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가 선보인 방치형 MMORPG '저니 오브 모나크'에서 이용자들은 '치명타 확률'에 주목하고 있다.
많은 이용자들이 치명타 확률에 주목하는 까닭은 일부 영웅이 치명타 적중 시 발동되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전설 영웅 '진 데스나이트'는 적에게 치명타를 명중시키면 기절 효과를 부여하는데, 치명타 확률만 뒷받침된다면 기절 상태를 유지해 적의 공격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에 따라 진 데스나이트와 더불어, 치명타 확률과 관련된 효과를 상승시키는 자원 및 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영웅을 필수적으로 덱에 기용하고 있는 추세다.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영웅으로는 '질리언'과 '엑시드', '포노스 오크 전사', '네크로스'가 있으며, 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캐릭터로는 '애로우 마스터'와 '바포메트' 등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영웅들은 승급을 통해 기술의 레벨을 상승시키면 치명타 관련 효과도 증가하기에 꾸준히 캐릭터를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영웅이 승급이 거듭할수록 승급에 필요한 재료의 양이 증가하므로 성장 정체가 발생하며, 반대로 높은 스테이지로 등반할수록 보스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 수치도 상승하므로 진 데스나이트를 활용한 '무한 스턴' 메타가 힘을 잃는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치명타 확률 증가를 확보해야 하는데, 그 해답은 '전리품 도감'에서 찾을 수 있다. 전리품 도감은 각 지역에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해 획득하게 되는 재료를 일정 개수 이상 등록하면 추가 능력치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도감에서는 공격력과 치명타 저항,명중, 속성 공격력 및 방어력, 그리고 치명타 확률 등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등록 재료는 상자에서 선택해 획득하는 방식인 만큼 전리품 재료 상자만 충분하다면 이용자가 원하는 능력치를 골라서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아래는 각 챕터 전리품 도감의 치명타 확률 증가 몬스터 및 재료, 5레벨까지의 수량을 정리한 것이다.
- 2회차 용의 계곡은 치명타 확률 증가를 제공하는 전리품 도감이 없음
치명타 확률은 전리품 도감 외에도 버프 음식 아이템과 마법인형으로도 상승시킬 수 있다. 치명타 확률 증가 음식으로는 '소시지 구이'가 있는데, 해당 음식은 영지의 잡화점에서 생산 가능하다. 잡화점에서는 소시지 구이 외에도 속성 공격력 및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음식과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키는 음식 아이템도 생산 가능한데, 소시지 구이를 중점적으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소시지 구이를 집중적으로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음식을 24시간 도핑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전투 지원 상자로 얻을 수 있는 소모 버프 아이템보다는 적은 부담으로 활용 가능하다.
마법인형 '오르쿠스'를 편성하는 것도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방법 중 하나다. 오르쿠스는 영웅 등급 마법인형이기에 입수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며, 전설 등급 미법인형인 '커츠', '데스나이트'와 함께 1티어로 평가 받고 있는 중이다.
치명타 확률은 매우 중요한 능력치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소개한 루트 외에는 상승시킬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가장 대표적인 치명타 확률 증가 루트인 전리품 도감 조차도 1레벨 당 0,1% 밖에 상승하지 않는다. 따라서 치명타 확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상승시키는 것이 좋으며, 스테이지 등반이 막힐 경우에 최후의 보루로 전리품 도감 완성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소시지 구이 활용 및 마법인형 오르쿠스 육성 및 편성으로 치명타 확률 증가 옵션을 우선적으로 챙기되, 장비 추가 옵션의 힘 및 공격력 세팅 등으로 활로를 찾는 것이 공략의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아울러 이미 6,000층 도달에 성공한 이용자라면 다음 스탭을 위해 전리품 도감작을 진행하게 될 것이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