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디아블로3 환불정책 문제점 짚어보니

 

“눈 가리고 아웅도 이정도면 수준급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백기 아닌 백기를 들었다. 블리자드는 18일 서비스 초기부터 지금까지 서버 접속장애 문제로 이용자들의 비난을 받아왔던 ‘디아블로3’를 전액 환불해주겠다고 발표한 것.

그러나 이날 블리자드가 공개한 환불정책을 살펴보면 석연치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는 지적이다.

◆ 4시간만 해도 환불불가

우선 블리자드는 ‘디아블로3’ 육성 캐릭터 중 최고 레벨이 40레벨 이하인 고객을 대상으로 환불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40레벨이상 캐릭터를 육성한 이용자들의 경우 상당히 장시간 게임을 즐겼다고 판단했다는 것이 블리자드 측의 주장이다.

하지만 전체 플레이시간이 아닌 특정 레벨을 환불의 기준으로 삼은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디아블로3’의 최고 레벨인 60레벨을 처음 달성한 이용자의 당시 플레이시간은 고작 30시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수 이용자들의 의견을 조합해보면 캐릭터 클래스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디아블로3는 총 5가지 직업의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40레벨을 달성하려면 최소 4시간에서 최장 10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실제 ‘디아블로3’ 전문해외포럼에 공개된 레벨별 누적 경험치 분포도만 살펴봐도 이러한 사실은 극명히 드러난다. 해당 자료는 ‘디아블로3’ 개발자들이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제작돼 신빙성을 더한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디아블로3’는 50레벨을 달성하기까지 50만에 가까운 경험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51레벨부터 60레벨 구간까지는 200만이상의 경험치가 필요하다. 즉 이용자가 만렙을 달성하려면 40레벨 이후부터 약 80%이상을 더 플레이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최초 만렙을 달성한 이용자를 기준으로 40레벨까지는 6시간 정도가 걸린 셈이다. 이는 서비스 시작 한 달, 720시간을 기준으로 0.8%에 해당한다. 따라서 40레벨 이용자를 장시간 사용자로 규정짓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

더욱이 블리자드가 진행한 이벤트를 통해 13레벨까지 무료로 캐릭터를 육성한 뒤 패키지를 구매해 40레벨 이상을 달성한 이용자 역시 동일한 환불정책을 적용받는 것으로 알려져 형평성 논란도 예고된다.

◆ 위기를 기회로 살려라?

추가적으로 블리자드는 ‘디아블로3’ 구매 고객에게 한달 동안 ‘스타크래프트2 : 자유의날개’(이하 스타2) 무료 사용권을 증정한다고 밝혔다. 이 역시 다수 이용자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문제는 이용자 마음을 달래고자 준비한 콘텐츠와 그 시기였다.

블리자드가 지난 2010년 선보인 ‘스타2’는 전작 ‘스타크래프트1’(스타1)에 비해 인기가 저조한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온게임넷과 한국e스포츠협회와 손을 잡고 프로리그 종목에 ‘스타2’를 추가하는 등 올 하반기 예정된 확장팩 ‘군단의심장’ 출시를 앞두고 제2의 도약을 노리는 분위기다.

때문에 블리자드가 ‘디아블로3’의 악재를 ‘스타2’ 저편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활용하려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보상안에 업계에서는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대부분 게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게임의 경험치를 더 준다거나 아이템 드롭률을 상향시키는 것에 반해 블리자드는 다른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공정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디아블로3’ 구매자들은 90만명에 달한다. 따라서 블리자드는 이번 보상정책을 통해 약 90만명의 ‘스타2’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이번 환불정책과 관련 블리자드코리아의 한 관계자는 “정확한 보상규모 및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며 “공개할 의무가 없는 이상 향후에도 이를 고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플레이 시간이 아닌 특정 레벨을 기준으로 삼은 것과 관련 “플레이 시간이 아닌 콘텐츠 이용정도를 기준으로 삼았다”며 “40레벨 이상 플레이한 이용자들의 경우 게임 내 대부분의 콘텐츠를 즐긴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기획취재팀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디아블로3] 실체 드러낸 디아3, 이제 핵심정보 챙겨야
[디아블로3] 서비스 혹평, 패키지 구입자는 유료베타테스터?
김택진 "훌륭한 게임 만들고자 하는 꿈 변함 없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에 직격탄 “크로스파이어 직접 서비스”
게임업계 ‘블소’ 특수로 기대감 UP
여고생 치어리더, 전기톱 들고 거리에 나가…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tester 기자의

