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인게임즈 '언디셈버', 점점 높아지는 적 방어력을 꿰뚫자, 관통 룬 효율 분석

작성일 : 2022.02.15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언디셈버에서 모든 공격은 여섯 속성 중 하나를 가지고 방어력과 저항력을 계산해 대미지를 산출한다. 강력한 적의 공격에 대응해 적절한 수치의 저항력을 맞추는 것은 상위 콘텐츠 공략의 필수가 될 정도다.

그렇다면 반대로 캐릭터가 적을 공격할 때는 방어력과 저항력 영향을 얼마나 받을까? 이런 내용에 주목하게 되는 이유는 조디악이나 링크 룬 중 각종 관통 효과 때문이다. 직관적으로 피해가 얼마나 오르는지 알기 쉬운 다른 옵션과 달리 수치가 10% 면 10% 그대로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적의 방어 수치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이 중 속성별 피해량과 관통 효과를 주는 링크 룬의 경우 합성에서만 등장해 쉽게 룬 성장 경험치를 다른 룬으로 옮기기도 힘들어 선택의 기로에 놓이곤 한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방어도 관통 룬과 원소 관통 룬의 실 효율을 테스트해 보았다.


속성 별로 있는 합성 전용 링크 룬 = 게임조선 촬영

- 물리

물리는 원소를 띄지 않는 모든 공격의 대미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가장 스탠다드한 근접 계열부터 원거리 사격 및 일부 소환수도 물리 공격을 해 흔히 볼 수 있는 공격 속성이며 그 탓에 방어력도 레벨이 오름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한다.

당장 캐릭터 상태창을 봐도 방어력은 힘 계열 방어구를 입어주고 투자해 줬으면 천 단위부터 시작한다. 이에 몬스터의 레벨이 오름에 따라 방어도 관통룬의 효율도 상당히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방어도 관통 룬 착용 전 DPS = 게임조선 촬영


레벨 기준 별로 DPS 상승치가 다르다 = 게임조선 촬영

28레벨 매직 등급 방어도 관통 룬 장착 시 1레벨 표기 DPS 상승치는 55334에서 58784로 일반적인 피해 증가 룬보다 한참 못 미치는 dps가 오른다. 반면 실제로 80레벨 몬스터를 타격해 보면 실제 딜은 25.5% 정도로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이는 룬 캐스트에서 보이는 dps는 1레벨 기준으로 측정해 방어력 관통 효과가 거의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캐릭터 상태창에서 자신의 레벨 기준으로 측정되는 dps를 확인해 보면 방어력 관통 효과가 같이 계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룬 레벨 성장에 따라 물리 피해도 같이 증가하니 합성을 통해 방어도 관통 링크 룬을 얻었으면 반드시 챙겨두는 것이 좋다.

- 원소

원소는 화염, 냉기, 번개, 독 등 원소를 띄는 공격을 말한다 대부분 광역 원소 피해를 입히며 굳이 주문 피해 아니더라도 근접해서 무기 범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문제는 원소 저항력은 수치에 비해 상승하는 % 수치가 높다는 점이다. 캐릭터가 저항력 세팅을 맞출 때 100 정도면 50%는 웃도는 수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몬스터의 원소 저항력도 비교적 낮은 수치로 설정되어 있으며 효율이 방어력보단 떨어지는 편이다.


단위수부터 다른 방어력과 저항력 = 게임조선 촬영

21레벨 매직 등급 독 관통 룬으로 80레벨 몬스터를 때려가며 비교할 때 실제 딜 상승율은 15.8% 정도가 상승한다.  앞서 물리 관통 룬에 비하면 꽤 낮은 수치다.

여기에 룬 성장에 따라 같이 오르는 원소 관통 수치도 방어도 관통보다 낮은 수치를 보여준다. 물론 15.8%도 평범한 피해 증가 룬보단 더 높은 효율을 보여주지만 방어도 관통처럼 우선해서 가져갈 정돈 아니다. 이에 원소 관통은 무리해서 먼저 가져갈 정돈 아니며 다른 더 좋은 링크 룬을 얻었다면 교체해 주는 편이 좋다.

[오승민 기자 sans@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오승민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