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유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어떤 유저는 사냥에 매진해 남들보다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달성하는가 하면, 또 다른 유저는 결투에 매력을 느껴 결투 랭커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이그니스 서버 엔지니어 '망고타이라임'은 순트로 킹덤의 킹덤 마스터다. 서버 이전을 앞두고 침공전 1위 순트로 킹덤을 소개하며 새로운 가족을 모집하고 있다. 게임조선에선 망고타이라임과 인터뷰를 나누고 순트로 킹덤이 어떤 킹덤이며, 어떤 유저들이 함께 하는지 들어보았다.
Q. 먼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망고타이라임: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서버의 순트로 킹덤 마스터, 엔지니어 망고타이라임입니다.
Q. 킹덤원 모집 글 제목을 보고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습니다. 순트로, 어떤 킹덤인가요?
망고타이라임: 순트로는 빡겜을 원하지만 안빡겜을 추구하는 킹덤입니다. 다들 게임에 진심이지만 적당히 빡겜을 하면서 가늘고 길게 오래 하고 싶은 유저들이 모여있는 킹덤입니다. 사실 특별한 건 없이 내세울게 침공전 1위뿐이고 킹덤원들은 왕국훈련장에서 만나면 서로 잡아먹기 바쁜 킹덤이지만, 언제나 화목하고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고 콘텐츠 땐 단합된 모습으로 즐겁게 게임을 하고 있는 킹덤입니다.
Q. 킹덤원들의 자랑도 빠질 수 없죠. 독특한 킹덤원이나 꼭 소개하고 싶은 킹덤원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망고타이라임: 먼저 저희 킹덤의 든든한 부킹덤마스터 '우주최강스타킹' '마장동핑씨' 두 분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우주최강스타킹님은 저희 킹덤에서 제일 높은 전투력을 자랑하는 분으로 킹덤원들의 아버지 같은 분입니다. 과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공대장 출신으로 탄탄한 게임 실력과 분석력을 바탕으로 콘텐츠 공략 및 육성 방향 등을 가이드해 주십니다. 킹덤원들이 요청하면 언제든 캐릭터 육성 방향, 덱 상담, 과금 상담 등을 해주시며 많은 킹덤원분들이 우주최강스타킹님 덕분에 숨은 투력을 끌어올려 강해지고 있습니다. 게임 초창기 때부터 같이하면서 힘이 되어주고 도움을 주고 계신 감사한 분입니다.
우주최강스타킹님 뿐만 아니라 마장동핑씨님도 부킹덤마스터로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제가 킹덤 마스터를 맡기 이전에 먼저 킹덤 마스터를 맡은 분으로 콘텐츠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서 효율적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뛰어난 기질을 갖춘 브레인입니다. 유물전장 진행 및 공략을 고민하고 분석해서 어떤 식으로 운영할지 손수 ppt까지 준비하고 여러 콘텐츠에서 리딩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특히 난이도가 높은 콘텐츠들을 낮은 투력의 분들도 즐길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고 있어서 킹덤원분들이 제2의 나라를 좀 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킹덤의 아이돌 2명 '닛까짓게'님과 '얘쁘'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순트로의 대표 미녀를 차지하고 있는 2명이며, 늘 자신들은 진지한 캐릭터라고 하지만 뛰어난 개그감각으로 킹덤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 주고 있습니다.
저에겐 킹덤원들 모두가 성격 좋고 재밌는 사람들이고 함께한 지 오래된 분들이 대부분이어서 모두 소개하고 싶지만 글이 한정적이다 보니 대표로 4명만 소개하겠습니다. 순트로에 오시면 매력 넘치는 분들 많으니 즐겁게 게임하고 싶으신 분들은 순트로로 찾아와주세요!
Q. 침공전 1위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망고타이라임: 침공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높은 참여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침공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킹덤 콘텐츠들이 많은 킹덤원들의 참여가 베이스가 되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콘텐츠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어야 일단 진행도 빨라지고 여러 상황에 대응할 수 있고 상대가 우리보다 조금 더 강력하더라도 머릿수가 우리가 우세하다면은 충분히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대에 대한 파악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침공전 매칭이 결정되면 상대 킹덤이 어떤 킹덤인지 분석합니다. 상대 킹덤의 전력을 파악하고 공격 수비 밸런스를 맞춰 어느 쪽에 좀 더 힘 쓸지 고민합니다.
