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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22]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내년엔 오픈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것"

작성일 : 2022.11.17

 

위메이드는 지스타 2022에서 자사의 한해 성과와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는 "지스타 행사가 몇 년만에 정상적으로 개최돼 뜻깊다"라고 인사말을 전하면서 "지난해 초기 투자했던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굉장히 큰 성공을 거뒀으며, 오딘과 마찬가지로 초기 투자했던 승리의 여신: 니케가 글로벌하게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지스타 2022에서는 위메이드의 신작 '나이트 크로우'와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선보였는데, 내년에는 해당 2종의 신작이 바통을 이어받아서 좋은 성적을 내고 좋은 상도 받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자사의 신작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장대표는 "미르4 글로벌로 성공하고 오픈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지난 1년을 돌이켜보면 꽤 많은 진전이 있었다"라고 말했으며 "연말까지 100개의 게임을 위믹스에 온보딩하려고 했으나 조금 지연돼 내년 1분기 정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위메이드 성과를 자체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내년에는 오픈 플랫폼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사업적 성과를 담아내기 위한 기술적 기반이 필요해 올해 3월부터 시작한 위믹스 3.0 메인넷을 한 달여 전에 성공적으로 론칭했다"라고 밝혔다. 또 "메인넷의 기축 통화인 위믹스 달러도 론칭했으며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한 생각도 전했다. 장대표는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가 잘 운영되어야 하며, 서비스가 성공하려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경험, 유익한 경험을 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제 틀을 갖춘 상황이며 틀 위에 여러 가지 서비스 및 다양한 게임을 올리는 것이 저희의 과제"라고 밝혔다.

Q. 100개의 게임을 위믹스에 온보딩하는 것이 올해 목표였으나 지연됐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최선을 다해 예측하고 계획을 세우지만 지연되는 경우들이 있다.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기보다는 조금 지연됐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특별히 어떤 나라나 게임의 문제가 아니다.

토크노믹스를 지난해 미르4 글로벌에 적용했을 때 큰 성공을 거뒀으나 완벽하지는 않았다. 이전의 실패와 성공을 다시 학습하다보니, 게임을 기획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렸으며 지금도 토큰을 붙여서 게임을 출시하는 데는 한 달이 안걸리는 상황이다.

Q. 위메이드가 내부적으로 예측 관리에 실패했다는 견해가 있다.

사실과 견해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 저는 사실을 말해야하는 의무가 있다. 팩트에 대한 부분은 회사 이야기를 좀 믿어주셨으면 한다.

다만 그 팩트에 대해서 잘했냐, 못했냐에 대한 평가는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희의 최선하에서 가장 우선순위의 일들을 진행하고 있다. 전수조사 이야기도 나오고 있으나, 전수조사가 된 후에 위메이드만한 회사가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산업의 초기에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논란들을 거치면서 내부 시스템과 내부 프로세스는 훨씬 더 단단해지고 있다. 한국에 있는 어느 회사보다, 또 세계에 있는 어떤 프로젝트보다 가장 더 투명하고 건실하게 시스템을 갖춰가고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Q. P2E에 대한 위메이드의 철학은 무엇인가?

저는 3년 안에 거의 모든 게임이 자기만의 토크노믹스를 구축할 거라고 굳게 믿고, 각각의 게임이 자기의 토큰을 발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더 재미있기 때문'이다.

Q. 올해 지스타의 분위기는 어떠하다고 보는가?

지난해보다 위메이드의 위상이 많이 높아졌다. 위믹스의 위상과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기에 B2B 부스에 더 많은 분들이 찾아오셔서 이야기를 나누셨다. 특히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미국과 중국 등 해외에서의 방문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Q. P2E 게임이 더 재미있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달라.

재미없는 게임에 코인을 만들고 NFT를 붙이면 재밌어지는게 아니다. 원래 재미있는 게임에 코인과 NFT를 결합하면 더 재미있어지는 것이다.

많은 게이머분들이 P2E가 게임성을 해친다고 이야기를 하신다. 가령 윷놀이를 할 때, 이기고 나면, 아니면 중간에 룰 같은 걸 정해서 바둑알 하나에 1천원씩 혹은, 100원씩을 받는 게임이 있다고 했을 때 게임이 훨씬 더 재미있어진다. 이렇게 했을 때, 윷놀이의 게임성을 해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바로 저희가 지향하는 바다.

