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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이 녀석 한대만 더 맞어! 중천 '쿨타임 감소' 세트 장비

작성일 : 2025.02.03

 

 
던전앤파이터는 10번째 시즌 '중천'을 맞이함에 따라 장비 체계가 크게 바뀌었다. 직전 시즌의 기억/기록/흔적 세트와 같이 고정되어 있는 세트 장비를 모으되, 그 세트의 개별 부위 등급을 레어-유니크-레전더리-에픽-태초(악세서리 한정) 순으로 서서히 등급을 올리는 계단식 성장 구조가 적용되어 있는 것이 현 시즌의 특징이다.
 
개별 장비는 부위와 등급이 같다면 전부 동일한 능력치를 제공하기 떄문에 사실상 세트 옵션이 각 직업이나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얼마나 잘 맞아떨어지는지가 파밍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상황이다. 
 
게임조선에서는 중천 시즌의 12개 세트 장비 옵션을 분석하여 모험가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며, 본 기사에서는 세트 아이템 착용 시 파티 전체 시너지, 무적 이동기, 스킬 강제 캔슬을 제공하는 장비들을 정리해봤다.
 
■ 개요
 
백해 시즌과 중천 시즌의 아이템 메타를 가장 크게 구분 짓는 것은 역시 '쿨타임 감소 능력치'를 얼마나 제공하는지를 들 수 있다.
 
직전 시즌에는 고정 에픽 장비 뿐만 아니라 다수의 커스텀 옵션을 통해 특정 구간 레벨의 스킬 또는 전반적인 쿨타임 감소 수치를 후하게 제공하고 있어 쿨타임 감소 상한선인 70%를 바라보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지만 보조 특성의 삭제와 더불어 현 시점에서는 모든 115레벨 세트를 통틀어 고정적으로 제공하는 쿨타임 감소 수치는 마법석 부위 15% 정도가 전부다.
 
아스라한 융합석인 대류 시리즈나 일부 악세서리 융합석을 통해 쿨타임 감소를 추가 제공받을 수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지난 시즌에 비해서는 쿨타임 감소 확보가 어려워진 상태인데 자체적으로 패시브나 버프 효과를 통해 쿨감을 제공받는 일부 직업을 제외하면 스킬 회전율이 전체적으로 크게 떨어지면서 캐릭터들의 운용법 또한 고레벨 주력기 몇개만을 높은 빈도로 난사하기보다는 쿨타임이 짧은 기본기를 함께 채용하며 공백을 채우는 식으로 변화했다
 
하지만 후술할 일부 세트 장비를 사용할 경우 전반적인 스킬 회전율이 대폭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칠흑의 정화
 
 
옵션
유니크 단계
최종 데미지 27.8% 증가
버프력 9600
정화
스킬 쿨타임 30% 감소(각성기 제외)
HP/MP 초당 0.5% 회복
레전더리 단계
최종 데미지 108.9% 증가
버프력 24000
칠흑의 정화[장비 발동 옵션]
옵션 발동을 통해 '정화', '타락'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쿨타임 300초)
던전 입장 시 정화 상태가 기본 적용
정화
최종 데미지 17.5% 증가
스킬 쿨타임 30% 감소(각성기 제외)
HP/MP 초당 0.5% 회복
타락
스킬 쿨타임 55% 감소
슈퍼 아머 부여
에픽 단계
최종 데미지 206.8% 증가
버프력 37200
흑의 정화[장비 발동 옵션]
옵션 발동을 통해 '정화', '타락'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쿨타임 300초)
던전 입장 시 정화 상태가 기본 적용
정화
최종 데미지 17.5% 증가
스킬 쿨타임 30% 감소(각성기 제외)
HP/MP 초당 0.5% 회복
10초마다 HP MAX 10% 보호막 생성
타락
스킬 쿨타임 55% 감소
슈퍼 아머 부여
점프 중 한 번 더 점프 가능
태초 단계
최종 데미지 301.1% 증가
버프력 50400
균형
HP/MP 초당 0.5% 회복
10초마다 HP MAX 10% 보호막 생성
슈퍼 아머 부여
점프 중 한 번 더 점프 가능
흑의 정화[장비 발동 옵션]
옵션 발동을 통해 '정화', '타락'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쿨타임 300초)
던전 입장 시 정화 상태가 기본 적용
정화
최종 데미지 17.5% 증가
스킬 쿨타임 30% 감소(각성기 제외)
타락
스킬 쿨타임 55% 감소
 
무작위성이 강한 '세렌디피티'와 지나치게 각성기에 그 효과가 집중된 구조인 '한계를 넘어선 에너지'와 달리 쿨타임 감소 효과 그 자체에 집중한 세트 장비로 약간의 유틸리티 효과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전반적인 게임플레이의 쾌적도가 올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2가지 쿨타임 감소 수치를 장비 발동 옵션을 통해 상황에 맞게 취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직전 시즌 만쿨감 세팅처럼 기본 공격(평타)가 들어가는 일부 기믹 수행 구간을 제외하면 스킬 위주의 운영만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은 장비라 할 수 있다.
 