지금 저희 킹덤이 40명이 조금 안되는 숫자로 침공전 매칭 시에 킹덤 인구 50명의 비슷한 킹덤 전투력이 매칭되기도 하는 우세점이 있기도 하나, 저희 순트로가 킹덤원 모집으로 인구가 늘어나도 다들 참여만 잘해주신다면은 침공전 1위 유지는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저투력 킹덤은 아무래도 PvP 콘텐츠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공전 같은 PvP 콘텐츠에 참여할 만한 이유, 혹은 콘텐츠의 매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망고타이라임: 킹덤 전투력이 많이 차이 나게 되면 아무래도 전투를 빨리 포기하게 됩니다. 물론 저희도 상대 킹덤과의 격차를 보고 빠르게 포기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을 잘 세우면 차이를 극복할 때도 옵니다. 좋은 전략으로 뒤집기 승부를 하게 된다면 정말 짜릿하고 큰 재미를 가져다줄 겁니다. 침공전은 그중에서도 비슷한 투력의 킹덤이 매칭되어 전투를 하기에 PVP 콘텐츠의 재미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Q. 침공전 외에도 다양한 킹덤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콘텐츠의 진행 상황, 참여 인원, 운영 방식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망고타이라임: 킹덤 PVP 관련 콘텐츠는 주로 유물 전장을 하고 있습니다. 매주 열심히 유물 전장 입찰 참여하면서 매칭되는 상대 킹덤을 보고 전력 차를 가늠하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자체적으로 쌓인 데이터와 경험을 통해 전략을 같이 고민하고 공유하여 실험해 보고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왕위쟁탈전의 경우 종종 하긴 하는데, 유물 전장 참여에 프리즘 쓰기도 벅차서 자주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PVE 관련 콘텐츠는 매주 킹덤 자체적으로 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2, 3단계는 모두 공략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4단계는 아직 킹덤 자체 레이드는 공략하지 못하였고, 하이퍼 패스가 끝나는 시점에 트라이해볼 예정입니다. 준비 기간에는 ‘마장동핑씨’님이 킹덤원분들 한 분 한 분 숙련이 되실 때까지 1 대 1 과외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숙련되신 분들은 고숙련자분들과 같이 다른 공대에 참여하거나 직접 공대를 만들어서 매주 레이드 클리어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킹덤은 특히나 레이드에 진심인 편입니다. 레이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순트로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그리고 킹덤 콘텐츠(던전, 디펜스등)에서는 '포인트제도' 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주최강스타킹’님이 킹덤원들의 콘텐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고안한 시스템으로, 쉽게 설명해서 킹덤 콘텐츠를 참여하면 킹덤원들에게 포인트가 부여되고, 이 포인트로 딩고호박, 리버설 찬스등 킹덤 콘텐츠 보상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콘텐츠를 꾸준히 참여해야만 보상 상품을 구매할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확실히 콘텐츠 참여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킹덤 콘텐츠 참여 인원은 보통 37명 중 28명 내외의 인원이 참석하는 편입니다.
번외의 콘텐츠로 디스코드도 자주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순트로 디스코드는 한번 빠지기 시작하면은 새벽에 잠들게 되니 주의하세요! 언제나 화목하게 지내는 순트로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 킹덤 콘텐츠 외에 킹덤원들끼리 진행했던 이벤트가 있을까요?
망고타이라임: 킹덤 생활을 하면서 작게 작게 이벤트를 열었던 게 생각납니다. 최근에는 수도 버프 때 주사위 차기 대결을 했어요. 그리고 닉네임을 바꾸려고 해서 닉네임 공모전을 열어 바꿨던 이벤트도 있었습니다. 이벤트라기에는 애매하지만 다 같이 모여서 콘셉트 맞추어 단체사진을 찍거나, 월요일 새벽 4시에 모여 다 같이 일룡이 삼룡이를 잡으러 가거나, 킹덤원끼리 숨바꼭질이나 눈싸움 대결하기 등의 이벤트도 했습니다.
Q. 킹덤원들과 오랫동안 함께하면 여러 추억도 생깁니다. 잊을 수 없는 추억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망고타이라임: 지난겨울 숨바꼭질 이벤트가 나왔을 때가 생각나네요. 이때 숨바꼭질 멤버가 있어서 퇴근하고 집에 오면 12시까지 디스코드를 켜고 같이 숨바꼭질만 했거든요.. 식칼로 변신해서 구석에 착 붙어있거나, 제일 큰 책장으로 변신해서 킹덤원들 놀리거나 정말 오만가지 다 해보면서 서로 잡으려고 안달 났던 거 같습니다. 덕분에 보상과 관계없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보냈던 추억이 있습니다.
Q. 킹덤 콘텐츠 면에서 개발진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망고타이라임: 킹덤 디펜스는 지금 꾸준히 운영되고 있는 킹덤이라면 공략 자체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차원의 경계 콘텐츠의 시련 같은 기믹들을 매주 두세 가지 정도 넣어주시면 조금 더 재미있는 공략의 디펜스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혹시 이게 피로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믹을 옵션으로 두어 기믹을 포함한 공략 시 보상을 더 챙겨주는 방향으로 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킹덤 던전 또한 스펙 리밋을 넘어서면서부터는 공략 자체의 의미가 여전히 없습니다. 던전 보스의 종류를 좀 더 다양하게 해주시는 게 어떨까요
지난번 킹덤 침공전 전 서버 매칭과 매칭 시스템 개선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보상이 여전히 참여를 유도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침공전 이벤트 때처럼 PVP 수정구 성장 재료를 보상으로 계속 주시면 좋겠습니다.
유물 전장에는 증명의 전장과 같은 데스매치 시스템을 주시면 어떨까요?
Q.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망고타이라임: 여러 게임을 하면서 오래 하게 될 때가 게임의 재미도 있지만, 같이하는 분들에 의해 결정될 때가 많습니다. 제2의 나라는 순트로 킹덤분들 덕분에 오픈부터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으며, 킹덤 마스터도 이어받아 킹덤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킹덤 마스터로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늘 잘 따라와 주고 도와주는 킹덤원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앞으로도 순트로를 위해 더욱더 헌신하는 킹덤 마스터가 되겠으며, 새로이 좋은 분들도 많이 모시게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순트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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