Q. 앞으로 P2E나 블록체인 사업보다 순수 게임 사업에 집중할 계획인가?

저희는 플랫폼 회사로 변모해 나갈 것이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게임 개발에도 집중할 것이다. 미르M을 계승할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비롯해 새로운 프랜차이즈가 될 나이트 크로우가 대표적인 예다. 

Q. 블록체인 소셜 카지노 게임은 어느정도 준비가 됐나?

소셜 카지노 게임은 12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소셜 카지노라는 것도 장르이므로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의 게임들이 가능하다. 여러 가지 토크노믹스의 게임이 가능하기에 내년에 다양한 소셜 카지노 게임이 출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희가 이미 계약을 하거나 같이 하기로 한 회사들도 게임만 10개가 넘는다. 소셜 카지노도 굉장히 중요한 분야다.

당연히 소셜 카지노가 허용한 나라에서만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Q. 위메이드의 신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나이트 크로우'에도 위믹스에 온보딩되나?

당연히 온보드된다.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게임이 불법이기 때문에, 출시일이 확정된 나이트 크로우는 국내에서 토크노믹스를 적용하지 않는 형태로 4월에 선보인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아직까지 출시일을 공개하지 않았는데 다른 게임처럼 한국에서 먼저 출시한 다음, 토크노믹스를 적용해 글로벌로 출시할지 고민하고 있다. 

현재 생각으로는 비주얼 스타일 등이 글로벌에서 충분히 먹힐 수 있다고 판단하기에 글로벌로 토크노믹스를 적용해 먼저 출시할 생각을 하고 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토크노믹스를 어떻게 구현할 지에 대해서는 고민을 많이하고 있다.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미르4보다 진화된 것이 미르M에 적용됐으며, 미르M 글로벌이 12월에 출시하면 또다시 교훈을 얻을 것이므로, 학습을 통해서 더 나은 경제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미르4 글로벌의 하이드라가 미르M 글로벌에 적용되는데, 인터 게임 이코노미 및 게임이 경제적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그 이후에는 플레이적으로 연결되는 단계에 이르는 식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따라서 나이트 크로우나 레전드 오브 이미르 같은 경우는 저희 플래그십 라인업이기에 토크노믹스가 서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그리고 토크노믹스가 점점 복잡하고 진화되는 현실의 경제처럼 적용될 것이다.

Q. 국내에서는 환금이 가능한 P2E나 블록체인 게임이 현행법상 불가능하며, 사행성 게임에 대한 경계심도 높다. 소셜 카지노에 블록체인 및 NFT를 적용하면 블록체인 게임 전체에 대한 이미지가 사회적으로 나빠질 것을 우려하지는 않나?

국내법, 제도, 행정, 여론, 정서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일리 있는 말씀이다. 저희는 사업을 해야하며, 미래에 큰 기회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국내에서 법이 개정되고 블록체인 게임이 허용되는 데 있어서는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우선순위는 해외에 국한돼 있다. 소셜 카지노는 게임 분야 중에서 해외에서도 가장 제약이 많다. 

따라서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서 진행을 하고자 한다. 각 나라의 법과 규제에 맞게끔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Q. 최근 e스포츠 팀 DRX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NFT의 가장 직관적인 형태는 컬렉터블한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개념으로 NFT를 생각하고 있다. 선수 그 자체가 토큰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선수의 팬클럽이 클럽의 토큰이나 팬클럽 NFT를 발행해 팬클럽의 경제가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팬이 응원하는 팀의 성과에 따른 경제적 성과도 공유할 수 있는 식의 이코노미를 만드는 것이 NFT의 끝이라고 생각한다. e스포츠 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와 제휴를 통해서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Q. 자회사 위메이드플레이를 합병할 계획이 있나?  

모든 가능성을 여어두고 있기는 하다. 지금 당장 계획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훌륭한 스튜디오로, 뛰어난 회사 역량을 갖추고 있다. 

캐주얼 게임의 토크노믹스를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한 도전을 계속할 것이며, 충분히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셜 카지노 관련 스튜디오도 위메이드플레이가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데, 두 회사가 합병하면 전체적적으로 순위가 약 20위 정도 된다. 매우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소셜 카지노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것이 플래그십이 돼 다른 소셜 카지노 업체가 토크노믹스를 어떻게 적용해야 되는지에 대한 일종의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산)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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