쿨타임 감소 스탯이 70%를 넘기지 않는다면 타락, 70%를 초과한다면 정화가 권장된다
 
물론 특정 직업군은 구조적으로 과쿨감을 소화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쿨감 능력치가 상한선을 초과할 경우 정화 형태로 사용하여 일부를 최종 데미지 증가 자원으로 치환할 수 있으며 설치 또는 무빙 캐스팅과 채널링이 가능한 일부 직업군의 경우 그 포텐셜을 발휘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강점으로 삼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에픽에서 태초 단계로 올라갈 때 핵심 옵션의 성장 수치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태초 단계에서는 이전에 제공하는 유틸리티 옵션이 정화/타락 상태와 상관 없이 일괄 적용되는 것 외에 변동사항이 없기 때문에 조율을 진행함에 있어 참고해두는 것이 좋다.
 
■ 세렌디피티
 
 
옵션
유니크 단계
최종 데미지 44.3% 증가
버프력 9600
첫번째 행운
최종 데미지 3% 증가
신의 축복
공격 시 1% 확률로 신의 축복을 발동(발동 시도 쿨타임 1초)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가장 길게 남은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레전더리 단계
최종 데미지 154.1% 증가
버프력 24000
첫번째 행운
최종 데미지 3% 증가
두번째 행운
​공격 시 3% 확률로 모든 속성 33 증가(지속 시간 33초, 발동 시도 쿨타임 1초)
신의 축복
공격 시 3% 확률로 신의 축복을 발동(발동 시도 쿨타임 1초)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가장 길게 남은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가장 짧게 남은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두번째 행운 즉시 발동
에픽 단계
최종 데미지 244% 증가
버프력 37200
첫번째 행운
최종 데미지 3% 증가
두번째 행운
​공격 시 3% 확률로 모든 속성 33 증가(지속 시간 33초, 발동 시도 쿨타임 1초)
신의 축복
공격 시 3% 확률로 신의 축복을 발동(발동 시도 쿨타임 1초)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가장 길게 남은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가장 짧게 남은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두번째 행운 즉시 발동
행운의 날개[장비 발동 옵션]
두번째 행운, 신의 축복 발동 확률이 33초동안 3배 증가(쿨타임 99초)
두번째 행운 즉시 발동
태초 단계
최종 데미지 301.1% 증가
버프력 50400
첫번째 행운
최종 데미지 3% 증가
두번째 행운
​공격 시 3% 확률로 모든 속성 33 증가(지속 시간 33초, 발동 시도 쿨타임 1초)
신의 축복
공격 시 3% 확률로 신의 축복을 발동(발동 시도 쿨타임 1초)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가장 길게 남은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발동 성공 시 남은 쿨타임 33초 이하인 스킬 중 임의의 스킬 1개를 즉시 초기화(각성기 제외)
남은 쿨타임이 33초 이하인 스킬 모두 초기화(각성기 제외, 쿨타임 33초)
두번째 행운 즉시 발동
행운의 날개[장비 발동 옵션]
두번째 행운, 신의 축복 발동 확률이 33초동안 3배 증가(쿨타임 99초)
두번째 행운 즉시 발동
 

95제 스킬인 버추얼 러쉬와 60제 스킬인 카운터어택이 동시에 초기화되는 모습
 
일정 확률에 따라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효과를 통해 화력을 보충하는 콘셉트의 장비다. 70레벨 에픽 등급 악세서리 세트인 '시간을 거스르는 자'처럼 조건에 맞는 스킬의 저격 쿨초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간 단계 이상의 고위력 무큐기 의존도가 높은 직업은 사전 설계만 잘된다면 엄청난 수준의 화력 펌핑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삼고 있다.
 
장비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쿨타임 초기화에 필요한 확률과 조건이 크게 완화되기 때문에 다른 세트 장비보다 성장 체감이 크게 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만약 확률의 가호를 받지 못하더라도 속성 강화 옵션만큼은 확정으로 당겨받을 수 있는 발동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최종 데미지 증가 수치가 높은 것과 결부지으면 세트의 저점이 생각만큼 낮게 나오지는 않는다는 것도 주목해볼 만 하다.
 
