, 전기톱 들고 거리에 나가…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tester 기자의

댓글 15

  • nlv30 컵주라
  • 2012-06-20 13:44:45
  • 엔씨를 무조건 신봉하는건 아니지만 이번 블리자드 행태를 봐서는 차라리 블소가 잘됐으면 좋겠다 굳이 블소와 디아3를 비교하자면 말이지 ㅡㅡ
  • nlv45 까대기시러
  • 2012-06-20 15:02:01
  • 저두 차라리 블소를!!
  • nlv131_8613 검마르
  • 2012-06-20 15:38:52
  • 불지옥 같은 서버운영에 눈보라같은 환불정책에..
    눈보라한테 많이 실망한 유저들 마음 많이 떠나갔죠..
  • nlv24 듄2
  • 2012-06-20 16:15:08
  • ㅎㅎㅎ 블소에 있기 없기!!! ㅋㅋㅋㅋ
  • nlv24 통곡물
  • 2012-06-20 16:16:56
  • 저도 까대기시러님에 한표!
  • nlv36 순수영혼
  • 2012-06-20 16:24:01
  • 확실히 블소는 눈높이가 높은 국내 유저들을 상대로 고급 퀄러티의 작품으로 출시할 것이 뻔함.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바로 외면 당할테니까. 유저들을 확실하게 사로잡을 만한 핵심 포인트가 필요하다.
  • nlv25 알자젤
  • 2012-06-20 16:25:54
  • 설마 블소는 서버에 문제 있는 건 아니겠지/ 젠장. 블소 공개를 앞두고 북한의 디도스 공격이 있을 것이란 소문이다. ㅎ
  • nlv24 혼돈의카오스스
  • 2012-06-20 16:27:56
  • ㄴ ㅎ 미친넘실 넘실
  • nlv24 엔슨
  • 2012-06-20 16:30:24
  • 헐 그러고 보니 없는게 많네. 디아3 씨발 사람들 농락하는 것도 모자라서 게임도 개판으로 만들었냐
  • nlv22 당근과캐럿
  • 2012-06-20 16:31:54
  • 지금 내 갈등은 엔씨 주식을 사야 하는 가다. 횽들 어떻게 생각해???
  • nlv24 혼돈의카오스스
  • 2012-06-20 16:36:43
  • ㄴ 게임을 직접 해봐~ 이게 흥할까 말까??!!! 알꺼야 ㅋㅋㅋㅋ
  • nlv22 핑크타리가
  • 2012-06-20 17:38:22
  • 솔직히 비교대상은 와우여야 하지 않나???

    장르적 비교를 한다면...

    하지만 근래 디아3가 워낙 개 삽을 풔서리 ㅋㅋ
  • nlv83 반동은앞뒤반동
  • 2012-06-20 18:39:06
  • 결론은 디아3망~
  • nlv57 코디스탈
  • 2012-06-20 18:56:40
  • 블소에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걸려있구나
  • nlv20 꼽창
  • 2012-06-20 19:20:31
  • 엔씨겜 첨해보는데
    솔직히 디아3보다는 기대된다..
  • nlv56 성공신화
  • 2012-06-20 21:22:23
  • 다 둘째 치고 그래픽으로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고 본다

    성공포인트

    첫번째 자동사냥을 할수 없게 만드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고

    두번째 초반에 힘들더라도 난이도가 어려워서 컨텐츠가 스피드하게 끝나면안된다

    세번쨰 운영및 유저와 소통을 해야 한다. 운영이란게 사실 엄청나게 크게 포괄적인 내용이지만
  • nlv56 성공신화
  • 2012-06-20 21:24:09
  • 테라만 보더라도 그래픽은 지금나온 블소에 크게 뒤쳐진다고 보기엔 힘들다

