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로스트아크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 '2023 로아온 썸머'…내용은 평타, 일정은 아쉬워

작성일 : 2023.06.24

 

스마일게이트는 24일 자사가 서비스하는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 '2023 로아온 썸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업데이트 프리뷰를, 2부에서는 Q&A 시간을 진행했다. 진행 중에는 유튜브 만으로 7만명 이상이 동시 시청하며 많은 관심을 집중시켰다. 로아온 썸머는 정소림 캐스터가 진행을 맡았으며, 김상복, 전재학, 이병탁 수석 팀장이 각각 자신의 분야를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공개한 주요 업데이트로는 신규 클래스 '소울이터'와 신규 군단장 레이드 '카멘', 신규 가디언 '베스칼', 신규 스토리 콘텐츠 '운명의 빛' 등이 있었으며, 이외에도 장비 초월이나 영지 개선, 전사 직업군 체형 개선, 하위 장비 통합, 장비 성장 난이도 개편 등이 포함됐다.

우선적으로 공개된 것은 암살자의 4번째 직업군인 소울이터다. 소울이터는 낫을 이용해 적을 공격하며, 살귀와 망자, 사신 스킬 등을 통해 전투를 하며, 빙의 게이지를 모아 사신화 하여 강력한 힘을 다루는 콘셉트의 캐릭터이다. 소울이터는 오는 7월 19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일리아칸에 이어 6번째 군단장 레이드 '카멘'이 업데이트 된다. 카멘은 군단장 최강의 힘을 가지고 있는 만큼 매우 높은 난이도로 나올 예정이다. 노멀 3개, 하드 3개의 관문에 더해 가장 높은 난이도의 4번째 최종 관문이 존재한다. 카멘전에서는 새로운 전투 시스템 '격돌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카멘 업데이트는 늦여름을 지나 9월 업데이트 된다. 

신규 가디언 베스칼은 박쥐의 형상을 한 신규 가디언으로 박쥐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음파와 청각을 이용한 공격을 주로 한다. 흡혈을 통해 체력을 회복하며 어둠 속에 몸을 숨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신규 스토리 콘텐츠 '운명의 빛'은 플레체 대륙 이후의 스토리로 세이크리아의 이단 재판에 서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로운 스토리가 펼쳐지는 성역 프레테리아가 등장하며, 아만과 카제로스의 계약에 관련된 이야기도 풀어나갈 예정이다.

장비 초월은 로웬델 대륙에 숨겨진 마법을 이용해 방어구에 초월의 힘을 부여하는 콘텐츠이다. 정령의 힘을 장착해 석판을 부숴야 하며 정령마다 파괴 범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초월 단계가 올라갈수록 석판의 크기가 점점 커지며, 초월이 진행됨에 따라 군단장 레이드 카멘 공략에 필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카멘 하드 난이도까지 클리어해야 초월의 쵲종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 이후에는 영혼 전승이라는 기능이 추가된다.

영지는 새로운 태마로 변경할 수 있는 '무드 변경'을 포함해 자신의 플레이를 액자로 걸어둘 수 있는 기능 등이 추가되며, 레이싱 서바이벌 게임 등 신규 영지 놀이 콘텐츠가 추가된다. 

편의성 개선으로는 우선적으로 이전부터 꾸준히 예고된 전사 직업군 상하체 비율 및 체형 보정이 차주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1, 2티어 장비를 2티어로 통합하고, 3티어에서 잘 사용되지 않는 하위 등급 장비는 삭제된다. 또한, 장비 성장 난이도가 대폭 감소한다. 1490레벨까지 재련 시 골드 비용이 제거됨에 따라 도전 난이도가 대폭 하락한다. 1490~1580구간 골드는 40% 감소하며, 아브렐슈드 노멀에서도 고대 등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해 파밍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이외에도 초보 모험가에는 위기 모면 버프를 추가하고, 전투 레벨 50 달성 시 각인 포인트 3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성장 구간의 난이도를 대폭 낮췄다.

이외에도 캐릭터 귀속 배틀 아이템을 모두 원정대 귀속으로 조정하며, 캐릭터 간 아이템 이동시 소모되던 페옥이 삭제된다. 항해 주화 5종은 프로키온의 주화와 기에나의 주화 2종으로 통합되며, 항해 협동 퀘스트도 개선될 예정이다.

업데이트와 별개로 여름 이벤트 역시 공개됐다.

여름 이벤트로는 마하라카 파라다이스가 돌아오며, 모코코즈 해적단을 콘셉트로 한 다양한 미니 게임이 추가된다. 신규 콜라보레이션도 진행된다. 지난해 오션월드와의 콜라보레이션에 이어 올해는 국내 대표 워터 파크 '캐러비안 베이'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노티드 도넛'과 콜라보를 통해 팝업 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도미노 피자와의 신규 콜라보레이션도 준비 중에 있다.

한편, 매 로아온에 공개했던 익스프레스 이벤트가 올해는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로 돌아온다. 1540레벨까지 빠른 성장이 가능하며, 카양겔 노멀 난이도를 플레이할 수 있다. 1540달성 시 7레벨 보석을 지급하고 이후 꾸준한 플레이로 1580 달성 시 8레벨 보석을 지급한다. 익스프레스 캐릭터의 스킬, 장비, 보석, 각인을 간편하게 세팅할 수 있는 '전투 스타일 설정 지원' 시스템도 도입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로아온을 기념해 로스트아크 신규 쿠폰이 공개됐다. 신규 쿠폰은 '모험이가득한로스트아크의여름'으로 계정당 1회 사용 가능하다. 쿠폰 입력 시, 다양한 소모품 아이템은 물론 23썸머 모코코니 아바타 선택 상자와 루테란 파티 에복 아바타 세트, 탈 것: 비틀스 선택 상자를 지급한다.

이번 로아온에서는 여전히 많은 내용의 업데이트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유저 사이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평이 존재했다.

우선적으로 여름 업데이트임에도 핵심 콘텐츠인 카멘이 9월까지 밀려버렸고, 그나마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소울이터 역시 7월 19일로 약 3주 이상이 걸린다는 점이다. 신규 직업의 경우 캐릭터 슬롯에 제한이 걸린 유저도 많을 뿐더러, 레이드 보상 등이 6개 캐릭터로 제한되는 만큼 캐릭터 추가가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이외에도 공개된 전설 아바타 등의 디자인이나 모코코즈 해적단 등에 대해서도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는 평을 내리기도 했다.

다만 편의성이나 성장 구간 개선 등에서 대해서는 호평이 있기도 했다. 항해 주화 통일이나 1540이하 재련 골드 비용 삭제, 배틀 아이템의 원정대 귀속 등은 좋은 피드백 업데이트로 파악됐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