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픽셀 그랑사가 신규 격멸전 '사마엘·가비·하토우' 기본 패턴 및 세트 방어구 정리

작성일 : 2023.01.14

 

엔픽셀은 MMORPG '그랑사가' 업데이트로 격멸전 신규 보스 '사마엘', '가비', '하토우'를 추가했다.

이번에 추가된 격멸전 신규 보스 '사마엘', '가비', '하토우'는 캐릭터들의 변신 그랑웨폰과 비슷하면서 한층 강화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다만, 보상 방어구는 이들의 사용자 방어구 종류와 다르게 사마엘은 '판금', 가비는 '천', 하토우는 '가죽' 방어구를 보상으로 준다. 자신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반드시 어떤 보스가 어떤 재질의 방어구를 지급하는지 확인하고 도전하자.

■ 보스별 드랍 방어구

보스 세트명 세트 효과
사마엘 괴짜 땜장이

2세트: 해방 스킬 사용 시 PVP 턴 게이지 10% 증가

3세트: 기본 공격 10회 사용 시 10초 동안 LP 획득량 15% 증가

기계 천사의 황동

2세트: 공격 시 방어력 100000당 보스 크리티컬 대미지 1.5% 증가(최대 15%)

3세트: 크리티컬 +10%

가비 어두운 운명

2세트: 자신의 HP가 70% 이하일 때 피격 시 10초 동안 공격 무시 10% 증가(쿨타임 30초)

3세트: 자신이 보호막 상태일 때 피격 시 공격무시 10% 증가

일류 인형사

2세트: 보스 대미지 증가의 10% 만큼 회복량 증가

3세트: 자신이 HP 회복 상태일 때 스킬 사용 시 쿨타임 10% 감소(쿨타임 20초)

하토우 창백한 화염

2세트: 스킬 사용 시 적에게 50% 확률로 15초 동안 창백한 갑주 20% 효과(쿨타임 30초)
*창백한 갑주: 스킬 사용 시 방어력의 20% 대미지

3세트: 창백한 갑주 상태인 적에게 크리티컬 15% 증가

도깨비 무사

2세트: 스킬 사용 시 10초 동안 보스 대미지 1% 증가(최대 10%)

3세트: 스킬 3회 사용 시 LP 10% 증가

■ 사마엘 - 행동 불가를 3개나? 큐이도 이거 줘!

사용 상태 이상 저항 그랑웨폰
에어 카르트, 카르시온: SSR 바라크, R 다르파
넉백 세리아드: SSR 히포크스, R 치요
루인: SR 하롤
화상 윈: SSR 베사, R 골리야드
카이토: SR 신
스턴 세리아드: SR 페이시, R 베네딕트
받는 대미지 증가 없음

추천 파티 구성: 카이토(메인 딜러, 화상 저항), 카르트(에어 저항), 세리아드(힐러, 넉백, 스턴 저항)

사마엘은 에어, 넉백, 스턴 등 수많은 행동 불가 기술로 유저를 압박한다. 게다가 화상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누적 대미지로 캐릭터가 서서히 말라죽는 경우도 자주 나오는 편이다.

먼저 사마엘의 직선 대포는 넉백과 화상을 유발한다. 변신 사마엘의 스킬 모션과 동일하게 양 팔을 앞으로 뻗어 직선 포격을 날리며, 시전 시간이 길어 피하기는 쉽다. 물론 자동 전투에선 캐릭터의 적극적인 회피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넉백 저항이 꼭 필요하다.


이거 사마엘 변신 기술 아니야? 큐이도 이거 줘!! = 게임조선 촬영

다음은 반드시 상태 이상 저항을 준비해야 하는 맵 전체 공격이다. 에어와 화상, 스턴을 동시에 사용해 캐릭터를 압박하며, 행동 불가 지속 시간이 길어 후속 공격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패턴이다. 앞선 패턴과 달리 회피도 어렵기 때문에 꼭 저항을 맞추자.