    재미역시 그렇고 근데 문제는 오토+할만한 컨텐츠가 없다는것

    블소도 안망하려면 끝없이 유저들이 할수 있는 컨텐츠를 내놔야 할것이며

    자동사냥하는 것을 박멸 시켜야 할것이다.
  • nlv29 삼봉정도전
  • 2012-06-20 21:28:49
  • 블소도 자동사냥 만들면 되긴 하겠던데ㅋ
  • nlv55 [ozma]별담
  • 2012-06-21 00:26:48
  • 디아3 시발 할때마다 짜증나고 열받아서 블소가 대박터졋으면 좋겟음 디아도 터지긴햇지만 막장 운영이랑 아시아 특히 한국을 죤나무시해대는게 열받음
  • nlv113_655881 네페르)새벽
  • 2012-06-21 01:45:54
  • 하드고어 ㄷㄷ
  • nlv28 나츠샤
  • 2012-06-21 04:46:32
  • mmorpg와 morpg를 단순비교한 기사라고 생각되는군요.
    블소 2, 3차 클베 모두 해본 바로는 여러 문제점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OBT를 2주 정도 하고 나서 상용화 들어가는 엔씨의 심정
    충분히 공감.
    그렇기에 콘텐츠 개발 부담이 큰 mmorpg에서 손익분기점을 넘길 때까지
    얼마나 버틸지도 궁금하네여.
  • nlv2 zkfk5
  • 2012-06-21 05:33:23
  • 일단 블소가 세계에도 통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엔씨게임이 새계화에서 블리자드에 비해 상당히 고전을 하고 있는데
    원인과 대처방안을 확실히 해서 더 나아 갔으면 합니다.
  • nlv21 등푸른참치
  • 2012-06-21 10:53:52
  • 그런데 저도 블소 많이 기대중이긴 하지만 좀 억지로 블소가 더 나은것처럼 쓰신 감도 좀 있는것 같아요;;
    종족간의 차이는 스텟의 차이지 플레이스타일의 차이가 될것같진 않구요;;
    이동수단의 경우 디아3는 아예 이동수단이 필요가 없는 겜이 아닌가 하고....
    여심을 사로잡을지는 결과를 봐야 알수있지 않을까 싶네요
  • nlv21 등푸른참치
  • 2012-06-21 10:55:28
  • 채집의 경우는 사람마다 좀 다르지 않을까 싶네요 저같은 경우는 사냥 외에 채집을 따로 하고 그 많은 재료를 관리해야하는걸 귀찮아하구요;;
    서비스의 경우는 아직 돈을 안받았기때문에 역시 결과를 봐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 nlv2 orthf151
  • 2012-06-21 13:36:54
  • 보지하우스 에서 섹스 봉사 하실 남性분들 모셔요~
    → http://booj00.com ←
    나이,미모,조건없이 20~50대 여성들과 잘 하실 분이면 오케~
    20~40대 맛좋은 20대.잘익은 30대. 물오른 40대 ~!
    무.콘!입.사!질.사!애.널!카.세엑.등등 제한없는...
    셋스에 굶주린 모든 남성분들의 외로움과 허전함을 책임져드립니다.
  • nlv17 대박난
  • 2012-06-21 16:09:06
  • 겜회사가 문제라는거야
    대놓코 피발아먹는집단이야
    그기에비하면 블리자드는양반이지
    평생을정액으로빨라먹는겜회사들
    너희들은거기 세뇌당하고 노예들이라고 정신들 차려~~~
  • nlv17 대박난
  • 2012-06-21 16:11:31
  • 정당하지않은율리들이법이되고 세상은 바야흐르 막 장 으로가는거야
    왜 돈을추잡하게 벌려고들 하기때문에
    추잡한것들,,,, 쯔쯔쯔
    느그하나 이렇게쓰는것들이없지,,,, 왜
    다들 세뇌당햇꺼덩 ㅡㅡ;;
  • nlv22 일반유저
  • 2012-06-24 15:03:43
  • 온라인게임과 패키지 게임을 비교하다니....
  • nlv3 최상철
  • 2012-06-28 22:37:55
  • 블소가 패키지게임인 디아3와 비교대상에 거론되는순간부터 블소는 망한거임..
    마치 우리나라 국산 수제 스포츠카가 외국 서민형 자동차와 비교되는수준이라는것... 비교하는거야 상관없지만.. pc게임하나에 박살나버리는 우리나라 게임시장보면 국내게임 수준 개판인건 사실..
  • nlv3 최상철
  • 2012-06-28 22:53:53
  • 그리고 기사가 더욱더 개판인듯..
    비교하는데 저걸 비교해서 뭘 얻고 뭘 알리려고 비교하는거지..?
    "오픈 동접률 디아블로3에 3/1수준인 블레이드앤소울"
    이라고는 왜 안적는거지..?
    블소도 요즘 점검개판이라서 할맛 뚝 떨어지는데 쉴드치려고해도
    뒷돈받고 기사쓰는티가 팍팍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