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인게임즈 '언디셈버', 맘에 안드는 장비 옵션을 개조해보자, '크래프팅' 시스템 정보

작성일 : 2022.09.29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언디셈버에는 각종 에센스를 사용해 장비에 옵션을 인챈트하는 방식으로 캐릭터를 강화해나간다.

다만 전설 등급으로 상승한 경우 아예 전설 등급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인챈트 옵션을 변경할 수단이 없다. 그 밖에도 희귀 등급이어도 여섯 개 옵션 중 마음에 들지 않고 하등 도움 안 되는 한두 개 옵션이 거슬리는 경우도 매우 많았다.

에피소드 3 업데이트 이후로는 이런 옥에 티 같은 옵션을 개조할 수 있게 됐다. '크래프팅' 시스템을 통해 원하지 않는 옵션 한 개를 실전성 있게 바꾸거나, 화력에 더 크게 영향을 주는 옵션을 덧댈 수 있다. 크래프팅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크래프팅 시스템은 인챈트 옵션을 건들긴 해도 대장장이가 아닌 연금 합성대에서 진행한다. 연금 합성대에 별도의 메뉴로 분리되어 있다. 이곳에서 자신의 크래프팅 레벨을 올리고 장비별로 옵션 개조(크래프팅)을 진행할 수 있다.

크래프팅 핵심 재료는 '별의 해마'와 '탄생의 흔적'이다. 해마는 카오스 일일 미션 보상으로 얻거나 카오스 던전에서 드롭된다. 카오스 던전도 '기억의 룬'이나 '기억의 흔적'을 사용한 던전에서 매우 대량으로 드롭되니 최대한 룬과 흔적을 같이 소비해서 카오스 던전을 돌아주는 것이 좋다.

크래프팅 레벨은 별의 해마를 사용해 성장시킬 수 있다. 무기, 방어구, 장신구 별로 레벨이 따로 있으며 별의 해마 1개당 경험치를 5씩 올릴 수 있다. 당연히 레벨이 오를 때마다 요구 해마 개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

레벨이 올라간다고 이미 부여된 크래프팅 수치가 달라지진 않으나 크래프팅을 새로 시도할 때 높은 티어가 등장할 확률이 증가해 가급적 올려줘야 한다. 특히 특정 옵션은 일정 크래프팅 레벨 이상이어야 등장해 해당 옵션을 원한다면 그 레벨까진 올려주고 크래프팅을 시도해야 한다.

본격적으로 장비 옵션 중 한 개를 개조할 땐 '탄생의 흔적'이 필요하다. 이 역시 무기, 방어구, 장신구 별로 구분되어 있다. '크래프팅 옵션'을 눌러 개조하고 싶은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옵션을 기본으로 어떻게 개조할 수 있는지 표시된다.

크래프팅 옵션은 아예 다른 옵션으로 대체되는 '교체', 원본 옵션을 건드리지 않고 덧대지는 '추가', 원본 옵션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새로운 옵션이 함께 추가되는 '변경'으로 나뉜다. 연결 옵션의 아이콘 모양으로 표시되며 그 옆에 %를 누르면 티어별 등장 확률까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보통은 공격적인 옵션이면 다른 공격적인 옵션이 배치되어 있는 등 계열에 따라 옵션이 지정되어 있으나 독립되어 있는 소환 계열을 제외하면 범위가 느슨해 자신에게 필요 없는 원소 피해를 물리 피해로 바꾸는 식으로 개조해 활용할 수 있다.

개조에 성공한 크래프팅 옵션은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마음에 들지 않고 '탄생의 흔적'과 '별의 해마'가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시도할 수 있으나 기존에 개조된 사항이 취소되고 새롭게 바뀐다.

만약 개조된 옵션을 보존한 채로 다른 옵션을 개조하고 싶다면 '고급 크래프팅'을 통해 추가로 한 개를 더 개조할 수 있다. 개조 규칙은 일반 크래프팅과 동일하게 옵션 중 하나를 골라 개조할 수 있으며 등장 확률 및 옵션 테이블도 동일하다. 

단, 이미 크래프팅을 한 번 시도한 장비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개조된 옵션 외의 다른 옵션을 골라 진행해야 한다. 또한 기존 재료가 아닌 '고급 탄생의 흔적'이라는 별도의 재료가 필요하다.

[오승민 기자 sans@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오승민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