다만 쿨타임 초기화를 위한 조건이 '남은 쿨타임 33초'라는 점에서 꽤나 섬세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직업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45레벨 이후 대부분의 고위력기는 다이스 갓의 가호를 받아 즉시 연속 시전을 노린다면 스킬 커스터마이징 요소인 룬과 탈리스만의 보조가 반쯤 필수요소라 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추후 스킬 기능 변화 시스템으로 개편됨을 예고했기 때문에 미래시 측면에서 불안요소가 분명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 한계를 넘어선 에너지
 
옵션
유니크 단계
최종 데미지 31.1% 증가
버프력 9600
리미터 해제
​각성기 링크 해제
100레벨 스킬 공격력 30% 증가
85레벨 스킬 공격력 30% 증가
85레벨 스킬 쿨타임 30% 감소
50레벨 스킬 쿨타임 30% 감소
파티 플레이 시 버퍼 캐릭터는 링크 해제 및 쿨타임 감소 옵션 미적용
레전더리 단계
최종 데미지 144.5% 증가
버프력 24000
리미터 해제
​각성기 링크 해제
100레벨 스킬 공격력 40% 증가
100레벨 스킬 쿨타임 50% 감소
85레벨 스킬 공격력 40% 증가
85레벨 스킬 쿨타임 30% 감소
50레벨 스킬 쿨타임 50% 감소
파티 플레이 시 버퍼 캐릭터는 링크 해제 및 쿨타임 감소 옵션 미적용
에픽 단계
최종 데미지 239.8% 증가
버프력 37200
리미터 해제
​각성기 링크 해제
100레벨 스킬 공격력 60% 증가
100레벨 스킬 쿨타임 50% 감소
85레벨 스킬 공격력 50% 증가
85레벨 스킬 쿨타임 30% 감소
50레벨 스킬 공격력 10% 증가
50레벨 스킬 쿨타임 50% 감소
파티 플레이 시 버퍼 캐릭터는 링크 해제 및 쿨타임 감소 옵션 미적용
한계에 다다른 에너지
진:각성기 스킬 시전 시 15초동안 에너지 충전 상태 돌입(최대 15스택)
1초마다 충전 값을 얻으며 소모한 무색 큐브 조각 1개당 1의 충전을 추가로 획득함(최대 5개)
최대 충전 시 에너지를 방출하여 대량의 피해를 입힘
에너지 방출 피해량 240,000%
태초 단계
최종 데미지 329.1% 증가
버프력 50400
리미터 해제
​각성기 링크 해제
100레벨 스킬 공격력 76% 증가
100레벨 스킬 쿨타임 50% 감소
85레벨 스킬 공격력 60% 증가
85레벨 스킬 쿨타임 30% 감소
50레벨 스킬 공격력 15% 증가
50레벨 스킬 쿨타임 50% 감소
파티 플레이 시 버퍼 캐릭터는 링크 해제 및 쿨타임 감소 옵션 미적용
한계에 다다른 에너지
진:각성기 스킬 시전 시 15초동안 에너지 충전 상태 돌입(최대 15스택)
1초마다 충전 값을 얻으며 소모한 무색 큐브 조각 1개당 1의 충전을 추가로 획득함(최대 5개)
최대 충전 시 에너지를 방출하여 대량의 피해를 입힘
에너지 방출 피해량 360,000%
 
내딛은 자의 무기-그늘진 새벽의 무기를 위시한 각성기 집중 강화 세팅의 기능을 계승한 장비링크 해제를 비롯한 대부분의 효과를 이전 시즌과 같이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콘셉트와 기능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만큼 대부분의 장단점도 지난 시즌과 같다. 변신 내지는 모드 체인지 각성기를 통해 막대한 수준의 지속 화력이나 유틸리티를 얻을 수 있는 직업 대부분은 다른 세트 이상의 실전 성능을 보여줄 수 있으며, 무력화 시스템의 개편에 따라 개별 스킬의 위력이 높을수록 점화 배율 또한 높다는 점에 착안하여 각성기 융합석과 병행 사용하면 수시로 무력화 파괴를 노리는 플레이도 충분히 가능하다.
 

비질란테는 각성기 링크를 해제하여 게이지를 전량 회복/소모하는 1, 2차 각성기를 묶어 쓰는 전술이 가능하다
 
게다가 백해 시즌의 각성기 집중 강화 세팅과 달리 최종 데미지 증가 수치 자체가 평범한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어 비각성기 라인업의 화력 또한 그렇게 뒤쳐지는 입장은 아니지만, 최소한 악세서리 3종과 보조장비 융합석은 무한, 혼돈으로 고정되는 높은 세팅 경직도 때문에 한계가 있다.
 
심지어 유니크 단계에서는 쿨타임 감소치가 그리 높지 않아 일부 변신형 각성기는 상시 유지나 사이클 구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백해 시즌 졸업 무기로 '첫 새싹'을 보유하거나 중천 시즌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면 세트 옵션 자체가 무효화되어 쓸모 없는 장비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수치만 보여주는 시뮬레이터를 맹신하기보다는 직접 착용 후 수련의 방에서 실전성을 검증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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