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조 이벤트 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메타버스 플랫폼 ZEP, 누적 사용자 100만 명 돌파

작성일 : 2022.06.10

 

[자료제공 = 위드피알] ZEP(대표: 김원배)은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ZEP(젭)'의 출시 이후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10일 공개했다.

'ZEP'은 MMORPG '바람의나라: 연'을 개발한 게임사 '슈퍼캣'과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의 합작법인(JV) 'ZEP'이 운영하는 동명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지난해 11월 베타 버전을 공개했으며, 올해 3월 정식 서비스 오픈을 알렸다.
(*베타 버전 공개: 2021년 11월 30일 / 정식 서비스 오픈: 2022년 3월 16일)

ZEP을 대중에 공개한 후 만 6개월이 지난 지금, ZEP에 접속한 누적 사용자는 100만 명을 넘었고, 스페이스(ZEP 내 메타버스 공간) 참여수는 1,100만 회를 돌파했다. 

사용자들의 메타버스 공간인 ‘스페이스’는 약 11만 개가 생성되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34만 명에 달한다. 

ZEP이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임을 전면으로 내세우며 ▲간단한 조작성 ▲URL 클릭 한 번으로 빠른 접속 ▲직관적 기능 배치 ▲풍부한 확장성을 제공한 덕에, 다양한 기업과 단체, 개인이 사용하며 사용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ZEP은 지난달 19일에 메타버스 내 앱 개발 기능을 담은 '젭 스크립트'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젭 스크립트 기능을 활용하면 메타버스 내에서 새로운 게임이나 생산성 앱 등을 창작할 수 있는 확장성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이 덕에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으로의 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아울러, ZEP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ZEP 내에서 직접 만든 앱과 게임을 사고팔 수 있는 ‘앱 스토어’를 ZEP에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ZEP 내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선보였던 ‘에셋 스토어’에 이은 추가적인 C2E 요소 업데이트로, 많은 창작자가 유입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다.

다양한 기업들의 활용도 돋보인다. 삼성전자는 ZEP을 통해 신입사원 채용 박람회와 오리엔테이션을, 롯데그룹은 ZEP에 채용 전문관 '엘-리크루타운'을 개설했다.

빅히트 뮤직 소속 아티스트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ZEP에서 팬 이벤트 ‘PLAY X TOGETHER(플레이 바이 투게더)’를 개최했으며, 네이버는 '검색 콜로키움 2022'를 ZEP에서 동시 진행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GS건설, JTBC, 서울특별시 등의 기업, 단체에서 ZEP을 통해 색다른 공간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 ZEP은 블록체인, NFT 기술을 연동한 메타버스 구현을 통해 나이팅게일코리아, 노레이턴시, 퍼즐몬스터즈, 클레이킹덤, 샌드박스네트워크 등의 블록체인, NFT 프로젝트와 MOU를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협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ZEP 팀의 김상엽 리더는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를 기치로 모든 팀원이 함께 달려온 결과 단기간에 누적 사용자 100만 명이라는 뜻깊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오프라인에서만 할 수 있었던 경험을 ZEP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느낄 수 있게 혁신시켜 현실보다 나은 경험을 줄 수 있게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