상태 이상 3개에 맵 전체 공격이라구? 큐이도 이거 줘!!! = 게임조선 촬영

다음은 화상과 스턴을 사용하는 부하 몬스터 소환이다. 한 번에 2마리씩 소환하며, 소환된 몬스터는 원뿔 모양으로 화염을 내뿜어 범위 내 캐릭터에게 화상과 스턴을 건다. 부하 몬스터를 지속 소환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수많은 몬스터에게 스턴에 걸려 파밍이 터질 수 있다.


상태 이상 쓰는 쫄몹을 동시에 2마리씩 소환해? 큐이도 이거 줘!!!! = 게임조선 촬영

사마엘의 LP 게이지가 가득할 때 사용하는 단일 몬스터 소환이다. 소환 몬스터는 직선 화염을 날리며, 맞은 캐릭터에게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를 남긴다. 앞선 패턴들과 달리 행동 불가 효과는 없기 때문에 파밍 시간이 지지부진하게 길어지지 않는 이상 큰 위협은 되지 않는다. 이 패턴 이후 사마엘이 일정 시간동안 무력화 상태에 빠진다.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 소환몹이랑 무력화? 큐이 이건 안줘도 돼... = 게임조선 촬영

■ 가비 - 소환 몬스터 처치가 핵심

사용 상태 이상 저항 그랑웨폰
출혈 라스, 이그녹스: SSR 슈텐도지, SR 플로라, R 리나
중독 라스, 이그녹스: SSR 바알자드, R 루트비히
유나: SR 지하
변이 레온: SSR 아이기스
그림자 강화 대미지 5% 증가, 없음
인형의 가호 인형 소환 시 무적, 없음
결속력 약화 인형 처치 시 대미지 감소
약화된 유대감 인형 처치 시 받는 대미지 증가

추천 파티 구성: 레온(메인 딜러, 변이 저항), 라스(출혈, 중독 저항), 세리아드(힐러)

가비는 소환사 준의 콘셉트를 그대로 가져왔으며, 공격 패턴이 명확히 정해져있다. 가비의 공격은 왼손 소환 > 오른손 소환 > 양손 소환 > 유도 미사일 인형 > 특수 인형 순서로 진행되며, 특수 인형은 변이 고양이 인형, 출혈 누더기 인형, 중독 그림자 인형 순서로 사용한다.

위 내용을 풀어서 써보면 왼손 소환 > 오른손 소환 > 양손 소환 > 유도 미사일 인형 > 고양이 인형 > 왼손 소환 > 오른손 소환 > 양손 소환 > 유도 미사일 인형 > 누더기 인형 > 왼손 소환 > 오른손 소환 > 양손 소환 > 유도 미사일 인형 > 그림자 인형 > 반복이다.

가비 공략의 핵심은 소환된 특수 인형을 빨리 처치해 가비의 받는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약화된 유대감'을 쌓는 것이다. 가비가 특수 인형을 소환했을 땐 무적 상태인 '인형의 가호'를 받아 딜로스가 생기므로 약화된 유대감을 쌓아 딜타임에 폭딜을 노려야 한다. 약화된 유대감은 특수 인형에 따라 쌓이는 수치가 다르다.


외우자! 왼손, 오른손, 양손, 유도 미사일, 특수 인형 = 게임조선 촬영

고양이 인형은 맵 전체 변이 디버프 공격 후 5마리 소환, 다시 한번 맵 전체 변이 디버프 공격 후 5마리 소환으로 진행되어 총 10마리의 고양이 인형을 소환한다. 고양이 인형이 소환될 때는 작은 범위에 피해를 준다. 고양이 인형 한 마리 당 약화된 유대감 1%가 쌓이며, 모든 인형을 잡으면 받는 대미지 10%를 쌓을 수 있다. 고양이 인형은 일정 시간 후에 사라지지만, 쉽게 약화된 유대감을 쌓을 수 있으니 가급적 광역 공격으로 10마리 모두 처치하자.


무적이나 교대로 피할 수 있지만, 2번 쓰니 가급적 변이 저항을 챙기자 = 게임조선 촬영

누더기 인형은 출혈을 거는 일반 공격과 높은 피해를 누적시키는 원뿔형 브레스를 사용한다. 처치 시 약화된 유대감이 3% 누적된다. 한 마리만 나오는 대신 고양이 인형이나 그림자 인형과 달리 유저가 직접 처치하기 전까지 사라지지 않아 빠르게 처치하지 못하면 막대한 딜로스를 유발한다.


