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인게임즈 '언디셈버', 액트 10 전까진 마음껏 골라보자, '조디악 시스템' 기초 정보

작성일 : 2022.09.18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언디셈버에선 레벨업 마다 조디악 능력치특성을 투자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조디악은 다른 게임에서 스탯과 스킬 포인트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능력치는 힘, 민첩, 지능 등 세 개의 기초 능력치를 직접 투자할 수 있으며 특성은 특정 계열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빌드를 다져갈 수 있게 한다.

먼저 능력치의 경우 올린다고 해서 딱히 캐릭터의 공격력이 오르진 않는다. 직접적으로 올려주는 건 생존, 방어 계통의 효과다. 물론 그렇다고 공격력과 연관이 없는 건 아니다. 각종 장비, 룬을 장착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능력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힘, 민첩, 지능을 투자해야 공격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자신의 빌드에 맞는 능력치를 투자해야 효율적으로 강해진다

아예 일부 조디악 특성이나 장비 옵션에는 특정 능력치의 비율만큼 피해를 증가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이럴 경우 진짜로 능력치가 공격력에 직접 관여하게 된다. 최종 목표 세팅에 도달할수록 장비에서 능력치를 수급해 피해를 올려주는 능력치 말고는 장비와 스킬 룬을 장착할 정도로만 올려주고 하나에 집중해 투자하게 된다.

능력치를 피해로 전환시켜주는 조디악 특성이나 장비 옵션이 없으면 대부분은 힘에 투자하게 된다. 민첩은 확률에 의존하는 회피도를 올려주고, 지능은 장비에서 먼저 수치를 챙기지 않으면 소용없는 보호막%를 올려주나 힘은 생명력을 직접 올려주며 방어도도 캐릭터 레벨업에 따라 기초 수치가 보장되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일반 몬스터 대부분은 물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더욱 힘을 투자하는 게 효율적이다.


시작 노드(달)와 핵심 노드(해)로 구분되어 있다

조디악 특성의 경우 단계가 구분되어 있고 단계 안에선 또다시 공격력 위주, 방어/생존력 위주, 특수 유틸 위주의 노드로 나뉘어 있다. 서로 다른 노드를 동시에 투자 자체는 가능하나 캐릭터 레벨을 최대까지  달성해도 공격력 위주로 다 찍어주지도 못할 정도로 많은 조디악 특성이 준비되어 있다. 즉, 어느 정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순차적으로 투자를 해야한다

또한 조디악 특성은 1단계를 제외하면 모두 일정 수준의 포인트 투자가 진행되어야 개방된다. 2단계 투자를 하기 위해선 5포인트를 다른 조디악에 투자해야 개방되는 등 같은 단계 내에서도 핵심 노드(해)를 투자하기 위해선 하위 노드(달)부터 거쳐 와야 한다. 보통은 제일 끝의 핵심 노드를 투자하면 다음 단계가 열리나 간혹 다른 노드까지 조금 투자해야 열리는 경우도 있다.


일부 강력한 특수 효과를 영구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핵심 노드 중에는 '압도', '가속력', '강인함' 등 특정 효과를 지칭하는 경우가 있다. 다른 노드 몇 개 분량의 알찬 효과가 모여있으나 간혹 같은 효과를 발동하는 링크 룬을 착용한 경우 중첩되지 않느니 주의해야 한다.

4단계까지 투자하면 '전문화' 특성이 개방된다. 액트 돌파 속도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어도 30레벨쯤이면 달성하게 된다. 전문화는 한 계열에 투자할 수 있는 포인트 최대치가 정해져 있으며 그만큼 일반적인 특성보다 매우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대신 하나의 계열을 선택하면 다른 전문화 특성은 투자할 수 없으며 6단계 이후 개방되는 전문화 2단계도 1단계에서 투자했던 계열만 선택할 수 있다. 즉, 자신의 빌드 방향성을 확실하게 정하는 조디악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전문화는 한가지 계열만

이렇듯 조디악 특성은 캐릭터의 스킬 빌드에 큰 영향을 끼치며 신중한 선택과 집중을 요구한다. 하지만 에피소드 2 (액트 10) 클리어 전까진 조디악 특성 투자에 사용한 포인트를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 있다. 만약 같은 빌드 내에서 좀 더 효율적이거나 내 취향에 맞는 조디악 특성이 궁금하다면 초기화 후 재투자를 통해 빌드를 점검해 볼 수 있다.

액트 10 이후에도 골드를 지불하면 초기화가 가능하다. 이벤트나 유료 재화로 구할 수 있는 '망각의 별가루'를 사용하면 6시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초기화해 빌드를 재점검할 수도 있다.

[오승민 기자 sans@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오승민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