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조선통신사] 대한민국 호국의 상징 이순신, 해외 게임 속 충무공의 모습은?

작성일 : 2022.10.15

 

우리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위인을 꼽는다면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조선시대 발발한 임진왜란에서 기적과 같은 활약을 하면서 구국의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대한민국 해군 구축함정에 함명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무수한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뮤지컬, 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에서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명량', 최근 개봉해 큰 사랑을 받았던 '한산: 용의 출현' 등이 있겠습니다. 

이처럼 이순신 장군을 소재로 하는 무수한 작품은 본 위인이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존경받는지를 보여주는지를 보여주는데요. 이순신 장군에 대한 한국인의 존경심이 잘 나타나는 또다른 사례가 있습니다. 

중국게임사 티엘게임즈는 자사의 '초차원여친: 여신의 환상낙원'이라는 작품에서 이순신 장군을 모에화하는 병크를 터뜨렸죠. 이에 국내 게임계는 물론이고 사회 전반에서는 큰 논란이 일기도 했죠. 결국 국내 출시를 기념해 등장할 예정이었던 이순신 캐릭터는 취소되면서 이슈가 일단락되었습니다. (물론 이 여파로 게임은 대략 망함 ㅎ)​

또 중국의 게임사인 4399는 문명정복 광고에서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으로 둔갑시키면서 극딜을 맞기도 했는데요. 4399 코리아 측은 편집 실수였다고 말하면서 즉시 광고를 삭제했죠. (응 이순신 장군님 건들면 게임 망해)


선넘네;;;

이렇듯 이순신 장군은 한민족의 자부심이라 할 수 있는 인물이자, 대중매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위인입니다. 당연히 게임에서도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기리면서 위엄있는, 강렬한 모습으로 등장하는데요. 해외 게임에서도 그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글로벌 네임드 군인입니다. 과연 충무공 이순신이 등장하는 해외 유명 게임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 

3대 악마의 게임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중독성을 자랑하는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에서는 "조선의↗ 궁궐에↘ 당도한→것을↗ 환영하오→낯선이여↘"로 유명한 세종대왕 뿐만 아니라 이순신 장군도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순신 장군은 문명 5와 문명 6에서 등장하는데요. 문명 5에서는 위대한 제독으로서 해상 유닛 전투력 증가, 해상 유닛 수리 등의 능력을 가졌습니다.

이순신의 활약은 문명 6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등장하는 이순신은 철갑함을 즉시 생산하고 턴당 석탄을 얻을 수 있는 퇴장 스킬을 가졌습니다. 참고로 철갑함은 르네상스 다음인 산업 시대부터 등장하는데, 덕분에 르네상스 시대에 해상을 장악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12척의 함선으로 왜군의 133척을 격파한 그의 업적 고증이 잘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겠군요.​

■ 대항해시대 시리즈

대항해시대 시리즈는 15세기 경의 드넓은 해상을 통해 전세계 각지를 탐험하는 대항해시대를 모티브로 하는 작품인데요. 해상을 배경으로 하는 만큼, 전세계가 인정한 네임드인 이순신 장군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사실 이순신 장군은 16세기 인물임 ㅎ)

코에이는 대항해시대5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사전등록 시 이순신 제독을 제공했는데요. 대항해시대5에서의 이순신은 포격의 위력이 상승하는 '사즉필생'이라는 스킬을 보유했습니다. 특히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라는 소개 메세지도 인상적이었죠.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NPC로 등장하는데, 그를 만나기 위한 조건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단 그를 만나는 것에 성공하면 레벨 제한 상승, 값진 아이템 제공 등 최고의 조력자가 됩니다.

■ 삼국지 10

코에이의 대표 시리즈라 할 수 있는 '삼국지'에서도 충무공 이순신이 스페셜 CD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스페셜 CD에서는 중국 고대 무장과 일본 전국시대 무장이 함께 등장했는데요. 한국 위인으로는 유일하게 참전했죠. 코에이가 충무공 이순신의 '자(字)'를 잘못 표기하는 병크를 터뜨리긴 했지만... 능력치는 상위권! 

통솔은 무려 95, 무력도 87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지력이 79... 해상전 최고의 지략가인데 좀 더 후하게 쳐줄 수 있었을튼드... 아무튼 상위권임 ㅎ. 아, 정치 능력치는 35로, 다른 의미에서 잘 반영된 듯 합니다. 조정의 미움을 받아 두 차례의 백의종군하셨으니까요...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정치는 사실 내정과 관련된 능력치) 

삼국지 시리즈하면 역시 에디터! 에디터를 통해서 이순신 장군의 능력치를 맥스로 몰빵하고 무쌍을 찍는 것이 가능하니, 코에이의 고증 무시 따위는 무시하자구요? 그러고보니 이순신 장군이 등장하는 코에이 게임 시리즈가 2종?(코에이 너 이녀석, 이순신 장군님을 존경하고 있었구나?)​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역사 기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는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이 등장하는데요. 본 작품의 확장팩인 정복자에서 이순신 장군님을 영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작품에서는 한국을 '한국인'이라는 문명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 배경 스토리에서 임진왜란의 이순신 장군을 매우 명료하고 정확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역사적 전투의 노량 앞바다 시나리오에서는 왜나라를 신나게 뚜까팰 수 있기에 이순신 장군이 등장하는 게임 중 일품!

이순신 장군은 거북선 영웅으로 등장하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내 등장하는 영웅 유닛 중 가장 막강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흠이라면 인간형 유닛으로 그의 늠름한 모습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 (물론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영웅 유닛만을 별도로 디자인해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순신과 거북선의 막강함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해야겠습니다.

앞서 소개한 게임 외에도 '유로파 유니버설리스', '엠파이어즈', '라이벌 킹덤' 등의 작품에서도 충무공 이순신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국내 게임에서는 이순신 장군을 게임 캐릭터로 구현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 같네요. 물론 '충무공전', '임진록 시리즈', '거상' 등 과거의 게임에서는 이순신 장군 캐릭터가 등장했지만 최근에는 이순신 장군 캐릭터를 만나볼 수 없습니다. 게임을 통해서 호국 위인인 충무공 이순신을 더 많이 접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