댓글 3

  • nlv21 전설의레전든
  • 2012-06-18 13:28:45
  • 블코 히밤 퉷
  • nlv2 가증이
  • 2012-06-18 13:46:51
  • 이기자 게임 해보지도 않고 그냥 휘갈겨 썼네... 40레벨만드는데 4시간? 아니 최장 10시간????????????? 해봐라 임마 ㅋㅋㅋㅋㅋㅋㅋㅋ
  • nlv2 가증이
  • 2012-06-18 13:48:36
  • 4시간만에 40렙 찍는 방법좀 알려줘라 ㅋㅋㅋㅋㅋㅋ 이번환불정책은 아주 관대히 해준거 같거든 내가 보기엔?
  • nlv51 샬바토레
  • 2012-06-18 13:55:59
  • 패키지 게임을 즐기고도 환불해준다는게 대단한거지..
    이번 환불의 목적은 서버문제로 해준다는게 아니라
    게임해보고 별로다싶음 환불 해주겠는거다
  • nlv130_8941 검마르
  • 2012-06-18 14:40:40
  • 확장팩도 나오기때문에 환불할 생각은 없고..다만 40렙이하 거의 없을듯..
    그래도 환불 해주네요..솔직히 환불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 nlv26 낫낫
  • 2012-06-18 18:15:13
  • 4시간....-_ -
    한번해도 4시간은 기본이겠다...돈주고 산 애들중에 4시간 안한애들 나와보라 그래 ㅡㅡ
  • nlv21 전설의레전든
  • 2012-06-18 18:32:21
  • 유저 엿먹이는것도 아니고...
  • nlv61 정조대왕
  • 2012-06-18 18:32:39
  • 지금 유저랑 장난하자는거지?

    응?

    그런거지?
  • nlv83 반동은앞뒤반동
  • 2012-06-18 18:39:27
  • 유저 농락 수준인데?
  • nlv21 묘후
  • 2012-06-19 02:21:27
  • 가증이/샬바토레....블빠 호구넘들 꺼져라!!!!이게 옹호할일이냐?? 그리고 가증이 넌 디아3 너나 해보고 댓글달아라....기사말대로 늦어도 10시간이면 40찍고도 남는다.... 디아3 랩업이 머 어렵다고....
  • nlv21 묘후
  • 2012-06-19 02:24:59
  • 그리고 샬바토레!!! 패키지게임 환불해주는게 대단하다고?ㅋㅋ 모든 온라인으로 구매한거는 환불이되는게 법으로 적용된다는거는 아냐?? 근데 블자 이넘들은 그걸 첨부터 빼버렸다는거 아냐?? 법을 어긴거지...결제후 1~2시간하다 재미없어서 환불을 하고싶어도 못햇었다 이거라고....
  • nlv21 묘후
  • 2012-06-19 02:28:31
  • 그걸 한달이 넘은 이시점에 것도 플레이시간이 아닌 겨우 40랩이하만 환불을 해주겟단거자나....그건 안해주겠다 이거지 블자넘들이!!!! 환불하고싶어도 못해서 걍 잠깐 잠깐 즐긴사람들 대부분이 40랩 다넘겼을거라고... 블자가 디아3 판거에서 이번환불 0.1%나 환불될라나 모르겄다....
  • nlv21 묘후
  • 2012-06-19 02:33:28
  • 그리고 아시아는 40랩이지? 블자 쓰레기들이 북미는 60랩환불이더라....
    가증이/샬바토레 이런대도 니들은 블자 옹호만 할거냐 호구들아...
  • nlv19 잉블린은잉잉
  • 2012-06-19 08:52:41
  • 확실히 이번건은 화가 안날수가 없다
  • nlv34 유동10
  • 2012-06-19 13:34:01
  • 북미 60렙 환불.. 사실인가요? 누가 링크 좀 가르쳐주셨으면..
  • nlv21 묘후
  • 2012-06-19 17:14:04
  •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90069
    북미 60랩환불한다는 증거입니다.
  • nlv24 섹쉬쩌아
  • 2012-06-21 13:23:32
  • 일반인,연예인,여고생 스타킹,업스커트,초미니 사진 커뮤니티

    http://www.tarak.kr
  • nlv19 대박난
  • 2012-07-02 21:29:53
  • 대한 민국 법 은 무용지물 공정 거래 위원 회도 무용지물
    국민 유저는 봉이요 물건이요 먹이이다
    그들의 먹이이며 평생 그들 을 위해 살아야하며 삶을 마무리 해야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웃음 뒤에 거짓과 모순 그리고 그들만의 현실속 진실 이라는벽을
    방패삼아 살아가고있는것이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