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블로믹스, '포트리스3 블루' 누구나 명중 쾌감! 새롭게 재해석한 국민 슈팅 게임의 귀환

작성일 : 2025.12.04

 

 
블로믹스가 퍼블리싱, CCR이 개발 중인 신작 슈팅게임 '포트리스3 블루'가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포트리스3 블루'는 2000년대 초 회원 수 1,400만 명을 기록하며 당시 국민게임이라고 불렸던 '포트리스' IP를 기반으로 한 캐주얼 슈팅 전략 게임이다. PC와 모바일 모두 플레이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해 접근성을 높였다.
 
무엇보다도 기존 포트리스의 턴제 모드를 유지하면서도 진입장벽을 완화해 누구나 포격 명중 경험을 체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3블루 모드'를 새롭게 제공하는 등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대 변화에 맞춰 단순 플레이어 대전 모드 뿐만 아니라 '전략턴', '보스 레이드', '팀데스매치', '공성전' 등 다양한 신규 모드를 준비 중이다.
 
단순 조작만으로 전략적 깊이를 갖춘 포격 슈팅 대전 시스템

‘포트리스3 블루’는 각도·파워·바람 등을 계산해 적을 명중시키는, 포격 전략 슈팅 게임의 대표작 포트리스의 신작이다.

물리 기반 조작으로 다양한 모드에서 깊이 있는 전략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매 턴 혹은 실시간으로 지형·거리·바람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지형 활용, 이동 예측, 심리전 등 상황 판단력이 승부를 가른다.
 
4K 그래픽으로 재탄생한 ‘2블루 모드’
 
 
포트리스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인기가 있었던 포트리스2 블루를 4K 그래픽으로 완벽히 구현한 2블루 모드를 제공한다. 원작의 조작 방식과 툴이 그대로 계승되어 각도, 파워, 바람 계산에 따른 탄도학 기반의 턴제 전투가 중심이다. 

원작을 즐긴 유저들은 숙련도 기반의 전투로 그 시절의 감성을 다시 느낄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을 통해 한층 더 생생한 대전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기본 스킬과 특수 스킬을 활용해 보다 완성도 높은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누구나 명중의 쾌감을 느낄 수 있는 ‘3블루 모드’
 
 
3블루 모드는 2블루 모드의 턴제 탄도 기반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진입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명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된 캐주얼 모드이다. 

기준선 시스템과 일반·특수·궁극기·유틸리티 스킬을 통해 보다 쉬운 명중 경험과 폭넓은 전략적 선택지를 제공한다. 기준선 시스템을 활용하면 그 시절 즐기던 빽샷과 고각샷도 보다 수월하게 시도할 수 있다. 특히 궁극기 스킬을 통해 일발역전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으며, 스킬을 적재적소에 조합해 깊이 있는 전투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빠른 템포의 전략 전투를 즐길 수 있는 '리얼 모드'
 
리얼 모드는 가장 현대적인 전투 방식을 지향하는 실시간 전략 전투 모드로, 빠른 템포 속에서 3분 안에 적을 모두 처치해야 한다. 시간에 따라 충전되는 AP를 활용해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며, 모바일 RTS나 액션 PvP에 가까운 조작감과 템포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실시간으로 이동과 조준을 조작하면서 전투를 펼치게 되며, 일반·특수·궁극기·유틸리티 스킬을 전략적으로 사용해 승부를 결정짓는다.
 
함께할 때 더 강해지는 4인 탱크 스쿼드 시스템
 
 
스쿼드 시스템은 전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포트리스3 블루'만의 핵심 신규 콘텐츠이다. 이용자는 총 4종의 탱크로 스쿼드 덱을 구성해 전투에 참여하게 되며, 이는 단일 탱크 대전에 기반했던 전작과 명확한 차별화를 이룬다.

스쿼드 시스템은 3블루 모드와 리얼 모드에서 지원된다. 3블루 모드에서는 턴마다 네 개의 탱크를 모두 조작할 수 있어, 전략적인 팀 구성과 다양한 전술 플레이가 가능하다.

반면 리얼 모드에서는 네 탱크 중 한 탱크만 직접 조작하며, 나머지 세 탱크는 AI가 자동으로 전투를 수행한다. 또한 전투 중에는 조작 탱크를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어, 한층 더 역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전투 흐름을 경험할 수 있다.
 
세계관과 스토리
 
'포트리스3 블루'의 시나리오는 주인공 '제로'가 괴생명체와 전쟁 중이던 포트리스 행성으로 떨어져 내리면서 인간의 모습에서 탱크로 바뀌는 데에서 시작된다. 제로는 포트리스 행성에서 탱크로 본격적인 훈련을 시작하고, 암살자로 살아왔던 능력을 살려 비밀작전에 투입된다.
 
이 같은 설정은 탱크들과 캐릭터들, 또 포트리스 연방, 팬시 왕국, 다크제국 등 각 세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용자간 소통 중심의 커뮤니티 시스템

유저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 게임 로비의 전체 채팅 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채팅 영역 내에서 유저들간 채팅, 공지사항 알림, 친구의 레벨업 소식 알림, 소셜 재화인 하트 요청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용자 간 하트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받은 하트 수에 따라 랭킹을 가려 보상을 주는 커뮤니티 콘텐츠가 제공된다.
 
활용도가 높은 상금전 시스템

상금을 걸고 다른 이용자와 경쟁하는 '상금전' 시스템을 제공한다. 우승자는 설정된 상금을 획득하며, 경쟁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는 상금을 설정하고 자신만의 대회를 직접 커스터마이징해 개최할 수 있다.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탱크들과 코스튬
 
 
포트리스3 블루에서는 탱크형, 인간형, 팬시형 20종 이상의 개성 있는 탱크와 캐릭터를 제공한다. 특히, 원작 팬이라면 익히 기억하는 '캐롯', '크로스보우', '캐논' 등 기존 탱크 외에도 미소녀형의 캐릭터도 제공되어 취향에 맞게 캐릭터를 수집하고,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탱크는 육성할수록 능력치가 강화되며, 성급이 오르면 외형도 변화해 육성의 재미를 더한다. 인벤토리와 도감에서는 성급별 다양한 일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자, 펫, 깃발, 발판, 스킨 등 다양한 코스튬을 제공하며, 장착 시 공격력, 체력, 방어력 등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나만의 탱크를 전략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포트리스3 블루'는 12월 얼리 액세스 출시를 앞두고, 11월 26일부터 공식 홈페이지(https://fortress3blue.com/)를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사전 예약자 전원 게임 재화와 캐릭터 카드 미사일 탱크가 지급될 예정이다. 또, 12월 3일, 7일 만에 사전 예약자 50만명을 돌파함에 따라 추가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친구 초대 이벤트, SNS 사전예약 정보 공유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포트리스3 BLUE] 공식 시네마틱 영상 ㅣ 사전등록 진행 중
 

[홍이표 기자 siriused@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홍이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