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다잉라이트2 스테이 휴먼' 직감 업데이트, "전투의 창의성과 스타일 개선에 초점"

작성일 : 2023.05.10

 

테크랜드가 지난해 선보인 1인칭 오픈월드 액션 서바이벌 게임 '다잉라이트2: 스테이 휴먼'이 '직감(Gut Feeling)' 업데이트를 통해 전투의 긴박함과 잔혹함을 한층 배가시켰다.

직감 업데이트에서는 '기어 트랜스모그' 및 '무기 제작'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는 한편, 본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이라할 수 있는 스타일리시한 전투 및 액션, 잔혹성을 더욱 시켰다. 아울러 플레이어에게 최상의 몰입감을 제공하고자 '도미노 래그돌(Domino Ragdoll)' 등의 신규 효과와 함께 기존 물리 엔진 효과를 개선하고 사운드 이펙트에 변화를 줬다.

게임조선에서는 테크랜드의 '다잉라이트' 프랜차이즈 디렉터, '티몬 스멕탈라(Tymon Smektała)'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잉라이트2: 스테이 휴먼의 직감 업데이트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Q. 다잉라이트2는 엔비디아 DLSS 및 레이트레이싱 지원 등 출시 단계에서부터 게이머에게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정식 발매 후에도 게이머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뤄졌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사후 지원과 커뮤니티 소통은 AAA 개발사로 저희를 돋보이게 하는 요소입니다. 저희는 7년 동안 첫 번째 다잉라이트를 지원했으며, 비슷한 수준의 지원을 다잉라이트 2를 플레이하는 여러분들께서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단순히 게임만 서비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와 새로운 기술을 추가한다는 점이 저희가 여러분들께 특별하게 선보이는 부분들이며, DLSS 지원이 이에 해당하는 좋은 사례입니다.

최근에 ‘직감’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의 잔혹성과 전투 퍼포먼스를 더욱 개선하였으며, 파쿠르와 야간 활동에 중점을 둔 다음 업데이트도 준비 중입니다. 물론 아직 상반기밖에 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활발한 활동들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좋은 소식들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신규 업데이트 '직감(Gut Feeling)'에서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변화를 줬나요?

A. 저희가 처음 발표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업데이트로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 변경 외에도 여러 보상들뿐만 아니라 기어 트랜스모그와 무기 제작을 도입하였으며, 이 외에도 커뮤니티에서 요청이 많았던 여러 가지 수정사항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무기 해체'가 있습니다.

Q. 다잉라이트2의 아이덴티티는 스타일리시한 액션과 잔혹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징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직감(Gut Feeling)'에서는 어떤 신규 기능을 도입했나요?

A. 말씀하신 대로 두 가지 요소에 집중했습니다. 우선 전투의 창의성과 스타일을 개선하기 위해 물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플레이어가 더 흥미로운 방식으로 적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적을 굴뚝으로 드롭킥하여 머리가 튀어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적을 붙잡아 다른 적에게 던지면 적들은 옥상에서 튕겨져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누군가가 있다면 그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수많은 가능성이 있는 시스템이며, 여기에 더해 더 높은 잔혹함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데미지 모델을 생성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큰 좀비도 반으로 두 동강 내버릴 수도 있습니다.

Q. 'Domino Ragdoll' 등의 신규 효과와 더불어, 기존 Ragdoll에 대한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여러 가지 값을 조정하고 여기저기에 새로운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등 물리 시스템에 정말로 많은 요소들을 추가하였습니다.

플레이어분들의 눈에는 잘 띄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이번 업데이트에는 매우 중요한 변경 사항을 하나 적용했는데, 바로 무기를 스윙했을 때 궤적을 계산하는 방식이 변경된 점이 이에 해당합니다. 현재 스윙 애니메이션은 매우 정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모든 타격에 정확한 물리 값과 벡터를 적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Q. 신규 기능으로 '기어 트랜스모그(Gear Transmog)'와 '무기 제작' 등이 도입됐습니다. 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어 트랜스모그는 ‘게임에서 멋지게 보일지’ vs ‘최고의 능력치를 손에 넣을지’라는 오래된 딜레마를 해결해주는 기능입니다. 이제는 플레이어가 장비나 방어구의 외형을 변경하여 최고의 능력치를 유지하면서도 멋지게 연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찾아내실 수 있도록 게임 내에 수십 개의 무기 설계도를 배포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시 세계를 탐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설계도를 발견하면 제작 장인을 통해 새로운 무기를 제작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더욱 강력한 무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Q. '직감(Gut Feeling)'에 도입된 신규 SFX는 무엇이 있나요?

전투가 이번 업데이트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전투 동작 및 타격 반응과 관련된 SFX에 주로 집중했습니다. 예를 들어 적의 가슴을 베면 폐가 손상되면서 '쉭-쉭'하는 소리가 나는 등 멋진 디테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Q. '순례자의 초소(Pilgrim Outpost)' 페이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해당 허브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또한 한국어 지원 계획은 없을까요?

순례자의 초소는 이제 막 여러분들께 선보인 상태입니다만, 앞으로 모든 다잉라이트 관련 정보가 제공되는 공식 창구로 활용되길 저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게임과 관련  정보들을 읽고 게임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미니 활동들을 마치는 것으로 보상들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 이는 첫 단계에 불과합니다.

저희는 이를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계획입니다.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한국어 지원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는 없지만, 관련 서비스 및 기능을 계속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Q. 다잉라이트2는 5년 간(정식 발매 시점 포함) 사후 지원을 약속한 바 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계속해서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지금 모든 것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저희에게는 굉장히 야심찬 계획들이 있습니다. 게임이 성공한만큼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자신감과 여유가 생겼습니다. 기능 업그레이드부터 크고 작은 신규 플레이어블 콘텐츠, 싱글 플레이어 모드 및 온라인 모드까지 모든 형태로 공개될 신규 콘텐츠를 기대해주세요. 5년은 긴 시간이니 많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Q. 추후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해줄 수 있나요?

어느 정도는 가능합니다. 현재 파쿠르와 야간 활동에 초점을 둔 여름 업데이트 및 아직 예고하지 않은 깜짝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DLC도 준비 중이지만 차근차근 진행하고 싶어서 현재는 대략적인 방향 및 게임플레이 상의 추가 사항들 위주로 티징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의 다잉라이트 시리즈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한국이라는 멋진 나라에서 저희의 게임 및 스튜디오가 알려져 있다는 사실에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 게이머 및 미디어와 소통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의 역사, 문화, 그리고 음식에 대해 상당히 동경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