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카카오게임즈 '에버소울', 평범한 인사말 "Have a nice day"가 필터링 된 이유?

작성일 : 2023.01.05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고 나인아크가 개발하는 신작 모바일 게임 '에버소울'이 출시 첫날 뜬금없는 필터링으로 이슈가 됐다.

게임사에서는 닉네임이나 소개, 채팅 등에 욕설이나 비방의 목적 등 불건전한 단어를 미리 차단하기 위해 일부 단어를 미리 금지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 본적인 욕설부터 사회적으로 논란이 될 수 있는 단어, 일부 인명 등이 필터링 되기 때문에 단어를 사용할 때에도 이러한 부분을 주의하면서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와중에 "Have a nice day"라는 평범한 인사말이 필터링 되면서 유저 사이에서 논란이 됐다. 많은 게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문장임에도 금지어가 포함돼 있어 해당 단어의 등록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가 출력됐기 때문이다. 결국 단어를 쪼개가며 유저들이 분석해 본 결과 해당 문장에서는 'have'에 포함된 'av'가 필터링 된 것으로 파악됐다. av는 성인용 비디오(Adult video)의 약자이기 때문에 필터링이 된 것.

다만, av라는 조합 자체가 영단어에서 쉽게 사용되는 조합인 만큼 지나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 많다. 당장 필터링 된 have도 굉장히 쉽게 사용되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많은 게임사가 필터링 문제로 인해 이슈가 된 적은 있었지만, 이러한 뜬금없는 필터링으로 이목을 끈 사례는 흔하지 않은 편이다.

한편, 5일 정식 출시한 에버소울은 출시 첫날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달성했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