출혈보다 딜로스 유발이 무서운 누더기 인형 = 게임조선 촬영

그림자 인형은 넓은 범위에 중독을 거는 작은 그림자 인형을 소환한다. 작은 그림자 인형은 처치 시 약화된 유대감을 2% 쌓는다. 중독 공격을 발동하기 전에 빠르게 작은 그림자 인형을 처치하면 중독 공격이 취소되니 딜이 충분하다면 중독 저항은 꼭 챙기지 않아도 된다.


폭발 전에만 잘 처리하면 약화된 유대감을 많이 쌓을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 하토우 - 빙결 딜 에반데

사용 상태 이상 저항 그랑웨폰
빙결 카르트, 카르시온: SR 세틸라, R 파티마
유나: SSR 홍길동
슬로우 윈: SR 넬리, R 타시온
에어 카르트, 카르시온:  SSR 바라크, R 다르파

추천 파티 구성: 루인(메인 딜러), 카르트(빙결, 에어 저항), 유나(힐러, 빙결 저항)

하토우는 상태 이상 저항뿐만 아니라 캐릭터 생존력이 중요한 보스다. 대부분의 패턴이 준비 동작 이후 빠르게 발동되기 때문에 대처하기 어렵고, 피하기 어려운 광역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스탯을 높여 도전하는 것이 속 편하다.

공격 패턴은 일반 공격 > 슬로우 돌진 > 일반 공격 > 슬로우 돌진 > 스킬 패턴이며, 스킬로는 전방 빙결, 에어 후 난격, 무작위 빙결, 빙결 후 4연격이 있다. 대부분의 공격이 전방에 향해있기 때문에 하토우와 근접하여 공격하다가 스킬 패턴에서 하토우 뒤로 피해주는 방법이 의외로 수동 공략에 큰 도움이 된다.

전방 빙결은 그나마 제일 피하기 쉬운 기술. 발동까지 속도가 느리고 범위도 좁은 편이라 빙결 저항이 있다면 실수로 맞아도 큰 타격은 없다.


그나마 피하기 쉬운 빙결 = 게임조선 촬영

의외로 귀찮은 것은 패턴 사이에 사용하는 슬로우 돌진이다. 하토우의 패턴은 모두 빠른데 슬로우 수치가 75%에 육박하기 때문에 패턴 회피에 큰 방해가 된다. 자동 사냥에서도 공략을 터뜨리는 감초 역할을 한다.


슬로우일섬! = 게임조선 촬영

광역 빙결은 발도 자세 후 빙결 발동까지 시간이 길지만, 빙결 위치 자체는 무작위에 운이 나쁘면 중첩해서 맞을 수도 있어 파밍할 때 가장 위협적인 공격이다. 수동 공략을 할 때도 여기저기 터지는 빙결 때문에 시야가 방해되어 피할 수 있는 공격도 맞는 등 공략을 방해하는 일등공신이다.


전성기 카이토의 광역 빙결 PTSD가 온다 = 게임조선 촬영

에어 공격은 의외로 허당 공격. 에어를 맞는다고 해도 거리가 애매할 경우 후속 난격 공격을 맞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피하는 경우도 많다. 오히려 에어를 버티고 하토우를 근접 공격하다가 체력이 크게 줄어드는 경우도 있는 편. 딜로스를 생각하면 에어 저항을 챙기는 것이 맞지만, 난격 대미지가 상당이 큰 편이니 생존력을 충분히 챙길 필요가 있다.


에베베 난격 안맞지롱 = 게임조선 촬영

마지막 스킬은 하토우 주변에 빙결, 이후 원뿔 모양으로 슬로우 베기 3번이다. 베기 범위는 좁은 원뿔, 넓은 원뿔, 반원으로 커지며, 마지막 공격은 연속으로 2번 베기라 대미지가 상당하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첫 공격만 피하면 후속 공격은 크게 무섭지 않다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