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찍먹] 소녀전선 : 뉴럴 클라우드, 매력적인 차별화! 전작 팬들에게 선물 같은 타이틀

작성일 : 2022.10.20

 

소녀전선의 차기작으로 서브컬처 마니아들 사이 입소문을 타고 기대감을 모았던 기대작입니다. 서브 컬쳐 스타일 로그라이크 전략 모바일 RPG라는 무시무시한(?) 장르를 표방한 소녀전선 IP의 모바일게임, '소녀전선 : 뉴럴 클라우드'가 CBT 진행 중입니다.

전작 소녀전선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스핀오프 작품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시간대긴 하지만 '마그라세아 서버'라는 가상 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다고 하네요.


▲ 장르 마니아들에게는 익숙한 스타일임을 알 수 있다.


▲ 처음 보는 용어들이지만 뭐가 뭔지 알 것도 같다.

일러스트 스타일이나 UI 스타일, 세계관까지 소녀전선의 느낌을, 그리고 같은 계통의 명일방주의 느낌을 받게 합니다. 왠지 안 해봤지만 해본 것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할까요?

복식부터 표정까지 굉장히 디테일하게 표현된 일러스트와 이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구현된 SD 캐릭터가 주를 이룹니다. SD 캐릭터지만 각각의 액션 모션이 상당히 큼직하게 표현되어 전장 상황이 잘 읽히는 것도 특징입니다.


▲ 일러스트 특징은 구현한 귀여운 SD 캐릭터가 백미

다만, 장르는 전혀 다릅니다. 장르만 다른 것뿐만이 아니라 여태까지 나왔던 미소녀 캐릭터 수집형 RPG의 어떤 전투 방식과도 차이를 보입니다.

일단 전투에 참여할 덱을 설정하고 전투 스테이지에 돌입하면 여러 전투를 연달아 진행하게 됩니다.

하나의 전투에서 승리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스테이지 전체를 끝낼 때까지 피해 상황 및 전투 게이지, 각종 효과가 누적/유지됩니다. 즉, 최소한의 피해로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 나가야만 마지막 전투를 무사히 끝마칠 수 있는 셈입니다.


▲ 최초 배치를 기준으로 각각의 포지션에 따라 자동으로 전투를 치른다.


▲ 전장 전체에서 동시에 전투가 벌어지므로 전황을 읽는 눈이 중요하다.

매 전투를 수행하면서 '함수 카드'라 불리는 요소를 선택 입수하면서 덱 전체를 보완하거나 강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 카드는 전체 소지 수에 제한이 있고, 중복으로 획득해서 레벨업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선택지를 선택하냐에 따라서 적용되는 효과가 달라진다는 점, 이 점은 로그라이크 요소겠죠.


▲ 하나의 전투가 끝나면 랜덤하게 주어지는 함수 카드를 선택해 누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투 역시 정해진 포지션 대로 자동으로 전투를 행하는 방식이지만 여기에 일정량의 자동 회복 코스트가 필요한 전술 스킬을 이용해서 유닛의 위치를 바꾸거나 별도의 행동을 입력하는 등 관여할 수 있는 수단이 제법 많습니다.

여기에 궁극기 사용 시 감상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컷씬은 서브컬처 장르로서의 입맛을 제대로 저격하기도 했습니다.


▲ 궁극기 사용 시 짧은 애니메이션 컷 씬을 확인할 수 있다.

전투 맵에는 최초 배치 시 버프를 제공하는 타일이 있어 이 점을 활용하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고, 반대로 적의 강력한 스킬 공격에 대비해 이를 회피하는 전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이 차별화를 꾀한 전투 방식은 특히, 전에 없던 '전략성'과 '조작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덱에 대한 이해도, 전술의 차이에 따라 작전 수행 능력이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전까지의 '플레이어'가 사실상 말만 '지휘관'이고 전투를 거의 미소녀 캐릭터들이 알아서 싸우는 수준이었다고 한다면, '뉴럴 클라우드'의 전투는 진짜 지휘하는 맛이 살아 있습니다.

캐릭터는 역시나 뽑기 방식으로 얻게 됩니다. 여러 형태의 뽑기 재화가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이벤트 뽑기, 픽업 뽑기, 고급 뽑기, 일반 뽑기 정도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 역시나 뽑기가 주요 BM

전작을 살펴보면 3성 유닛이 목표가 되겠지만, 1성, 2성들도 성장에 따라 각자 포지션에서 충분히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쓰임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전체적으로 뻔하지 않은 구성이라 후한 점수를 줄 수 있겠고, 각각의 분야를 만족할 만한 퀄리티로 마감해냈습니다. 이미 공고히 구축된 세계관 안에서의 스토리라서 몰입감도 좋은 편입니다.

특히, 지겨울 수 있는 튜토리얼 부분 역시 지겹지 않게 적당한 길이로, 그것도 핵심만 쏙쏙 제공해 주는 것은 세련된 연출로 보이고요.

선착순으로 진행된 이번 CBT를 통해 기대작으로써의 면모를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소녀전선을 재미있게 플레이해 본 분들께는 선물 같은 타이틀이 될 것 같습니다.

◆ 소녀전선 : 뉴럴 클라우드 (CBT) 영상

서비스 Haoplay
플랫폼 AOS / iOS
장르 서브 컬쳐 스타일 로그라이크 전략 모바일 RPG
출시일 2022-10-19 ~ 10.25 CBT
게임특징
 - 전작이 구축한 세계관 속 또 다른 즐길 거리

[김규리 tete0727@naver.com] / [박성일 기자 zephyr@chosun.com][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김규리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